$\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하브루타 교수법을 적용한 수업이 간호대학생의 의사소통능력, 비판적 사고능력 및 셀프리더십에 미치는 효과
The Effect of the Education Applying Havruta's Method on Communication Competency, Critical Thinking Competency, and Self-leadership of Nursing Students 원문보기

지역사회간호학회지 =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community health nursing, v.31 no.3, 2020년, pp.337 - 347  

하재현 (마산대학교 간호학과) ,  이현주 (부산가톨릭대학교 간호대학)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construct the education applying Havruta's method for nursing students and to examine its effect on the communication competency, critical thinking competency, and self-leadership. Methods: A non-equivalent control group pretest-posttest design was used. The...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간호학 전공교과목 중 지역사회 간호학 수업에 하브루타 교수법을 적용하였지만 세 가지 변수 중 의사소통능력 향상의 효과만을 확인한 제한점이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본 연구는 간호학 전공교과목에 하브루타 교수법을 적용방안을 모색하여 실제로 적용하고 그 효과를 검정하였다는 점과 이를 통하여 하브루타 교수법을 간호학 전공교과목에 활용할 수 있는 과학적인 근거를 제시하였다는 점에서 그 의의를 찾을 수 있다.
  • 또한, 지금 간호교육 현장에 하브루타 교수법이 필요한 또 다른 중요한 이유는 이러한 하브루타 학습이 상위권 학생보다 일반 학생들의 효과가 더 크다는 점이다[17].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하브루타 교수법의 지역사회간호학 수업의 적용 효과를 확인하고, 하브루타 교수법의 간호학 전공교과목 적용에 대한 과학적인 근거를 마련하여, 다양한 간호학 전공교과목의 교수법 변화 방안으로 하브루타 교수법의 활용 가능성을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간호학 전공교과목에 하브루타 교수법을 적용하여, 의사소통능력, 비판적 사고능력 및 셀프리더십에 미치는 효과를 검정하기 위해 시도한 비동등성 대조군 전후 설계연구이다. 연구결과 간호대학생의 의사소통능력이 유의하게 증가하여 간호대학생의 의사소통능력 향상 방안으로 간호학 전공수업에 하브루타 교수법의 적용 가능성을 확인하였다.
  • 본 연구는 하브루타 교수법 적용이 간호대학생의 의사소통 능력, 비판적 사고능력 및 셀프리더십에 미치는 효과를 검정하고자 시도하였으며, 주요 결과를 중심으로 논의한 내용은 다음과 같다.
  • 본 연구의 목적은 간호학 전공교과목 중 지역사회간호학 수업에 하브루타 교수법(이하 하브루타 교수법)을 적용하여 간호대학생의 의사소통능력, 비판적 사고능력 및 셀프리더십에 미치는 효과를 검정하는 것이다.
  • 본 연구의 설계는 하브루타 교수법이 간호대학생의 의사소통능력, 비판적 사고능력 및 셀프리더십에 미치는 효과를 규명하기 위한 비동등성 대조군 전후 설계(nonequivalent control group pre-posttest design)이다.
  • 본 연구자는 간호학 전공교과목의 하브루타 교수법의 효과적인 적용을 위하여 하브루타 교수법 특강과 콜로키움에 수차례 참여하여 간호학 수업에 하브루타 적용 방안에 대해 고민해왔고, 이전에 간호학과 다른 학년을 대상으로 수업 중의 일부를 하브루타 교수법으로 적용하면서 교수법에 대한 경험을 쌓아왔다. 간호학 전공교과목 중 지역사회간호학 교과목에서의 하브루타 교수법 적용을 위하여 하브루타 관련 책을 다수 집필한 전문가 1인과 지역사회간호학 교수 1인에게 자문을 구하였다.
  • 현재 하브루타 교수법은 다양한 교육현장에 적용되고 있지만[3], 대학에서 하브루타 교수법을 적용한 연구는 대학 교양, 교직과목[11-13], 간호학 적용 연구[8,14]가 일부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성인간호학에 적용한 선행연구[8]와 달리 간호학전공교과목 중 특정 질병에 대한 치료와 간호에 초점을 둔 다른 교과목과 달리 인구집단을 대상으로 하고 있어 학생들이 모호하고 낯설다고 인식하고 있는[15], 지역사회간호학 수업의 일부에 하브루타 교수법을 적용하여 간호대학생의 의사소통능력, 비판적 사고능력 및 셀프리더십 향상에 미치는 효과를 확인하고자 한다. 지역사회간호학의 경우 일방적인 강의보다는 조별토의와 같이 학생들이 함께 참여하는 수업이 학습효과를 높일 수 있다는 선행연구에 근거하여[15], 해당 교과목에 하브루타 교수법을 적용하는 것은 의미가 있으리라 생각된다.
  • 또한, 전통적인 강의법으로 수업을 진행한 대조군에게는 자료수집이 끝난 뒤 하브루타 교수법을 수업 일부에 적용하였다. 자료수집기간은 2019년 9월 23일부터 11월 8일까지였으며 2개의 대학을 임의로 실험군과 대조군으로 구분함으로써 연구의 내적 타당도를 위협하는 실험처치 확산 효과를 방지하고자 하였다. 사전 조사는 프로그램을 시작하는 날 연구보조원 2명이 직접 대상자에게 연구목적을 설명하고 연구참여 동의서를 서면으로 받은 후 설문지를 이용하여 조사하였고, 사후 조사는 프로그램 종료 직후 동일한 방법으로 실시하였으며, 참여자들에게는 설문지 작성 때마다 소정의 사례를 하였다.

가설 설정

  • • 가설 2. 하브루타 교수법을 적용한 실험군은 적용하지 않은 대조군보다 비판적 사고능력이 향상될 것이다.
  • • 가설 3. 하브루타 교수법을 적용한 실험군은 적용하지 않은 대조군보다 셀프리더십이 향상될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0)

  1. Han ES, Kang KA, Lee MN. Development and evaluation of model for infant based problem-based learning. Journal Korean Academic Society Nursing Education. 2013;19(3):371-383. https://doi.org/10.5977/jkasne.2013.19.3.371 

  2. Kim SB. To explore the possibility of a shift in college teaching methods through the adaptation of Havruta Teaching methods- Centered way. Theology and Ministry. 2015;44:389-415. 

  3. Hur YJ. The effect of Havruta teaching methods on university students individual and group creativity. Korean Journal of General Education. 2016;10(3):73-106. 

  4. Kent O. A theory of Havruta learning. Journal of Jewish Education. 2010;76(3):215-245. https://doi.org/10.1080/15244113.2010.501499 

  5. Park HJ. Correlations among nursing professionalism,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and self-leadership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2015;21(2):227-236. https://doi.org/10.5977/jkasne.2015.21.2.227 

  6. Kim SY, Kim HS. Effects of the SBAR training program in essential fundamental nursing skills on communication competence,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and problem-solving ability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2020;20(2):1071-1086. https://doi.org/10.22251/jlcci.2020.20.2.1071 

  7. Kim KH, Hwang EH. Influence of ego-resilience,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and self leadership on career decision-making self-efficacy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 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2016;17(2):436-445. https://doi.org/10.5762/KAIS.2016.17.2.436 

  8. Lim SH. The effects of adult nursing education on the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learning commitment, and learning satisfaction of nursing students using the Havruta learning method.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2019;.20(7):547-554. https://doi.org/10.5762/KAIS.2019.20.7.547 

  9. Kim JI. The effects of self-leadership, emotional intelligence, and academic self-efficacy on adjustment to college life of nursing college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2018;19(5):253-262. https://doi.org/10.5762/KAIS.2018.19.5.253 

  10. Lee YS, Park SH, Kim JK. Nursing students' self-leadership, self-efficacy, interpersonal relation, college life satisfaction.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2014;14(6):229-240. https://doi.org/10.5392/JKCA.2014.14.06.229 

  11. Eom MR, Kim CH. A case study on the applied Havruta method in the Chinese class as the university liberal arts subjects. Journal of Korean Classical Chinese Literature. 2018;36(1):417-441. https://doi.org/10.18213/jkccl.2018.36.1.014 

  12. Kang ES. The application process and its effectiveness of Havruta teaching methods in college physical education. Korean Journal of Sports Science. 2017;26(2):675-685. 

  13. Kim SD, Seo KT. A case study on the application of lesson based of Havruta learning. Asia-pacific Journal of Multimedia Services Convergent with Art, Humanities and Sociology. 2018;8(3):267-277. https://doi.org/10.35873/ajmahs.2018.8.3.025 

  14. Gu JA, Choi AS, Kim HG. Applying the Havruta learning method to nursing education. Medico-Legal Update. 2019;19(1): 653-658. https://doi.org/10.5958/0974-1283.2019.00116.6 

  15. Chin YR, Song YY, Kim YM. The learning experiences of nursing students on community health nursing. The Journal of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s 21. 2017;8(6):1027-1044. https://doi.org/10.22143/HSS21.8.6.69 

  16. Park M, Shin S. Nurses and nursing students' recognition of good instruction.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2020; 50(1):101-115. https://doi.org/10.4040/jkan.2020.50.1.101 

  17. Duran D. Learning-by-eaching. Evidence and implications as a pedagogical mechanism. Innovations in Education and Teaching International. 2017;54(5):476-484. https://doi.org/10.1080/14703297.2016.1156011 

  18. Lee JE. Improvement of Chinese class through 'Habruta' teaching method. Asia-Pacific Journal of Multimedia Services Convergent with Art, Humanities, and Sociology. 2018;8(6):449-456. 

  19. Jang BS. A meta-analysis for the effects of Havruta learning in Korea. The Journal of Curriculum Studies. 2018;36(2):1-24. 

  20. Kim SM, Park, SY. The effects of lessons using action learning on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2016;22(1):42-50. https://doi.org/10.5977/jkasne.2016.22.1.42 

  21. Rubin RB, Martin MM. Development of a measure of interpersonal communication competence. Communication Research Reports. 1994;11(1):33-44. https://doi.org/10.1080/08824099409359938 

  22. Hur GH. Construction and validation of a global interpersonal communication competence scale. Korean Journal of Journalism and Communication Studies. 2003;47(6):380-408. 

  23. Yoon J. Development of an instrument for the measurement of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in nursing. [dissertation]. [Seoul]: The Catholic University of Korea; 2004. 64 p. 

  24. Houghton JD, Neck CP. The revised self-leadership questionnaire: Testing a hierarchical factor structure for self-leadership. Journal of Managerial Psychology. 2002;17(8):672-691. https://doi.org/10.1108/02683940210450484 

  25. Houghton JD, Dawley D, DiLiello TC. The abbreviated self-leadership questionnaire (ASLQ): a more concise measure of selfleadership. International Journal of Leadership Studies. 2012; 7(2):216-232. 

  26. Shin YK, Kim MS, Han YS. A Study on the Validation of the Korean Version of the Revised Self-Leadership Questionnaire (RSLQ) for Korean College Students. The Korean Journal of School Psychology. 2009;6(3):313-340. 

  27. Lee JY. A study on a class model to enhance the debating skills of foreign students: Focused on teaching others, a havruta practice. Studies in Foreign Language Education. 2019;33(2): 81-108. https://doi.org/10.16933/sfle.2019.33.2.81 

  28. Cho EY, Lee SD. The effects of havruta discussion program on critical thinking ability and communication ability according to learning style of the gifted. Journal of Gifted/Talented Education. 2019;29(2):259-279. https://doi.org/10.9722/JGTE.2019.29.2.259 

  29. Kang JN, Lee HC. The effect of science class based on Havruta learning on the logical thinking and the science related attitude of elementary students.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Earth Science Education. 2016;9(3):309-322. https://doi.org/10.15523/JKSESE.2016.9.3.309 

  30. Kim H. A study on the application of Havruta's teaching-learning method in Korean language education. Hansung Language and Literature. 2019;40;135-178.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