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방송과 미디어 = Broadcasting and media magazine, v.25 no.4, 2020년, pp.25 - 34
고윤화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초록이 없습니다.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바이노럴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 바이노럴(Binaural)이란 ‘두 개의 청각기관’을 내포하는 단어로, 인간이 좌측, 우측 두개의 귀를 통해 소리를 인지하기 때문에 발생하는 신호처리영역에서의 현상들을 의미한다. 좌측과 우측 두개의 센서만을 통해 3차원의 공간을 인지하는 것은 이론적으로 불가능하다고 볼 수 있지만 인간은 실제 많은 인지적 경험을 통해 주파수의 응답이라 할 수 있는 머리전달 함수(Head Related Transfer Function, HRTF)의 오래된 학습적 경험을 통해 인지하게 되는 것이다. | |
바이노럴 렌더링은 어떤 과정인가? | 바이노럴 렌더링은 즉 바이노럴 히어링(Binaural hearing)의 원리에 의해 바이노럴 신호를 합성하는 과정이라 할 수 있는데 여기서 문제는 사람마다 각기 지닌 머리전달함수의 값이 다르다는 점이다. 각개인마다 머리의 크기, 귀의 크기, 좌우 귀 사이 거리, 귓바퀴의 모양과 크기 등이 다르기 때문에 기존에 입력된 머리전달함수 값은 측정된 사람에게는 정확하지만 다른 사람에게는 오차 값이 커질 수밖에 없다. | |
바이노럴 레코딩 장점은? | 한편 인체 혹은 인체 모형의 귀 입구에 마이크를 설치하고 직접 현장음을 녹음하는 것을 바이노럴 레코딩(Binaural Recording)7)이라 한다. 이는 실제 공간의 소리 전달 과정을 그대로 반영한 음원을 저장해 사용하므로 보다 현장감 있는 소리 구현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지만, 앞서 현실에 존재하지 않는 상황 이를 테면 공상과학이나 SF영화 속 장면처럼 실제 존재하지 않는 상황에서의 소리 재현에 있어서는 적합하지 않다고 볼 수 있다. |
예술경영지원센터, 코로나19에 의한 공연예술분야 피해현황 조사 보고서, 2020
하재근, [SPECIAL N] 코로나가 사라져도 온택트는 계속된다. N 콘텐츠, 15, 2020
Lee, Tae-Gyu, et al. "모바일 3D 사운드: 바이노럴 오디오 기술 동향." Broadcasting and Media Magazine 19.1 (2014): 65-74.
Seo, Jeong-Hun. "가상현실의 완성, 가상현실 오디오." Ingenium 23.3 (2016): 12-16.
https://www.youtube.com/watch?vk12NZLh_Xvg (Sleep No More immersive theatrical experience in New York)
Herre, Jurgen, et al. "MPEG-H audio the new standard for universal spatial/3D audio coding." Journal of the Audio Engineering Society 62.12 (2015): 821-830.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