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포스트코로나 시대, 3D 입체 사운드 기술과 언택트 공연의 진화 원문보기

방송과 미디어 = Broadcasting and media magazine, v.25 no.4, 2020년, pp.25 - 34  

고윤화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초록이 없습니다.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 조사 결과는 향후 공연 및 오프라인 관련 형태의 컨텐츠를 온라인 혹은 모바일 플랫폼으로 이동하게 될지라도, 사람들은 어느 정도 이미 경험한 바를 토대로, 새로운 형태의 플랫폼에 빠르게 적응하고 소비해 나갈 것이며, 기존의 오프라인과 비교해 온라인 환경이 제공해야할 많은 기술적인 부분만 해결이 된다면 언택트 관련 문화 컨텐츠가 향후 산업에 끼칠 영향 또한 적지 않을 것으로 예측해 볼 수 있다. 본 고에서는 이러한 배경을 중심으로 현재 빠르게 진화하고 있는 언택트(비대면)공연과 3D 입체 사운드 기술에 대해 보다 구체적으로 살펴보기로 한다.
  • 지금까지 포스트 코로나19에 의해 급격히 변화하는 사회적 환경과 이에 따라 3D 사운드 테크놀로지의 발전 및 언택트 공연의 변화 양상에 대해서도 살펴보았다. 지난 9월 문재인 대통령은 디지털 뉴딜 문화콘텐츠산업 전략 보고회를 통해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있어서 디지털 콘텐츠 산업의 르네상스 시대가 열릴 것이며, 향후 한국판 뉴딜로 디지털콘텐츠 산업 생태계를 더 크게 육성할 예정”이라 발표했다16).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바이노럴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바이노럴(Binaural)이란 ‘두 개의 청각기관’을 내포하는 단어로, 인간이 좌측, 우측 두개의 귀를 통해 소리를 인지하기 때문에 발생하는 신호처리영역에서의 현상들을 의미한다. 좌측과 우측 두개의 센서만을 통해 3차원의 공간을 인지하는 것은 이론적으로 불가능하다고 볼 수 있지만 인간은 실제 많은 인지적 경험을 통해 주파수의 응답이라 할 수 있는 머리전달 함수(Head Related Transfer Function, HRTF)의 오래된 학습적 경험을 통해 인지하게 되는 것이다.
바이노럴 렌더링은 어떤 과정인가? 바이노럴 렌더링은 즉 바이노럴 히어링(Binaural hearing)의 원리에 의해 바이노럴 신호를 합성하는 과정이라 할 수 있는데 여기서 문제는 사람마다 각기 지닌 머리전달함수의 값이 다르다는 점이다. 각개인마다 머리의 크기, 귀의 크기, 좌우 귀 사이 거리, 귓바퀴의 모양과 크기 등이 다르기 때문에 기존에 입력된 머리전달함수 값은 측정된 사람에게는 정확하지만 다른 사람에게는 오차 값이 커질 수밖에 없다.
바이노럴 레코딩 장점은? 한편 인체 혹은 인체 모형의 귀 입구에 마이크를 설치하고 직접 현장음을 녹음하는 것을 바이노럴 레코딩(Binaural Recording)7)이라 한다. 이는 실제 공간의 소리 전달 과정을 그대로 반영한 음원을 저장해 사용하므로 보다 현장감 있는 소리 구현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지만, 앞서 현실에 존재하지 않는 상황 이를 테면 공상과학이나 SF영화 속 장면처럼 실제 존재하지 않는 상황에서의 소리 재현에 있어서는 적합하지 않다고 볼 수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7)

  1. 예술경영지원센터, 코로나19에 의한 공연예술분야 피해현황 조사 보고서, 2020 

  2. 하재근, [SPECIAL N] 코로나가 사라져도 온택트는 계속된다. N 콘텐츠, 15, 2020 

  3. Lee, Tae-Gyu, et al. "모바일 3D 사운드: 바이노럴 오디오 기술 동향." Broadcasting and Media Magazine 19.1 (2014): 65-74. 

  4. Park, Yeong-Cheol, Tae-Gyu Lee, and Dae-Hui Yun. "MPEG-H 3D 오디오 바이노럴 렌더링 기술 표준화." 전기의세계 64.2 (2015): 27-31. 

  5. Seo, Jeong-Hun. "가상현실의 완성, 가상현실 오디오." Ingenium 23.3 (2016): 12-16. 

  6. https://www.youtube.com/watch?vk12NZLh_Xvg (Sleep No More immersive theatrical experience in New York) 

  7. Herre, Jurgen, et al. "MPEG-H audio the new standard for universal spatial/3D audio coding." Journal of the Audio Engineering Society 62.12 (2015): 821-830.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