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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방송학보 = Korean journal of broadcasting, v.26 no.4, 2012년, pp.173 - 214
이정교 , 우린
이 연구는 뉴스 앵커의 카리스마가 시청자의 뉴스 신뢰도, 뉴스 시청의도, 뉴스 프로그램 충성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실증적으로 살펴보았다. 구체적으로 이 연구는 뉴스 앵커의 카리스마적 이미지가 뉴스 신뢰도, 뉴스 시청의도, 뉴스 프로그램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이 시청자가 앵커를 동일시하는 정도에 의해 매개될 것이며, 이러한 효과는 시청자의 앵커에 대한 공신력 수준에 따라 달라질 것이라는 가설을 제시하였다. 이러한 연구문제를 검증하기 위해 총 400명의 성인 뉴스 시청자가 설문조사에 응답하였고, 설문결과는 구조방정식 연구모형의 검증을 통해 이루어졌다. 연구결과 뉴스 앵커의 카리스마는 시청자의 뉴스 신뢰도, 뉴스 시청의도, 뉴스프로그램 충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앵커의 카리스마와 종속 변인들 간의 관계는 시청자가 뉴스 앵커를 동일시하는 정도에 의해 유의미하게 매개되었다. 또한 카리스마가 뉴스 시청의도와 뉴스 프로그램 충성도에 끼치는 효과는 시청자가 뉴스 앵커의 공신력을 인식하는 정도에 의해 조절되는 것으로 관찰되었는데, 구체적으로 뉴스 앵커의 공신력을 낮게 인식하는 집단보다 높게 인식하는 집단에서 이러한 효과가 현저하게 나타났다.
The present study examines how charismatic images of news anchors influence audiences’ perceptions of news credibility, news watching intention and news program loyalty. In particular, it was hypothesized that audiences’ identification with news anchors would mediate the effect of charismatic ima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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