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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V 뉴스 프로그램의 앵커 평판과 브랜드 자산 평가가 지속적 시청 의도에 미치는 영향 : KBS, JTBC, YTN 뉴스를 중심으로
Effects of Anchors' Reputation and Brand Equity Evaluation of TV News Program on the Continuous Watching Intention : Focusing on KBS, JTBC, YTN TV New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8 no.9, 2018년, pp.91 - 101  

하동근 (동국대학교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 ,  안서진 (동국대학교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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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종합뉴스 채널인 KBS, JTBC, YTN를 대상으로 뉴스의 앵커 평판과 브랜드 자산 평가가 뉴스의 지속적 시청 의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검증하였다. 자료 수집은 각 채널별 뉴스를 시청하고 있는 전국 성인남녀 539명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앵커 평판과 뉴스 브랜드 자산 평가 요인의 영향력을 분석하기 위해 위계적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첫째, KBS는 남성, 저학력, 보수 성향, 시청 빈도가 높을수록, 앵커 인지도와 뉴스 인지도, 뉴스 선호도가 높을수록 뉴스를 지속적으로 시청할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JTBC는 진보 성향, 시청 빈도가 높고, 앵커 신뢰도와 뉴스 인지도, 뉴스 선호도, 뉴스 품질에 대한 평가가 높을수록 뉴스를 지속적으로 시청할 것으로 확인되었다. 셋째, YTN은 시청 빈도가 높고, 앵커 신뢰도와 매력도, 뉴스 선호도와 품질에 대한 평가가 높을수록 뉴스를 지속적으로 시청할 것으로 확인되었다. 본 연구는 '뉴스 브랜드 자산'이라는 개념을 정립하였으며, 지상파TV와 종합편성채널, 보도전문채널을 대상으로 앵커 평판과 뉴스 브랜드 자산의 영향력을 평가한 최초의 연구라는 학술적 의미가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research verified the effects of anchors' reputation and brand equity evaluation of news on the continuous watching intention for general news channels such as KBS, JTBC, and YTN. Data collection was conducted on nationwide 539 adults who were watching news for each channel, and Hierarchical re...

주제어

표/그림 (7)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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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채널과 프로그램 시청에 관한 연구에서 성별, 나이,소득, 학력, 정치 성향, 시청량 등의 인구사회학적 속성은 시청층을 판별하고, 경쟁매체를 구분 짓는데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였다[1][2][8][11][26]. 따라서 본 연구는 뉴스의 지속적 시청 의도에 뉴스 앵커 평판과 뉴스 브랜드 자산 평가가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좀 더 명확하게 분석하기 위하여 인구사회학적 특성을 통제 변인으로 설정하였다.
  • 같은 기간 2%였던 뉴스 시청률도 8%대로 상승하였고[15], 지금까지 꾸준히 유지되고 있어 뉴스를 진행하는 앵커의 평판과 뉴스 선호도가 뉴스 선택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앵커의 평판과 뉴스 브랜드 자산평가를 시청자의 뉴스 선택에 결정적인 요인으로 설정하고 영향 관계를 분석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종합뉴스 채널인 KBS, JTBC, YTN 뉴스의 지속적 시청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검증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 이상으로 본 연구는 다 채널 시대에 다양한 뉴스들이 브랜드화 되어가는 현상에 맞춰 대표적인 TV 뉴스를 대상으로 시청자가 생각하는 뉴스 브랜드의 가치를 평가하고 지속적인 뉴스 시청 이유를 분석해 보았다. 그런데 특정 프로그램과 뉴스 브랜드 연구는 현재 채널 브랜드 연구에 비해 상대적으로 거의 없는 실정이다.
  • 그러나 문제는 시청자가 주로 이용하는 채널 레퍼토리(repertoire)가 많아야 5∼6개에 불과하며, TV 이용률이 점점 낮아지는 것을 감안할 때,최근 뉴스 채널의 경쟁은 더욱 치열해졌다고 볼 수 있다. 이에 방송사는 경쟁적 우위를 확보하기 위해 차별화전략을 세워야 했고, 학계는 시청자가 선택한 채널과 프로그램들을 다양한 관점으로 분석하여 선택 이유를 규명하고자 하였다[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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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선행 연구에서 뉴스 앵커 평판을 어떻게 나누었는가? 이에 유현경, 이영아[17]는 뉴스 앵커 평판을 전체 이미지로 보고 선행 연구를 통해 인간미, 전달력, 스타일,신뢰성, 전문성으로 구성하였으며, 종편 4사의 뉴스 선택에 대한 영향관계를 분석하였다. 그 결과, JTBC는 앵커 신뢰성, 전달력, 인간미가 뉴스 선택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조사되었고, MBN은 앵커 인간미, 신뢰성, 전문성, 채널A는 앵커 전문성과 인간미, TV조선은 앵커 신뢰성만이 뉴스 선택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속적 시청 의도는 무엇인가? 지속적 시청 의도는 마케팅에서 사용하는 지속적 이용 의도의 개념을 TV 분야에 적용한 것으로 방송 서비스에 대한 만족이나 다른 이유로 이용 중인 방송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구매, 이용하려는 행위 의도라 할 수 있다[2].
선행 연구에 따르면 각 종편 4사에 영향을 미치는 뉴스 앵커 평판의 구성요소는 무엇인가? 이에 유현경, 이영아[17]는 뉴스 앵커 평판을 전체 이미지로 보고 선행 연구를 통해 인간미, 전달력, 스타일,신뢰성, 전문성으로 구성하였으며, 종편 4사의 뉴스 선택에 대한 영향관계를 분석하였다. 그 결과, JTBC는 앵커 신뢰성, 전달력, 인간미가 뉴스 선택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조사되었고, MBN은 앵커 인간미, 신뢰성, 전문성, 채널A는 앵커 전문성과 인간미, TV조선은 앵커 신뢰성만이 뉴스 선택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뉴스 선택에 있어서 요인들의 상대적 중요도와 우선순위를 분석한 최명일 등[10]에 따르면, 앵커의 신뢰성, 전문성, 매력성 순으로 뉴스 선택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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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9)

  1. 안서진, 유우현, "TV 뉴스 브랜드 자산 평가가 채널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과 TV 뉴스 충성도의 매개효과: KBS와 JTBC TV 뉴스를 중심으로," 광고학연구, 제29권, 제2호, pp.55-78, 2018. 

  2. 안석홍, 육건엽, 유우현, "TV조선과 JTBC의 시청 동기 및 모 브랜드 자산 평가가 채널의 지속적 시청 의도에 미치는 영향," 방송통신연구, 통권 제94호, pp.9-36, 2016. 

  3. 안석홍, 종합편성채널의 브랜드 자산이 채널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서강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3. 

  4. 하동근, KBS, MBC의 9시 뉴스 프로그램 시청률 결정에 관한 연구 - 분 단위 시청률 분석에 대한 해석을 중심으로, 동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2. 

  5. R. Cooper, "The status and future of audience duplication research: An assessment of ratings - based theories of audience behavior," Journal of Broadcasting & Electronic Media, Vol.40, No.1, pp.96-111, 1996. 

  6. J. G. Webster, P. Phalen, and L. W. Lichty, Ratings analysis: The theory and practice of audience research (2nd. ed), New Jersey: Lawrence Erlbaum Associate, 2000. 

  7. J. G. Webster and J. J. Wakshlag, "A Theory of Television Program Choice," Communication Research, Vol.10, No.4, pp.430-446, 1983. 

  8. 심미선, 한진만, "프라임타임대 지상파 텔레비전 프로그램 선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한국언론학보, 제46권, 제4호, pp.177-216, 2002. 

  9. 김승환, "TV뉴스의 채널 선택 요인," 주관성 연구, 통권 제11호, pp.92-111, 2005. 

  10. 최명일, 김신애, 최믿음, "뉴스 프로그램 선택요인의 상대적 중요도 및 우선순위 분석," 미디어 경제와 문화, 제11권, 제4호, pp.7-46, 2013. 

  11. 이영혜, TV 뉴스 앵커의 이미지가 채널 선택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4. 

  12. K. L. Keller, "Conceptualizing, measuring and managing customer based brand equity," Journal of Marketing, Vol.57, No.1, pp.1-22, 1993. 

  13. D. A. Aaker, Managing brand equity, New York, NY: Free Press, 1991. 

  14. http://www.sisain.co.kr/?modnews&actarticleView&idxno27047, 2018.8.7. 

  15. http://www.mediatoday.co.kr/?modnews&actar ticleView&idxno134620, 2018.8.7. 

  16. 박흥식, 뉴스 앵커의 평판이 프로그램의 신뢰도와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지상파TV 3사의 메인 뉴스프로그램을 중심으로,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8. 

  17. 유현경, 이영아, "뉴스 앵커 이미지가 뉴스 선택에 미치는 연구: 종편 4사의 비교를 중심으로," 한국인체미용예술학회지, 제18권, 제3호, pp.183-193, 2017. 

  18. S. M. Chan-Olmsted and J. Cha, "Branding television news in a multichannel environment: An exploratory study of network news brand personality," The International Journal on Media Management, Vol.9, No.4, pp.135-150, 2007. 

  19. 김정, 오세성, 진창현, "TV 뉴스 브랜드 이미지가 시청의도에 미치는 영향: 상징적 속성과 기능적 속성을 중심으로,"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7권, 제9호, pp.510-522, 2017. 

  20. 김여라, "텔레비전 시청자의 채널 브랜드 자산 평가가 뉴스 신뢰도, 선호도 및 시청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한국방송학보, 제23권, 제6호, pp.87-125, 2009. 

  21. 양문희, 문성철, "뉴스 프로그램 품질 평가의 채널 브랜드 자산과 채널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와 비교를 중심으로," 한국언론학보, 제53권, 제3호, pp.197-220, 2009. 

  22. 이소빈, 방송사 뉴스진행자의 이미지가 뉴스 채널 브랜드 자산에 미치는 영향: KBS, MBC, SBS 메인뉴스를 중심으로, 한양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3. 

  23. 이정교, 우린, "뉴스 앵커의 카리스마가 수용자의 뉴스 신뢰도, 뉴스 시청의도, 프로그램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방송학보, 제26권, 제4호, pp.173-214, 2012. 

  24. 양우정, 금희조, "앵커의 성별에 따른 수용자의 공신력 인식과 뉴스 평가," 한국방송학보, 제26권, 제5호, pp.193-232, 2012. 

  25. 김준규, 박우귀, "종편 모기업의 공신력과 평판이 종편채널 시청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한국광고홍보학보, 제14권, 제2호, pp.265-299, 2012. 

  26. 김지수, 최양수, "TV 메인뉴스 시청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탐색적 연구," 사회과학논집, 제47권, 제1호, pp.194-217, 2016. 

  27. 노경섭, 제대로 알고 쓰는 논문 통계분석, 한빛아카데미, 2016. 

  28. 백민제, 방송 브랜드 자산이 프로그램 시청 및 구매에 미치는 영향: 방송 유형별 비교를 중심으로, 중앙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6. 

  29. R. L. Holbert, J. D. Hmielowski, and B. E. Weeks, "Clarifying Relationships Between Ideology and Ideologically Oriented Cable TV News Use A Case of Suppression," Communication Research, Vol.39, No.2, pp.194-216,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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