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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비스 산업에서 서번트 리더십의 이론적 분석 틀의 구축 가능성
The Exploring of Servant Leadership's Theoretical Framework in the Service Industry 원문보기

서비스연구 = Journal of service research and studies, v.10 no.2, 2020년, pp.77 - 89  

방용태 (배재대학교 무역물류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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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서비스산업에서 서번트 리더십의 이론적 분석 틀의 구축 가능성을 규명할 목적으로 Bandura의 사회적 학습 이론과 Blau의 사회적 교환 이론의 적용 가능성을 실증하였다. 사회적 학습 이론에 의하면, 개인은 신뢰할 만하고 매력적인 역할모범의 태도와 가치관, 행동을 모범으로 삼아 학습을 하며, 사회적 교환 이론에 따르면, 상호주의의 규범에 입각하여 개인이 타인에게 유익한 편익을 제공해주면 수혜자인 타인은 그 편익에 보답할 의무를 갖게 된다고 한다. 항공사 승무원 직종을 대상으로 서번트 리더십의 사회적 학습 차원과 사회적 교환 차원이 하위직급 리더(사무장)에 대한 부하의 신뢰와 직무몰입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회귀분석의 결과, 리더신뢰에 대해서는 서번트 리더십의 사회적 학습 차원이 사회적 교환 차원보다 큰 영향력을 발휘하는 반면, 부하의 직무몰입에 대한 영향력은 그 반대임이 밝혀졌다. 이런 분석 결과는 서번트 리더의 섬김의 언행을 학습하려는 것이 리더에 대한 부하의 신뢰를 한층 공고히 하는데 보다 주효하다고 해석할 수 있다. 반면, 사회적 교환을 위한 서번트 리더의 언행은 팀 구성원으로서 자기 몫을 다하려는 부하의 직무몰입에 보다 영향력을 발휘하는 것으로 추론된다. 본 연구는 항공운송서비스라고 하는 특정 서비스산업을 조사대상으로 하였기에, 연구 결과의 보편성에 한계점을 노출하고 있다. 향후 서번트 리더십을 포함한 리더십 연구 및 조직 연구 전반에 걸쳐서, 본 논문에서 제시한 사회적 학습 이론 및 사회적 교환 이론을 적용하는 연구들이 추가적으로 진행된다면, 연구 분석의 새로운 틀의 출현을 가져올 이론적 성과가 이루어질 것으로 기대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nalyzed the effect of Servant Leadership on leader trust and job engagement for the lower-level leader in airline crew occupations with the aim of identifying the possibility of establishing the theoretical framework of Servant Leadership in the service industry. As a result of the regre...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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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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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처럼 선행연구들이 개념의 정리라는 목적을 갖고서도 저마다 상이한 요소와 차원을 제시하는 선에서 그칠 뿐, 서번트 리더십의 연구가 이론적 토대를 다지기 위한 방향으로 나아가는 데는 미흡하다고 판단된다. 그러한 문제 인식 하에, 본 논문에서는 서번트 리더십에 관한 이론적 틀의 구축 가능성을 모색하기 위하여, 서비스 업종(항공운수서비스업)에 서번트 리더십의 적용을 연구하는 이론적 배경으로서 사회적 학습 이론과 사회적 교환 이론을 채택하고자 한다.
  • 본 논문은 서비스 산업의 성장을 뒷받침할 체계적 연구의 활성화를 위한 이론의 제시라는 가능성을 모색하기 위하여 사회적 학습 이론과 사회적 교환 이론이라는 기성(旣成)의 이론적 틀을 국내 서비스 산업을 대상으로 한 서번트 리더십 연구에 적용하였다는 점에서 그 학문적 기여를 다소나마 제시할 수 있을 것이다. 경제적 대가의 교환이라는 리더와 부하 간 관계에 대한 고정관념을 사회적 교환으로 대체하고, 개인 간에 머무는 학습을 조직 내에서 공유, 확산할 수 있는 사회적 학습으로 대체함으로써, (서번트) 리더십 연구는 주목할 만한 학문적 성과를 거둘 것으로 기대된다.
  • 본 논문은 후술(後述)의 이론적 배경에서 다룰 사회적 학습 이론 및 사회적 교환 이론에 기초하여, 서번트 리더십이 서비스 업종에 종사하는 구성원들의 태도(리더 신뢰)와 행동(직무 몰입)을 강화시킬 것이라는 점을 규명함으로써, 서비스 산업의 서번트 리더십 연구에 필요한 이론적 토대의 구축에 기여하려는 바를 연구 목적으로 설정하였다. 지금까지 서번트 리더십에 관한 수많은 연구에는 이론적 분석 틀에 관한 합의가 결여되었다는 지적(Parris and Peachey, 2013)은 본 논문이 지향해야 할 연구 목적을 설정하는 계기가 되었다.
  • , 2011). 본 연구에서는 서번트 리더십의 각각의 요인들의 구조가 다르다는 점을 확정짓기 위하여 배리맥스 회전을 이용한 탐색적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요인구조의 신뢰성은 크론바하 알파로 측정하였고, 척도의 요인 타당성(factorial validity)을 검증하기 위하여 항목들에 대하여 주성분분석을 실시하였다.

가설 설정

  • 가설 2-1 서번트 리더십의 사회적 학습 차원은 부하의 직무몰입을 높일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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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리더십이란? 리더십은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에 관한 이해와 동의를 구하기 위하여 타인에게 영향을 행사하는 과정 및 공유된 목적을 성취하기 위하여 개인과 집단의 노력을 촉진하는 과정이다(Sousa and Dierendonck, 2017). Waite(2014)도 리더십은 개인이 공동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집단의 개인들에게 영향력을 행사하는 과정이며, 리더십을 발달시킨다는 것은 집단과 조직 차원에서 사회적 자본을 구축하는 것이라고 언급하였다.
권한위임이란? 권한위임(empowerment)은 부하들의 자율적 의사결정을 장려하고, 정보를 공유하며, 성과 향상을 위하여 부하들을 코칭, 멘토링하는 것이다(Konczak et al., 2000).
서비스 산업에서 서번트 리더의 육성과 관련된 실무적 함의는 어떻게 나타나는가? 서비스 산업에서 서번트 리더의 육성과 관련된 실무적 함의는 다음과 같다. 서번트 리더십의 교육ㆍ훈련은 특정 주제(부하 우선주의, 경청의 의사소통, 부하의 능력 높이 평가하기 등), 역할 특유의 조치(부하 멘토링, 부하와의 윤리적 대화하기 등), 조직 내외에서 섬김 활동의 수행 등과 같이 다양한 워크숍을 혼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Schwarz et al.. 2016). 아울러 서번트 리더십의 교육은 스킬 차원에 머무를 것이 아니라, 본 연구에서 제시한 사회적 학습 및 사회적 교환 차원의 서번트 리더의 도덕적 정체성과 가치, 관점 등에 초점을 맞추어야만 최고의 결실을 거둘 수 있다(Hannah et al.,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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