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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파제 부근에서 선박 도메인의 침범 영역에 관한 기초 연구
Fundamental Study on Invasion Area of Ship Domain Near Breakwater 원문보기

海洋環境安全學會誌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 safety, v.26 no.6, 2020년, pp.594 - 600  

송재영 (한국해양대학교) ,  이춘기 (한국해양대학교 항해학부) ,  임정빈 (한국해양대학교 항해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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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박과 물체의 충돌위험을 파악하는 것은 항해안전에 중요하다. 본 연구의 목적은 선박이 방파제 사이를 통과할 때 선박 도메인이 방파제에 의해서 침범당하는 현상을 분석하는 것이다. 연구방법은 먼저, 방파제가 주어진 조건으로 설계된 선박 도메인을 침범하는 영역을 평가하기 위한 방법을 제안하였다. 그런 후, 부산항 방파제 부근을 항해하는 선박들의 AIS(Automatic Identification System)로부터 실험 데이터를 획득하고 처리하여 방파제 사이에서 형성될 수 있는 선박 도메인을 구축하였다. 이 때 선박 도메인은 Fujii의 Domain을 이용해 구축하였다. 마지막으로, 구축한 선박 도메인이 방파제에 의해서 침범당하는 현상을 분석하였다. 실험결과, 방파제에 의해서 침범당하는 선박 도메인이 확인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identification of the risk of collision between ships and objects is vital for achieving navigation safety.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phenomenon of ship domain invasion by breakwaters when ships pass between breakwaters. A method for evaluating the domain-invaded area under the...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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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러한 항해자의 고려 대상 변수의 수가 증가할수록 항해자의 인지부하와 인적오류는 증가할 수 있기 때문에 고려 대상 변수의 수는 가능한 축소될 필요가 있다. 그래서 본 연구에서는, 다양한 문제점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선박 도메인을 선박-방파제 충돌위험 평가에 적용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부산항 입항선박들로부터 송신된 AIS 데이터를 이용하여, 방파제 사이의 직선길이가 400 m인 항로를 선박길이 200 m에 대해서 장축을 6배와 단축을 1.6배로 정한 선박 도메인을 적용한 경우 발생 가능한 선박 도메인 침범 현상을 분석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이 요약되었다.
  • 본 연구의 목적은, 방파제에 의해서 선박 도메인이 침범되는 영역을 분석하기 위한 것이다. 본 연구에서 선박 도메인을 고려한 이유는, 선박 도메인을 이용하는 방법이 CPA/TCPA를 이용하는 방법과 비교하여 충돌위험 평가 절차가 간단할 것으로 기대하고, 아울러, 근본적으로 CPA/TCPA는 서로 이동 중인 선박 사이의 상대적인 관계를 이용하기 때문에 고정되어 있는 방파제에는 적용이 적합하지 않을 것으로 고려했기 때문이다.
  • 이와 같은 예상에도 불구하고 본 연구를 수행한 이유는, 1) 실제 환경에서 선박 도메인이 침범당하는 현상이 발생하는지를 확인하고, 2) 선박 도메인의 침범 현상을 분석하기 위한 방법을 제안하며, 3) 이에 대한 해결의 실마리를 모색하기 위한 것이다.

가설 설정

  • 이러한 CPA/TCPA에 대응되는 것이 선박 도메인인데, 선박 도메인은 Fujii and Tanaka(1971)가 제안한 선박 도메인 이론에서 도출된 개념으로, 현재 다양한 방법론이 제안되고 있다(Szlapczynski and Szlapczynska, 2017). 선박 도메인은 본선 주위에 일정한 영역을 정한 후, 이 영역을 타선이 침범하면 충돌의 위험이 발생한다고 가정한 것이다. 이러한 선박 도메인 역시 다양한 문제점이 보고되고 있는데, 선박 도메인의 크기가 항해 상황에 따라서 달라질 수 있고, 그래서 최적의 선박 도메인 크기의 결정이 곤란하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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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CPA와 TCPA는 무엇으로부터 계산되나? CPA/TCPA를 이용하는 방법(Bole and Jones, 1981)은 CPA/TCPA라는 두 가지 측정변수를 정량적인 지표로 이용하는 것으로, CPA와 TCPA는 본선(own ship)과 타선(target ship) 사이의 상대운동으로부터 계산된다. 이 방법에 대해서는 두 가지 문제점이 제기될 수 있는데, 하나는 CPA와 TCPA의 두 가지 측정변수의 값들을 동시에 고려해야하기 때문에 항해자의 인지부하(cognitive load)가 증가할 수 있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충돌회피를 위한 CPA와 TCPA의 기준 값을 항해자의 판단에 의존하고 있어서 인적오류가 개입될 우려가 있다는 것이다(Yim et al.
항해사들이 충돌위험을 우선하여 파악하는 것이 중요한 이유는? 선박과 물체의 충돌위험을 파악하는 것은 항해 안전에 중요하다. 일반적으로, 항해사들은 다수의 충돌위험이 큰 후보를 식별한 후 위험회피를 위한 동작을 결정하기 때문에 우선하여 충돌위험을 파악하는 것은 중요하다(Kim, 2019). 충돌위험의 분석 또는 식별에 관한 다양한 방법이 보고된 바 있는데, 대표적인 것이 선박과 선박 사이의 충돌위험 식별을 위한 CPA/TCPA(Closest Point of Approach/Time to Closest Point of Approach)이고, 또 다른 것은 선박 도메인(Ship Domain)이다.
CPA/TCPA를 이용하는 방법의 문제점은? CPA/TCPA를 이용하는 방법(Bole and Jones, 1981)은 CPA/TCPA라는 두 가지 측정변수를 정량적인 지표로 이용하는 것으로, CPA와 TCPA는 본선(own ship)과 타선(target ship) 사이의 상대운동으로부터 계산된다. 이 방법에 대해서는 두 가지 문제점이 제기될 수 있는데, 하나는 CPA와 TCPA의 두 가지 측정변수의 값들을 동시에 고려해야하기 때문에 항해자의 인지부하(cognitive load)가 증가할 수 있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충돌회피를 위한 CPA와 TCPA의 기준 값을 항해자의 판단에 의존하고 있어서 인적오류가 개입될 우려가 있다는 것이다(Yim et al., 20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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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Bole, A. G. and K. D. Jones(1981), Automatic radar plotting aids manual. Heinemann Publishing, London, UK. pp. 17-54. 

  2. Bowditch, N.(2019), Chapter 12- The sailings. In American practical navigator: an epitome of navigation, edited by Gerald J. and Clifford, Jr., National Geospatial Intelligence Agency: Springfield, Virginia, USA, pp. 193-213. 

  3. Fujii, Y. and K. Tanaka(1971), Traffic capacity. The Journal of navigation, 24(4), pp. 543-552. 

  4. Kim, D. K.(2019), Analysis of a Distributed Stochastic Search Algorithm for Ship Collision Avoidanc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 Safety, Vol. 25, No. 2, pp. 169-177. 

  5. Matplotlib(2020), Matplotlib library, Online, Available at https://www.matplotlib.org [Accessed at 11th Sep, 2020]. 

  6. NumPy(2020), NumPy library, Online, Available at https://www.numpy.org [Accessed at 11th Sep, 2020]. 

  7. SciPy(2020), SciPy library. Online, Available at https://www.scipy.org [Accessed at 11th Sep, 2020]. 

  8. Szlapczynski, R. and J. Szlapczynska(2017), Review of ship safety domains: Models and applications. Ocean Engineering, 145, pp. 277-289. 

  9. Yim, J. B., D. S. Kim, and D. J. Park(2018), Modeling perceived collision risk in vessel encounter situations. Ocean Engineering, 166, pp. 64-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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