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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海洋環境安全學會誌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 safety, v.26 no.6, 2020년, pp.594 - 600
송재영 (한국해양대학교) , 이춘기 (한국해양대학교 항해학부) , 임정빈 (한국해양대학교 항해학부)
The identification of the risk of collision between ships and objects is vital for achieving navigation safety.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phenomenon of ship domain invasion by breakwaters when ships pass between breakwaters. A method for evaluating the domain-invaded area under th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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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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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PA와 TCPA는 무엇으로부터 계산되나? | CPA/TCPA를 이용하는 방법(Bole and Jones, 1981)은 CPA/TCPA라는 두 가지 측정변수를 정량적인 지표로 이용하는 것으로, CPA와 TCPA는 본선(own ship)과 타선(target ship) 사이의 상대운동으로부터 계산된다. 이 방법에 대해서는 두 가지 문제점이 제기될 수 있는데, 하나는 CPA와 TCPA의 두 가지 측정변수의 값들을 동시에 고려해야하기 때문에 항해자의 인지부하(cognitive load)가 증가할 수 있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충돌회피를 위한 CPA와 TCPA의 기준 값을 항해자의 판단에 의존하고 있어서 인적오류가 개입될 우려가 있다는 것이다(Yim et al. | |
항해사들이 충돌위험을 우선하여 파악하는 것이 중요한 이유는? | 선박과 물체의 충돌위험을 파악하는 것은 항해 안전에 중요하다. 일반적으로, 항해사들은 다수의 충돌위험이 큰 후보를 식별한 후 위험회피를 위한 동작을 결정하기 때문에 우선하여 충돌위험을 파악하는 것은 중요하다(Kim, 2019). 충돌위험의 분석 또는 식별에 관한 다양한 방법이 보고된 바 있는데, 대표적인 것이 선박과 선박 사이의 충돌위험 식별을 위한 CPA/TCPA(Closest Point of Approach/Time to Closest Point of Approach)이고, 또 다른 것은 선박 도메인(Ship Domain)이다. | |
CPA/TCPA를 이용하는 방법의 문제점은? | CPA/TCPA를 이용하는 방법(Bole and Jones, 1981)은 CPA/TCPA라는 두 가지 측정변수를 정량적인 지표로 이용하는 것으로, CPA와 TCPA는 본선(own ship)과 타선(target ship) 사이의 상대운동으로부터 계산된다. 이 방법에 대해서는 두 가지 문제점이 제기될 수 있는데, 하나는 CPA와 TCPA의 두 가지 측정변수의 값들을 동시에 고려해야하기 때문에 항해자의 인지부하(cognitive load)가 증가할 수 있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충돌회피를 위한 CPA와 TCPA의 기준 값을 항해자의 판단에 의존하고 있어서 인적오류가 개입될 우려가 있다는 것이다(Yim et al., 2018). |
Bole, A. G. and K. D. Jones(1981), Automatic radar plotting aids manual. Heinemann Publishing, London, UK. pp. 17-54.
Bowditch, N.(2019), Chapter 12- The sailings. In American practical navigator: an epitome of navigation, edited by Gerald J. and Clifford, Jr., National Geospatial Intelligence Agency: Springfield, Virginia, USA, pp. 193-213.
Fujii, Y. and K. Tanaka(1971), Traffic capacity. The Journal of navigation, 24(4), pp. 543-552.
Kim, D. K.(2019), Analysis of a Distributed Stochastic Search Algorithm for Ship Collision Avoidanc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 Safety, Vol. 25, No. 2, pp. 169-177.
Matplotlib(2020), Matplotlib library, Online, Available at https://www.matplotlib.org [Accessed at 11th Sep, 2020].
NumPy(2020), NumPy library, Online, Available at https://www.numpy.org [Accessed at 11th Sep, 2020].
SciPy(2020), SciPy library. Online, Available at https://www.scipy.org [Accessed at 11th Sep, 2020].
Szlapczynski, R. and J. Szlapczynska(2017), Review of ship safety domains: Models and applications. Ocean Engineering, 145, pp. 277-289.
Yim, J. B., D. S. Kim, and D. J. Park(2018), Modeling perceived collision risk in vessel encounter situations. Ocean Engineering, 166, pp. 64-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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