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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양구조물 움직임에 따른 Topside Module의 HPU에 대한 구조안전성 평가
Structural Safety Evaluation for the Hydraulic Power Unit of Topside Module According to the Movement of Offshore Plant 원문보기

海洋環境安全學會誌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 safety, v.26 no.6, 2020년, pp.723 - 731  

류보림 (한국해양대학교 대학원) ,  이진욱 (한국해양대학교 선박운항과) ,  강호근 (한국해양대학교 기관시스템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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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양플랜트는 발주처와 선급에서 요구하는 다양한 항목들을 설계할 시에 반영하여야 한다. 특히, 해양구조물에 탑재되는 Topside Module의 경우 육상플랜트와는 다르게 공간적 제약이 크고 구조물의 움직임과 같은 해상 환경조건 및 안전과 관련된 요구사항들이 많아 그 설계 과정이 매우 까다롭다. 본 연구에서는 Topside Module에 들어가는 주요장비 중 하나인 HPU(Hydraulic Power Unit) 구조물에 작용하는 하중을 DNVGL 규칙에 따라 계산하고, 각 하중조건에 따른 구조안전성 평가를 진행하였고 개발된 제품의 구조 신뢰성을 향상하고자 하였다. 구조해석은 범용프로그램인 MSC 소프트웨어를 사용하였고, 총 5가지 하중 조건으로 구조해석을 진행하여 다양한 움직임에 대한 안전성을 검토하였다. 그 결과 선미 방향 Pitching 상태(Load Case 5)에서 최대 응력이 발생하였고, 응력 수준은 허용응력의 약 85 % 수준이고, 최대변위는 허용치의 약 5 % 수준으로 구조안전성이 확인되었으며 부재 간 간섭은 발생하지 않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design of offshore plants should reflect the various requirements of the owner and the classification society. For a topside module mounted on an of shore structure, the design process is very demanding because of the large spatial constraints and the many requirements related to marine environm...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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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구조해석은 Nastran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수행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해양플랜트 Topside에 설치되는 HPU과 같이 기존의 구조해석과 관련된 연구사례가 미비하고 시험적으로 구조에 대한 성능과 검증이 용이하지 않은 대형 구조물의 구조해석을 위하여 해양플랜트의 설계규정을 명시적으로 평가할 수 있는 수치해석적 방법의 구현을 검토하였다.

가설 설정

  • 2. 구조물의 운동방향과 구조물의 부재방향에 따라 응력분포가 달라진다. 즉, 구조물의 운동방향에 맞춰 구조물의 배치를 고려한다면 보다 효율적인 설계가 될 것으로 판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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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액추에이터는 무엇인가? 해양플랜트에는 그 특성상 많은 밸브가 사용되고 그 밸브들은 원격조종으로 개폐하는데, 이들 개폐 장치를 액추에이터(Actuator)라고 한다. 액추에이터는 조선 해양 산업뿐만 아니라 자동차 산업 등 다양한 분야에 널리 사용되고 있다.
액추에이터는 어떻게 구분할 수 있는가? 이러한 액추에이터는 유압식, 공압식 등으로 여러 가지 방식으로 구분할 수 있고, 유압식으로 구동할 시에는 유압을 생성하고 안정적으로 공급하기 위해서는 HPU가 꼭 필요하다.
구조안전성 평가 결과 어떤 과정이 필요되는가? 구조안전성 평가를 통해 Oil tank 하부에 응력집중이 발생함을 알 수 있었다. 이를 통해, 응력집중부에는 추가 보강 또는 재질 변경을, 응력이 발생하지 않는 구역은 부재 사이즈를 변경을 검토하여 중량 절감 및 설계 최적화를 할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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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DNV(2016), Hull Structural Design - Ships with Length 100 Metres and Above 

  2. El-Reedy, M. A.(2012), Offshore Structures: Design, Construction and Maintenance, Gulf Professional Publishing, pp. 23-90. 

  3. Kim, S. C., S. H. Kang, J. H. Choi, J. H. Kim, and Y. C. Park(2016), Structural Safety Evaluation for Fixed CO2 Extinguishing Systems Under Ship Motion, Transactions of the KSME C Industrial Technology and Innovation, Vol. 4, No. 2, pp. 75-83. 

  4. Ko, D. E. and B. S. Jang(2017), Ship and Offshore Structural Mechanics, TEXTBOOKS, pp. 25-29. 

  5. Ma, J., D. Zhou, Z. Han, K. Zhang, Y. Bao, and L. Dong(2019), Fluctuating wind and wave simulations and its application in structural analysis of a semi-submersible offshore platform, International Journal of Naval Architecture and Ocean Engineering, Vol. 11, pp. 624-637. 

  6. MSC software(2013), MSC. PATRAN Preference Guide Volume 1: Structural Analysis, MSC software. 

  7. MSC software(2019), MSC. NASTRAN Operation Guide, MSC software. 

  8. Oh, J. W., C. H. Min, S. G. Cho, D. S. Bae, and H. W. Kim(2016), Concept of an advanced simulation-based design for engineering support of offshore plant equipment industries and its realization method, Ocean Engineering, Vol. 121, pp. 369-381. 

  9. Song, C. Y., H. Y. Choi, and S. H. Shim(2013), Structural Safety Evaluation of Marine Loading Arm Using Finite Element Analysis, Journal of Ocean Engineering and Technology, Vol. 27, No. 1, pp. 43-50. 

  10. von Mises, R.(1913), Mechanik der festen Korper im plastisch deformablen Zustand, Nachrichten von der Gesellschaft der Wissenschaften zu Gottingen, Mathematisch-Physikalische Klasse, Vol. 1913, pp. 582-592. 

  11. Yoon, S. K, J. H. Kim, and Y. J. Kim(2018), Optimal Design of Explosion-Proofed Actuator-Motor Assembly, The KSFM Journal of Fluid Machinery, Vol. 21, No. 4, pp. 17-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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