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파트 거주자의 안전교육 만족도와 소방계획서의 활용성이 화재안전의식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Safety Education Satisfaction of Apartment Residents and Application of Fire Protection Plan on Fire Safety Awareness원문보기
이 연구는 아파트 거주자의 안전교육 만족도와 소방계획서의 활용성이 화재안전의식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는데 주된 목적이 있다.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안전교육내용의 만족도가 낮으며 화재안전의식수준에 부(-)의 영향을 미쳤다. 이는 아파트 거주자의 안전교육내용의 흥미나 참여가 낮을수록 화재안전의식에도 영향을 미쳐 화재로부터 안전성 확보에 대처하지 못하는 것으로 관리 주체에서는 안전교육의 만족 및 안전문화의 정착을 위해 학습지원 정보시스템 등으로 교육의 만족도에 긍정적인 영향이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둘째, 소방계획서의 활용성이 화재안전의식에 정(+)의 영향을 미쳤다. 이러한 결과는 아파트 거주자는 안전에 필요한 교육 및 훈련에 접근하는 기회가 없을 뿐 아니라 의무적으로 수료하는 법적인 책임감이 없어 화재안전의식이 부족하므로 관리 주체에서 소방계획서에 의한 운영강화 및 활성화로 거주자의 참여나 화재안전의식을 고취해 화재로부터 안전한 주거 생활이 되도록 대처하여야 할 것이다. 셋째, 아파트 거주자의 안전교육 만족이 화재안전의식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소방계획서의 활용성은 조절효과가 나타났다. 이는 안전교육 만족도가 높아지면 화재안전의식도 높았지만, 아파트 거주자와 관리주체의 직원이 일체가 되어 소방계획서에 의한 업무를 시행하고 참여가 높을 때 화재안전의식에도 긍정적인 효과로 나타나므로 소방계획서의 운영과 안전교육 만족도가 높을수록 화재안전의식도 높아져 주거 생활에 영향력이 높아짐을 보여준다.
이 연구는 아파트 거주자의 안전교육 만족도와 소방계획서의 활용성이 화재안전의식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는데 주된 목적이 있다.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안전교육내용의 만족도가 낮으며 화재안전의식수준에 부(-)의 영향을 미쳤다. 이는 아파트 거주자의 안전교육내용의 흥미나 참여가 낮을수록 화재안전의식에도 영향을 미쳐 화재로부터 안전성 확보에 대처하지 못하는 것으로 관리 주체에서는 안전교육의 만족 및 안전문화의 정착을 위해 학습지원 정보시스템 등으로 교육의 만족도에 긍정적인 영향이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둘째, 소방계획서의 활용성이 화재안전의식에 정(+)의 영향을 미쳤다. 이러한 결과는 아파트 거주자는 안전에 필요한 교육 및 훈련에 접근하는 기회가 없을 뿐 아니라 의무적으로 수료하는 법적인 책임감이 없어 화재안전의식이 부족하므로 관리 주체에서 소방계획서에 의한 운영강화 및 활성화로 거주자의 참여나 화재안전의식을 고취해 화재로부터 안전한 주거 생활이 되도록 대처하여야 할 것이다. 셋째, 아파트 거주자의 안전교육 만족이 화재안전의식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소방계획서의 활용성은 조절효과가 나타났다. 이는 안전교육 만족도가 높아지면 화재안전의식도 높았지만, 아파트 거주자와 관리주체의 직원이 일체가 되어 소방계획서에 의한 업무를 시행하고 참여가 높을 때 화재안전의식에도 긍정적인 효과로 나타나므로 소방계획서의 운영과 안전교육 만족도가 높을수록 화재안전의식도 높아져 주거 생활에 영향력이 높아짐을 보여준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effect of apartment residents' safety education satisfaction and the application of fire protection plans on fire safety awareness. The analysis results are as follows. First, the low levels of satisfaction with safety education content had a negative ...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effect of apartment residents' safety education satisfaction and the application of fire protection plans on fire safety awareness. The analysis results are as follows. First, the low levels of satisfaction with safety education content had a negative effect on anxiety about fire safety. This means that apartment residents' low levels of interest or participation in education affected their safety awareness, which prevented them from securing safety from fire. It is necessary for control staff to have a positive impact on their educational satisfaction via the learning support information system, among others, in order to create a satisfying education and safety culture. Second, competence in the execution of firefighting plans had a positive effect on fire safety awareness. These results indicate that apartment residents do not have the opportunity to access the education and training necessary for safety, nor the legal responsibility to complete mandatory safety education, which leads to their lack of safety awareness. Therefore, the control staff need to raise awareness of fire safety and the importance of participating in safety education among apartment residents by strengthening and activating the execution of firefighting plans in order to ensure safe living. Third, the competency of the firefighting plans moderated the effects of apartment residents' educational satisfaction on their awareness of fire safety.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effect of apartment residents' safety education satisfaction and the application of fire protection plans on fire safety awareness. The analysis results are as follows. First, the low levels of satisfaction with safety education content had a negative effect on anxiety about fire safety. This means that apartment residents' low levels of interest or participation in education affected their safety awareness, which prevented them from securing safety from fire. It is necessary for control staff to have a positive impact on their educational satisfaction via the learning support information system, among others, in order to create a satisfying education and safety culture. Second, competence in the execution of firefighting plans had a positive effect on fire safety awareness. These results indicate that apartment residents do not have the opportunity to access the education and training necessary for safety, nor the legal responsibility to complete mandatory safety education, which leads to their lack of safety awareness. Therefore, the control staff need to raise awareness of fire safety and the importance of participating in safety education among apartment residents by strengthening and activating the execution of firefighting plans in order to ensure safe living. Third, the competency of the firefighting plans moderated the effects of apartment residents' educational satisfaction on their awareness of fire safety.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세대 내부에도 소방시설 자체점검이 이루어지도록 법적인 장치가 필요하다. 그러므로 이 연구는 아 파트 거주자의 화재안전의식을 제고시켜 아파트에서 발생하는 안전사고를 감소시키고자 아파트 거주자의 안전교육 만족도와 소방계획서의 활용성이 화재안전의식에 미치는 요인을 연구문제로 다룬다.
이 연구는 아파트 거주자의 안전교육 만족도가 화재안전의식에 미치는 영향과 소방계획서의 운영 활성화 방안에 대하여 규명하는데 주된 목적이 있다. 특히, 현재의 아파트 거주자의 안전문화 및 화재안전의식에 대한 소방계획서의 운영 활성화가 아파트 소방시설의 소방 및 방재 측면에서 안전문화 정착에 필요한 것으로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이 연구는 아파트 거주자의 안전교육 만족도가 화재안전의식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소방계획서의 활용성 조절효과를 파악하기 위한 조사연구이다. 대상자는 경남․부산․대구에 소재한 아파트 단지 내 소유자, 점유자, 관리자, 상시 거주자, 근무 인원과 방문자 등에 직접 방문하여 관리사무소 내 설문지를 배부하여 응답하도록 하였다.
그러나 안전 교육강화를 위해 아파트 거주자와 관리주체가 일체화가 되어 안전교육 만족도를 높일 방안과 소방계획서의 활용성 및 아파트 거주자의 자발적인 참여를 향상하는 시키는 분석은 이루어지지 않았다. 이 연구에서는 아파트 거주자의 안전교육 만족도가 화재안전의식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 았으며, 소방계획서의 활용성의 조절효과를 분석하여 하고자 한다. 이를 바탕으로 가설을 설정하면 다음과 같다.
가설 설정
가설 1 : 안전교육 만족도가 화재안전의식에 영향을 미친다.
가설 2 : 관리 주체의 소방계획서 작성 및 시행 능력이 화재안전의식에 영향을 미친다.
가설 3 : 아파트 거주자의 안전교육 만족도와 화재안전 의식과의 관계에서 소방계획서의 활용성은 조절효과가 있다.
제안 방법
8문항을 요인분석을 통한 구성 타당도 검증으로 축소한 5문항을 4점 리커트형(1 = ‘전혀 그렇지 않다’ ~ 4 = ‘매우 그렇다’)으로 측정하였으며 점수가 높을수록 화재안전의식이 높음을 의미한다.
결과적으로 안전 교육 만족도 향상을 위해 소방계획서대로 아파트 거주자· 종사자가 소방훈련에 참여하되 합동훈련의 횟수증가, 실무 경력이 있는 소방안전관리자의 선임, 소방훈련 시 소방본 부장 또는 소방서장의 현장감독 등을 제안하였다.
이 연구는 아파트 거주자의 안전교육 만족도가 화재안전의식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소방계획서의 활용성 조절효과를 파악하기 위한 조사연구이다. 대상자는 경남․부산․대구에 소재한 아파트 단지 내 소유자, 점유자, 관리자, 상시 거주자, 근무 인원과 방문자 등에 직접 방문하여 관리사무소 내 설문지를 배부하여 응답하도록 하였다. 일부는 구글 설문, 팩스, e-mail 배포 후 수집하였다.
둘째, 소방계획서에 의한 활용성과 교육만족도가 화재안전의식 미치는 차이(ANOVA 분석)와 안전교육 만족도, 화재안전의식, 소방계획서의 활용성 간의 상관관계를 살펴보았다.
로 수정하였으며, 4번 문항의 경우 ‘강사(컨설턴트)는 교육 참여자들이 적극적인 참여동기의 유발’을 ‘안전교육참여자들이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동기를 유발한다’로 수정하였고, 5번 문항의 경우 ‘재난·안전 교육 내용을 회사 동료들과 공유하고 토의하였다’를 ‘화재 안전교육 내용을 동료들과 공유하고 토론한다’로 수정하였다.
셋째, 위계적 회귀분석으로 조절효과를 단계별로 가설을 검정하였다. 위계적 회귀분석으로 조절효과 1, 2, 3단계에서 단계별로 가설을 검정하였다. 이를 위해 잔차의 독립성, 등분 산성, 정규성, 다중 공산성, 상호작용 항의 기본 가정에 관해 확인을 하였다.
위계적 회귀분석으로 조절효과 1, 2, 3단계에서 단계별로 가설을 검정하였다. 이를 위해 잔차의 독립성, 등분 산성, 정규성, 다중 공산성, 상호작용 항의 기본 가정에 관해 확인을 하였다. 구체적으로 분산팽창인자 (VIF)가 1.
일반적 특성은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하여 성별, 나이, 근무 현황, 종사유형, 화재안전의식 수준, 안전 불감증을 경험한 횟수를 묻는 총 6개 문항으로 구성하였다.
이러한 결과는 아파트 거주자의 교육내용의 흥미나 참여가 낮을수록 화재안전의식에도 영향을 미쳐 화재로부터 안전성 확보를 하지 못하는 것으로 관리주체는 시스템 안전교육프로그램을 도입하여 적극적인 교육을 통해 학습에 대한 흥미와 시민 체험교육으로 거주자의 내면화 및 행동의 습관화를 정착시켜서 화재안전의식을 향상시킬 필요가 있다. 즉, 안전교육 만족도 향상 방안으로 소방관서에 안전체험교육센터의 설치, 관리주체의 소방안 전교육 강화 및 소방관서를 통한 체험 위주의 교육병행, 가상현실(VR) 안전교육 시스템을 통한 다양한 안전교육방안 마련, 관리주체의 안전교육 학습프로그램 의무 이수 등을 제안하였다.
05)에서 아파트 거주자의 화재안전의식 수준에 따라 안전 교육 만족도를 경험하는 데 유의한 차이를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집단 간의 유의한 차이를 확인하기 위하여 화재안전의식 수준에 따른 안전교육 만족도 점수의 화재안전의식에 대한 사후 비교분석을 하였다. 화재안전의식 수준에 따른 안전교육 만족도 점수의 사후비교 분석 결과 화재안전 의식상 그룹과 하 그룹에 의한 교육 만족의 평균치는 .
대상 데이터
일부는 구글 설문, 팩스, e-mail 배포 후 수집하였다. 350명에게 배포하여 334부를 회수하였으며 2번에 걸쳐 설문지를 분석하였고 질의내용과 관련이 없는 설문지는 분석대상에서 제외하여 최종적으로 설문지 327부를 최종 대상자로 하였다.
이 연구를 위한 자료 수집은 2019년 10월 1일부터 10월 20일까지 경남․부산․대구에 소재한 아파트 단지 내 관리주체 및 거주자에게 연구의 목적과 절차, 안전교육, 화재안전 의식, 소방계획서에 대한 관련 지식을 별도의 안내문을 첨부하여 이해를 구하였으며, 수집된 자료의 익명성과 기밀성 보장, 철회 권리 등에 대해 충분히 설명하고 서면 동의를 받은 후 설문조사를 하였다.
데이터처리
Table 4와 같이 연구문제에 앞서 아파트 거주자의 안전 교육 만족도가 화재안전의식 수준에 대한 차이를 살펴보기 위해 화재안전의식 수준을 ‘상’ 그룹 ‘중’ 그룹 ‘하’ 그룹의 각 세 그룹으로 구분한 후 각 그룹에 따라 아파트 거주자의 안전교육 만족도에 대해 평균, 표준편차, 일원 분산분석을 하였다.
Table 6과 같이 아파트 거주자의 소방계획서의 활용성이 화재안전의식에 대한 차이를 살펴보기 위해 화재안전의식을 ‘상’ 그룹 ‘중’ 그룹 ‘하’ 그룹의 세 그룹으로 구분한 후 각 그룹에 따라 아파트 거주자의 소방계획서 운영에 대해 평균, 표준편차, 일원 분산분석을 하였다.
Table 9와 같이 독립변수인 안전교육 만족도와 종속변수인 화재안전의식 간의 관계에서 독립변수와 종속변수를 조절하는 변수로써 ‘소방계획서의 활용성’이 조절효과가 있는지를 파악하기 위해 위계적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05)에서 아파트 거주자의 화재안전의식 따라 소방계획서의 활용성에 유의한 차이를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룹 간의 유의한 차이를 확인하기 위하여 화재안전의식 따른 소방계획서의 활용성에 대해 사후 비교분석을 하였다. 화재안전의식 따른 소방계획서에 의한 운영 및 참여도 점수의 사후비교 분석 결과 화재안전의식 수준상 집단과 하 집단에 의한 소방 계획서에 의한 운영 및 참여도 점수의 평균치는.
첫째, 연구 대상자의 일반적인 특성을 빈도 분석, 기술 통계분석으로 평균과 표준편차를 제시하였다. 설문 문항에 따른 요인 분류가 제대로 맞게 구성되었는지 요인분석, 신 뢰도 분석하였다.
셋째, 위계적 회귀분석으로 조절효과를 단계별로 가설을 검정하였다. 위계적 회귀분석으로 조절효과 1, 2, 3단계에서 단계별로 가설을 검정하였다.
첫째, 연구 대상자의 일반적인 특성을 빈도 분석, 기술 통계분석으로 평균과 표준편차를 제시하였다. 설문 문항에 따른 요인 분류가 제대로 맞게 구성되었는지 요인분석, 신 뢰도 분석하였다.
성능/효과
1단계에서 유의성 검증으로 안전교육 만족도(β = -.241, p < .001)가 부(-)의 영향 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유의 수준는 안전교육 만족도가 화재안전의식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2단계에서 유의성 검증으로 안전교육 만족도(β = -.236, p < .001) 가 부(-)의 영향 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유의 수준는 안전교육 만족도가 화재안전의식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가설 1에서 안전교육에 관련된 직·간접적인 참여경험이 있는 집단과 그렇지 않은 집단 간에 화재안전의식과 아파트 거주자에 대한 안전교육 수준에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001)는 화재안전 의식에 부(-)의 영향이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가설 2 에서 관리주체의 소방계획서 작성 및 시행 활용능력이 있는 집단과 그렇지 않은 집단 간에 화재안전의식과 관리주체에 대한 소방계획서 작성 및 시행 능력에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소방계획서의 활용성(β = .
가설 3에서 유의성 검증으로 안전교육 만족도(β = .240, p < .001), 소방계획서의 활용성(β = .298, p < .001), 상호작용변수가 (β = .299, p < .05) 유의수준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나타났으며, 모두 정(+)의 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아파트 거주자와 관리주체가 하나가 되어 소방계획서에 의한 운영의 활용성을 높이고 아파트 거주자의 자발적인 참여가 높을 때 화재안전의식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결과적으로, 화재안전의식 향상을 위해 세대 내에서의 소방시설의 자체점검 필수, 아파트 거주자에 대한 소방시설의 인지능력 확대를 위한 홍보와 계도 등을 제안하였다.
관리주체의 소방계획서 작성 및 시행 능력이 화재안전 의식에 미치는 영향은 관리주체의 소방계획서의 활용성이 높을 때 아파트 거주자의 화재안전의식도 향상된다는 것을 보여주었다. 아울러 Choi(8)의 연구에서도 소방계획을 수립하고 소방계획서 작성 및 시행으로 아파트 관리주체 종사자·거주자에 대한 정기적인 소방안전훈련 및 교육 이행결과에 따라 화재안전의식이 높아지고, 안전관리에도 더 큰 비중을 둔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이를 위해 잔차의 독립성, 등분 산성, 정규성, 다중 공산성, 상호작용 항의 기본 가정에 관해 확인을 하였다. 구체적으로 분산팽창인자 (VIF)가 1.324~1.383으로 판정 기준인 10보다 작아 다중공 선성이 없다고 판단하였으며, 잔차 도표가 전체적으로 고루 퍼져있어서 선형성과 등분산성을 만족하였다. 잔차의 독립성을 검정하는 Durbin-Watson 값이 1.
둘째, 관리주체의 소방계획서 작성 및 시행 능력이 화재 안전의식에 미치는 영향은 회귀계수의 유의성 검증 결과, 2단계에서는 안전교육 만족도(β = -.236, p < .001)가 부(-) 의 영향 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나타났다.
299)가 크게 나타났다. 따라서 소방계획서의 운영은 능력은 아파트 거주자의 안전교육 만족도가 화재안전의식 향상에 미치는 영향을 조절하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분석 결과는 Figure 1과 같다.
05) 유의수준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나타났으며, 모두 정(+)의 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안전교육 만족도와 소방계획서의 활용성 간의 관계에서 화재안전의식은 조절효과가 있는 것으 로 나타났다.
분산분석의 F값 = 10.80, p < .05로 2단계에 비해 설명력이 9.1%, p < .05 증가하여 조절변수인 소방계획서의 운용능력이 화재안전의식과 안전교육 만족도와 상호작용하여 조절효과를 가지를 실증한 결과를 보여준다.
분산분석의 F값 = 14.67, p < .001로 이전단계보다 설명력이 8.3%, p < .001 증가하여 조절변수인 소방계획서의 활용성이 화재안전의식의 향상에 영향력이 있다는 것과 조절 효과가 있음을 보여준다.
셋째, 아파트 거주자의 안전교육 만족와 화재안전의식과의 관계에서 소방계획서의 활용성에 대한 조절효과는 회귀 계수의 유의성 검증 결과, 3단계에서는 안전교육 만족도(β = .240, p < .001), 소방계획서의 활용성(β = .298, p < .001), 상호작용변수(β = .299, p < .05)가 정(+)의 영향 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유의수준도 통계적으로 모두 유의하게 나타났다.
그중에서 교육내용의 흥미도가 낮게 나타나 아파트 입주민들의 안전교육 만족도 향상을 위해서 내용의 흥미도를 높일 필요가 있는 것으로 생각한다. 소방계획서 활용성의 평균이 2.67~2.84로 나타났으며 보통수준의 소방계획서의 활용성을 가진 것으로 나타났다. 이 중에서 대비능력이 2.
이는 아파트 거주자와 관리주체가 하나가 되어 소방 계획서에 의한 운영의 활용성을 높이고 아파트 거주자의 자발적인 참여가 높을 때 화재안전의식에도 긍정적인 효과로 나타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소방계획서의 활용성과 안전교육 만족도가 높을수록 화재안전의식 수준도 높아져서 주거 생활에 안전의 영향력이 높아짐을 유의수준에서도 나타났다. Bang과 Choi(10)는 일반 시민의 소방안전에 대한 의식을 높이는 방안으로 TV, 신문 등 언론홍보강화, 소방안 전체험관 설치 및 운영, 학교에서의 소방안전교육 강화 등이 필요하다고 언급하였다.
아파트 거주자의 안전교육 만족도, 소방계획서의 활용성, 화재안전의식, 간의 상관관계가 있는지 알아보기 위해 Pearson 상관계수를 분석한 결과, 화재안전의식과 안전교육 만족도는 .286 (p < .001)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안전교육 만족도와 화재안전의식과의 관계에서 소방계획서의 활용성이 조절효과가 있는지의 여부는 아파트 거주자의 안전교육 만족도가 높아지면 화재안전의식도 높아지고, 소방계획서의 활용성이 안전교육 만족도에 조절효과가 있음을 유의수준에서도 나타났다. Kim(17)의 연구에서는 안전행동, 안전수칙이 높을수록, 화재안전의식도 높다고 언급하였다.
05 증가하여 조절변수인 소방계획서의 운용능력이 화재안전의식과 안전교육 만족도와 상호작용하여 조절효과를 가지를 실증한 결과를 보여준다. 이러한 결과는 아파트 거주자의 안전교육 만족도가 높아지면 화재 안전의식도 높아지고, 소방계획서의 활용성이 안전교육 만족도에 조절효과 영향력이 높아짐을 유의수준에서도 나타났다. 이는 아파트 거주자와 관리주체가 하나가 되어 소방 계획서에 의한 운영의 활용성을 높이고 아파트 거주자의 자발적인 참여가 높을 때 화재안전의식에도 긍정적인 효과로 나타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첫째, 안전교육내용 만족도가 화재안전의식에 미치는 영향은 회귀계수의 유의성 검증 결과, 1단계에서는 안전교육 만족도(β = -.241, p < .001)가 화재안전의식에 부(-)의 영향을 미치고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나타났다.
3%)의 분포를 보여 평소에 화재안전의식 수준이 부족하므로 교육․훈련 참여로 인해 화재안전의식 수준을 높일 필요가 있다. 평균 점수도 .13~.52로 평균보다 낮은 점수를 보여 화재안전의 식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소방계획서에 의한 활용성을 높여서 화재안전의식을 향상 시켜야 할 것이다.
001)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나타났으며, 설명력은 1단계에서 0% (Adj R2-0%)로 나타났다. 한편 D-W = 1.324로 2에 근사한 값을 보여 잔차의 독립성 가정에 문제가 없는 것으로 적합하다고 평가되었고, 분산팽창지수도 모두 10미만으로 작게 나타나 다중공선성 문제는 없는 것으로 판단되었다. 이러한 결과는 아파트 거주자의 교육내용의 흥미나 참여가 낮을수록 화재안전의식에도 영향을 미쳐 화재로부터 안전성 확보를 하지 못하는 것으로 관리주체는 시스템 안전교육프로그램을 도입하여 적극적인 교육을 통해 학습에 대한 흥미와 시민 체험교육으로 거주자의 내면화 및 행동의 습관화를 정착시켜서 화재안전의식을 향상시킬 필요가 있다.
001)로 증가하여 조절변수인 소방계획서의 활용성이 화재안전의식 향상에 영향력이 있다는 것과 조절효과가 있음을 보여준다. 한편 D-W = 1.356로 2에 근사한 값을 보여 잔차의 독립성 가정에 문제가 없는 것으로 적합하다고 평가되었고, 분산팽창지수도 모두 10 미만으로 작게 나타나 다중공선성 문제는 없는 것으로 판단되었다.
05) 증가하여 조절변수인 소방계획서의 운용능력이 화재안전의식과 안전교육 만족도와 상호 작용하여 조절효과를 가지를 실증한 결과를 보여준다. 한편 D-W = 1.370으로 2에 근사한 값을 보여 잔차의 독립성 가정에 문제가 없는 것으로 적합하다고 평가되었고, 분산 팽창지수도 모두 10 미만으로 작게 나타나 다중공선성 문제는 없는 것으로 판단되었다. 최종판단에서 회귀분석모형의 설명력은 R²은 1단계 0%, 2단계 8.
3%)로 나타났다. 한편 D-W = 1.383으로 2에 근사한 값을 보여 잔차의 독립성 가정에 문제가 없는 것으로 적합하다고 평가되었고, 분산팽창지수도 모두 10 미만으로 작게 나타나 다중공선성 문제는 없는 것으로 판단되었다.
회귀모형은 2단계(F = 14.67, p < .001)가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나타났으며, 설명력은 이전단계보다 8.3% (Adj R2 7.7%, p < .001)로 증가하여 조절변수인 소방계획서의 활용성이 화재안전의식 향상에 영향력이 있다는 것과 조절효과가 있음을 보여준다.
회귀모형은 3단계(F = 10.80, p < .05)가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나타났으며, 2단계에 비해 설명력이 9.1%(Adj R28.3%, p < .05) 증가하여 조절변수인 소방계획서의 운용능력이 화재안전의식과 안전교육 만족도와 상호 작용하여 조절효과를 가지를 실증한 결과를 보여준다.
후속연구
Lee 등(7)은 세대 내에서 화재가 발생하면 경량칸막이를 통해 대피할 수 있는 유일한 피난 통로인 경량칸막이가 존재하는지 모르는 경우가 36%로 나타났으며, 존재를 알더라도 피난 통로와 경량칸막이에 놓여 있는 물건으로 인해 사용 이 어렵다는 의견까지 포함하면 75% 이상으로 경량칸막이 유용성은 매우 낮음을 분석하였다. 관리주체에서는 소방계 획서에 의한 실질적 운영 방안으로 아파트 거주자에게 소방시설에 대한 인지능력이나 피난 활동에 대해서 대응 및 대처방법의 홍보 및 캠페인 등을 통해서 화재안전의식 수준을 향상시키고 교육이나 훈련으로 경량칸막이 등의 유용성 위치 소방시설에 대한 인지능력을 알릴 방안이 필요할 것이다. Choi(8)은 소방대상물의 소방안전관리자가 소방·방화시설의 유지관리와 소방계획서 작성, 소방안전교육·훈련, 화기 취급 감독 등 소방안전관리 업무에 전담할 수 있도록 보조 인력을 두고 상주 근무체제 운영의 필요성을 언급하였다.
관리주체가 공동주택의 운영관리에만 중점을 두고 있고 소방안전교육에는 소홀한 측면이 있는데, 소방안전교육을 강화하여 아파트 거주자의 교육참여도를 높이고, 부족한 부분은 소방관서에 의뢰하여 체험 위주의 교육을 통해 안전교육 만족도를 향상시킬 필요가 있다. 다음으로, 체험형 교육이 힘든 상황을 고려하여 가상현실(VR) 안전교육 시스템을 아파트 단지 내 또는 소방관서에 설치하여 초기진압방법, 피난, 훈련 등을 가상공 간을 통해 직접 체험할 수 있는 시스템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 마지막으로, 아파트 관리주체는 안전교육 프로그램을 의무적으로 이수하게 하여 아파트 관리 시 안전을 우선 시 할 수 있는 풍토를 조성할 필요가 있다.
특정소방대상물의 관계인과 소방안전관리대상물의 소방안전관리자는 아파트 화재가 주방이나 거실 베란다에서 발생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화재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아파트 거주자 및 관리주체를 대상으로 소방계획서에 의한 교육 및 훈련이 원활하게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또한, 원활한 소방차 진입을 위해서는 불법주차 차량과 소방차 주차구역에 대한 장애물 및 일반 차량이 주차하지 않도록 상시 근무자 및 아파트 거주자에 대한 소방계획서에 의한 교육 및 훈련이 활발하게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세대 내부에도 소방시설 자체점검이 이루어지도록 법적인 장치가 필요하다.
마지막으로, 소방계획서에 따라 실시하는 소방훈련을 소방본 부장 또는 소방서장이 직접 현장에서 확인·감독하는 절차가 필요하다.
다음으로, 체험형 교육이 힘든 상황을 고려하여 가상현실(VR) 안전교육 시스템을 아파트 단지 내 또는 소방관서에 설치하여 초기진압방법, 피난, 훈련 등을 가상공 간을 통해 직접 체험할 수 있는 시스템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 마지막으로, 아파트 관리주체는 안전교육 프로그램을 의무적으로 이수하게 하여 아파트 관리 시 안전을 우선 시 할 수 있는 풍토를 조성할 필요가 있다.
참고문헌 (28)
Media Pen, http://www.mediapen.com/news/view/189795, (2016.09.24, 09:49:12).
Article 24 of the Law on Fire Prevention, Installation, Maintenance and Safety Management, 2019. (http://www.moleg.go.kr)
Ministry of Government Legislation, Article 32 of the Joint Housing Management Act (Safety Management Plan and Education, etc.) [Enforcement 2019. 10. 24.] [Act No. 16381, 2019, 4.23, Partially amended]
C. S. Kim, "Exploring the Necessity of Introducing the Public Safety and Education Certification System", 2017 Proceedings of the 11th ICCEM & Local Resilience Forum, Conference on Theory and Practice of Crisis Management, pp. 649-653 (2017).
H. G. Kim, "A Study on the Revitalization of Disaster Safety Education for the Establishment of Safety Culture: A Degree Paper on Disaster Safety Experience Education Facilities", Graduate School of Public Administration and Social Welfare at Kyunggi University: Graduate School of Public Administration and Social Welfare: Public Administration, Fire and Crisis Management, pp. 57-59 (2019).
S. K. Lee, D. J. Kim and T. S. Im, "Assessment of the Survey on the Perception of Fire Safety and Fireworks for the Residents of Joint Housing", The Journal of the Construction and Environment Research Institute of Cheongun University, Vol. 10, No. 1, pp. 40-48 (2015).
J. K. Choi, "a Dissertation on the Improvement of Safety Management of Fire Prevention Targets", Graduate School of Dongshin University: Department of Fire and Marine Engineering, pp. 117-119 (2015).
To the World, the Roquel Times, "Fire Safety is More Important than Countermeasures", http://www.segyelocal news.com/news/newsview.phpncode1065594490360136, 2019-07-17 15:28:17
C. H. Bang and Y. S. Choi, "Study on the Fire Safety Consciousness of Daegu Citizens", Journal of the Korea Fire & Fire Association, Vol. 18, No. 3, pp. 25-29 (2004).
K. S. Bae, "An Empirical Study on Improvement of Fire Safety Education of Disaster Victims", Dongui University's Graduate School of National Security Policy Fire Prevention, Master's Degree Thesis (2018).
S. H. Lee, 'The Impact of Disaster Safety Awareness and Disaster Safety Training on SME Performance : focusing on the Mediating Effect of the Transfer of Training", Daejeon University Graduate School of Convergence Consulting, Global Management, Master's Degree Thesis (2019).
S. H. Lee, "A Study on Factors Affecting Fire Safety Awareness and Education : Focusing on the Empirical Analysis of the Elementary School Teachers in Cheong-ju City", Kangwon National University Graduate School of Fire Prevention, Master's Degree Thesis (2017).
M. j. Kwon, "Analysis of the Priority of Recognition in Fire Safety Education for Apartment Using the AHP", kKyungil University Graduate School of Fire and Disaster Prevention, Ph.D. Dissertation (2016).
S. Y. Park, "STEAM Program for Safety Education Influence on Safety Consciousness of Middle School Students", Graduate School of Convergence Education, Kyungin University of Education, Master's Degree Thesis (2017).
Y. H. Li, "A Study on the Improvement of the Citizen Safety Experience Hall : Focused on the Adult Education Center", Journal of Graduate Media Design, Hansung University (2012).
B. H. Kim, "Relations Among Safety Awareness, Safety Culture and Quality of Life of Apartment House Residents Seoul Venture Graduate School of Convergence Industry", Ph.D. in Safety Management (2017).
K. C. Jin, "A Study on Fire Safety Experiential Training and Contents Improvement", Graduate School of Industry, Graduate School of Industrial Science and Technology (2017).
B. S. Oh, "Study of Customized Disaster Safety Education System Forprotection of People's Life, Base on Smart Quest System (SQS)", Journal of Master's Degree in Fire Prevention and Disaster Department at Kangwon National University School of Industrial Science (2014).
S. M. Lee, "A Study on VR Educational Game Contents Design for Disaster Safety Education in Elementary School", Journal of Master's Degree in Game Studies at Kwangwoon University Smart Convergence School (2019).
A. J. You, "Problems and Improvement Plans for Safety Education Courses for the Personnel Engaged in Apartment Housing Management", A dissertation on the Disaster Safety and Maintenance Department of Chung-Ang University's Graduate School of Construction and Safety, a maste's Degree Thesis (2018).
K. J. Soh, "A Study on the Efficient Fire Management System for Apartment", U-Suk University Graduate School of Public Administration: Department of Business Disaster Safety Management, Department of Business Disaster and Safety Management, Journal of Master's Degree (2019).
Y. R. Cho, "A Study on the Improvement Method of the First Response for the Fire-fighting Object",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Science and Technology's Master's Thesis on Safety Engineering and Safety Engineering (2015).
B. G Min, "A Study on the Effective Fire Safety Management of Old Apartment House", Gachon University Graduate School of Industry and Environment, Department of Industrial and Environmental Engineering, Fire Prevention Engineering, Master's Degree Thesis (2018).
D. S. Yun, "A Study on the Planning of Disaster Prevention and Damage Reduction in High-rise Buildings", Seoul National University Graduate School of Urban Science, Disaster Prevention Engineering, Master's Degree Thesis (2017).
Y. J. Lee, "A Study on the Use Classification System of the Buildings Considering the Characteristics of Fire Risk", Journal of Architectural Engineering, Ph.D. at the Graduate School of Public Education, Seoul National University (2012).
Y. C. Hee, "An Analysis on the Effect of Experiential Fire Prevention Training on Safety Awareness", The Department of Public Administration at Kyunggi University Graduate School of Public Administration, General Administration, Master's Degree Thesis (2010).
M. S. Han, "An Analysis on the Effect of Experiential Fire Prevention Training on Safety Awareness", Journal of Industrial Safety and Industrial Safety, Youngnam University Graduate School of Engineering (2012).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