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유아에게 인지된 로봇의 마음이론에 관한 연구
A Study on Preschool Children's Perceptions of a Robot's Theory of Mind 원문보기

로봇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Korea Robotics Society, v.15 no.4, 2020년, pp.365 - 374  

이하원 (Dept. Industrial Education, Chongshin University) ,  신원애 (Thinking Platz) ,  조혜경 (Division of IT-Convergence Engineering, Hansung University)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we analyzed how 5-year-old children perceive a robot's ability to attribute mental states to oneself and to others, which shall hereafter be referred to as a robot's theory of mind (RToM). A total of 34 5-year-old children were given two typical false-belief tasks, an 'unexpected-cont...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예를 들면, 아이스크림 상자를 제시하고 상자의 표면적인 형태 및 특성과 다른 내용인 지우개로 교체하여두는 것이다. 그리고 그 과정을 보지 않은 타인이 내용물을 무엇으로 생각할지, 연구 참여자의 응답을 분석하는 것이다. 점수가 높을수록 ToM 능력이 높은 것으로 판단한다.
  • 본 논문에서는 ToM을 기반으로 RToM에 대한 유아의 인식, 즉, 로봇을 타인의 생각이나 믿음을 파악할 수 있는 존재로 인지하는지에 대하여 조사하였다. 특히 유아의 ToM 능력이 RToM 인식에 영향을 미치는지, 로봇과의 선행 상호작용 경험 여부 및 성별에 따라 RToM 인식에 차이가 있는지 확인하고자 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친밀감 등 정서적 요인을 넘어 인지발달의 중요 요소인 마음(mind)을 기반으로 로봇에 대한 유아들의 인식을 살펴보고자 시도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또한 본 연구결과는 유아용 로봇 제작 시, 다양한 영역에서 활용가치가 있음을 시사한다.
  • 둘째, 유아의 RToM 인식에 있어 로봇과의 상호작용 경험은 통계적으로 유의한 변인이 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로봇과의 상호작용 활동으로 로봇 강아지와의 사회적 상호작용이 포함된 활동[34]을 제공했는데, 해당 연구를 통해 로봇 강아지와 친사회적 관계를 형성한 유아들의 경험이 RToM을 높게 평가하는 데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판단된다. 선행연구들에서도 로봇과의 상호작용을 경험한 유아들의 사회적 상호작용기술 및 정서 능력 향상이 보고된 바 있고, 로봇과의 친밀감도 증가도 관측되었다[26,39].
  • 이상의 연구들은 유아와 로봇의 상호작용 가능성에 긍정적인 역할을 하는 데 기여하고 더 나아가 유아교육 현장에 로봇을 활용한 교육 내용, 교육 방법 그리고 발달 및 교육적 효과를 밝히는 다양한 연구를 시도하는 데에 발판을 마련했다. 그러나 이와 같은 연구들이 진행된 것에 비해 로봇을 유아교육에 도입하기 이전에 선행되어야 할 유아의 로봇 인식 및 인식에 미치는 변인 연구들은 상대적으로 많지 않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유아의 마음이론(ToM) 수준이 유아들의 로봇마음이론(RToM) 인식에 영향을 미치는지, 그리고 유아의 로봇마음이론(RToM) 인식에 유아-로봇의 상호작용 경험 유무와 성별이 유의한 요소가 되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 본 논문에서는 ToM을 기반으로 RToM에 대한 유아의 인식, 즉, 로봇을 타인의 생각이나 믿음을 파악할 수 있는 존재로 인지하는지에 대하여 조사하였다. 특히 유아의 ToM 능력이 RToM 인식에 영향을 미치는지, 로봇과의 선행 상호작용 경험 여부 및 성별에 따라 RToM 인식에 차이가 있는지 확인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잘 알려진 ToM 평가 과제들을 근간으로 유아의 ToM을 평가하는 과제와 유아의 RToM 인식을 평가하는 과제를 시행하여 그 결과를 분석하였다.

가설 설정

  • 1) 유아의 ToM이 RToM 인식에 영향을 미칠 것인가?
  • 2) 유아의 ToM 수준에 따라 1차 및 2차 RToM 인식에 차이가 있을 것인가?
  • 3) 유아-로봇 상호작용 경험유무에 따라 1차 및 2차 RToM 인식에 차이가 있을 것인가?
  • 4) 유아의 성별에 따라 1차 및 2차 RToM 인식에 차이가 있을 것인가?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9)

  1. K. Schwab,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Currency, 2017, [Online], https://books.google.co.kr/books?idST_FDAAAQBAJ&printsecfrontcover&hlko&sourcegbs_ge_summary_r&cad0#vonepage&q&ffalse. 

  2. S. Y. Jang and H. K. Cho, "Analysis of User's Eye Gaze Distribution while Interacting with a Robotic Character," The Journal of Korea Robotics Society, vol. 14, no. 1, pp. 74-79, 2019, [Online], http://www.jkros.org/journal/article.php?code65725. 

  3. H. J. Ku and H. S. Lee, "Research of Interactions between Young Child with Autism and Robotic Stimuli," Journal of Emotional & Behavioral Disorders, vol. 28, no. 2, pp. 215-234, 2012, [Online], http://kiss.kstudy.com/thesis/thesis-view.asp?key3087831. 

  4. S. Y. Yong, K. A. Kim, M. A. Park, and E. J. Hyun, "The comparison study of young children's social interaction and playfulness in play situations: between teaching assistant robot situation and a role play situation," The Journal of Korea Open Association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vol. 17, no. 4, pp. 23-48, 2012, [Online], http://kiss.kstudy.com/thesis/thesis-view.asp?key3163853. 

  5. H. M. Yoon, "Teacher's acceptance of the intelligent service robot and children-robot interaction in the early childhood education setting," Ph.D dissertation, Sungkyunkwan University, Seoul, Korea, 2010, [Online], http://www.riss.kr/search/detail/DetailView.do?p_mat_typebe54d9b8bc7cdb09&control_no84cf7a8fd81fae20ffe0bdc3ef48d419. 

  6. H. K. Lee and H. Seo, "A Study on Social Interactions of Children with Robots," Journal of Children's Media & Education, vol. 13, No. 1, pp. 25-49, 2014, [Online], http://www.dbpia.co.kr/journal/articleDetail?nodeIdNODE02415647. 

  7. C. L. Breazeal, Designing Sociable Robots, MIT press, 2004, pp. 127-142, [Online], https://books.google.co.kr/books?id402dquhxSTQC&printsecfrontcover&hlko&sourcegbs_ge_summary_r&cad0#vonepage&q&ffalse. 

  8. E.-J. Hyun, H.-W. Lee, and H.-M. Yeon, "Applying the Speech Register Principle to young children's Perception of the Intelligent Service Robot," The Journal of the Korean Content Association, vol. 12, no. 10, pp. 532-540, 2012, DOI: 10.5392/JKCA.2012.12.10.532. 

  9. E.-J. Hyun, S.-K. Jang, H.-K. Park, H.-M. Yeon, S.-M. Kim, and S. Park, "Intelligence Robot Contents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Settings," The Journal of the Korean Content Association, vol. 9, no. 10, pp. 482-491, 2009, [Online], 10.5392/JKCA.2009.9.10.482. 

  10. Y. S. Lee, M. J. Lee, and M. J. Kang, "A study of r-learning acceptability revealed by child's language interaction ability," The Journal of Korea Open Association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vol. 34, no. 3, pp. 55-66, 2014, DOI: 10.18023/kjece.2014.34.3.003. 

  11. S. N. Jung and K. J. Yoo, "An Analysis of Young Children's Social Interactions and Play Patterns in Intelligent Robot Activities," The Journal of Korea Open Association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vol. 16, no. 4, pp. 469-492, 2011, [Online], http://kiss.kstudy.com/thesis/thesis-view.asp?key3163760. 

  12. J. H. Jung and S. M. Park, "Aspects of Young Children's Social Interaction with Teaching-Assistant Robot and Their Images of the Robot," Journal of Children's Media & Education, vol. 9, no. 3, pp. 1-30, 2010, [Online], http://www.dbpia.co.kr/journal/articleDetail?nodeIdNODE01576556. 

  13. S. Y. Choi and K. J. Yoo, "A Study on the Patterns and Differences of Young Children's Personal Narrative after Participating Free Choice Activities with Intelligent Robots," The Journal of Korea Open Association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vol. 17, no. 1, pp. 291-311, 2012, [Online], http://kiss.kstudy.com/thesis/thesis-view.asp?key3163822. 

  14. G. Harvey, Animism: Respecting the living world, Wakefield Press, 2005, pp. 14-16, [Online], https://books.google.co.kr/books?id7cpAuoSfLuUC&printsecfrontcover&hlko&sourcegbs_ge_summary_r&cad0#vonepage&q&ffalse. 

  15. K. Inagaki and G. Hatano, "Young children's recognition of commonalities between animals and plants," Child Development, vol. 67, no. 6, pp. 2823-2840, 1996, [Online], https://jglobal.jst.go.jp/en/detail?JGLOBAL_ID201302198309017993. 

  16. E. J. Hyun and S. R. Son, "Is Robot Alive?: Young Children's Perception of a Teacher Assistant Robot in a Classroom,"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vol. 32, no. 4, pp. 1-14, 2011, DOI: 10.5723/KJCS.2011.32.4.1. 

  17. Peer relationships in child development, Berndt, T. J., & Ladd, G. W. (eds.), Wiley series on personality processes, 1987, pp. 95-131, [Online], https://psycnet.apa.org/record/1988-98843-000. 

  18. T. Ruffman, L. Slade, and E. Crowe, "The relation between children's and mothers' mental state language and theory-ofmind understanding," Child Development, vol. 73, no. 3, pp. 734-751. 2002, DOI: 10.1111/1467-8624.00435. 

  19. H. R. Kim and J. H. Lee, "Mind reading and bullying," The Korean Journal of Development Psychology, vol. 19, no. 2, pp. 1-19, 2006, [Online], http://www.dbpia.co.kr/journal/articleDetail?nodeIdNODE06375062. 

  20. M. Y. Yoo, K. C. Kim, Y. C. Choi, and Y. J. Jang, "The Roles, Problems and Advantages of the Intelligent Educational Robot Irobi-Q in Young Children's Classrooms," The Journal of Korea Open Association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vol. 17, no. 1, pp. 117-138, 2012, [Online], http://www.dbpia.co.kr/journal/articleDetail?nodeIdNODE07014472. 

  21. Y. Shin and S. Kim, "A Study on the Consideration of Roles and Intervention Models of Robot Improving social skills for Autism Spectrum Disorders and Emotional and Behavioral Disorders," Journal of Special Education: Theory and Practice (JSPED), vol. 16, no. 1, pp. 50-85, 2015, [Online], http://kiss.kstudy.com/thesis/thesis-view.asp?key3363939. 

  22. J. W. Lee, M. J. Lee, G. S. An, and S. J. Lim, "A qualitative study of the exploration of characteristics on the application of R-Learning based education in kindergarten classroom," Korean Journal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vol. 31, no. 6, pp. 353-378, pp. 353-378, 2011, [Online], http://www.dbpia.co.kr/journal/articleDetail?nodeIdNODE08781700. 

  23. J. W. Astington, The child's discovery of the mind, Cambridge, MA: Harvard University Press, 1993, pp.111-115, [Online], https://books.google.co.kr/books?idK2Fs1JVtt5oC&printsecfrontcover&hlko&sourcegbs_ge_summary_r&cad0#vonepage&q&ffalse. 

  24. I. Apperly, Mindreaders: The cognitive basis of theory of mind, Psychology Press, 2010, [Online], https://psycnet.apa.org/record/2010-24131-000. 

  25. S. Y. Ryu, "Analysis on factors that affect the perception on the Intelligent Service Robotic Dog of preschoolers-Focused on 'Speech Register'", Master's Thesis, Chongshin University, Seoul, Korea, 2019, [Online], http://www.riss.kr/search/detail/DetailView.do?p_mat_typebe54d9b8bc7cdb09&control_nod431e328a2db4b00ffe0bdc3ef48d419. 

  26. N. M. Shin and S. H. Lee, "Factors Affecting the Intimacy Level Between Children and Robots,"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vol. 29, no. 5, pp. 97-111, 2008, [Online], http://childstudies.org/journal/view.php?number3084. 

  27. J. H. Flavell and P. H. Miller, "Social cognition," Cognition, perception, and language, In W. Damon (Ed.), John Wiley & Sons Inc., 1998, pp. 851-898, [Online]. https://psycnet.apa.org/record/2005-01927-016. 

  28. H. M. Wellman, "Understanding the psychological world: Developing a theory of mind," The Wiley-Blackwell handbook of childhood cognitive development, Blackwell Publishing Ltd., 2011, pp. 167-187, [Online], https://onlinelibrary.wiley.com/doi/book/10.1002/9781444325485. 

  29. Y. S. Kim, "Representational Aspect of Early Pretense: The Relation between the Symbolic Level of Pretend Play and Theory of Mind," Ph.D dissertation, Dongduk Woman University, Seoul, Korea, 2002, [Online], http://www.riss.kr/search/detail/DetailView.do?p_mat_typebe54d9b8bc7cdb09&control_no33b920f48e549e05. 

  30. F. G. E. Happe, E. Winner, and H. Brownell, "The getting of wisdom: Theory of mind in old age," Development Psychology, vol. 34, no. 2, pp. 358-362, 1998, DOI: 10.1037/0012-1649.34.2.358. 

  31. J. W. Astington, P. L. Harris, and D. R. Olson, Developing theories of mind, New York: Cambridge University Press. pp. 64-70, 1988, [Online], https://books.google.co.kr/books/about/Developing_Theories_of_Mind.html?idR5c4AAAAIAAJ&redir_escy. 

  32. B. M. Scassellati, "Foundations for a Theory of Mind for a Humanoid Robot," Doctoral dissertation, Massachusetts Institute of Technology, MA, USA, 2001, [Online], https://groups.csail.mit.edu/lbr/hrg/2001/scassellati-phd.pdf. 

  33. J. S. Park, "Study on the Building The Close Relationship with a Pet Robot, 'AIBO': Based on the correlation Between the Elements of the Close Relationship in Storytelling," Master's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Korea, 2006, [Online], http://www.riss.kr/search/detail/DetailView.do?p_mat_typebe54d9b8bc7cdb09&control_no8e480760e0ea170effe0bdc3ef48d419. 

  34. H. W. Lee, M. S. Lee, and W. A. Shin, "The influence on ROBORANG activity centered on the Revised Nuri Curriculum of Young children's Social and Emotional ability," The Journal of Korean Journal of Children's Media, vol. 19, no.1, pp. 1-24, 2020, [Online], https://doi.org/10.21183/kjcm.2020.03.19.1.1. 

  35. E. J. Yoo, "(An) experimental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conception of friendship and theory of mind among preschoolers," Ph.D dissertation, Sungshin Woman University, Seoul, Korea, 2005, [Online], http://www.riss.kr/search/detail/DetailView.do?p_mat_typebe54d9b8bc7cdb09&control_no213659a8da1eaac7ffe0bdc3ef48d419. 

  36. J. Perner, S. R. Leekam, and H. Wimmer, "Three-year-olds' difficulty with false belief: The case for a conceptual deficit," British Journal of Developmental Psychology, vol. 5, no. 2, pp. 125-137, 1987, DOI: 10.1111/j.2044-835X.1987.tb01048.x. 

  37. K.-J. Park, "Antecedents of prosocial behaviors in preschoolers," Family and Environment Research, vol. 37, no.1, pp. 79-89, 1999, [Online], https://www.koreascience.or.kr/article/JAKO199915875824382.page. 

  38. H. Wimmer and J. Perner, "Beliefs about beliefs: Representation and constraining function of wrong beliefs in young children's understanding of deception," Cognition, vol. 13, no. 1, pp. 103-128, 1983, DOI: 10.1016/0010-0277(83)90004-5. 

  39. S.-S. Yun, H. Kim, J. S. Choi, and S.-K. Park, "A robot-assisted behavioral intervention system for children with autism spectrum disorders," Robotics and Autonomous Systems, vol. 76, pp. 58-67, 2016, DOI: 10.1016/j.robot.2015.11.004.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