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부모의 부정적 양육태도가 중학생의 학업 무기력에 미치는 영향에서 사회적 위축과 스마트폰 의존의 순차적 매개효과
The Serial Multiple Mediating Effects of Social Withdrawal and Smartphone Dependency and the Influence of Negative Parenting Attitude on Adolescents' Academic Helplessness 원문보기

Family and environment research : fer, v.58 no.4, 2020년, pp.601 - 611  

김재윤 (연세대학교 아동.가족학과) ,  한희수 (연세대학교 아동.가족학과) ,  박은영 (연세대학교 아동.가족학과) ,  강민주 (연세대학교 아동.가족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amined the effects of negative parenting attitudes on adolescents' academic helplessness through the mediating effects of social withdrawal and smartphone dependency. Data from the panel study of Korean Children and Youth Panel Survey 2018 (KCYPS 2018) collected by the National Youth Po...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를 통해 학업 상황에서의 잦은 실패로 인해 학습된 학업에 대한 무력감을 느끼고 있는 청소년의 학업 무기력에 대한 이해를 넓히고 청소년의 개인 및 환경적 발달요인을 고려하여 학업 무기력을 예방하고 완화하기 위한 개입 방향의 근거를 제공하고자 한다. 나아가 청소년을 위한 교육적, 사회적 개입 방안과 프로그램의 개발 필요성을 모색해보고자 한다. 이상의 내용을 바탕으로 설정한 본 연구의 연구문제 및 연구모형(Figure 1)은 다음과 같다.
  • , 2016), 부모의 양육태도와 사회적 위축의 관계(Choi, 2020), 사회적 위축과 스마트폰 의존의 관계(Choi & Kim, 2016) 및 부모의 양육태도, 스마트폰 의존, 학업 무기력 간의 관계(Oh, 2014) 등 일부 변인들 간의 관계를 단편적으로만 살펴보았기 때문에 부모의 부정적 양육태도가 학업 무기력으로 이어지는 구체적인 경로를 파악하기에는 한계가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교에서 중학교로 전환하는 시기의 청소년을 대상으로 청소년이 지각한 부모의 부정적인 양육태도와 청소년의 학업 무기력과의 관계에서 사회적 위축과 스마트폰 의존의 순차적 매개 경로를 하나의 모델로 구성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이를 통해 학업 상황에서의 잦은 실패로 인해 학습된 학업에 대한 무력감을 느끼고 있는 청소년의 학업 무기력에 대한 이해를 넓히고 청소년의 개인 및 환경적 발달요인을 고려하여 학업 무기력을 예방하고 완화하기 위한 개입 방향의 근거를 제공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중학교 1학년이 지각한 부모의 부정적 양육태도가 학업 무기력에 미치는 영향에서 사회적 위축과 스마트폰 의존의 순차적 매개효과를 살펴보았으며,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중학교 1학년이 지각한 부모의 부정적 양육태도가 높을수록 학업 무기력이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교에서 중학교로 전환하는 시기의 청소년을 대상으로 청소년이 지각한 부모의 부정적인 양육태도와 청소년의 학업 무기력과의 관계에서 사회적 위축과 스마트폰 의존의 순차적 매개 경로를 하나의 모델로 구성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이를 통해 학업 상황에서의 잦은 실패로 인해 학습된 학업에 대한 무력감을 느끼고 있는 청소년의 학업 무기력에 대한 이해를 넓히고 청소년의 개인 및 환경적 발달요인을 고려하여 학업 무기력을 예방하고 완화하기 위한 개입 방향의 근거를 제공하고자 한다. 나아가 청소년을 위한 교육적, 사회적 개입 방안과 프로그램의 개발 필요성을 모색해보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45)

  1. Bae, B. R. (2014).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with Amos 21 : principles and practice. Seoul: Cheongram. 

  2. Bak, B. G., Roh, S. U., Kim, J. A., & Hwang, J. S. (2015).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the Academic Helplessness Scale. The Journal of Child Education, 24(4), 5-29. https://doi.org/10.17643/kjce.2015.24.4.01 

  3. Bang, S. & Park, H. S. (2018). The effects of social withdrawal, depression, and self-esteem on adolescents' mobile phone dependence.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Computer and Information, 23(11), 203-209. https://doi.org/10.9708/jksci.2018.23.11.203 

  4. Cheng, E., & Shin, M. (2014). A neuroscientific approach to helplessness. Theory and Practice of Education, 19(3), 115-145. 

  5. Cheong, M., Yang, H., Chae, E., & Kim, S. (2016). Meta-analysis on factors related with the learned helplessness of an adolescent.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23(5), 31-65. https://doi.org/10.21509/kjys.2016.05.23.5.31 

  6. Choi, E. (2020). Mediating effects of social withdrawal and self-esteem between social relationships and smartphone dependence and gender differences in these relationships.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27(5), 433-459. http://doi.org/10.21509/KJYS.2020.05.27.5.433 

  7. Choi, K., & Kim, M. (2016). An effect of parenting attitude on dependency on mobile phone of youth and mediative effect of peer relationship and academic attitudes: focused on gender difference. Forum for Youth Culture, 48, 109-133. https://doi.org/10.17854/ffyc.2016.10.48.109 

  8. Hayes, A. F. (2018). Introduction to mediation, moderation, and conditional process analysis: A regression-based approach. New York: Guilford Press. 

  9. Hwang, M., Seon, H, Jung, A. K., Kim, D. J., & Kim, Y. (2009). Smart students' academic underachievement and their responses. Asian Journal of Education, 10(3), 191-212. http://doi.org/10.15753/aje.2009.10.3.009 

  10. Jang, J. I., & Kim, S. B. (2015). Positive psychological capital and smartphone addiction on correlation between stress and school life adaptation of adolescents. The Korea Journal of Youth Counseling, 23(2), 447-465. http://doi.org/10.35151/kyci.2015.23.2.020 

  11. Jeong, I. Y. (2014). The effect of family function on smart phone addiction that adolescents perceive (Unpublished master's thesis). Kwangwoon University, Seoul, Korea. 

  12. Jiang, Y., Rosenzweig, E. Q., & Gaspard, H. (2018). An expectancyvalue-cost approach in predicting adolescent students' academic motivation and achievement. Contemporary Educational Psychology, 54, 139-152. http://doi.org/10.1016/j.cedpsych.2018.06.005 

  13. Kang, S. H., Moon, E. S., & Bae, J. H. (2008). The effects of interpersonal relationship, history of school achievement, and motivational variables on learned helplessness: A comparison of academic and vocational high school students. The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22(4), 723-742. 

  14. Kim, D. I., Chung, Y. J., Lee, J. Y., Kim, M. C., Lee, Y. H., Kang, E. B., et al. (2012). Development of smartphone addiction proneness scale for adults: Self-report. Korean Journal of Counseling, 13(2), 629-644. http://doi.org/10.15703/kjc.13.2.201204.629 

  15. Kim, G., & Kim, E. (2015). Effect of emotional problem of the youth on school life adaptation: Dependence on smart phone as mediating effect. Journal of Welfare for the Correction, 38, 33-57. 

  16. Kim, J. S., & Baik, J. (2015). Effects of smartphone addiction level on adolescent school adjustment.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Youth Facility and Environment, 13(1), 53-64. 

  17. Kim, S. E., Jeong, K. H., Heo, Y. H., Woo, J. H., & Kim, K. H. (2018). Thesis passed at once: Application of AMOS structural equations and advanced analysis of SPSS. Seoul: HANBIT Academy. 

  18. Kim, S. H., & Kim, K. Y. (1998). Development of behavior problem scale for children and adolescence. Journal of Korean Home Management Association, 16(4), 155-166. 

  19. Kim, Y. M., & Kim, D. B. (2016). Mediating effects of self-control on the relationship between smartphone use and school adjustment in middle school students. The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23 (3), 133-162. https://doi.org/10.21509/kjys.2016.03.23.3.133 

  20. Kim, T., & Lee, E. (2017). Validation of the Korean version of parents as social context questionnaire for adolescents: PSCQ_KA.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24(3), 313-333. http://doi.org/10.21509/KJYS.2017.03.24.3.313 

  21. Ko, J. L., & Byun, S. H. (2014). Analysis of the structural relation between adolescents's academic stress, internet addiction, and learned helplessness.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21(7), 27-54. 

  22. Ko, M. S. (2015). The effect of stress, social support and stress coping on mental health of low-income adolescent. Journal of Cognitive Enhancement and Intervention, 6(1), 111-128. 

  23. Koh, H., & Shin, J. (2018). An exploratory study on media use by digital natives.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18(3), 1-10. https://doi.org/10.5392/JKCA.2018.18.03.001 

  24. Kweon, S. H., & Kweon, S. N. (2008). The effect of children's perception of parenting attitude and learned helplessness on computer game addiction.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Computer and Information, 13(4), 59-69. 

  25. Lee, B. J., Min, W. H., & Kim, J. E.. (2014). A study for developmental trajectories of social withdrawal in adolescence: An exploratory approach based on developmental-contextualism perspective.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21(8), 317-346. 

  26. Lee, J. O., & Choi, H. Y. (2016). A study on mothers' control modes and adaptation of mothers and their children. The Korean Journal of Developmental Psychology, 29(2), 1-19. 

  27. Lee, J. S. (2013) A phenomenological study on academic powerlessness of female highschool stud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Woosuk University, Wanju, Korea. 

  28. Lee, M. K. (2017). Effects of youth family and school environment factors on smartphone addiction : Focusing on the mediating effects of impulsivenes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Seoul Hanyoung University, Seoul, Korea. 

  29. Lee, Y. J., & Park, J. H. (2014). The effect of use motives, self-control and social withdrawal on smartphone addiction.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2(8), 459-465. https://doi.org/10.14400/jdc.2014.12.8.459 

  30. Lim, K. H. (2004). The relationships of home, school, and individual variables to learned helplessness of middle school students. Studies on Korean Youth, 15(2), 473-507. 

  31. Lim, S. B. (2017). A study on the effects of parenting attitudes on smartphone addiction in adolescents: focusing on mediating effect of sociality and stress coping style. Health and Social Welfare Review, 37(1), 68-105. http://doi.org/10.15709/hswr.2017.37.1.68 

  32. McLeoad, B., Wood, J., & Weisz, J.(2007). Examining the association between parenting and childhood anxiety: A meta-analysis. Clinical Psychology Review, 27(2), 155-172. https://doi.org/10.1016/j.cpr.2006.09.002 

  33. Ministry of Science and ICT, National Information Society Agency (2019). The survey on smartphone overdependence (NIA Publication No. 120019), Retrieved September 7, 2020, from https://www.nia.or.kr/common/board/Download.do?bcIdx21939&cbIdx65914&fileNo1 

  34. Moon, D., & Choi, E. (2015). The effect of parental rearing attitudes on smart phone addiction of adolescents: The mediating effect of selfesteem.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22(10), 213-236. 

  35. Oh, Y. H. (2014). Effects of the parent's rearing attitude and hardiness perceived by the youth on learned helplessness: Focused on the mediation of smart phone addiction. (Unpublished master's thesis). Myongji University, Seoul, Korea. 

  36. Park, G. (2002). The effects of programs for overcoming learned helplessness on self-concept and underachivement (Unpublished master's thesis). Dong-A University, Busan, Korea. 

  37. Park, S., & Kim, J. I. (2015). Developmental trajectories of social relationships in adolescence and their predictors. Journal of Youth Welfare, 17(3), 263-288. 

  38. Rubin, K. H., Coplan, R. J., & Bowker, J. C. (2009). Social withdrawal in childhood. Annual Review of Psychology, 60, 141-171. https://doi.org/10.1146/annurev.psych.60.110707.163642 

  39. Seo, S. N., Lee, S. G., & Lim, S. H. (2012). The effect of positive parenting style, self-efficacy, stress, and depression on school adjustment of adolescent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0(8), 327-333. https://doi.org/10.14400/JDPM.2012.10.8.327 

  40. Seligman, M. E., & Maier, S. F. (1967). Failure to escape traumatic shock. Journal of Experimental Psychology, 74(1), 1-9. https://doi.org/10.1037/h0024514 

  41. Skinner, E., Johnson, S., & Snyder, T. (2005). Six dimensions of parenting: A motivational model. Parenting: Science and Practice, 5(2), 175-235. https://doi.org/10.1207/s15327922par0502_3 

  42. Shin, J., Lee, T., & Yun, S. J. (2017). A bifactor approach to the factor structure study of the CES-D scale. Korean Journal of Stress Research, 25(4), 272-278. https://doi.org/10.17547/kjsr.2017.25.4.272 

  43. Shin, S. I. (2017). Differences in academic self-efficacy and selfregulated learning according to smartphone addiction levels and gender. Korean Journal of Woman Psychology, 22(2), 173-189. https://doi.org/10.18205/kpa.2017.22.2.004 

  44. Shin, Y. I., & Kang, T. S. (2020). The effects of social withdrawal on academic engagement: Focusing on the medium effect of selfesteem.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20(11), 911-932. https://doi.org/10.22251/jlcci.2020.20.11.911 

  45. Welsh, M., Parke, R. D., Widaman, K., & O'Neil, R. (2001). Linkages between children's social and academic competence: A longitudinal analysis. Journal of School Psychology, 39(6), 463-482. https://doi.org/10.1016/s0022-4405(01)00084-x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