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부모의 스포츠양육 목적 및 성공기대, 과제가치가 엘리트선수 지원행위에 미치는 영향
Effects of Parents' Sports Parenting Objectives, Achievement Expectancy, and Task Values on Supporting Behavior for Elite Athletes 원문보기

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11 no.11, 2020년, pp.147 - 154  

박광호 (연세대학교 스포츠응용산업학과) ,  김수현 (남서울대학교 스포츠건강관리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연구의 목적은 부모와 관련된 배경적 요인, 목적, 기대 및 가치가 자녀지원행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가구소득, 자녀의 성취수준, 부모의 스포츠양육 목적, 성취기대, 과제가치 변인에 따른 부모지원비용, 부모지원시간의 영향관계를 단순회귀분석, 위계적 회귀분석을 통해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가구소득과 정체성 목적은 자녀지원시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고, 가구소득은 자녀지원비용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성취기대는 가구소득의 자녀지원비용에 대한 정적인 조절효과를 나타냈고, 유용성 가치는 소득, 관계적 목적의 자녀지원비용에 대한 정적인 조절효과를 나타냈다. 이 연구는 엘리트스포츠에서 부모의 자녀지원행위를 이해하기 위한 정량적 근거를 제공했다는 의의가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how parents' income, goal, expectancy, and value affect their parents' child supporting behavior, and to understand the behavior of parents supporting their children of elite athletes. For this, the influence relations of parental supporting cost/time accordin...

주제어

표/그림 (5)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 연구는 엘리트선수인 자녀를 양육하는 부모의 자녀 지원행위를 이해하기 위해 가구소득, 자녀의 성취수준, 스포츠양육지원의 목적, 기대 및 가치와의 인과관계를 규명하고자 하였다. 즉, 엘리트선수 부모들과 관련된 어떠한 변수가 자녀를 위해 사용하는 지원비용 및 지원시간과 관련이 있는지를 분석하였다.
  • 이 연구는 자녀가 엘리트스포츠에 참여하는 데 있어 시간지원, 비용지원과 같은 부모의 지원행위를 이해하기 위해 부모의 소득, 스포츠양육 목적, 자녀의 성취수준, 부모의 기대, 가치 등이 자녀지원행위와 어떠한 영향 관계가 있는지를 규명하였으며,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하였다. 첫째, 부모의 자녀지원행위 중 자녀지원시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가구소득, 정체성 목적으로 나타났다.
  • 이 연구의 목적은 부모와 관련된 배경적 요인, 목적, 기대 및 가치가 자녀지원행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하여, 이를 통해 엘리트선수 자녀를 양육하는 부모의 자녀지원행위에 대한 심층적 이해를 하는 것이다.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설정한 모형은 Fig.

가설 설정

  • 추후 연구에서는 관련변인들을 추가하여 보다 세부적이고 심층적인 인과관계를 제시할 필요성이 있다. 둘째, 이 연구에서는 성별에 따른 영향을 고려하지 않았다. 향후 연구에서는 부모 및 자녀의 성별에 따라 상이하게 나타날 수 있는 스포츠양육 특성을 규명하는 연구가 요구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3)

  1. J. J. Coakley. (2015). Sports in society. New York : McGraw-Hill. 

  2. C. J. Knight, G. C. D. Little, C. G. Harwood & K. Goodger. (2016). Parental Involvement in Elite Junior Slalom Canoeing. Journal of Applied Sport Psychology, 28(2), 234-256. 

  3. M. H. Park. (2008). Put dream wings on your child's talents. Seoul: Polar Books. 

  4. K. W. Noh. (2019). Son Heung-min "I follow all my father's words... The reason for my existence". MKsports.https://newsis.com/view/?idNISX20190309_0000581942&cID10523&pID10500 

  5. S. W. Lim & K. N. Kwon. (2016). Success Factor of Korean Women Professional Golf Players in the LPGA Tour. The Korean Journal of Physical Education, 55(1), 107-119. 

  6. Korean Sport & Olympic Committee. (2019). Sports Support Portal. 

  7. Y. J. Nam & C. R. Kim. (2018). The Subculture Characteristics of Youth Yacht Club. Korean Journal of Sociology of Sport, 31(4), 21-41. 

  8. J. M. Kim & J. Y. Lee. (2001). The Process Forming the Self - actualizational Enthusiasm of Elementary School Skate Athletes' Mothers. Korean Journal of Sociology of Sport, 14(2), 351-360. 

  9. S. H. Yang. (2017). Reproduction mechanism of Korean school soccer. Unpublished master's dissertation, Aju university. 

  10. J. H. Ko. (2017). Golf-daddies of seri-kids: Korean female professional golfers fathers' support proces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Korea national sport university. 

  11. H. K. Park & S. W. Lim. (2015). Fixing Process of Minimum Academic Achievement Policy for Student Athletes : The Case of B Elementary School's Soccer Team. The Korean Journal of the Elementary Physical Education, 21(2), 85-100. 

  12. H. H. Kang, D. M. Choi & H. J. Eum. (2016). How did they feel about themselves after supporting their children?: Focusing on the Suffering of Professional Football Player Parents. The Korean Journal of Physical Education, 55(5), 209-223. 

  13. J. M. Kong. (2012). The Effect on Sport Stress and Career Maturity of High School Football Player's Parent's Help. Unpublished master's dissertation, Dankuk university. 

  14. G. S. Kim & J. G. Lee. (2003). A comparative study on conceptions of "education fever". The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41(3), 191-214. 

  15. K. H. Park, Y. S. Won & J. H. Kim. (2017). A Study on the Supporting Activities of Short Track Speed Skaters' Parents from the Perspective of Educational Enthusiasm. Journal of Sport and Leisure Studies, 70, 331-345. 

  16. M. H. Cho, H. S. Kim & Y. B. Jeon. (2003). Sport Participation of Youths and Parental Influence. The Korean Journal of Physical Education, 42(3), 329-334. 

  17. J. G. Park. (2003). The influence of the family in the development of talent in elite golfers. Korean Journal of Sport Psychology, 14(2), 33-64. 

  18. S. D. Simpkins, J. A. Fredricks & J. S. Eccles. (2012). Charting the Eccles' expectancy-value model from mothers' beliefs in childhood to youths' activities in adolescence. Developmental Psychology, 48, 1019- 1032. 

  19. C. R. Berger. (2005). Interpersonal communication: Theoretical perspectives, future prospects. Journal of Communication, 55, 415-447. 

  20. T. E. Dorsch, A. L. Smith, Wilson, S. R., & McDonough & M. H. (2015). Parent goals and verbal sideline behavior in organized youth sport. Sport, Exercise, and Performance Psychology, 4(1), 19-35. 

  21. J. S. Eccles & A. Wigfield. (2002). Motivational Beliefs, Values, and Goals. Annual Review of Psychology, 53(1), 109-132. 

  22. T. H. Kim. (2014). A Reconstruction and Testing Of Eccles' Expectancy-Value Model. Unpublished master's dissertation, Jeonbuk university. 

  23. O. H. Oh. (2008). Searching for causes of educational gap: Beyond school, toward family and society. Korean Journal of sociology of education, 18(3), 111-133 

  24. S. Y. Byeon & K. K. Kim. (2010). Stratification in Korean Higher Education: Determinants of the College Destinations of General High School Graduates. Korean Journal of Sociology of Education, 20(1), 73-102. 

  25. D. B. Joo. (2006). The relationship between maternal employment and the child's educational aspirations. Korean Journal of Sociology of Education, 16(3), 141-161. 

  26. J. J. Coakley. (2006) The Good Father: Parental Expectations and Youth Sports, Leisure Studies, 25(2), 153-163. 

  27. J. Cote. (1999). The Influence of the Family in the Development of Talent in Sport. The Sport Psychologist, 13(4), 395-417. 

  28. H. S. Ryu. (2016). Educational Aspiration in Korean Society through Self-identity as a Parent: The Theoretical Perspective of High-modernity. Korean Journal of sociology of education, 26(1), 1-24. 

  29. K. Stefansen, I. Smette & A. Strandbu. (2016). Understanding the increase in parents' involvement in organized youth sports. Sport, Education & Society. DOI: 10.1080/13573322.2016.1150834[Taylor & Francis Online], 

  30. L. Larry, G. Daniel, R. Nathan & P. Marguerite. (2010). Parental behaviors that affect junior tennis player development. Psychology of Sport and Exercise, 11, 487-496. 

  31. S. Wheeler. (2012). The significance of family culture for sports participation. International Review for the Sociology of Sport, 47(2), 235-252. 

  32. J. A. Fredricks & J. S. Eccles. (2004). Parental influences on youth involvement in sports. In M.R. Weiss (Ed.), Developmental sport and exercise psychology: A lifespan perspective (pp. 145-164). Morgantown, WV: Fitness Information Technology. 

  33. A. Wigfield & J. S. Eccles. (2000). Expectancy-Value Theory of Achievement Motivation. Contemporary Educational Psychology, 25(1), 68-81.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