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클라우드 기반 원격 교육시스템 도입 효과 요인에 관한 실증 연구: 사이버대학교 구축 성공사례 중심으로
The Empirical Study on Factors of Effect of Introducing Cloud-Based Remote Education System: Focusing on Successful of Cyber University Construction 원문보기

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11 no.11, 2020년, pp.293 - 300  

강태구 (건양사이버대학교 경영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4차 산업혁명시대 정부의 꾸준한 법 규제 완화로 클라우드 도입 저해 요소들에 대한 해결 방안이 생기면서 교육환경에도 큰 변화를 가져 오고 있다. 대학에서도 클라우드 컴퓨팅 도입에 대한 관심은 점점 커져가고 있지만 인식 확산 및 분위기 조성 단계에 머무르는 수준이다. 본 연구는 클라우드 컴퓨팅 도입 효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분석을 통해 확장성, 민첩성, 호환성, 경제성, 보안성, 안정성, 제도적 지원 요인을 "K사이버대학교의 클라우드 기반 원격 교육 시스템 구축" 성공사례의 도입효과에 대한 실증 요인을 분석하였다. 이를 통해 도출된 요인은 성공적인 클라우드 컴퓨팅 도입을 위한 전략 및 방향성 제시의 실증적인 연구의 의의가 있다. 향후 연구에서는 클라우드 컴퓨팅 도입 이전의 다양한 요인 분석에 대한 모델을 구체화 및 확대하여 실증적 요인을 근간으로 하는 연구의 배경으로 활용 될 수 있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ith constant relaxation of regulations by the government in the 4th industrial innovation era, it has brought huge changes to the education environment as it has created solutions to hindrance factors against introduction of the cloud. Universities are getting more interested in the introduction of...

주제어

표/그림 (3)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클라우드 컴퓨팅 서비스를 도입하는데 있어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한 선행연구를 통해 체계적으로 분석하고 대학 관련 법∙규제 분석을 통해 “K사이버대학교의 클라우드 기반 원격 교육시스템 구축” 성공 사례의 실증 분석을 통해 클라우드 컴퓨팅 도입에 중요 요인을 살펴보고 도입 요인에 따른 효과 분석, 한계 도출 그리고 향후 도입 시 고려사항을 제시하여 신규 도입에 따른 시행착오를 최소화하여 성공적인 도입을 위한 방향성을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의 시사점으로는 기존 선행연구에서는 클라우드 컴퓨팅 서비스 도입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저해요인, 기술 수용에 대하여 분석하였지만 본 연구에서는 클라우드 컴퓨팅 특성 중 클라우드 기반 원격 교육시스템 구축 성공 사례를 기반으로 한 도입 효과 요인의 실증적인 요인 분석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시대 흐름에 따라 대학의 경쟁력 확보와 미래교육을 위한 방안으로 대부분의 대학들이 클라우드 컴퓨팅 도입의 필요성에 대해서는 알고 있지만 도입을 주저하는 상황으로 특히 대학에서의 클라우드 컴퓨팅 서비스 구축은 매우 저조한 실정이다.
  • 최근 클라우드 시스템에 대한 대학의 관심은 빠르게 증가하고 있지만 실제로 클라우드 시스템의 성공적인 구축에 많은 어려움이 예상됨에 따라 도입을 주저하고 있는 실정이다. 성공적인클라우드 컴퓨팅 도입을 위한 선행 단계로 클라우드 컴퓨팅 구축 관련 제반 사항을 가지고 성공적으로 도입한 K사이버대학교의 클라우드 기반 원격 교육시스템 구축 성공 사례의 구체적인 성공요인에 관한 도입 효과 요인을 분석 하고자 한다.
  • 본 연구가 가지는 한계점과 이를 개선하기 위한 향후 연구방향을 제시해 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본 연구는 특정 사이버대학교를 대상으로 클라우드 컴퓨팅 도입 성공요인을 분석하였다. 클라우드 컴퓨팅 도입 성공 요인은 본 연구에서 정의되지 않은 다양한 요인을 정의하고 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1)

  1. J. H. Ra. (2011). Qualitative Study on Service Features for Cloud Computing. Journal of Digital Contents Society, 12(3), 319-327. 

  2. M. J. Joe. (2020). A Study on the Industrial Revitalization through the Performance Analysis of the Korean Government's Cloud Policy in Service Consumer's Perspective. Journal of Internet Computing and Services(JICS), 21(1), 159-167. 

  3. Gartner. (2016). Hype Cycle for Education 2016. 

  4. NMC. (2016). The New Media Consortium Horizen Report. 

  5. H. J. Hwnag. (2020). A Study on the Introduction of Cloud Computing Service for the Important of Cyber University Remote Education System, Department of Lifelong Education Graduate School of Korea University, Seoul. 

  6. M. Armbrust, A. Fox, R. Griffith, A. D. Joseph, R. Katz, A. Konwinski, G. H. Lee, D. Patterson, A. Rabkin, I Stoica & M. Zaharial .(2010). A view of Cloud Computing. Communication of ACM, 53(4), 50-58. 

  7. N. Mirzaei. (2008). Cloud Computing. Indiana : Community Grids Lab. http://citeseerx.ist.psu.edu/viewdoc/citations;jsessionid8FB30A2CF15D6E90BFC0D344E7DCB29B?doi10.1.1.158.2549 

  8. D. Y. Kang & S. H. Kim. (2020). A Study on the Importance Priority of Expected Effect Factors in the Introduction of Cloud Computing Service. The Korea Contents Society, 20(4), 564-570. 

  9. K. W. Kang, J. G. Park, S. H. Lee & K. W. Park. (2019). Deployment Strategies of Cloud Computing Service for Defense Infrastructure Enhanced with High Availability. Korean Institute of Next Generation Computing, 15(3), 7-55. 

  10. Y. M. Yu. (2019). A Study on the Current Status of the Central Goverment's Cloud System Adoption. Korean Society of Archives and Records Management, 19(3), 247-270. 

  11. D. H. Kim, J. H. Lee & Y. P. Park. (2012). A Study of Factors Affecting the Adoption of Cloud Computing. The Journal of Society for e-Business Studies, 17(1), 114-136. 

  12. S. J. Oh. (2013). The Evaluation of Adoption Fitness of Cloud Computing Using AHP Method. The Journal of Internet Electronic Commerce Resarch, 13(3), 69-87. 

  13. B. J. WON. (2017). A Study on the Factors Affecting Transition of Commercial Cloud Service in Public Information System, Department of Business Administration Graduate School of Soongsil University, Seoul. 

  14. S. G. Kwon. (2010). Cloud Computing Trend, IT Planning Series. Seoul : National IT Industry Promotion Agency NIPA. 

  15. C. H. PARK. (2016). An Empirical Study of the Influential Facts on the Adoption of Cloud Computing for Public Educational Institutions. Department of IT Policy & Managemen Graduate School of Soongsil University, Seoul. 

  16. G. I. Kang. (2012). Information Security Introductio., Seoul : Osungmedia. 

  17. H. S. Jeong. (2017). The roole of the cloud in the 4th industrial revolution. Gyeonggi-do : K-ICT Cloud Innovation Center. 

  18. KT G-Cloud (2020). KT G-Cloud Introduction Security Certification. https://gov.ucloudbiz.kt.com/portal/ktcloudportal.epc.security.html 

  19. Ministry of Education, Announcement of Standards for E-Learning and Remote Facilities(2016), Announced by Ministry of Education #2016-95, July 11, 2016, Partially Revised. http://law.go.kr/admRulInfoP.do?admRulSeq2100000055170. 

  20. The Relevant Authorities Consolidation(2018). Cloud Computing Execution (ACT) Strategies for Feeling 4th Industrial Revolution. Seoul. 

  21. Ministry of Education, Announcement of Standards for E-Learning and Remote Facilities(2019), Announced by Ministry of Education #2019-215, December 26, 2019, Partially Revised. http://law.go.kr/admRulInfoP.do?admRulSeq21000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