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일부 치위생과 학생의 수업방법에 따른 수업인식과 진로인식 변화에 관한 연구: 치면세마 수업을 중심으로
A Study on the Changes in Class Awareness and Career Awareness According to the Teaching Methods of Some Dental Hygiene and Students: Focusing on the professional tooth cleaning class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8 no.11, 2020년, pp.355 - 363  

손은교 (강릉영동대학교 치위생과) ,  박일순 (경동대학교 치위생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강원도 일부 지역의 치위생과 학생들을 대상으로 수업방법에 따른 수업 인식과 진로 인식의 변화를 살펴보기 위한 연구이다. 동일한 설문지를 사용하여, 2019년 12월에 대면 수업 후 1차 설문을 진행하였고, 2020년 7월에 비대면 수업 후 2차 설문을 진행하였다. 통계분석은 SPSS 24.0을 사용하였으며 결과는 다음과 같다. 학년에 따른 수업 인식과 진로 인식에 차이를 보였고, 학교생활 만족도와 치면세마 수업 만족도에 따라 진로 관심과 진로 호기심, 진로 자신감 차이를 보였다. 비대면 수업의 경우 인터넷을 통한 진로 결정의 비중이 높아졌으며, 진로 자신감도 상승하였다. 이 결과들은 실기과목 수업 운영에 있어 융복합적 측면을 고려한 플립러닝 수업과 같은 방법의 활용과 실기시험을 위한 표준화된 실기 동영상 제작에 필요한 기초자료로 제공될 수 있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s conducted to examine the changes in class perception and career perception according to the teaching method for dental hygiene students in some areas of Gangwon-do. Using the same questionnaire, the first questionnaire was conducted after contact classes in December 2019, and the secon...

주제어

표/그림 (5)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국가시험 실기시험 과목인 치면세마 수업을 바탕으로 대면과 비대면의 수업방법의 인식 차이와 학생들의 진로인식과 진로선택을 분석함으로써 향후 수업 방향의 기틀을 융복합적인 측면에서 마련하고자 시행하였다. 이 연구를 통해 향후 치면세마 과목의 수업 방향 제시에 도움이 됨은 물론, 미래 치위생사 국가시험의 형평성 제고와 구강병 예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치면세마 수업방법을 통한 치위생과 학생의 진로인식의 향상을 형성하기 위하여 학생들의 진로에 관한 인식을 파악하고, 진로의 선택에 도움을 줄 수 있는 플립러닝 등을 결합한 융복합적 측면을 고려한 수업방법의 구축을 검토하기 위한 연구로 결과는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국가시험 실기시험 과목인 치면세마 수업을 바탕으로 대면과 비대면의 수업방법의 인식 차이와 학생들의 진로인식과 진로선택을 분석함으로써 향후 수업 방향의 기틀을 융복합적인 측면에서 마련하고자 시행하였다. 이 연구를 통해 향후 치면세마 과목의 수업 방향 제시에 도움이 됨은 물론, 미래 치위생사 국가시험의 형평성 제고와 구강병 예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0)

  1. http://www.kdha.or.kr/ 

  2. http://www.kuksiwon.or.kr/ 

  3. J. K. Kim.(2020). The effects of flipped learning(FL) methods of dental hygiene practice satisfaction. Journal of Korean Clinical Health Science. 8(1), 1355-1361. DOI:10.15205/KSCKS.2020.06.30.1355 

  4. C.Y. Han. (2019.11.24). 'Tablet vs Laptop vs Paper '… How Far Has the Classroom Writing Culture come?. Hankook Ilbo. 

  5. M. J. Kim, Y. O. Nam, U. J. Ju. (2013). A study on the improvement of the national dental hygienist practical examination.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Dental Hygiene, 13(2), 201-209. DOI:10.13065/JKSDH.2013.13.2.201 

  6. M. K. Gu.(2019). Effects of simulation practice education using flipped learning of nursing students. Doctoral dissertation. Kyung Hee University, Seoul. 

  7. D. Y .Kim.(2020.9.22). "Activation of Non-Face-to-Face Lectures". YTN. 

  8. M. S. Lee, H. J. Kim (2019). Study on employment preference and employment perception and job value of dental hygiene department graduat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19(5),342-349. DOI:10.5392/JKCA.2019.19.05.342 

  9. H. J. Ko & S. Y. Lee. (2015). A study of professionalism and self-Esteem among dental hygiene students according to career awareness. Asia-pacific Journal of Multimedia Services Convergent with Art, Humanities, and Sociology. 5(4), 343-352. DOI:10.14257/AJMAHS.2015.08.70 

  10. J. M. Choe. (2009). Dental hygiene major student's curriculum satisfaction and perception on their occupation in kyungnam area. The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School & Community Health Education, 10(2), 95-108. 

  11. E. S. Jeon, E .M .Noh, H. J. Ko (2016). The influence of body image and self-esteem on career search efficacy in dental hygiene students. Asia-pacific Journal of Multimedia Services Convergent with Art, Humanities, and Sociology. 6(10). 35-45. DOI:10.14257/AJMAHS.2016.10.14 

  12. E. S. Jeon, E. M. Noh, H. J. Ko. (2015). The effect of evaluation on career support by the college and career exploration efficacy of dental hygiene students on the career exploration behavior. Journal of Dental Hygiene Science, 15(5), 628-635. DOI:10.17135/JDHS.2015.15.5.628 

  13. G. Y. Choi, D. H. Lee. (2019). The relationship among career decision efficacy, learning flow, academic achievement, and department adjustment in some dental hygiene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10(1), 299-305. DOI:10.15201/JKCS.2019.10.1.299 

  14. E. W. Park. (2012). Medical students' perception and satisfaction with medical communication teaching using electronic modules. Korean Journal of Medical Education, 24(3) 197-211. DOI:10.3946/KJME.2012.24.3.197 

  15. H. S. Shim, E. K .Go, M. O. Ha. (2006). A study on the correlation of the college life and oral prophylaxis in some students studying dental hygiene.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Dental Hygiene Education. 6(3), 187-201. 

  16. H. S. Sim, H. N. Lee.(2009). A study on the oral prophylaxis subject satisfaction of the dental hygiene department students in some area. The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Dental Hygiene Education. 9(1), 15-26. 

  17. G. J. JO, J. D. Kim.(2016). Tendencies action of college students in flipped learning instruction. Journal of The Korea Entertainment Industry Association. 10(4), 203-214. DOI:10.21184/JKEIA.2016.08.10.4.203 

  18. T. I. Han.(2017).The effects of flipped-learning on learning motivation and class satisfaction in software education.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21(6), 665-673. DOI:10.14352/JKAIE.2017.21.6.665 

  19. M. R. Ahn. (2016). A study on the factors that influence the flipped class and learner' satisfaction level Multimedia-Assisted Language Learning 19(1), 114-136. DOI:10.15702/MALL.2016.19.1.114 

  20. E. J. Son, J. H. Park, C. Im, Y. Lim, S. W. Hong (2015). Impact of flipped learning applied at a class on learning motivation of collage students. The Society for Cognitive Enhancement and Intervention, 6(2), 97-117.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