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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생의 경제성향 및 경제이해도에 관한 실증연구: 경기지역의 2-3년제 대학생을 중심으로
An Analysis of Research on Economic Attitude and Economic Literacy of College Students: Focusing on College Students in Gyeonggi Province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21 no.11, 2020년, pp.301 - 308  

이상훈 (수원여자대학교 비서과) ,  박슬기 (인하대학교 FTA 통상정책.비즈니스 컨설팅 전공)

초록

본 연구는 2-3년제 대학의 재학생 및 1년이내 졸업생을 대상으로 경제성향 및 경제이해도를 실증분석하였다. 분석결과 첫째, 경제성향 중 합리성은 경제과목을 수강한 학생, 경제에 대한 관심이 높은 학생, 졸업생, 성적이 높은 학생들이 상대적으로 합리성이 높은 것으로 분석되었다. 둘째, 관심도는 수강경험이 있고 주로 교과서를 통해 정보를 취득하는 것으로 분석돼 학생들의 경제 관련 관심은 교육을 통해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셋째, 전문대 대학생의 경제이해도는 낮은 수준을 보이는 것으로 분석되며, 수강여부와 유의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경제과목을 수강한 학생들은 합리성 및 관심도가 높게 나타났으나 경제이해도를 향상시키는 요인으로 작용하진 않았다. 이는 경제 교육이 개인의 경제적 성향에는 긍정적으로 작용하나 경제이해도까지 이어지지 못하는 것으로 보이며, 학생들이 자발적으로 언론매체나 뉴스 등을 통해 경제문제에 관심을 갖고, 경제 관심이 경제이해도를 향상시키는 결과로 이어질 수 있도록 필수적인 기본개념과 현실경제를 연관시켜 교육을 제공할 필요가 있다. 경제는 어려운 과목이라는 인식을 개선시키는데 방법론적 변화가 필요하며, 수업방식에 있어 이론 중심의 교육이 아닌 현실 경제를 접목시켜 학생들이 자발적으로 언론매체나 뉴스 등을 통해 경제문제에 관심을 갖도록 유도해야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research analyzes the economic attitude and economic literacy of college students that attended college or graduated within one year. The study measures diverse traits of economics, such as economic rationality, economic interest, risk aversion, and competitive spirit or selfishness. Results s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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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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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2-3년제 대학에 재학중인 1-3학년 대학생 및 졸업생을 대상으로 경제성향과 이해도에 대한 결정요인이 무엇인지 살펴보고 경제성향과 이해도간의 어떤 관계를 가지고 있는지 분석하여 전문대생의 경제교육 방향을 모색하는데 목적이 있다.
  • 본 연구는 2-3년제(전문대생) 대학에 재학중인 1-3학년 재학생 및 1년 이내 졸업한 졸업생들을 대상으로 분석하였다. 또한 경제성향 및 경제이해도를 측정함으로써 경제교육의 활성화 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 본 연구는 2-3년제 대학 재학생 및 1년이내 졸업생을 대상으로 학생들의 경제성향 및 경제이해도를 측정하고자 하였다. 또한 경제성향은 경제이해도와는 어떤 관계를 가지고 있는지 분석함으로써 전문대생의 경제교육에 필요한 기준 마련에 참고할 수 있는 기초자료를 제시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2-3년제 대학 재학생 및 1년이내 졸업생을 대상으로 학생들의 경제성향 및 경제이해도를 측정하고자 하였다. 또한 경제성향은 경제이해도와는 어떤 관계를 가지고 있는지 분석함으로써 전문대생의 경제교육에 필요한 기준 마련에 참고할 수 있는 기초자료를 제시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전문대생으로 대상으로 경제성향과 경제이해도를 분석하였다. 특히 경제성향을 합리성, 관심도, 위험태도, 경쟁 또는 이기심 등 4개의 요인으로 구분하여 분석하였으며, 경제성향과 이해도를 함께 고려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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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1. T. Jappelli, "Economic literacy: An international comparison", The Economic Journal, Vol. 120, No. 548, F429-F451, 2010. DOI: https://doi.org/10.1111/j.1468-0297.2010.02397.x 

  2. M. K. Park, "The Results of Test of Economic Literacy of High School Students", Korean Journal of Economic Education, Vol. 9, pp.33-61,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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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 J. M. Choi, "An Analysis of the Actual Conditions and Variables of Economic Literacy of Humanities High School Students in Jeonbuk", Korean Journal of Economic Education, Vol. 17, No. 1, pp.23-48,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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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0. H. T. Tan, J. F. Yates, "Sunk cost effects: The influences of instruction and future return estimates", Organizational Behavior and Human Decision Processes, Vol. 63, No. 3, pp. 311-319, 1995. DOI: https://doi.org/10.1006/obhd.1995.1082 

  11. B. M. Choi, J. Y. Kim, S. S. Nam, B. C. Cho, , "A Study on the Economic Education and the Rationality of Economic Behavior : the Application of Experimental Economics", Social Studies Education, Vol. 44, No. 1, pp. 5-25, 2005. 

  12. O. R. Phillips, R. C. Battalio, C. A. Kogut, "Sunk and opportunity costs in valuation and bidding", Southern Economic Journal, Vol. 58, No. 1, pp. 112-128, 1991. DOI: https://doi.org/10.2307/1060037 

  13. S. K. Kim, "An International Comparison of University Students' Knowledge of Economics: Korean, the United States and Japan", Korean Journal of Economic Education, Vol. 15, No.2, pp. 65-88, 2008. 

  14. M. S. Choi, H. Y. Ma, "Do those who have more economic knowledge really make rational economic decisions? : focusing on economic education in Korea-", Social Studies Education, Vol. 47, No. 3, pp. 5-34, 2008. 

  15. KDI, "Results of the Economic Literacy Test for High School Students", Korea Development Institute, Korea, pp.1-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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