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지반의 전단파 속도를 고려한 동적 수평지반반력계수와 보정계수(α) 분석
Analysis of Coefficient of Dynamic Horizontal Subgrade Reaction and Correlation Factor (α) Considering Shear Wave Velocity of Soil 원문보기

韓國地盤工學會論文集 = Journal of the Korean geotechnical society, v.36 no.11, 2020년, pp.7 - 20  

김건우 (대림산업) ,  임현성 (한국건설기술연구원) ,  송수민 (연세대학교 토목환경공학과) ,  정상섬 (연세대학교 토목환경공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에서는 말뚝기초를 대상으로 지반조건을 고려한 동적 수평지반반력계수를 제안하기 위하여 수치해석을 수행하였다. 3차원 유한차분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다양한 지반의 전단파 속도에 따라 동적수치해석을 수행하였다. 수치해석 결과로부터 동적 p-y 곡선을 도출하여 동적 수평지반반력계수를 계산하는 데 필요한 보정계수(α)를 산정하였다. 분석결과, 본 연구에서 산정된 보정계수(α)는 기존 도로교 설계기준(2015)에 제시된 획일적인 값(α=2)이 아니라 지반의 전단파 속도와 구속압에 매우 큰 영향을 받는 것을 알 수 있었으며 이를 고려한 함수식으로 제안하였다. 제안된 α의 적용성 분석을 위해 서로 다른 해석 기법(등가정적해석방법과 동적해석방법)에서의 적용성을 비교하였다. 그 결과, 제안된 보정계수(α)를 사용하는 방법은 기존 동적 수평지반반력계수를 사용하는 방법에 비해 지반-말뚝 시스템의 수평거동 특성을 비교적 적절하게 예측함을 알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the dynamic behavior of a single pile foundation was investigated by using an analytical and numerical studies. The emphasis was given on quantifying a function about the coefficient of dynamic horizontal subgrade reaction from 3D analysis. Based on the numerical analysis, a modified ...

Keyword

표/그림 (26)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단독말뚝의 내진설계에 적용되는 등가정적해석을 위해 사용되는 동적 수평지반반력계수 (kh)를 제안하였다. 이를 위해 3차원 유한차분 동적 수치해석이 다양한 지반의 전단파 속도에 따라 시간영역에서 이루어졌다.
  • 이는 국내 내진설계기준 (Table 3)에서 S2~S5 등급에 해당하는 지반의 전단파속도를 사용하여 SPT N값을 구하는 식으로, 다소 큰 SPTN값을 가지는 경향이 있으나, 본 연구에서는 기존 설계 기준의 보정계수를 수정, 보완하기 위해 현재 제정된 내진설계기준에 맞추어 연구를 진행하였다.
  • 6). 본 연구에서는 지반조건이 달라질 때 공진주파수와 같이 주파수에 영향을 받는 특성이 달라지므로 다양한 주파수 분포를 갖는 실지진파를 사용할 시 경향성을 보기 힘든 점이 있다. 이를 보완하기 위해 단일 주파수의 정현파를 사용했으며 동적해석법이 적용되는 가진주파수 범위(구조물-지반 시스템의 공진주파수 < 가진주파수)를 만족하되 그때의 공진주파수에 가장 근접한 주파수인 1Hz를 사용하여 말뚝의 동적거동을 분석하였다.
  • 일반적으로 쌍곡선 곡선의 모양은 pu 및 K의 값으로 제어된다. 따라서 이러한 값은 수치해석에서 제안되었다.
  • 본 연구에서는 3차원 동적 수치해석을 통하여 단독말뚝의 등가정적해석을 위해 사용되는 동적 수평지반반력계수(kh) 산정법을 제안하였다. 수치해석은 다양한 지반의 전단파 속도에 따라 수행되었으며, 지반의 전단파 속도와 구속압을 고려한 동적 수평지반반력계수의 보정계수(α)를 제안하였다.

가설 설정

  • 말뚝의 특성은 선형탄성으로 가정되었다. 지반-말뚝 상호작용 분석의 주요 특징 중 하나는 말뚝의 강성이다.
  • 지반의 전단파속도는 일반적으로 깊이에 따라 증가하지만, 본 연구에서는 전단파속도에 따른 영향을 확인 하기 위해 지반을 균질한 층으로 가정하였다. SPT N값은 Sun et al.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0)

  1. American Petroleum Institute, API (1987), "Recommended Practice for Planning, Designing and Constructing Fixed Offshore Platforms", API Recommendation Practice 2A(RP2A), 17th edition. 

  2. Beringen, F. L., Windle, D., and Van Hooydonk, W. R. (1979), "Results of Loading Tests on Driven Piles in Sand. Recent Developments in the Design and Construction of Piles", Institute of Civil Engineering (ICE). 

  3. Chang, Y. L. (1937), Discussion on "Lateral Pile-Loading Tests" by L. B. Feagin, Proceedings of the ASCE, Vol.62, Issue 1, pp. 139-141. 

  4. Conniff, D. E. and Kiousis, P. D. (2007), "Elastoplastic Medium for Foundation Settlements and Monotonic Soil-Structure Interaction under Combined Loadings", International journal for numerical and analytical methods in geomechanics, Vol.31, No.6, pp.789-807. 

  5. Hardin, B. O. and V. P. Drnevich. (1972), "Shear Modulus and Damping Soils: 1. Measurement and Parameter Effects, 2. Design Equations and Curves", Technical Reports UKY 27-70-CE 2 and 3, College of Engineering, University of Kentucky, Lexington, Kentucky. 

  6. Itasca Consulting Group (2009), FLAC3D (Fast Lagrangian Analysis of Continua in 3Dimensions) User's Guide, Minnesota, USA. 

  7. Japan Road Association, JRA (2002), Specification for highway bridges. 

  8. Kim, Y. H. and Jeong, S. S. (2009), "Analysis of Laterally Loaded Piles Using Soil Resistance of Wedge Failure Mode", Journal of Korean Geotechnical Society, Vol.25, No.6, pp.59-72. 

  9. Kondner, R. L. (1963), "Hyperbolic Stress-Strain Response: Cohesive Soils", Journal of the Soil Mechanics and Foundations Division, ASCE, Vol.87, No.1, pp.115-144. 

  10. Kown, S. Y., Kim, S. J., and Yoo, M. T. (2016), "Numerical Simulation of Dynamic Soil-pile Interaction for Dry Condition Observed in Centrifuge Test", Journal of the Korean Geotechnical Society, Vol.32, No.4, pp.5-14. 

  11. Kown, S. Y. and Yoo, M. T. (2019), "Evaluation of Dynamic SoilPile-Structure Interactive Behavior in Dry Sand by 3D numerical Simulation", Applied sciences, Vol.9, No.13. 

  12. Lim, H.S. and Jeong, S.S. (2018), "Simplified p-y Curves under Dynamic Loading in Dry Sand", Soil Dynamics and Earthquake Engineering, Vol.113, pp.101-111. 

  13. Lysmer, J. and Kuhlemeyer, R. L. (1969), "Finite Dynamic Model for Infinite Media", Journal of the Engineering Mechanics Division, Vol.95, No.4, pp.859-878. 

  14. Matlock, H. (1970), "Correlations for Design of Laterally Loaded Piles in Soft Clay", Offshore technology in civil engineering's hall of fame papers from the early years, 77-94. 

  15. Murchinson, J. M. and O'Neill, M. W. (1984), "Evaluation of p-y Relationships in Cohesionless Soils", Proceedings of the ASCE symposium on analysis and design of pile foundations, pp.174.191. 

  16. National Cooperative Highway Research Program (NCHRP) (2001), Static and Dynamic Lateral Loading of Pile Groups, NCHRP Report 461.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 National Research Council, pp.13-21. 

  17. Peck, R. B., Hanson, W. E., and Thornburn, T. H. (1974), Foundation Engineering, John Wiley and Sons, Inc., New York, N.Y. 

  18. Rayhani, M. H. and El Naggar, M. H. (2008), "Numerical Modeling of Seismic Response of Rigid Foundation on Soft Soil", International Journal of Geomechanics, Vol.8, No.6, pp.336-346. 

  19. Reese, L. C., Cox, W. R., and Koop, F. D. (1974), "Analysis of Laterally Loaded Piles in Sand", Proceedings of the 6th offshore technology conference, Houston, Texas, pp.473-483. 

  20. Reese, L. C., Cox, W. R., and Koop, F. (1975), "Field Testing and Analysis of Laterally Loaded Piles in Stiff Clay", In 7th offshore technology conference, Vol.2, pp.671-690. 

  21. Remaud, D. (1999), Piles under Lateral Forces: Experimental Study of Piles Group, Ph.D. Thesis, University of Nantes, France. 

  22. Sun, C. G., Cho, C. S., Son, M., and Shin, J. S. (2013), "Correlations between Shear Wave Velocity and In-situ Penetration Test Results for Korean Soil Deposits", Pure and Applied Geophysics, Vol.170, No.3, pp.271-281. 

  23. Tomisawa, K., Nishimoto, S., and Fukushima, H. (2004), "A Study on the Characteristics of Dynamic Horizontal Subgrade Reaction for Different Types of Ground by Centrifuge Model Experiments using Single Pile Models", In Proc. 13th World Conf. on Earthquake engineering, Vancouver BC, Canada, pp.162. 

  24. Yang, E. K., Choi, J. I., Kown. S. Y., and Kim, M. M. (2011), "Dynamic p-y Backbone Curves from 1g Shaking Table", KSCE Journal of civil engineering, Vol.15, No.5, pp.813-821. 

  25. Yoo, M.T., Han, J.T., Choi, J.I., and Kwon, S.Y. (2017), "Development of Predicting Method for Dynamic Pile Behavior by using Centrifuge Tests considering the Kinematic Load Effect", Bulletin of Earthquake. Engineering, Vol.15, No.3, pp.967-989. 

  26. Yoo, M. T. (2013), Evaluation of Dynamic Pile Behavior by Centrifuge Tests considering Kinematic Load Effect, Ph. D. Thesis, Seoul National University, South Korea. 

  27. Yoo, M. T., Choi, J. I., Han, J. T., and Kim, M. M. (2013), "Dynamic p-y Curves for Dry Sand from Centrifuge Tests", Journal of earthquake engineering, Vol.17, No.7, pp.1082-1102. 

  28. Ministry of Construction & Transportation (1997), Seismic Design Criteria Study II. 

  29. Ministry of Land, Transport and Maritime Affairs (2015), Korean Highway Bridge Design Code 

  30.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2018), Korean Construction Standard 17 10 00. 

저자의 다른 논문 :

활용도 분석정보

상세보기
다운로드
내보내기

활용도 Top5 논문

해당 논문의 주제분야에서 활용도가 높은 상위 5개 콘텐츠를 보여줍니다.
더보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더 많은 관련자료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