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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업 시설의 주차공간을 활용한 생활밀착형 전기차 충전 서비스 디자인
Designing a Daily Routine Charging Service at Commercial Sites for Electric Vehicle Users 원문보기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 JCCT = 문화기술의 융합, v.6 no.4, 2020년, pp.429 - 434  

김정민 (서울여자대학교 산업디자인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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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 세계적으로 전기차 판매가 급속도로 증가하고 있으며 이로 인해 환경오염물질 배출(CO2, 질산화물 등)을 줄이는 데 큰 도움이 되고 있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전기차 충전기는 비즈니스 지구 및 주택 지구등을 포함하는 도심 지역에 설치되어 있기에 교외에 거주하는 전기차 사용자들은 정기적 충전 루틴을 확립하기가 매우 어려운 상황이다. 상황 개선을 위해 국내 거주 전기차 사용자들이 손쉽게 접근할 수 있는 거리 범위 내에 위치한 편의점 및 식당(주차장을 보유한) 등과 연계한 생활 밀착형 전기차 충전 서비스를 제안하였다. 사람들이 카페나 식당에서 짬짬이 스마트폰을 충전하는 것처럼 쇼핑과 식사를 하면서 전기차를 충전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본 서비스가 지향하는 목표이다. 전기차의 충전과 유지보수에 관한 현재 사용자의 니즈를 파악하기 위해 유저 다이어리 연구와 포커스 그룹 인터뷰 연구를 진행하였고, 그 결과를 본 서비스 디자인 개발과정에 적용하였다. 추가적으로 본 서비스가 타게팅하는 상업시설에 손쉽게 설치할 수 있도록 디자인된 두 가지 유형의 충전 장치인 벽걸이형 스마트 소켓 및 폴형 스마트 소켓장치를 설계 및 제작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orldwide Electric Vehicle (EV) sales are rapidly increasing. But in many cases, charging locations can be found within or near downtown area of the city which makes EV users living outskirts of the city very difficult to establish their daily EV charging routines. In order to improve this situation...

주제어

표/그림 (3)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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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일상적 이동 경로의 상업 시설에 설치되어 있어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생활밀착형 충전 서비스가 현 상황 타개에 도움이 될 수 있다. 본 연구는 전기차 사용자를 위한 새로운 유형의 편리한 충전 서비스를 디자인하여 제공하고자 한다. 유저 다이어리 기법과 포커스 그룹 인터뷰를 통해 [4] 실제 전기차 사용자들이 필요로 하는 것은 무엇인지 그리고 현 상황에서 불만족스러운 것들은 무엇인지 등에 대해 이해할 수 있었다.
  • 우리의 더 큰 목표는 편리한 충전 시스템을 영화관, 멀티 스포츠 시설 등 다양한 형태의 상업 시설에로 확장하고 전기차 사용자들이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상업시설에서 스포츠 게임, 영화 감상 등 보다 확장된 활동을 하면서 자신들의 자동차를 충전하도록 하는 것이다.
  • 이것이 국내 소비자들이 전기차 구매를 망설이는 가장 큰 이유이다. 우리의 디자인 목표는 현재 전기차 충전 상황을 개선하기 위해 혁신적으로 개선된 접근성을 갖는 충전 서비스를 고안하는 것이었다. 이를 위해 전기차 충전 및 주행에 관한 사용자의 요구 사항과 고충점(pain point)을 연구하여야 했고 이를 위해 실제 전기차 사용자들을 대상으로 유저 다이어리 조사 및 포커스 그룹 인터뷰 연구 (FGI)를 수행하였다.

가설 설정

  • - 휴대용 충전기는 다른 독립 설치형(폴형, 급속형 등) 타입에 비해 모든 면에서 만족도가 낮다.
  • 2. 사용자의 시간은 소중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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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6)

  1. v. Vliet, O., Brouwer, A. S., Kuramochi, T., v. d. Broek, M., and Faaij, A., "Energy use, cost and CO2 emissions of electric cars," Journal of Power Sources, Vol. 196, 2298-2310, 2010. https://doi.org/10.1016/j.jpowsour.2010.09.119 

  2. Hahn, J., "A study of the Installation of a Charging Infrastructure considering Electric Vehicles in Seoul: Analysis of the case of charging at the workplace," Seoul Studies, Vol. 19, No. 3, 131-147, 2018. 

  3. Liao, F., Molin, E., and v. Wee, B., "Consumer preferences for electric vehicles: a literature review," Transport Reviews, Vol. 37, No. 3, 252-275, 2017. https://doi.org/10.1080/01441647.2016.1230794 

  4. Rabiee, F., "Focus-group interview and data analysis," Proceedings of the Nutrition Society, Vol. 63, 655-660, 2004. https://doi.org/10.1079/PNS2004399 

  5. Song, M., Chu, W., and Im, M., "Psychological Characteristics and Usage Patterns of Electric Vehicle Owners in South Korea," Korean Management Review, Vol. 47, No. 2, 271-306, 2018. http://dx.doi.org/10.17287/kmr.2018.47.2.271 

  6. Lee, S. and Park, B., "Study for Zero Emission Vehicle Technology : Current Status and Recent Trends," The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JCCT), Vol. 5, No. 1, 377-384. 2019. http://dx.doi.org/10.17703/JCCT.2019.5.1.37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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