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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차 충전인프라 및 데이터 연계 분석에 의한 시스템 모델링 및 실증 설계
Novel System Modeling and Design by using Eclectic Vehicle Charging Infrastructure based on Data-centric Analysis 원문보기

Journal of Internet Computing and Services = 인터넷정보학회논문지, v.20 no.2, 2019년, pp.51 - 59  

김항섭 (School of Digital Helathcare, CHA University) ,  박호민 (KEPCO, Korea Electric Power Corp.) ,  정태경 (School of Digital Helathcare, CHA University) ,  이웅재 (Dept. of Digital Media, Seoul Women's Univ.)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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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최근 각광받고 있는 전기차위주의 많은 실증 사업 중 충전 인프라와 연계된 충전운영시스템 및 전기요금간의 관계를 데이터 연계 분석하였다. 현 시점에서 앞으로 일어날 전기차 충전 인프라에 대한 급속한 수요의 증가로 말미암아 수요치를 예측한다는 의미에서 다가오는 시대를 미리 준비 할 수 있다. 동시에 시스템 모델링을 사이트를 중심으로 실증하고 도식화하는 일이 선행되어야 할 요소이다. 기존의 소규모 시뮬레이션에 의한 모델링과 운영시스템의 설계는 데이터 연계분석을 기반으로 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최종적으로 새로운 시스템 모델링을 구현하여 실제 차량과 이용자를 대상으로 각 지점과 노드별로 시간에 따른 시분할 데이터로 분석하고자 표준 형식으로 도입하였다. 실제 구현된 전기차 충전 인프라와 운영시스템을 대상으로 데이터 연계분석 중심의 효율성을 증명하고자 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we analyzed the relationship between charging operation system and electricity charges connected with charging infrastructure among data of many demonstration projects focused on electric vehicles recently. At this point in time, due to the rapid increase in demand for the electric ch...

주제어

표/그림 (15)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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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최종적으로 새로운 모델링 통하여 데이터 연계분석의 결과와 실제 차량과 이용자를 대상으로 각 지점과 노드별로 시간에 따른 시분할 데이터 분석방법론으로 연구를 진행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는 향후 제기될 공유경제의 카쉐어링 시스템의 표준적인 형식을 담고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
  • 본 논문은 제안된 전기차 충전 인프라와 충전 운영시스템을 대상으로 데이터 연계분석에 의한 모델링과 시스템 효율성을 증명하고자 하였다. 설계된 데이터 파라미터의 연계분석이 시스템 설계와 연동되고 데이터를 근거하여 실증되고 구조화하는 일이 선행되어야 할 필요가 있다.
  • 그 이유는 충전기의 공급 단가모델에 있는 것이 아닌, 보급 인프라에 따른 전기차 보급 및 활용관점에서 더욱 의미가 있다고 볼 수 있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인프라 구성에 대한 상호 데이터 연계 분석을 실제 충전 인프라를 실증한 사이트의 실측 데이터를 가지고 분석하기에 이르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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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최근 친환경 자동차가 새로운 화두가 되고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최근 자동차 시장에서는 기존 석유자원의 고갈, 지구온난화, 각종 관련 환경 규제 등으로 인하여 친환경 자동차가 새로운 화두로 떠오르고 있다 [1]. 이러한 환경적인 흐름과 차기 자동차 시장의 장악을 위한 이해관계가 맞물리면서 세계적인 추세로 전기차가 자리 잡고 있다.
완속 충전의 공급 조건과 충전 시간은? 급속 충전의 경우 450V의 고전류 하에서 충전기로부터 자동차의 내부 배터리로 전기를 직류 공급하여 충전시간을 30분 이내로 급격히 단축시킨다. 이와 다르게 완속 충전의 경우 220V의 저전류 하에서 충전기로부터 차량 내부의 탑재형 충전기를 거쳐 배터리로 전류가 공급되므로 충전시간은 5-6 시간 정도의 충전 시간이 걸리게 된다. 이런 문제는 둘의 하이브리드 방식의 충전장치가 개발되어 문제가 해결이 되어가고 있는 추세이지만, 충전운영시스템 관점에서 데이터 연계 분석을 통한 과학적 접근을 시도하여 보다 나은 시스템적 연계 모델을 만들고자 하는 노력을 하고 있다.
전기차 충전 인프라의 운영에 대한 신뢰를 위하여 실측 조건으로 구분된 네 종류는 무엇인가? 전기차 충전 인프라의 운영에 대한 신뢰를 위하여 실측 조건은 네 가지 종류로 구분된다. 각기 완료, 비정상중지, 강제중지, 장치오류로 구분하였으며 충전소명은 한국전력공사 (이하 한전) 제주본부, 종합홍보관, 제주공항, 롯데마트, 한국전력공사 아파트, 구좌웁 사무소, 선반내오일뱅크, 성산 일출봉, 롯데호텔, 신제주 공영주차장 인제 공영주차장, 제부마 방목지, 연북로 오일뱅크, 노형 아이파크, 애니카랜드 연동점, 애니카랜드 강정점에 위치로 선정하였다. 실측 분석결과 관광지 또는 사람들이 주로찾는 곳일 경우 충전횟수가 빈번하나, 이용자가 드문 장소에서는 충전 횟수가 적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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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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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2. Zhuang, Ling, and Honghua Dai. "Parameter optimization of kernel-based one-class classifier on imbalance learning." Journal of Computers Vol.1, No.7, pp.32-40,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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