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사회서비스 공공성 강화에 따른 방향 제시는 이해관계자의 관점에서 각자의 유리한 방향으로 생각하고 있으며, 서비스 제공기관 입장과 이용자의 입장, 관리 주체인 시·도의 공공성의 정의와 평가에 대해서는 의견이 서로 다르다. 본 연구는 지역사회서비스를 중심으로 하는 공공성에 대한 의견을 종합하여 공공성의 정의와 평가에 대한 합의점을 도출하고, 서로 다른 지표를 가지고 있거나 계량화할 수 없는 요소들을 동시에 평가할 수 있는 기법으로 계층분석법(Analytic Hierarchy Process: AHP)을 적용하여 공공성의 문제점을 해결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또한, 설계된 프레임에 따라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전문가를 대상으로 쌍대비교의 설문조사를 수행하여 실증 연구를 하였다. 본 연구에서 개발된 AHP 평가모형을 통해 주요 요인들의 상대적 만족도를 측정한 결과 서비스이용률(0.470), 시설관리(0.210), 타 사업시행(0.073) 순으로 나타났다. 여기서 서비스이용률이 가장 중요하다 평가되었다.
현재 사회서비스 공공성 강화에 따른 방향 제시는 이해관계자의 관점에서 각자의 유리한 방향으로 생각하고 있으며, 서비스 제공기관 입장과 이용자의 입장, 관리 주체인 시·도의 공공성의 정의와 평가에 대해서는 의견이 서로 다르다. 본 연구는 지역사회서비스를 중심으로 하는 공공성에 대한 의견을 종합하여 공공성의 정의와 평가에 대한 합의점을 도출하고, 서로 다른 지표를 가지고 있거나 계량화할 수 없는 요소들을 동시에 평가할 수 있는 기법으로 계층분석법(Analytic Hierarchy Process: AHP)을 적용하여 공공성의 문제점을 해결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또한, 설계된 프레임에 따라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전문가를 대상으로 쌍대비교의 설문조사를 수행하여 실증 연구를 하였다. 본 연구에서 개발된 AHP 평가모형을 통해 주요 요인들의 상대적 만족도를 측정한 결과 서비스이용률(0.470), 시설관리(0.210), 타 사업시행(0.073) 순으로 나타났다. 여기서 서비스이용률이 가장 중요하다 평가되었다.
Currently, suggesting directions for strengthening publicity of social services is thinking in the direction of each person's advantage from the stakeholder's perspective. The position of the service provider and the position of the user shows different opinions on the definition and evaluation of p...
Currently, suggesting directions for strengthening publicity of social services is thinking in the direction of each person's advantage from the stakeholder's perspective. The position of the service provider and the position of the user shows different opinions on the definition and evaluation of publicity of the city or province as the management entity. Therefore, this study combines opinions on publicity focusing on community service, derives consensus on the definition and evaluation of publicity, and evaluates different indicators or factors that cannot be quantified at the same time. The goal is to solve the problem of publicity by applying the Analytic Hierarchy Process(AHP) as a possible technique. In addition, in order to achieve the research objectives according to the designed frame, an empirical study was conducted by conducting a pairwise comparison questionnaire for experts and users. Through the AHP evaluation model" developed in this study, as a result of measuring the relative satisfaction of major factors, service utilization rate (0.470), facility management (0.210), and other project implementations (0.073) appeared in order. Here, the service utilization rate was evaluated as the most important.
Currently, suggesting directions for strengthening publicity of social services is thinking in the direction of each person's advantage from the stakeholder's perspective. The position of the service provider and the position of the user shows different opinions on the definition and evaluation of publicity of the city or province as the management entity. Therefore, this study combines opinions on publicity focusing on community service, derives consensus on the definition and evaluation of publicity, and evaluates different indicators or factors that cannot be quantified at the same time. The goal is to solve the problem of publicity by applying the Analytic Hierarchy Process(AHP) as a possible technique. In addition, in order to achieve the research objectives according to the designed frame, an empirical study was conducted by conducting a pairwise comparison questionnaire for experts and users. Through the AHP evaluation model" developed in this study, as a result of measuring the relative satisfaction of major factors, service utilization rate (0.470), facility management (0.210), and other project implementations (0.073) appeared in order. Here, the service utilization rate was evaluated as the most importa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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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는 사회서비스기관의 공공성 평가를 위하여 현장 전문가 집단을 대상으로 설문을 통해 평가요소를 수집 및 분석하였다. 수집된 평가항목에 대해 기관의 공공성, 서비스 공공성 부분이 대분류로 나뉘었으며, 중분류에 회계, 인력채용, 시설공정, 지속성, 서비스의 총 5가지 항목을 선정하였고, 관련된 세부요인들을 17가지로 분류하였다.
본 연구는 이러한 행위 주체로서의 공공성에 중점을 두어 논의하고자 한다, 현재 사회서비스 공공성 강화에 대해서는 관계된 모든 분야에서 어느 정도 동의하고 있다. 그러나 공공성 강화에 따른 방향 제시는 이해관계자의 관점에서 유리한 방향으로 생각하고 있다.
제안 방법
AHP 기법을 적용하여 평가항목을 각 항목의 세부요인으로 계층화하여 최종적으로 계층화된 사회서비스 기관의 공공성 평가항목에 대한 중요도 및 우선순위를 산출하기 위하여 관련된 현장전문가와 기관 관리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하였다.
기관 공공성과 서비스 공공성의 2가지 대분류로 구성하였으며, 중분류는 5가지의 하위요인과 각각의 17가지의 세부요인들로 선정하였다.
대분류의 기관공공성과 중분류에는 회계, 인력채용, 시설 공공성, 기관의 공공성으로 분류하였다. 여기서 회계처리적정성, 회계결과공개, 회계결과행정처분 등으로 회계를 세분화하였다.
대분류인 서비스공공성의 중분류로 지속성과 서비스로 2가지고 분류하였으며, 지속성은 시설관리, 서비스이용율, 타 사업실시 등으로 세분화 하였고, 서비스는 사회 안전망, 사회통합, 사회적돌봄 그리고 고용확대 등으로 세분화 하였다.
본 연구는 사회서비스 공공성의 특성에 대한 정리를 통해 평가를 위한 요인을 계층별로 파악하였으며, 또한 전문가 집단을 통해 AHP 기법을 적용하여 각 계층별 중요도를 산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사회서비스 공공성 평가를 위해 총 4계층으로 분류하였다. 첫 번째 최상위의 목표 달성을 위해 기준, 대안들의 상대적 가중치를 결정하여 우선순위를 결정하게 된다.
본 연구에서는 사회서비스의 공공성의 평가항목은 크게 4단계의 계층으로 나뉘며, 첫 번째 계층은 기관 공공성과 서비스 공공성, 두 번째 단계, 5가지의 하위요인들로 구성되었으며 마지막 최하위 세부항목으로 17가지 요인을 통해서 AHP 기법을 활용한 계층구조를 만들었다. 각 단계에 따른 계층구조의 연구모형은 다음 그림 1과 같다.
본 연구는 사회서비스기관의 공공성 평가를 위하여 현장 전문가 집단을 대상으로 설문을 통해 평가요소를 수집 및 분석하였다. 수집된 평가항목에 대해 기관의 공공성, 서비스 공공성 부분이 대분류로 나뉘었으며, 중분류에 회계, 인력채용, 시설공정, 지속성, 서비스의 총 5가지 항목을 선정하였고, 관련된 세부요인들을 17가지로 분류하였다.
여기서 회계처리적정성, 회계결과공개, 회계결과행정처분 등으로 회계를 세분화하였다. 인력채용은 공개채용과 제공자처우, 인건비 준수 등으로 세분화 하였으며, 시설공개성은 시설공개, 서비스결과공개, 시설연계활용, 외부평가 등으로 각각 세분화 하였다.
대상 데이터
설문조사는 첫 번째 그룹인 서비스제공기관의 센터장 이상으로 구성된 전문가 집단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공자 집단을 대상으로 각각 5부씩 총 10부가 회수되었다.
이론/모형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어려움을 해소하고 지역사회 서비스의 공공성에 대한 측정을 종합적으로 판단하기 위하여 다기준분석기법의 하나로써 사용되는 계층분석법(Analytic Hierarchy Process: AHP)을 적용하였다. AHP란 의사결정의 전 과정을 다단계로 나눈 후 단계별로 분석을 통해 해결함으로써 최종적인 의사결정에 이르는 것을 지원하는 접근 방법의 하나로서 정성적 요소를 포함하는 다기준의사결정(muti-criteria decision making)에 널리 사용되고 있으며, 전문가 집단의 의견을 쉽게 확인할 수 있고, 대외적으로 설명이 쉽다는 장점이 있다.
이 기법은 3단 구성으로, 최상위인 목표 달성을 위하여 기준, 대안들의 상대적 가중치를 결정하여 우선순위를 결정하게 된다. 즉, 각 상위 계층 요인의 각 세부요인과 각각 요인의 중요 정도인 쌍대비교행렬(Pairwise Comparison Matrix)을 작성하고, 이 행렬로부터 고유치 방법을 이용하여 계층의 레벨마다 정규화한 하나의 우선순위 벡터를 산출한 후에 마지막으로 최하위 단계에 있는 대안들의 상대적 우선순위를 나타내주는 전체계층에 대한 하나의 복합우선순위 벡터(Priority Vector)를 산출하게 된다. 이러한 과정은 4단계 절차를 거친다 [4].
성능/효과
AHP 기법을 적용하여 분석 결과 상위 요인별 상대적 중요도는 서비스공공성의 중요도가 높게 나타났으며, 중분류에서는 지속성, 인력채용, 회계, 서비스, 시설 공공성 순으로 나타났다.
사회서비스 조직의 공공성에 대한 평가요인을 AHP 분석한 결과, 대분류요인 수준에서는 기관 공공성과 서비스 공공성의 상대적 우선순위를 살펴보면 기관 공공성보다 서비스 공공성의 중요도가 높게 나타났다. 이는 사회서비스가 사회 전반적으로 폭넓게 자리 잡고 있어 관련된 모든 요소가 공공성이 강조된 것으로 판단된다.
서비스공공성에서 중분류의 항목별 중요도는 지속성 0.875, 서비스 0.125로 서비스의 지속성의 중요도가 높게 나타났다.
서비스공공성은 지속성과 서비스 2가지 문항으로 평가되었으며, 지속성이 0.875로 서비스 0.125 보다 높게 평가되었다. 이는 서비스의 지속적인 제공이 지역사회의 맞춤형 일자리 제공과 수요자 중심의 욕구 충족에 필요한 것으로 볼 수 있다.
최상위계층 요인으로 기관 공공성과 서비스 공공성의 상대적 우선순위를 살펴보면 기관 공공성의 중요도는 0.143으로 나타났으며, 서비스 공공성의 중요도는 0.857로 나타나 서비스 공공성의 중요도가 높은 것으로 평가되었다. 조사결과에 따라 중요도를 가지게 되는 이유로 현재 시행되고 있는 서비스들의 투명성이 사회적 또는 제도적으로 중요성이 필요하다 볼 수 있다.
최종적인 만족도를 보면 본 연구에서는 서비스공공성의 서비스 지속성의 세부 요소인 서비스이용률(0.470) 1위로 나타났고, 그다음 2위 역시 서비스 지속성 세부요인의 시설관리(0.210), 3위 역시 서비스 지속성의 세부요인 타 사업시행(0.073) 순으로 나타났다.
후속연구
본 연구에서 개발된 AHP 평가모형은 주요 요인들의 상대적 만족도 측정을 통해 향후 학술적 또는 실무적으로 유용하게 사용될 것으로 판단된다.
참고문헌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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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 L. Saaty, "Decision making with the Analytic Hierarchy Process," International J Serv Sci, vol. 1, no. 1, pp.83-98, 2008. DOI: 10.1504/IJSSCI.2008.0175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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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ae Gyu Yu.. "Analysis of Importance of Development of Medical and Combined Products Using AHP," The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JCCT), vol. 4, no. 2, 75-80, 2018. DOI: http://dx.doi.org/10.17880/JCCT.2018.4.2.75
Hyun, Min-Cheol and Cho, BooYun, "A Study on the Improvement of Service Quality in Medical Tourism by Combining Service Blueprint and AHP," Korea Academy 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KAICS), vol.15, no.4 pp.1895-1904, 2014. DOI: 10.5762/KAIS.2014.15.4.18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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