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진로 성공 대학 졸업생의 교육 참여 경험 탐색
Analysis on educational experience of graduates' career success 원문보기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 JCCT = 문화기술의 융합, v.6 no.4, 2020년, pp.527 - 533  

홍성연 (아주대학교 다산학부대학) ,  김인수 (한국체육대학교 특수체육교육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연구의 목적은 진로 성공 대학 졸업생의 교육 참여 경험을 탐색하는 것이다. 교육 참여 경험은 투입과, 환경, 그리고 산출의 세 가지 관점에서 탐색되었다. 학생의 투입 요인으로 입학 전형, 지원 동기, 등록금 충당 방법을 탐색하였다. 환경 요인으로는 교내외 활동, 수업 중 활동, 대학 구성원과의 상호관계를 탐색하였다. 마지막으로 산출요인으로 대학 교육의 성과와 사회 진출에의 인식을 살펴보았다. 연구대상은 스스로 의도한 바대로 사회 진출에 성공한 21명의 학생을 대상으로 인터뷰와 설문이 진행되었고, 이들의 진로 성공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세 가지 상위 범주와 각각의 하위 범주로 구분하여 분석함으로써 향후 대학생의 진로 지도를 위한 대학 교육의 방향에 주는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plore the experience of graduates' career success who actively participated during their school days. The experience of participation in education has been explored from three perspectives: input, environment, and output. The first factor which is the input includes...

주제어

표/그림 (5)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졸업 후 의도한 바대로 사회 진출에 성공한 진로 성공 학생을 대상으로 대학에서 어떤 교육과 경험이 효과적으로 사회에 진출하는데 도움이 되었는가를 탐색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 이 연구는 대학에서 어떤 교육과 경험을 한 학생들이 효과적으로 사회에 진출하는가를 밝히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에 대학의 관련 기관의 지원을 받아 스스로 의도한 바대로 사회진출을 하는데 성공한 학생에 대해 의도적 표집을 실시하였다.
  • 이 연구는 대학에서 어떤 교육과 경험을 한 학생들이 효과적으로 사회에 진출하는가를 밝히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에 대학의 관련 기관의 지원을 받아 스스로 의도한 바대로 사회진출을 하는데 성공한 학생에 대해 의도적 표집을 실시하였다. 자발적으로 연구에 참여한 학생들은 총 21명이었으며 이들의 특성은 다음과 같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1)

  1. Anzivino, M. & Rostan, M. (2017). University student participation in out-of-class activities. In: Rosemary Deem, Heather Eggins (Eds.), The University as a Critical Institution?(pp.185-216.). https://doi.org/10.1007/978-94-6351-116-2_11. 

  2. Astin, A. W. (1984). Student involvement: A development theory for higher education. Journal of College Student Development. 40. 518-529. 

  3. Choi, Y.N.(2019, December 10). Career design as soon as enrollment... Collects employment experience and provides it to students. Donga Ilbo. Retrieved from http://www.donga.com/news/article/all/20191210/98728585/1. 

  4. Park, M.J.(2008). Exploring the metaphors of career success of university students. The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Methodology Studies, 26(3), 511-532. 

  5. Astin, A. W. (1991). Assessment for excellence: The philosophy and practice of assessment and evaluation in higher education. Washington, DC: American Council on Education/Oryx Press Series on Higher Education. 

  6. Pascarella, E. T., & Terenzini, P. T. (2005). How college affects students(Vol. 2): A third decade of research. San Francisco: Jossey-Bass. 

  7. Kim, A.N. & Lee, B.S.(2003). An Analytic study of identifying personal and institutional influences on the perceived development of core competencies of college students. Journal of Korean Education, 30(1), 367-392. 

  8. Strayhorn, T. L. (2016). Factors that influence the persistence and success of black men in urban public universities. Urban University, 52(9). 1106-1128. 

  9. You, H.S., Im, H. N., Seo, Y. I., Go, J.W., Shin, H. S., Park, S. H.(2007). A Study on the Analysis of Learning Process of Korean University Students (II). Korea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te RR 2011-13.43.. 

  10. Cho, S. A. & Kwak, J. K. (2020). Effects of voluntering participation motivation on major satisfaction and continuance willingness in ophthalmic optics students. International Journal of Advanced Culture Technology, 8(1). 71-81. 

  11. Yoo, S. C., Jung, K. H., & Ryoo, J. M. (2020). Project based learning for university-led urban regeneration: A case study on the strategic communication campaign class for the Sinchon regeneration project. The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JCCT). 6(2), 207-21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