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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Speaker 대중화를 위한 콘텐츠 서비스 선택 요인에 관한 연구 - AHP(계층화 분석)를 중심으로
A Study on the Selection Factors of Contents Service for the Popularization of AI Speaker based on AHP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20 no.11, 2020년, pp.38 - 48  

이휘재 (연세대학교 기술경영학협동과정) ,  김선무 (연세대학교 기술경영학협동과정) ,  변형균 (연세대학교 기술경영학협동과정)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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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AI Speaker 시장은 18년말 국내 보급대수 300만대로 혁신소비자 시장을 넘어 본격적인 조기 수용자 시장으로 성장하고 있지만, 여러 이유로 사용에 만족함을 느끼지 못하는 것이 현실이다. AI Speaker에 대한 많은 선행논문이 나오고 있지만, 지금까지 대다수의 연구는 기기 자체 성능에 대한 수용여부에 치우쳐 있는 경향이 있다, Covid-19시대에 이전 보다 많은 시간을 집안에서 거주를 하게 되고, 이는 많은 OTT사업자들이 AI스피커 사업자와의 협업을 통한 시장 확보를 노력 하는 등의 많은 변화가 이루어지고 있는 오늘의 상황에서, 본 연구는 아직 불만족적인 기술에 대한 요인은 배제하고 AI스피커의 또 하나의 주요 선택 요인이 될 수 있는 콘텐츠 서비스에 대한 우선순위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먼저, 본 연구는 문헌연구를 통해 도출된 AI스피커 선택 요인을 바탕으로, AHP(Analytic Hierarchy Process)를 이용하여 AI스피커 선택 요인 간 우선순위를 파악하였다. AI스피커 선택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상위계층 요인은 Concierge Service, Education Service, Entertainment Service순서였고, 개별 요인 중 우선순위로 선정된 요인은 1순위로 날씨/기온/미세먼지 (11.6%)를 알리는 기능이 주요 요인이었고, 그 다음으로 2순위 육아 컨텐츠(10.8%), 3순위는 음악 서비스(9.8%)로 분석되었다. 상위 우선순위 3개는 상위 계층 1, 2, 3 우선순위에 있는 항목에서 도출되었다. 전체 15개 개별 서비스 중 Concierge Service(날씨/기온/미세먼지, 뉴스, 음성일정 알림)와 Education Service(외국어, 유아, 책읽기)의 하위계층 6개는 상위 8위 안에 들었으며, Entertainment Service의 두 가지 음악서비스와 영화서비스는 3위와 6위에 랭크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domestic AI speaker market is growing into a full-fledged early audience market beyond the innovative consumer market with 3 million domestic supply units at the end of 2018, but the reality is that for various reasons, we are not satisfied with the use. There are many previous papers on AI Spea...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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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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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 이론은 새로운 매체의 등장과 그에 따른 사용자의 선택 동기등을 해석하는 많은 연구의 이론적인 기반으로 사용되어 왔다[14].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이용, 충족 이론에 기반하여 AI스피커 콘텐츠 선택 요인을 도출하기 위하여 비슷한 속성의 대한 선행연구를 살펴보았다. AI 스피커의 속성은 음성을 기반으로 interactive한 속성을 가지며, internet을 통한 작업이 가능하다.
  • 본 연구에서는 이미 많은 연구가 있는 기술 중심의 수용요인에 대한 논의를 벗어나, AI Speaker 사업자가 수립할 콘텐츠 서비스에 대한 선택 요인이 무엇인지 살펴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 AI Speaker에서 제공 중이거나 제공 예정인 콘텐츠 서비스와 IoT 서비스에 대해 요인별 우선순위를 AHP(Analytic Hierarchy Process) 방법론을 통해서 도출하고자 한다.
  • 1이상에 대해서는 유효하지 않은 결과로 제거하였다. 본 연구에서의 AHP 결과값은 신뢰할 수 있는 0.1 이내로 되었으며 AHP 분석을 통해 결과에 대한 확인을 하고자 하였다.
  • 이를 위해 AI Speaker에서 제공 중이거나 제공 예정인 콘텐츠 서비스와 IoT 서비스에 대해 요인별 우선순위를 AHP(Analytic Hierarchy Process) 방법론을 통해서 도출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국내 소비자의 선호도를 살펴보고AI Speaker 사업자에게 실무적 시사점(managerial implication) 및 향후 AI스피커 수용요인에 대한 연구 시사점(research implication)을 함께 도출하고자 한다.
  • 이러한 시대적인 변화는 Uncontact device에 대한 관심과 함께 집안에서의 편리함과 즐거움을 줄수 있는 AI스피커의 관심이 더욱 커져 가는 것은 시대적인 흐름일 것이다. 이에 본 연구는 AI스피커 선택요인에 관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국내 AI Speaker 시장은 2018년 구글홈과 기가지니, 누구, 클러바 등 통신 3사의 제품, 네이버, 카카오 그리고 삼성전자가 갤럭시홈을 공개 하는 등 그 경쟁이 더욱 심화되고 있다[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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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4)

  1. https://www.mk.co.kr/news/business/view/2018/09/573362/ 

  2. https://www.mk.co.kr/news/it/view/2018/12/798370/ 

  3. https://news.joins.com/article/22793802 

  4. https://www.consumerinsight.co.kr/voc_view.aspx-no2924&idins02_list&PageNo1&schFlag0 

  5. https://en.wikipedia.org/wiki/Smart_speaker 

  6. 삼정KPMG 경제연구원, "음성 AI 시장의 동향과 비즈니스 기회," Issue Monitor 제126호, 2020. 

  7. 이호, 스마트홈의 음성기반 지능형 가상비서 수용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기술경영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8. 

  8. https://www.hankyung.com/it/article/2017070281421 

  9. https://voicebot.ai/2017/04/14/gartner-predicts-75-us-households-will-smart-speakers-2020/ 

  10. 노민정, 최민경 "개인의 혁신성이 인공지능 스피커의 수용에 미치는 영향: 가계지출 통제력에 따른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한국산업경영학회, Vol.33, No.1, pp.195-230, 2018. 

  11. 노민정, 최민경, "개인의 혁신성이 인공지능 스피커의 수용에 미치는 영향: 가계지출 통제력에 따른 조절 효과를 중심으로," 경영연구, Vol.33, No.1, pp.195-230, 2018. 

  12. 김정기, AI 스피커 지속사용의도에 미치는 인공지능 에이전트의 음성품질 요인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정보대학원, 2018(8). 

  13. 김찬우, "지능형 개인비서(IPA)의 기능특성과 사용의도의 연관성," 정보시스템연구, 제26권, 제4호, pp.163-188, 2017(12). 

  14. 박지혜, 주재우, "인공지능 스피커의 지속적 사용의 도를 높이는 행동경제학 기법: 의인화," 디자인융복합 연구, Vol.17, No.3, pp.41-53, 2018. 

  15. E. Katz, J. G. Blumler, and M. Gurevitch, "Uses and gratifications research," The public opinion quarterly, Vol.37, No.4, pp.509-523, 1973. 

  16. H. Mendelsohn, Listening to radio, People, society and mass communication, pp.239-248, 1964. 

  17. J. Eighmey, "Profiling user responses to commercial web sites," Journal of advertising research, Vol.37, No.3, pp.59-67, 1997. 

  18. T. L. Saaty, "Decision making with the analytic hierarchy process," International journal of services sciences, Vol.1, No.1, pp.83-98, 2008. 

  19. T. L. Saaty, "The Analytic Hierarchy Process: A new Appoach to deal with Fuzziness in Architecture," Science Review, Vol.23, No.3, pp.64-68, 1982. 

  20. T. L. Saaty, "Priority Setting in complex Problems," IEEE Transactions on Engineering Management, Vol.30, No.3, pp.140-145, 1983. 

  21. 김관중, 장명순, "AHP 를 활용한 PI 사업 평가그룹 간 의사반영 방안," 한국도로학회논문집, 2006. 

  22. 고길곤, 이경전, "AHP 에서의 응답일관성 모수의 통계적 특성과 활용 방안," 한국경영과학회지, 제26권, 4호, pp.71-82, 2001. 

  23. 채반석, "AI 스피커가 바꾸는 일상," 언론중재, winter, Vol.145, 2017. 

  24. 최지혜, 이선희 "음성인식 AI 비서 시장의 현황과 시사점," 정보동신방송정책, 제29권, 9호, 통권 646호, 2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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