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에서는 미디어의 이용과 충족 이론을 토대로 소비자의 AI 스피커의 사용 행태를 탐색하였다. 이를 위해 AI 스피커 사용 경험이 있는 국내 소비자 330명을 대상으로 AI 스피커의 속성 인식과 이용의 동기적 요인을 도출하였다. 연구의 결과, 사용자의 AI 스피커 이용 동기 요인은 사회성 유지 및 현실 일탈, 정보습득 및 학습, 유희와 휴식, 유용성 추구의 4개 하위 차원으로 구성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AI 스피커 사용자의 연령대는 주로 30대이며, 혁신적 성향이 높은 사용자로 확인되었다. 아울러, AI 스피커 사용 동기요인 중 사회성 유지 및 현실 일탈 요인은 성별과 연령에 따라서, 그리고 정보 습득 및 학습, 유희와 휴식, 유용성 추구 요인은 연령과 혁신성 수준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본 연구는 AI 스피커의 특성을 반영한 사용자 이용 동기를 도출함으로써 향후 AI 스피커를 활용한 전략적 콘텐츠 운용 및 서비스 제공에 도움이 될 수 있다는 실무적 시사점을 갖는다.
본 연구에서는 미디어의 이용과 충족 이론을 토대로 소비자의 AI 스피커의 사용 행태를 탐색하였다. 이를 위해 AI 스피커 사용 경험이 있는 국내 소비자 330명을 대상으로 AI 스피커의 속성 인식과 이용의 동기적 요인을 도출하였다. 연구의 결과, 사용자의 AI 스피커 이용 동기 요인은 사회성 유지 및 현실 일탈, 정보습득 및 학습, 유희와 휴식, 유용성 추구의 4개 하위 차원으로 구성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AI 스피커 사용자의 연령대는 주로 30대이며, 혁신적 성향이 높은 사용자로 확인되었다. 아울러, AI 스피커 사용 동기요인 중 사회성 유지 및 현실 일탈 요인은 성별과 연령에 따라서, 그리고 정보 습득 및 학습, 유희와 휴식, 유용성 추구 요인은 연령과 혁신성 수준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본 연구는 AI 스피커의 특성을 반영한 사용자 이용 동기를 도출함으로써 향후 AI 스피커를 활용한 전략적 콘텐츠 운용 및 서비스 제공에 도움이 될 수 있다는 실무적 시사점을 갖는다.
This study was conducted to identify the use motivations of AI speaker and examine the characteristics of AI speaker users. Based on the uses and gratifications theory, The study results show that the user motivations of AI speaker are four dimensional, namely escaping from daily problems and mainta...
This study was conducted to identify the use motivations of AI speaker and examine the characteristics of AI speaker users. Based on the uses and gratifications theory, The study results show that the user motivations of AI speaker are four dimensional, namely escaping from daily problems and maintaining social relationships, information acquisition and learning, entertainment and relaxation and pursuit of practicability. The main AI speaker users are in their 30s, and they are innovative to actively use AI speakers for entertainment purposes such as listening to music. The four sub-dimensions differed as we compared them with user characteristics. Specifically, the motivation for escaping from daily problems and maintaining social relationships varied with gender and age. Moreover, age and informativeness were identified to have an influence on the motivations of information acquisition and learning and entertainment and relaxation. In sum, this research provides practical implications into how to strategically create contents and services for AI speakers.
This study was conducted to identify the use motivations of AI speaker and examine the characteristics of AI speaker users. Based on the uses and gratifications theory, The study results show that the user motivations of AI speaker are four dimensional, namely escaping from daily problems and maintaining social relationships, information acquisition and learning, entertainment and relaxation and pursuit of practicability. The main AI speaker users are in their 30s, and they are innovative to actively use AI speakers for entertainment purposes such as listening to music. The four sub-dimensions differed as we compared them with user characteristics. Specifically, the motivation for escaping from daily problems and maintaining social relationships varied with gender and age. Moreover, age and informativeness were identified to have an influence on the motivations of information acquisition and learning and entertainment and relaxation. In sum, this research provides practical implications into how to strategically create contents and services for AI speaker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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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이에 본 연구는 이용과 충족 이론(uses and gratification theory) 관점에서 사용자의 AI 스피커 이용 동기를 파악하고자 한다. 또한, AI 스피커 사용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으로 어떤 것이 있는지를 확인하고, 사용자 특성에 따라 연구에서 도출된 이용 동기에 차이가 있는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혁신의 확산과 관련된 연구는 이후 폭넓게 이뤄져 왔으며, 그 중에서도 ‘다른 사람들에 비해 새로운 라이프스타일, 제품, 소비패턴을 상대적으로 먼저 수용하는 정도’라고 정의되는 소비자 혁신성(consumer innovativeness)에 대한 연구[39]가 가장 많은 관심을 받아왔다. 로저스의 주장 이후 수행된 관련 선행 연구에서는 소비자의 혁신성이 무엇이며,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구체적으로 검증하고자 하였다. Midgley와Dowling(1978)은 소비자 혁신성이 제품 채택속도와 신제품 채택 여부에 정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보았다.
본 연구는 크게 소비자의 AI 스피커 이용 동기 요인 규명과 AI 스피커 광고 수용 과정에서 각 동기 요인이 미치는 영향 관계를 파악하는 두 단계로 진행되었다. 먼저, AI 스피커 이용 동기 조사를 위해 AI 스피커 이용자를 대상으로 한 포커스 그룹 인터뷰(Focus Group Interview, 이하 FGI)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AI 스피커에 대한 이용 동기 요인을 도출하기 전, 이용과 충족 이론에 기반하여 AI 스피커와 유사한 속성을 지닌 매체의 이용 동기 요인을 고찰한 선행연구들을 검토하였다. AI 스피커의 대표적 속성, 즉 음성 기반의 메시지 전달이라는 측면에서 AI 스피커는 라디오와 유사한 속성을 지닌다.
아울러 본 연구에서는 사용자들의 AI 스피커 이용 동기가 이용자의 특성에 따라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았다. 그 결과, ‘사회성 유지 및 현실 일탈’ 동기의 경우, 남성과 고연령층에서 태도가 더 높게 나왔다.
연구문제 2: 소비자들의 AI 스피커 이용 동기는 이용자의 특성(혁신성, 성별, 연령)에 따라 어떠한 차이가 있는가?
요컨대, 기업들이 AI 스피커 개선 및 수익 모델 개발을 위해 노력을 가속하고 있는 현 상황을 고려할 때, AI 스피커에 대한 사용자의 이용 동기와 특성에 대해 고찰하는 것은 매우 시의적인 과제일 것으로 판단된다. 이에 본 연구는 이용과 충족 이론(uses and gratification theory) 관점에서 사용자의 AI 스피커 이용 동기를 파악하고자 한다. 또한, AI 스피커 사용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으로 어떤 것이 있는지를 확인하고, 사용자 특성에 따라 연구에서 도출된 이용 동기에 차이가 있는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제안 방법
075로 나타났다. IFI, TLI, CFI 등 연구 모델의 적합도를 나타내는 주요 지수가 이미 권장 기준인 0.9 이상 및 RMSEA의 이상적 기준인 0.08 이하를 충족함에 따라 본 연구는 상기 요인 구조를 AI 스피커의 사용 동기 요인으로 확정하였다[66][67].
구체적으로 Albarran 등 (2007)의 라디오 사용자 이용과 충족 요인 문항[57], 허경호(2009)의 인터넷 이용 동기 연구 내 '도피' 항목[27], 루의 웹 사용 동기 문항[58], 김유정(2005) 연구의 '현실 도피 및 긴장해소' 항목 문항에서 일부를 발췌하여 수정하였다[59].
다음은, 1차 설문 응답자 130명을 표본으로 본 연구에서 설정한 항목에 대한 탐색적 요인분석을 시행하였다. 검증의 타당성을 확보하기 위한 최소 표본 크기에 관해서는 다양한 이론이 제기 되는데[63], 절대적 표본 크기를 요구하는 입장을 따른다면 본 분석의 표본 크기(N=130)는 요인분석을 실시하기에 다소 작다고 할 수 있다.
구체적으로 Albarran 등 (2007)의 라디오 사용자 이용과 충족 요인 문항[57], 허경호(2009)의 인터넷 이용 동기 연구 내 '도피' 항목[27], 루의 웹 사용 동기 문항[58], 김유정(2005) 연구의 '현실 도피 및 긴장해소' 항목 문항에서 일부를 발췌하여 수정하였다[59]. 또한, AI 스피커가 신기술인 점을 고려하여, 신규 매체의 등장 초기에 연구된 선행연구에서 항목을 참고해 활용하였다. 구체적으로 이인희(2001)의 휴대폰 이용과 충족 연구에서 '체면/동조' 관련 문항을 발췌하였으며[60], 나은영(2001)의 휴대폰 사용자 연구에서 '이용동기' 관련 문항을 채택하였다[61].
아울러 Agarwal, Ahuja, Carter 와 Gans(1998)의 혁신확산이론 관련 연구에서 '유용성' 항목 문항을 참고해 활용하였다[62]. 마지막으로 포커스 그룹 인터뷰 내용을 토대로 문항 5개를 추가하였다. 이 과정을 통해 총 31개의 문항이 구성되었으며, 각 문항에 대한 동의 정도를 7점 리커트 척도로 측정하도록 설문지를 구성하였다.
본 연구는 크게 소비자의 AI 스피커 이용 동기 요인 규명과 AI 스피커 광고 수용 과정에서 각 동기 요인이 미치는 영향 관계를 파악하는 두 단계로 진행되었다. 먼저, AI 스피커 이용 동기 조사를 위해 AI 스피커 이용자를 대상으로 한 포커스 그룹 인터뷰(Focus Group Interview, 이하 FGI)를 실시하였다. FGI를 위해 먼저,서울 및 수도권에 거주하는 AI 스피커 사용자 중 최소 1개월 이상 사용 경험이 있는 사용자 3명을 유의 표집(purposive sampling)하였다.
특히 선행된 매체 사용자의 이용과 충족 및 이용 행태 연구를 참조하여 AI 스피커 사용자의 이용 동기와 유사성이 있는 것으로 판단되는 항목을 본 연구의 목적에 맞도록 문맥을 수정하였다. 먼저, AI 스피커와 공통된 특성을 지닌 것으로 판단되는 라디오, 인터넷 관련 선행연구에서 문항을 선택해 수정, 보완하였다. 구체적으로 Albarran 등 (2007)의 라디오 사용자 이용과 충족 요인 문항[57], 허경호(2009)의 인터넷 이용 동기 연구 내 '도피' 항목[27], 루의 웹 사용 동기 문항[58], 김유정(2005) 연구의 '현실 도피 및 긴장해소' 항목 문항에서 일부를 발췌하여 수정하였다[59].
마지막으로 포커스 그룹 인터뷰 내용을 토대로 문항 5개를 추가하였다. 이 과정을 통해 총 31개의 문항이 구성되었으며, 각 문항에 대한 동의 정도를 7점 리커트 척도로 측정하도록 설문지를 구성하였다. 문항들은 소비자 행동 및 디지털 광고 전공 박사 2인의 검토를 통해 내용 타당도를 검증하였다.
먼저, [연구문제 1]은 AI 스피커 이용 동기가 어떠한 유형으로 나타나는가에 대한 것이었다. 이를 위해 FGI의 내용을 토대로 AI 스피커와 매체적 유사성을 지닌 라디오, 인터넷, 휴대폰관련 선행연구[27][57-62]로부터 동기 요인 문항의 풀(pool)을 구성하였다. 특히 선행된 매체 사용자의 이용과 충족 및 이용 행태 연구를 참조하여 AI 스피커 사용자의 이용 동기와 유사성이 있는 것으로 판단되는 항목을 본 연구의 목적에 맞도록 문맥을 수정하였다.
이어서 본 연구에서는 각 연구문제에 답하기 위해 총 2차에 걸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먼저, [연구문제 1]은 AI 스피커 이용 동기가 어떠한 유형으로 나타나는가에 대한 것이었다.
인터뷰는 연구자의 사회로 1시간 30분가량 진행되었으며, 인터뷰 대상자들은 AI 스피커에 관해 일반적인 이야기를 나눈 후, 본 연구의 주제와 관련하여 AI 스피커를 사용하는 상황과 이유, AI 스피커를 활용한 광고 형태에 접촉한 경험 등에 대해 자유롭게 말하도록 진행되었다. 본 심층 인터뷰에 참여한 조사 대상자의 인적사항은 [표 1]에 간략히 제시하였다.
이를 위해 FGI의 내용을 토대로 AI 스피커와 매체적 유사성을 지닌 라디오, 인터넷, 휴대폰관련 선행연구[27][57-62]로부터 동기 요인 문항의 풀(pool)을 구성하였다. 특히 선행된 매체 사용자의 이용과 충족 및 이용 행태 연구를 참조하여 AI 스피커 사용자의 이용 동기와 유사성이 있는 것으로 판단되는 항목을 본 연구의 목적에 맞도록 문맥을 수정하였다. 먼저, AI 스피커와 공통된 특성을 지닌 것으로 판단되는 라디오, 인터넷 관련 선행연구에서 문항을 선택해 수정, 보완하였다.
한편, AI 스피커를 활용한 예상 광고 메시지에 대해 인터뷰를 진행하였다. 본 FGI에서 확인된 사항은 현재 AI 스피커가 배달음식 메뉴(예: ㅇㅇㅇ피자) 추천 등의 메시지를 제공하고 있으며, 이때 제시되는 특정 브랜드명이나 프로모션 안내 등은 이미 소비자에게 광고로써 인식되고 있다는 점이었다.
대상 데이터
먼저, AI 스피커 이용 동기 조사를 위해 AI 스피커 이용자를 대상으로 한 포커스 그룹 인터뷰(Focus Group Interview, 이하 FGI)를 실시하였다. FGI를 위해 먼저,서울 및 수도권에 거주하는 AI 스피커 사용자 중 최소 1개월 이상 사용 경험이 있는 사용자 3명을 유의 표집(purposive sampling)하였다.
본 설문에서 취합된 330명의 설문조사 데이터를 대상으로 기술통계 분석을 하였다. 설문 분석을 위한 통계처리는 SPSS 24 프로그램을 사용하였다.
본 연구에서 설정한 '고연령' 집단은 33세 이상으로, 전술한 네이버 설문조사 결과에서 명시된 'AI 스피커 주 이용자'로 볼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2018년 9월 28일부터 10월 5일까지 AI 스피커 사용 경험이 있는 전국의 20~40대 성인남녀 총 330명을 대상으로 국내 전문 조사기관을 통한 온라인설문 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 대상자의 연령은 AI 스피커 활용도가 10~20대보다 30~40대가 더 높게 나타난 조사 결과에 근거하여[56], 기기를 구입할 수 있는 구매력을 지니고 있으며 디지털 트렌드에 관심이 높은 성인을 대상으로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2018년 9월 28일부터 10월 5일까지 AI 스피커 사용 경험이 있는 전국의 20~40대 성인남녀 총 330명을 대상으로 국내 전문 조사기관을 통한 온라인설문 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 대상자의 연령은 AI 스피커 활용도가 10~20대보다 30~40대가 더 높게 나타난 조사 결과에 근거하여[56], 기기를 구입할 수 있는 구매력을 지니고 있으며 디지털 트렌드에 관심이 높은 성인을 대상으로 하였다.
이 연구에서는 적재된 항목의 특성과 요인 적재량의 크기를 고려하여 새롭게 구성된 요인에 대해 각각 ‘사회성 유지 및 현실 일탈’, '정보 습득 및 학습', '유희와 휴식', '유용성 추구'로 요인명을 부여하였다.
이어 추가 설문 응답자 200명을 대상으로 확인적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분석에서는 앞서 탐색적 요인분석을 통해 확인된 AI 스피커 이용 동기 요인 구조에 대하여 최적 모형을 도출한 결과, χ2/df = 1.
데이터처리
다음으로, [연구문제 2]에 대해 답하기 위해 이용자의 특성(혁신성, 성별, 연령)을 독립변인으로, 각각의 동기 요인을 종속변인으로 하는 일원분산분석을 실시하였다([표 5] 참조). 분석 결과, ‘사회성 유지 및 현실 일탈’ 동기의 경우, 여성(M = 3.
이론/모형
아울러 Agarwal, Ahuja, Carter 와 Gans(1998)의 혁신확산이론 관련 연구에서 '유용성' 항목 문항을 참고해 활용하였다[62].
성능/효과
각 하위 차원이 사용자의 특성에 따라 차이가 있는지를 살펴본 결과, ‘사회성 유지 및 현실 일탈’ 동기는 성별과 연령에 따라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정보 습득 및 학습’, ‘유희와 휴식’, ‘유용성 추구’ 동기 모두 연령과 혁신성에서 그 수준에 차이가 있는 것을 확인하였다([표 5] 참조).
001)로 나타나 자료가 요인분석에 적합한 자료임이 확인되었다. 고유값(eigenvalue) 1.0 이상의 전체 31개 문항 가운데 적재량이 0.5 이하로 낮은 4개 문항은 제거되었고, 이에 따라 사용자의 AI 스피커 사용 동기 하위 차원은 총 27개의 항목이 4개의 요인으로 묶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연구에서는 적재된 항목의 특성과 요인 적재량의 크기를 고려하여 새롭게 구성된 요인에 대해 각각 ‘사회성 유지 및 현실 일탈’, '정보 습득 및 학습', '유희와 휴식', '유용성 추구'로 요인명을 부여하였다.
또한, 일부는 AI 스피커를 다른 서비스와의 호환을 목적으로 사용하고 있다고 언급하였다. 구체적으로, AI 스피커와 연계된 음원 스트리밍(music streaming) 서비스를 이용하거나, AI 스피커와 연동해 가정 내 제반 시설 제어가 가능한 사물인터넷(Internet of Things, IoT) 기능을 활용하기 위해 AI 스피커를 사용 중인 것으로 확인되었다.
그 결과, ‘사회성 유지 및 현실 일탈’ 동기의 경우, 남성과 고연령층에서 태도가 더 높게 나왔다.
둘째, AI 스피커는 사용자 분석을 통해 맞춤형 정보를 제공할 수 있다. 과거에는 정보의 생산, 처리, 저장, 분석이 스피커 기기 자체에 한정되었지만, 최근 실시간 클라우딩 서비스가 활성화되고 빅 데이터 기술 등 정보통신 기술 환경이 개선되며 대용량 데이터 분석도 가능해졌다[18].
또한‘정보습득 및 학습’ 동기, ‘유희와 휴식’, ‘유용성 추구’ 모두 고연령층과 혁신성이 높은 사용자에서 태도 값이 더 높게 나타났다.
일부 응답자는 AI 스피커와의 대화 상황에서 요식 프랜차이즈 기업의 이름과 더불어 할인 쿠폰을 안내받은 경험이 있으며, 제시받은 정보가 도움이 되었다고 답하기도 하였다. 또한, 응답자들은 품목이나 가격 등 구체적인 정보뿐만 아니라, 브랜드 명 등 기초적인 정보일지라도 만약 자신에게 적합한 정보일 경우, 정보 탐색 및 의사 결정에 유용하게 작용할 것이라고 언급하였다. 나아가 음성인식 기술을 기반으로 검색부터 구매 등이 AI 스피커에서 가능하게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었으며, 향후 이러한 기능이 강화되어 보다 편리한 사용자 경험이 가능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었다.
마지막으로 ‘유용성 추구’ 동기는 저연령층(M = 3.77)보다 고연령층(M = 4.12)에서, 혁신성이낮은 사용자(M = 3.52)보다 높은 사용자(M = 4.34)에서높은 것으로 확인되었다.
본 FGI 분석 결과, 응답자들은 공통적으로 정보 습득을 목적으로 AI 스피커를 사용하고 있으며, 주변 사람들의 구매에 따른 동조 및 스스로 제품을 경험하고자 하는 혁신성 등이 주요 구매 혹은 이용 동기임을 추론할 수 있다. 일기예보 확인 등 사용자의 실용적 기능을 토대로 정보 습득에 대한 동기적 수요가 뚜렷함을 확인하였다.
한편, AI 스피커를 활용한 예상 광고 메시지에 대해 인터뷰를 진행하였다. 본 FGI에서 확인된 사항은 현재 AI 스피커가 배달음식 메뉴(예: ㅇㅇㅇ피자) 추천 등의 메시지를 제공하고 있으며, 이때 제시되는 특정 브랜드명이나 프로모션 안내 등은 이미 소비자에게 광고로써 인식되고 있다는 점이었다. 일부 응답자는 AI 스피커와의 대화 상황에서 요식 프랜차이즈 기업의 이름과 더불어 할인 쿠폰을 안내받은 경험이 있으며, 제시받은 정보가 도움이 되었다고 답하기도 하였다.
본 분석에서는 앞서 탐색적 요인분석을 통해 확인된 AI 스피커 이용 동기 요인 구조에 대하여 최적 모형을 도출한 결과, χ2/df = 1.720, IFI =.94, TLI = .93, CFI = .94, RMSEA = .075로 나타났다.
뿐만 아니라 AI 스피커의 주요 이용 동기 중, 사용자들이 현실 도피 및 사회성 유지를 목적으로 AI 스피커를 활용하는 것으로 나타난 점 또한 실무적으로 주목할만하다([표 4] 참조). 본 연구의 결과는 AI 스피커를 사용하는 사용자들이 AI 스피커를 단순히 정보를 전달하는 일방향적인 매체로 인지하는 것이 아니라, 일련의 상호작용이 가능한 가상의 객체(agent)로 확장해 인식하는 점을 시사한다. 실제로 가상의 객체와 사용자 간의 상호작용 상황이 사용자가 가상의 객체로부터 느끼는 친밀도, 신뢰도 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다양한 선행 연구를 확인할 수 있다[70][78].
먼저, 본 연구는 AI 스피커를 새로운 매체로써 인지하고, 수용자적 입장의 AI 스피커 이용 동기를 알아보았다는 점에서 사용자에게 최적화 된 콘텐츠 및 서비스 개발을 위해 고심하고 있는 기업들에게 사용자 특성에 대한 이해를 돕는 준거 자료를 제시 할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의 결과에 따르면, 오늘날 국내에서 AI 스피커를 활용하는 연령대는 주로 30대인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AI 스피커 사용자들은 음악 감상 등 AI 스피커가 제공되는 기능을 적극 활용하는 것으로 보고되었다.
본 연구의 결과와 전술된 이론적 논의에 입각하여, ‘사회성 유지 및 현실 일탈’은 단순히 기능적 측면을 다룬 ‘정보 습득 및 학습’과 ‘유용성 추구’과 차별화되는 요인으로 간주 할 수 있으며.
분석 결과, ‘사회성 유지 및 현실 일탈’ 동기의 경우, 여성(M = 3.01)보다는 남성(M = 3.41)이 저연령층(M = 3.00)보다 고연령층(M = 3.40)에서 더 높게 나타났다.
설문 분석을 위한 통계처리는 SPSS 24 프로그램을 사용하였다. 분석 결과, 설문 응답 인원은 남성이 164명(49.7%), 여성이 166명(50.3%)이었으며, 연령은 20대 120명(36.4%)과 30대 124명(37.6%)으로 응답자의 절반 이상을 차지하였다. 또한, 응답자의 절반 이상인 179명(54.
일례로, 강성배와 채미혜(2011)의 연구에서는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의 지각된 가치와 채택 의도 간 영향 관계를 분석하는 과정에서 소비자 혁신성 수준에 따른 차이를 검증하고자 하였으며, 소비자 혁신성향을 고/저 집단으로 분류해 살펴보았다[44]. 연구 결과, 개인의 혁신성 수준에 따라 지각된 가치와 채택 의도에 유의미한 차이가 있음을 확인하였다. 또한, Hong, Lin과 Hsieh(2017)는 스마트워치(smartwatch)를 사용하거나 구매하고자 하는 소비자의 지속적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조사한 연구를 통해 소비자 혁신이 쾌락 및 실용적 가치와 정적관계가 있는 것을 확인하였으며, 특히 혁신성이 소비자의 지속 사용 가능성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보고하였다[47].
본 FGI 분석 결과, 응답자들은 공통적으로 정보 습득을 목적으로 AI 스피커를 사용하고 있으며, 주변 사람들의 구매에 따른 동조 및 스스로 제품을 경험하고자 하는 혁신성 등이 주요 구매 혹은 이용 동기임을 추론할 수 있다. 일기예보 확인 등 사용자의 실용적 기능을 토대로 정보 습득에 대한 동기적 수요가 뚜렷함을 확인하였다. 또한, 응답자들은 AI 스피커의 음성인식 기술을 바탕으로 실질적인 제품 관련 정보나 광고 메시지를제공받는 것에 대하여 큰 거부감이 없을 것이라고 응답한 점을 고려할 때, 향후 사용자가 AI 스피커와의 대화 상황에서 적합한 정보를 제공받을 경우 새로운 유형의 광고 매체로서 AI 스피커가 활용 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되었다.
첫째, AI 스피커는 음성인식 기술을 기반으로 사용자와의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하다. 음성을 활용한 상호작용적 커뮤니케이션은 기존의 스크린 터치 혹은 타이핑 방식에 비해 많은 이점이 있다.
Katz, Blumler 와Gurevitch(1973)는 이용과 충족이론을 크게 네 가지로 요약하고 있다[19]. 첫째, 매체 수용자는 능동적이며 목적을 가지고 매체를 이용한다. 둘째, 목적에 따른 매체의 선택은 수용자에게 달려 있다.
후속연구
차세대 AI 스피커를 활용하여, AI 스피커가 음성과 더불어 시각적 요소를 함께 제공하였을 때, 사용자 이용 동기에 차이가 있는지를 검증해 볼 필요가 있을 것이다. AI 스피커를 매체로 간주하고 이를 활용하는 사용자를 주제로 수행된 연구가 미흡한 현 상황에서, 본 연구의 결과물이 향후 관련 주제로 수행될 연구에 의미 있는 기초 자료로 쓰이기를 소망한다.
또한, 응답자들은 품목이나 가격 등 구체적인 정보뿐만 아니라, 브랜드 명 등 기초적인 정보일지라도 만약 자신에게 적합한 정보일 경우, 정보 탐색 및 의사 결정에 유용하게 작용할 것이라고 언급하였다. 나아가 음성인식 기술을 기반으로 검색부터 구매 등이 AI 스피커에서 가능하게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었으며, 향후 이러한 기능이 강화되어 보다 편리한 사용자 경험이 가능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었다.
먼저, 본 연구에서는 이용 동기 도출을 통해 AI 스피커와 사용자 간의 준사회적 상호작용이 발현될 수 있음을 유추하였으나, 추가적인 연구를 통해 각 변인 간의 어떻게 밀접한 연관이 있는지는 규명하지 못하였다. 따라서 미래의 연구에서는 AI 스피커와 사용자 간의 상호작용을 통해 발현되는 준사회적 상호작용의 영향력과 준 사회적 상호작용이 사용자의 후속 행동에 어떠한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를 살펴보는 것이 필요할 것이다.
개인 특성을 파악하는 것은 소비자 지향적인 서비스개발과 전략 설정의 선결 요건이며, 신제품 개발과 시장 창출에 중요하다[77]. 따라서, 혁신적 성향을 가진 사용자들이 AI 스피커를 사용하고 있으나 여전히 음성인식의 미흡함이나 연결형 대화의 곤란함을 느끼는 현 상황에서, 사용자의 불편함을 해소하고 유연한 대화 환경을 조성하는 것은 AI 스피커 개발 후 후속 전략을 고려하는 기업들의 주요 과제가 될 것으로 전망된다.
일기예보 확인 등 사용자의 실용적 기능을 토대로 정보 습득에 대한 동기적 수요가 뚜렷함을 확인하였다. 또한, 응답자들은 AI 스피커의 음성인식 기술을 바탕으로 실질적인 제품 관련 정보나 광고 메시지를제공받는 것에 대하여 큰 거부감이 없을 것이라고 응답한 점을 고려할 때, 향후 사용자가 AI 스피커와의 대화 상황에서 적합한 정보를 제공받을 경우 새로운 유형의 광고 매체로서 AI 스피커가 활용 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되었다.
마지막으로, 미래의 연구에서는 AI 스피커가 제공할 수 있는 사용자 경험이 다감각화 될 경우 사용자의 이용 동기에 차이가 있을지 또한 고려해 볼 필요가 있다. 차세대 AI 스피커를 활용하여, AI 스피커가 음성과 더불어 시각적 요소를 함께 제공하였을 때, 사용자 이용 동기에 차이가 있는지를 검증해 볼 필요가 있을 것이다.
아울러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은 실무적 의의를 지닌다. 먼저, 본 연구는 AI 스피커를 새로운 매체로써 인지하고, 수용자적 입장의 AI 스피커 이용 동기를 알아보았다는 점에서 사용자에게 최적화 된 콘텐츠 및 서비스 개발을 위해 고심하고 있는 기업들에게 사용자 특성에 대한 이해를 돕는 준거 자료를 제시 할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의 결과에 따르면, 오늘날 국내에서 AI 스피커를 활용하는 연령대는 주로 30대인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본 연구가 지닌 한계점과 제언은 다음과 같다. 먼저, 본 연구에서는 이용 동기 도출을 통해 AI 스피커와 사용자 간의 준사회적 상호작용이 발현될 수 있음을 유추하였으나, 추가적인 연구를 통해 각 변인 간의 어떻게 밀접한 연관이 있는지는 규명하지 못하였다. 따라서 미래의 연구에서는 AI 스피커와 사용자 간의 상호작용을 통해 발현되는 준사회적 상호작용의 영향력과 준 사회적 상호작용이 사용자의 후속 행동에 어떠한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를 살펴보는 것이 필요할 것이다.
TV, 라디오 등 전통적 매체를 기준으로 사용자의 이용 동기를 살펴본 선행연구는 다수 존재하나, 인공지능 기술을 기반으로 하는 매체 대상의 이용 동기를 확인하고자 한 연구는 부재했다. 본 연구는 향후 AI 스피커를 비롯한 인공지능 기반의 각종 매체 사용 행태를 주제로 하는 후속 연구에서 필요한 기초 자료를 제시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과거에는 정보의 생산, 처리, 저장, 분석이 스피커 기기 자체에 한정되었지만, 최근 실시간 클라우딩 서비스가 활성화되고 빅 데이터 기술 등 정보통신 기술 환경이 개선되며 대용량 데이터 분석도 가능해졌다[18]. 이와 같은 기술향상은 AI 스피커가 음성인식의 정확도를 높이고 좀 더 사용자의 감정을 인지하여 개개인에게 최적화된 서비스를 제공하는 데 기여할 것으로 예측된다. 관련하여, 조규은과 김승인[16]은 AI 스피커가 음악 스트리밍 등 AI 스피커의 기본 기능과 연계한 산업군과의 협력 외에, 온라인 상품 구매 및 추천,결제 서비스 등이 가능하므로 실질적인 비즈니스 모델을 창출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이는 향후 AI 스피커가보이스 커머스(voice commerce)를 촉진 시킬 수 있는 매체임을 입증하는 근거이다. 전술한 연구 결과와 현황에 입각하여, 기업들은 사용자와 AI 스피커 간의 긴밀한 대화 상황에서 광고 메시지를 노출하는 등 광고 플랫폼으로써의 AI 스피커 활용을 고려할 수 있을 것이다. 이는 기존의 일방적인 소구 방식에서 소비자의 능동적인 참여를 요구하는 메시지 전달방식으로 전환되고 있는 점[80]을 반영한 것이다.
마지막으로, 미래의 연구에서는 AI 스피커가 제공할 수 있는 사용자 경험이 다감각화 될 경우 사용자의 이용 동기에 차이가 있을지 또한 고려해 볼 필요가 있다. 차세대 AI 스피커를 활용하여, AI 스피커가 음성과 더불어 시각적 요소를 함께 제공하였을 때, 사용자 이용 동기에 차이가 있는지를 검증해 볼 필요가 있을 것이다. AI 스피커를 매체로 간주하고 이를 활용하는 사용자를 주제로 수행된 연구가 미흡한 현 상황에서, 본 연구의 결과물이 향후 관련 주제로 수행될 연구에 의미 있는 기초 자료로 쓰이기를 소망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AI 스피커의 음성인식 기술로 얻을 수 있는 요소들은 무엇인가?
한편, AI 스피커의 음성인식 기술을 상호작용성(interactivity)의 구현이라는 측면에서 접근할 때, 상호작용성 구현이 가능한 대표적 매체인 인터넷의 이용 동기인 정보 획득 및 추구, 쾌락 추구, 시간 채우기, 도피,외로움 해소, 물품 구매 등이 주목된다[26-29]. 구체적으로, 인터넷 관련 선행 연구에서는 수용자의 능동성을 가정한 동기 요인들이 발견된다.
AI 스피커의 과거와 비교 가능한 장점은 무엇이 있는가?
둘째, AI 스피커는 사용자 분석을 통해 맞춤형 정보를 제공할 수 있다. 과거에는 정보의 생산, 처리, 저장, 분석이 스피커 기기 자체에 한정되었지만, 최근 실시간 클라우딩 서비스가 활성화되고 빅 데이터 기술 등 정보통신 기술 환경이 개선되며 대용량 데이터 분석도 가능해졌다[18]. 이와 같은 기술향상은 AI 스피커가 음성인식의 정확도를 높이고 좀 더 사용자의 감정을 인지하여 개개인에게 최적화된 서비스를 제공하는 데 기여할 것으로 예측된다.
AI 스피커란 무엇인가?
이러한 AI 기술을 일상에서 친근하게 접할 수 있는 플랫폼으로 인공지능 스피커(artificial intelligence speaker, 이하 AI 스피커)를 꼽을 수 있다. AI 스피커란 사용자의 음성을 인식하여 사용자의 지시를 이행하는 인공지능 비서 기능을 탑재한 스피커를 가리키는데[2], 사용자의 일방적인 요청은 물론 자연어와 대화의 맥락을 이해하고 사용자 행동 패턴을 분석하여 필요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끊임없이 진화하고 있다[3]. 초기에는 날씨와 교통 등 일반적인 정보 제공과 음악 재생 등 기본적인 기능에 치중했지만,최근 들어서는 금융, 쇼핑, 교육 등으로 영역을 확대하고 있다[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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