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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공지능(AI)스피커 사용의도에 관한 연구: 확장된 기술수용모델을 중심으로
A Study on the Intention to Use AI Speakers: focusing on extended technology acceptance model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9 no.9, 2019년, pp.1 - 10  

김배성 (한양대학교 신문방송학과) ,  우형진 (한양대학교 신문방송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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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AI 스피커 사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외생변인들의 영향력을 살펴보는 것이다. 개인적 특성(자기효능감, 혁신성, 적합성, 즐거움)과 사회적 영향(사회적 동조, 사회적 이미지)이 인지된 유용성과 인지된 용이성에 미치는 영향, 그리고 인지된 유용성과 용이성이 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305명에 대한 온라인 설문조사를 통해 살펴보았다. 연구결과, 첫째, 자기효능감과 사회적 동조가 인지된 용이성에 대해 정적으로 유의미한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혁신성은 인지된 유용성에 대해 부적 영향을 나타냈고, 적합성과 사회적 이미지는 정적 영향력을 나타냈다. 셋째, 인지된 유용성과 인지된 용이성은 사용의도에 유의미한 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influence of exogenous variables on the intention to use AI speaker. An online survey was administrated to 305 AI speaker users in order to examine the effect of the personal characteristics (self-efficacy, innovativeness, suitability, and enjoyment) a...

주제어

표/그림 (10)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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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구체적으로, 본 연구는 개인적 특성과 사회적 영향이라는 외생요인군을 선정하고, 이들 요인들이 AI 스피커 사용의도와 어떤 인과관계를 갖는지 파악하는 것이다. 이는 AI 스피커의 가치와 파급력에 대해 많은 사람들이 인지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소비자의 AI 채택 여부의 궁극적 원인을 파악하지 못하고 있는 한계점을 극복하기 위함이다.
  • 본 연구는 AI 스피커의 사용의도와 그 외생변인인 개인적 특성 및 사회적 영향 요인의 관계에 대한 분석이다.
  • 본 연구의 목적은 AI 스피커 사용자의 기기 사용의도에 어떤 요인들이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는 것이다. 새로운 기술 채택 관련하여 기술수용모델의 이론적 근거를 활용하였다.
  • 이는 개혁확산이론 (diffusion of innovation) 에서 새로운 기술의 채택 혹은 수용에 중요한 확산의 속성을 상대적 이점, 적합성, 복잡성, 시험가능성, 가시성 등을 언급한 것과 맥을 같이 한다. 새로운 행동패턴, 신제품, 신기술을 기존에 존재하고 있는 대상과 비교하고, 새로움이라는 불확실성의 두려움을 극복하여 새로움을 채택하는 것이다. 이는 새로운 기술에 대한 유용함과 용이함에 대한 조건들을 이미 계산한 것을 전제한 다[8].
  • 이런 점에서 본 연구는 AI 스피커 사용자들의 AI 스피커 사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이 무엇인지 파악하고자 하며, 이를 위해 기술수용모델(technology acceptance model)을 바탕으로 다양한 외생요인(개인적, 사회적 영향)을 추가하여 예측의 범위를 넓히고자 한다.
  • 판별타당성은 서로 다른 잠재변수간의 차이 여부를 확인하는 것으로 본 연구에서는 외생(개인적 특성, 사회적 영향)요인들 간의 상관성과 일치성에 대한 문제 여부를 확인하기 위하여 진행하였다.

가설 설정

  • (연구가설1): 개인적 특성요인들 (자기효능감, 혁신성, 적합성, 즐거움)은 인지된 용이성에 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연구가설2): 개인적 특성요인들 (자기효능감, 혁신성, 적합성, 즐거움)은 인지된 유용성에 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연구가설3): 사회적 영향요인들(사회적 동조, 사회적 이미지)은 인지된 용이성에 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연구가설4): 사회적 영향요인들(사회적 동조, 사회적 이미지)은 인지된 유용성에 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연구가설5): 인공지능 스피커의 인지된 용이성은 인지된 유용성에 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 이다.
  • (연구가설6): 인공지능 스피커의 인지된 용이성은 사용의도에 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연구가설7): 인공지능 스피커의 인지된 유용성은 사용의도에 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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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기술수용모델이란 무엇인가? 기술수용모델(Technology Acceptance Model, TAM)은 이용자가 어떤 기술을 채택함에 있어 어떤 요인들이 영향을 미치는지 설명해주는 이론적 체계이다. 이 이론적 체계의 중심 요인은 인지된 유용성 (perceived usefulness)과 인지된 용이성(perceived easiness)이다.
소비자 선택에 AI스피커가 가지고 있는 용이성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점에서 확인할 수 있는 시사점은? 그러나 AI 스피커가 가지고 있는 혁신성, 적합성, 즐거움이 인지된 용이성에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는 점은 의외이다. AI 스피커가 인공지능의 매커니즘을 가졌다고 하나 여전히 소비자들이 느끼기에는 그 수준이 기초적이고, 이용에 제한이 있으며, 색다른 즐거움을 제공하는데 한계가 있다는 점을 시사해 준다.
동조성에 대한 연구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나? 동조성에 대한 연구는 미디어 수용의 분야로 확장되었고, 정보의 영향으로 형성되는 사회적 모방동조(social imitation conformity), 규범에 영향을 받으며 형성되는 사회적 연결 동조(social connection conformity), 사회적 비교 동조(social comparative conformity)등 활발하게 수행되고 있다[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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