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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장품 구매특성이 구매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공급자 구매자의 소셜미디어 활동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The Effect of Purchase Characteristics on the Purchase Satisfaction Degrees in Cosmetics Shopping : A Focus on Mediating Effect of Social Media Activities of Supplier and Consumer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20 no.11, 2020년, pp.249 - 257  

정종윤 (대전대학교 융합컨설팅학과) ,  현병환 (대전대학교 융합컨설팅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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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화장품을 판매하는 공급자와 화장품을 구입한 경험이 있는 구매자의 화장품 관련 소셜미디어를 접한 고객을 대상으로 두 집단의 소셜미디어 활동이 화장품 제품 속성과 구매자들의 구매 만족도 사이에서 매개역할을 하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소셜미디어를 접한 후 화장품을 구입한 구매자 321명이 참여했으며 온라인 설문지를 활용해 자료를 수집했다. 데이터 분석에는 기술통계 분석과 구조방정식 모델링(SEM)이 적용되었다. 구체적인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화장품의 구매특성은 직접적인 구매의도에 영향을 주지 못하였다. 둘째, 구매의 특성은 공급자의 소셜미디어 활동과 구매자의 소셜미디어 활동에 정적으로 영향을 미쳤으나, 공급자의 소셜미디어활동 영향력이 다소 더 크게 확인되었다. 셋째, 화장품 구매 속성과 구매 만족도 사이에서 공급자와 구매자의 소셜미디어 활동은 완전 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최종 화장품 구매에 있어서, 구매자들의 소셜미디어 활동의 영향력이 공급자의 소셜미디어 활동보다 더 강하게 나타났다. 결과적으로 구매자가 최종 화장품을 구매할 때는 공급자의 소셜미디어 활동보다는 구매자의 실제 사용 후기나 그 제품을 쓰는 모습들과 같은 오프라인에서 느낄 수 있는 것을 화면이나 후기로 보았을 때 더욱 고객들이 제품을 구매하고자 하는 의향이 강함을 알게 되었으며, 소셜미디어 활동은 공급자의 소셜미디어 활동보다는 실제 구매자의 사용 후기의 공헌도가 높은 것을 알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study aims to explore whether the Supplier's social medial activities and the consumer's social media activities mediate between the characteristics of purchasing cosmetics and the intention of purchasing. To answer this question, a total of 321 consumers participated in the study, and a self-re...

주제어

표/그림 (7)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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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화장품 속성까지 고려한 소셜미디어 마케팅 전략을 함께 살펴본다면 제품에 대한 구매만족도는 높아질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화장품 구매 속성과 구매 만족도 간의 관계에서 공급자와 구매자들의 소셜미디어 활동이 매개 역할을 하는지 살펴보고, 화장품 시장에서 필요한 마케팅 전략을 제언하고자 한다.
  • 앞서 살펴본 선행연구들을 종합하여, [그림 1]과 같이 연구모형을 제시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소셜미디어 환경에서의 화장품 구매자를 대상으로 화장품의 구매특성과 구매만족도간의 관계에서 공급자 구매자의 소셜 미디어 활동의 매개 효과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화장품을 판매하는 공급자와 마케터들의 소셜미디어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기 위한 목적의 일환으로, 화장품 구매 고려 특성과 구매 만족도 사이에서 공급자 및 구매자의 소셜미디어 활동의 역할을 탐색해보고자 제안되었다. 이를 위해 소셜미디어를 통해 화장품 구매를 한 고객을 대상으로 화장품 구매 고려 특성과 구매 만족도 사이에서 기업과 구매자의 소셜미디어 활동의 매개효과를 살펴보았다.

가설 설정

  • 가설 1: 소셜미디어 화장품 구매특성은 구매만족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2 : 화장품 구매특성은 소셜미디어 활동에 영향을 줄 것이다.
  • 가설 2-1 : 화장품 구매특성은 공급자의 소셜미디어 활동에 영향을 줄 것이다.
  • 가설 2-2 : 화장품 구매특성은 구매자의 소셜미디어 활동에 영향을 줄 것이다.
  • 가설 3-1 : 공급자의 소셜미디어 활동은 구매만족도에 영향을 줄 것이다.
  • 가설 3-2 : 구매자의 소셜미디어 활동은 구매만족도에 영향을 줄 것이다.
  • 가설 3: 화장품 제품에 대한 소셜미디어 활동은 구매 만족도에 영향을 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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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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