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한국 대학교육에 대한 비평: 헨리 지루 사상을 중심으로
A Critique for University Education in South Korea: Focus on Thought of Henry Giroux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20 no.11, 2020년, pp.447 - 456  

허창수 (충남대학교 교육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한국 사회는 2017년 체제와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고 있다. 대학교육도 핵심어인 공익과 혁신에 초점을 둔 의제를 선정하고 함께 변화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반면 실질적인 변화는 미흡하다. 교육에 대한 본질과 이론에 대한 논의가 상대적으로 부족하기 때문이다. 본 연구는 한국 대학교육의 현재 위치를 고찰하고 비판교육학의 관점에서 본질과 이론적 방향을 논했다. 지금까지 한국 대학교육은 1995년 5.31 교육개혁 이후 20년 넘게 신자유주의라는 담론의 지배 아래 작동하였다. 2017년 체제와 4차 산업혁명이 추구하는 방향인 민주주의와 탈산업화는 신자유주의와는 차이가 있다. 따라서 신자유주의를 성찰하고 방향 전환을 모색할 필요가 있다. 헨리 지루는 1980년부터 주요 담론이었던 미국 교육의 신자유주의 정책에 비평을 해 왔으며, 다양한 변화에 대한 제안을 논의하였다. 특히 대학교육을 위한 인재상의 명확한 좌표를 제공해왔다. 예를 들어 지성인, 경계지성인, 공공지성인 등이다. 이들은 주체적이고 자율적이며, 능동적이고 자주적인 특성을 가지고 있다. 또한 공익을 위해 추구해야 할 책무성을 가지고 있다. 이는 2017년 체제와 4차 산업혁명에 필요한 인재상과도 밀접한 관련이 있다. 본 논의와 함께 이후에도 한국 대학 교육은 진지하고 엄격한 논의와 고민이 필요해 보인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Korean society is facing the 2017 regime and the era of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University education is trying to select agendas that focuses on public interest and innovation, which are key words, for change. Unlike recent efforts, practical changes are insufficient. There is a relative l...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Giroux)이다. 그의 삶과 사상을 간략히 소개하고 특히 고등교육에 대한 비판의 논점을 논의한 후 한국 대학교육이 미증유의 현 상황에서 지향해야 할 좌표에 대해서 논의한다.
  • 본 연구는 한국 대학 교육이 해방 이후 성장한 과정에 대해서 문헌연구를 통해 역사적 관점에서 요약하였다. 또한 헨리 지루의 사상 중 특히 고등교육과 관련된 문헌을 수집하여 비판적 시각에서 살펴보고 논의하였다. 선행연구 검토는 관련된 쟁점과 주제에 따라 논의 과정에 포함하였고, 2장과 3장은 본론에 해당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 본 논의는 고등교육을 대표하는 대학교육이 ‘포스트코로나’ 그리고 현 한국의 사회, 경제, 정치, 문화적 전환과 함께 나아가야 할 방향을 논의하는 것이 주요 목적이다.
  • 심지어 발전을 제공하는 긍정의 대상이었고, 당연시 여기며 비판 없이 따르고 추구해야 하는 이념이었다. 본 논의에서는 신자유주의와 자본주의를 비평의 대상 논의하고 균형 있는 대학의 변화를 제안하고자 한다. 신자유주의와 자본주의가 사회와 교육 영역에 불필요한 담론이라는 주장을 위한 것이 아니다.
  • 전 세계적으로 자본주의와 신자유주의가 주요 이념인 현실에서 한국 대학교육의 대표적인 특성도 이에 따르고 있다. 본 논의에서는 한국 대학이 가진 여러 특성 중 자본주의와 신자유주의에 초점을 두고 논의하고자 한다. 우선, 한국 대학교육이 신자유주의와 자본주의화 되는 과정을 논의한다.
  • 본 절에서는 한국 대학교육의 미래 방향에 대한 함의를 제공하는 학자로 헨리 지루로 선택한 이유에 초점을 두고 논의한다. 지루가 추구하는 가치는 평등과 자유, 정의와 민주주의, 공공성과 공정성이다.
  • 신자유주의와 자본주의가 사회와 교육 영역에 불필요한 담론이라는 주장을 위한 것이 아니다. 비합리적이고 지나친 강조로 인해 발생하는 부작용들을 수정하고 새로운 모습으로 진화하기 위한 비판적 그리고 변증법적 논의의 필요성을 주장하는 것이다. 이는 비판교육학적 시각과 방법을 통해 한국 대학교육의 미래 방향을 찾고자 하는 것이다.

가설 설정

  • 첫째, 지식은 사회구성체이며 형식, 계급, 문화, 지배/종속/하위문화, 문화 형식, 헤게모니, 이데올로기, 편견의 개념으로 설명할 수 있다. 둘째, 권력 관계의 형성과 실행은 담론으로부터 생산된다. 셋째, 교육과정은 문화정치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9)

  1. 기획재정부, "OECD, 한국 올해 경제 성장률 -1.2%전망…"회원국 중 가장 양호"," 기관소식, https://www.gov.kr/portal/ntnadmNews/2183299, 2020.6.11. 

  2. 손호철, 촛불혁명과 2017년 체제: 박정희, 87년, 97년 체제를 넘어서, 서강대학교 출판부, 2017. 

  3. 허창수, "시대정신을 위한 교육 담론으로서 비판교육학의 가능성 탐구,"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9권, 제6호, pp.79-91, 2019. 

  4. 김정인, 대학과 권력, 휴머니스트, 2018. 

  5. S. Aronowitz, Against Schooling: For an Education That Matters, 2008, 오수원 옮김, 교육은 혁명의 미래다, 이매진, 2014. 

  6. 고부응, 대학의 기업화, 한울 아카데미, 2018. 

  7. 국정기획자문위원회, 문재인 정부 국정운영 5개년 계획, 국정기획자문위원회, 2017. 

  8. 한국대학교육(편), 대학정책, 어떻게 바꿀 것인가, 소명출판, 2017. 

  9. A. Saad-Filho and D. Johnston, Neoliberalism, 2005, 김덕민 (역), 네오리버럴리즘, 도서출판 그린비, 2009. 

  10. 장석준, 신자유주의의 탄생, 책세상, 2011. 

  11. McMaster University, Henry Giroux, https://www.henryagiroux.com/about, 2020.9.14 

  12. P. McLaren, "Critical Pedagogy: A Look the Major Concepts," A. Darder, M.P. Baltodano, & R.D. Torres(Eds, 2nd Ed.), The Critical Pedagogy Reader, pp. 61-83, Routledge, 2009. 

  13. 허창수, "비판교육학에 의한 세계시민교육의 이해,"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7권, 제9호, pp.225-234, 2017. 

  14. L. Althusser, Lenin, Philosophy, and Other Essays(B. Breweser, Trans.), Monthly Review Press, 1971. 

  15. P. Freire, Pedagogy of the Oppressed, The Continuum Publishing Company, 1970. 

  16. H. A. Giroux, Theory and Resistance in Education: A Pedagogy for the Opposition, South Hadley, 1983. 

  17. H. A. Giroux, Ideology, Culture, and the Process of Schooling, Temple University Press, 1981. 

  18. S. Bowles and H. Gintis, Schooling in Capitalists America: Educational Reform and the Contradictions of Modern Social Thought, Basic Books, 1976. 

  19. P. Bourdieu and J. Passeron, Reproduction in Education, Society, and Culture, Sage Publications, 1979. 

  20. B. Bernstein, Class, Codes, and Control, Vol 3. Towards a Theory of Educational Transmission(2nd ed.), 1977. 

  21. P. Willis, Learning to Labor: How Working-class Kids Get Working-class Jobs, Columbia University Press, 1977. 

  22. H. A. Grioux, "Youth, Higher Education and the Crisis of Public Time: Educated Hope and the Possibility of a Democratic Future," Social Identities, Vol.9, No.2, pp.141-168, 2003. 

  23. H. A. Giroux, Teachers as Intellectuals:Toward a Critical Pedagogy of Learning, 1988, 이경숙 옮김, 교사는 지성인이다, 아침이슬, 2001. 

  24. A. Gramsci, Selections from the Prison Books, Lawrence and Wishart, 1982. 

  25. H. A. Giroux, Border Crossinggs(2nd Ed.), Routledge, 2005 

  26. A. R. Janmohamed, "Some Implications of Paulo's Freire's Border Pedagogy," Giroux, H. & McLaren, P. (Eds), Between Borders:Pedagogy and the Politics of Cultural Studies, pp.242-252, Routledge, 1994. 

  27. H. A. Giroux, "Paulo Freire and Politics of Postcolonialism," Journal of Advanced Composition, Vol.12, No.1, pp.15-26, 2010. 

  28. E. W. Said, The World the Text and the Critic, Harvard University Press, 1983. 

  29. H. A. Giroux, "Edward Said and the Politics of Worldliness: Toward a 'Rendezvous of Victory'," Cultural Studies ↔ Critical Methodologies, pp.339-349, 2004.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