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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시대정신을 위한 교육 담론으로서 비판교육학의 가능성 탐구
Inquiring the Possibility of Critical Pedagogy as Discourse for 'Zeitgeist'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9 no.6, 2019년, pp.80 - 91  

허창수 (충남대학교 교육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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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사회는 2017년 체제를 맞이하고 있다. 시대정신은 이제 민주주의, 인권, 평화를 중심으로 하는 행복추구권이 인정되는 사회로 그리고 4차 산업혁명 시대로 나아가길 희망하고 있다. 교육 영역에서 패러다임의 이동이 이러한 사회 정치적 체제의 시작 이전부터 시작되었다. 진보 성향의 교육감이 중심이 된 교육 자치는 시민 교육 운동의 일환인 대안 교육이 공교육에 학교 혁신 등을 통한 유입이 가속되고 있다. 진보 진영 뿐 아니라 '이명박근혜' 정부에서도 조금씩 이를 받아들인 자유학기제 등과 같은 교육 정책을 강조했다는 것을 보면 알 수 있다. 급변하는 사회에 적합한 교육을 위해서는 현 공교육을 대안 할 수 있는 교육적 거대 담론에 대한 고민이 필요하다. 본 논의 교육의 전환의 시대라고 할 수 있는 현시점에서 시대정신에 타당한 방향을 제안하기 위한 연구목적으로 갖고 진행되었다. 이를 위한 연구문제는 두 가지로 요약할 수 있다. 1) 어떤 이론적 담론이 시대정신을 포함할 가능성을 가지고 있는지? 2) 제안하고 있는 이론적 담론에 기초한 실천적 방향으로 어떤 담론이 있는지? 이에 대한 답변을 위해 관련 문헌들을 해석적으로 분석하여 활용하였다. 본 논의는 시대정신을 반영할 수 있는 것으로 비판교육학과 브리콜라주라는 실천 또는 실행을 강조하는 비판적 의식과 창의성을 생산할 수 있는 담론을 소개하고 그의 실천적 방향을 함께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Korean society is now in the 2017 system. The zeitgeist is now hoping to move into a society where the right to pursue happiness centered on democracy, human rights, and peace is recognized, and to the era of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The paradigm shifts in the education arena began before t...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비판의 의미는 무엇인가? 즉, 비판이론에서 비평은 변증학으로 불리는 변증법을 강조하는 것이다. 비판의 의미는 흔히 정반합의 지속적이고 끊임없는 운동으로 이해되는 변증법이다. 특히 해석학적 관점과 연결하면서 해석학적 변증법은 비판교육학에서 비판이 가진 의미이다.
적폐에는 어떤 것들이 포함되어 있는가? 이들이 추구하는 것은 정치적인 이념처럼 적폐청산에 있다. 여기서 의미하는 적폐라는 것은 과거부터 형성되어 온 다양한 이데올로기를 의미하는데, 자본주의와 신자유주의, 군국주의와 식민주의, 학력주의와 성과주의, 경쟁주의, 권위주의와 관료주의 등을 꼽을 수 있다. 아울러 한국 사회는 사물인터넷, 클라우딩, 빅데이터, 인공지능, 가상현실과 증강현실 등 그리고 상호운영성, 정보투명성, 기술지원성, 분권결정성 같은 초연결, 투명성, 분권성의의미도 담은 4차 산업혁명의 시대를 맞이하고 있다.
해석학적 변증법을 기초로 하여 궁극적으로 목표하는 교육은? 이는 해석학적 변증법을 기초로 의식, 이성, 합리성을 성찰, 이해, 해체, 재구성하며 해방으로 나가기 위한 교육 담론이다. 즉 능동적이고 자율적이며 자주적이고 자기결정권을 가진 존재를 위한 교육이다. 이것이 시대정신에 적합한 이론적 담론임을 본 논의에서는 주장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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