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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9 no.6, 2019년, pp.80 - 91
Korean society is now in the 2017 system. The zeitgeist is now hoping to move into a society where the right to pursue happiness centered on democracy, human rights, and peace is recognized, and to the era of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The paradigm shifts in the education arena began before t...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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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판의 의미는 무엇인가? | 즉, 비판이론에서 비평은 변증학으로 불리는 변증법을 강조하는 것이다. 비판의 의미는 흔히 정반합의 지속적이고 끊임없는 운동으로 이해되는 변증법이다. 특히 해석학적 관점과 연결하면서 해석학적 변증법은 비판교육학에서 비판이 가진 의미이다. | |
적폐에는 어떤 것들이 포함되어 있는가? | 이들이 추구하는 것은 정치적인 이념처럼 적폐청산에 있다. 여기서 의미하는 적폐라는 것은 과거부터 형성되어 온 다양한 이데올로기를 의미하는데, 자본주의와 신자유주의, 군국주의와 식민주의, 학력주의와 성과주의, 경쟁주의, 권위주의와 관료주의 등을 꼽을 수 있다. 아울러 한국 사회는 사물인터넷, 클라우딩, 빅데이터, 인공지능, 가상현실과 증강현실 등 그리고 상호운영성, 정보투명성, 기술지원성, 분권결정성 같은 초연결, 투명성, 분권성의의미도 담은 4차 산업혁명의 시대를 맞이하고 있다. | |
해석학적 변증법을 기초로 하여 궁극적으로 목표하는 교육은? | 이는 해석학적 변증법을 기초로 의식, 이성, 합리성을 성찰, 이해, 해체, 재구성하며 해방으로 나가기 위한 교육 담론이다. 즉 능동적이고 자율적이며 자주적이고 자기결정권을 가진 존재를 위한 교육이다. 이것이 시대정신에 적합한 이론적 담론임을 본 논의에서는 주장하였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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