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기독교 대안학교 교사들이 인식하는 교사 전문성의 의미와 성장 방식
The Meaning and Growth of Teacher Professionalism Recognized by Christian Alternative School Teachers 원문보기

기독교교육 논총 = Journal of christian education in Korea, v.63, 2020년, pp.183 - 219  

이은실 (한동대학교)

초록

본 연구는 기독교 대안학교 교사들이 인식하는 교사의 전문성은 무엇이고 그들의 전문성은 어떻게 성장하는지 찾아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전문성은 일반적으로 특정 분야에 필요한 특별한 지식, 기술, 태도를 의미한다. 교사 전문성 역시 주어진 업무를 수행하는데 필요한 능력과 자질, 기술과 행동, 가치를 포함하며, 교사의 생애주기와도 밀접한 관계가 있다. 본 연구는 교사 전문성의 의미와 성장 방식을 탐구하기 위해 설문조사와 면담을 병행한 혼합연구방법으로 자료를 수집하였다. 270여 명의 기독교 대안학교 교사가 참여한 설문조사는 교사의 관심사, 각 전문성 요소의 중요도와 보유 정도, 전문성 개발 노력과 도움 정도를 질문하였다. 심층 면담은 7명의 기독교 대안학교 교사를 대상으로 하였고 이들이 인식하는 교사 전문성의 의미, 교사 자질과 역량, 전문성 성장을 위한 환경을 파악하였다. 분석 결과를 보면 기독교 대안학교 교사들은 기독교적 관점으로 교과를 재구성하는 교과 전문성뿐 아니라 소통, 관계, 소명의식을 전문성으로 강조하였다. 그리고 이들의 전문성 성장에는 소명에 반응하고자 하는 교사의 결단, 지속적인 자기계발, 교사공동체, 자율과 책임이 공존하는 교육환경이 중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에서는 교사들의 전문성 성장을 위해서 교사의 생애주기를 고려할 것과 교사 주도적인 전문성 성장의 접근을 제안하였고, 예비교사교육에서 교과 전문성뿐 아니라 소통과 관계능력 향상에 주안점을 둘 것을 강조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find out what their professionalism is and how their expertise grows among Christian alternative school teachers. Professionalism refers to the broad expertise such as specific knowledge, skills, and attitudes needed for a particular profession. The teacher expertise ...

주제어

참고문헌 (27)

  1. 김이경.김현정 (2014). 국제 비교 관점에서 본 한국 교사 전문성 개발 실태 진단. 한국교육문제연구, 32(4), 103-119. 

  2. 김정원.박소영.김기수.정미경 (2011). 교사생애단계별 역량 강화 방안 연구. 서울: 한국교육개발원. 

  3. 김혜숙 (2003). 교원 '전문성'과 '질'의 개념 및 개선전략 탐색. 교육학연구, 41(2), 93-114. 

  4. 김효숙 (2019). 4차산업혁명 시대의 기독교 대학교육의 과제. 기독교교육정보, 61, 1-32. 

  5. 김희규 (2018). 교사의 교직발달단계별 학생이해역량 분석. 홀리스틱융합교육연구, 22(3), 35-57. 

  6. 박상진 (2006). 기독교학교교육론. 서울: 예영커뮤니케이션. 

  7. 박상진.이종철 (2019). 당신이 기독교대안학교에 대해 알고 싶은 모든 것. 서울: 예영커뮤니케이션. 

  8. 박상진.조인진.강영택.이은실 (2012). 기독교대안학교의 성과를 말한다. 서울: 예영커뮤니케이션. 

  9. 박용호.조대연.배현경.이해정 (2012). 중등교사의 직무역량 요구분석. 한국교원교육연구, 29(2), 299-320. 

  10. 박준기 (2011). 전문성 발달단계를 반영한 교사자격기준 개발 및 타당성 분석. 교육행정학연구, 29(4), 417-437. 

  11. 손성호.임정훈 (2017) 교사 생애주기별 핵심역량 모델링 및 역량기반 교육과정 개발연구. 교육공학연구, 33(2), 365-295. 

  12. 오인탁 (2017). 4차사업혁명과 교육의 과제. 기독교교육논총, 52(4), 417-445. 

  13. 이옥화.장순선 (2018). 교사 경력에 따른 수업전문성 발달 분석. 교육정보미디어연구, 24(4), 755-777. 

  14. 임종헌.유경훈.김병찬 (2017). 4차 산업혁명사회에서 교육의 방향과 교원의 역량에 관한 탐색적 연구. 한국교육, 44(2), 5-32. 

  15. 임창호 (2018). 4차산업혁명 시대의 기독교교육 방향성 제고. 기독교교육논총, 56, 11-44. 

  16. 정신애 (2015). 기독교대안학교 교사 육성을 위한 교육적 제언. 기독교교육정보, 44-1, 99-127. 

  17. 조동섭 (2005). 교사의 전문성 제고를 위한 정책 방향과 과제. 한국교원교육학회 학술대회자료집, 5, 2-17. 

  18. 조인진 (2008). 기독교대안학교 교사들의 교육적 신념에 대한 연구. 총신대논집, 28, 413-446. 

  19. 함영주 (2019). 기독교대안학교 교사, 그들은 어떤 현실에 놓여 있는가. 제14회 기독교학교교육연구소 학술대회 자료집, 1-38. 

  20. 허주.최원석 (2019). 교사전문성 개발 활동 효과에 관한 메타 분석. 교원교육, 35(1), 147-169. 

  21. Creswell, J. (2007). Qualitative inquiry and research design (2nd ed.). Thousand Oaks, CA: Sage. 

  22. Creswell, J. W., & Plano Clark, V. L. (2011). Designing and conducting mixed methods research (2nd ed.). Thousand Oaks, CA: Sage. 

  23. Engelsma, D. (2000). Reformed education: The Christian school as demand of the covenant. Grandville, MI: Reformed Free Publishing Asso. 

  24. Freidson, E. (2001). Professionalism: The third logic on the practice of knowledge. Chicago, IL: University of Chicago Press. 

  25. National Board for Professional Teaching Standards (2016). What teachers should know and be able to do. Retrieved October 30, 2019, from https://www.nbpts.org/standards-five-core-propositions/ 

  26. OECD (2005). Teachers matter: Attracting, developing and retaining effective teachers. Paris: OECD Publishing. 

  27. OECD (2014). TALIS 2013 results: An international perspective on teaching and learning. Paris: OECD Publishing.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