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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기독교대학의 핵심역량 측정 도구 개발 사례 연구 : K대학교를 중심으로
A Study on the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an Assessment Tool of KBU Core Competency 원문보기

기독교교육 논총 = Journal of christian education in Korea, v.62, 2020년, pp.187 - 225  

이성아 (한국성서대학교) ,  남선우 (열림교회) ,  이은철 (백석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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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K대학의 6가지 핵심역량의 정의를 규명하고, 이에 따라 하위요소를 구성하여 핵심역량을 측정하는 도구를 개발하고, 타당화하는 것에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이론적 탐색을 통해서 역량을 정의하였고, 하위요인을 구성하였으며, 문항을 개발하고 전문가 검토에 의해 초안을 개발하였다. 신뢰도와 타당성 검증을 위해 K대학 재학생 907명을 대상으로 역량을 측정하였으며, 공인타당도 검증을 수행하였다. 그 결과 6개의 핵심역량의 정의를 도출하였고, 각 역량 마다 3개의 하위요인을 구성하였으며, 초안 문항을 개발하여 전문가 검토에 의해 개선된 93개의 문항을 구성하였다. 신뢰도 검증 결과 문항내적 합치도는 .890~.960사이로 나타났으며, 문항-총점간 상관분석 결과 .80이상의 지나친 상관을 보이는 문항은 발견되지 않아 다중공선성이 없는 것으로 판단하였다. 탐색적 요인분석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구인타당도가 양호한 것으로 검증되었다. 마지막으로 공인타당도 검증 결과 공인된 측정 도구와의 상관이 보통에서 보통이상으로 나타남으로 공인타당도가 양호한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velop a assessment tool that can be used to measure core competencies by describing operational definitions of the six core competencies of KBU and constructing sub-factors accordingly. The followings are the results of this study. First, this study analyzed previou...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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