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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공학교육연구 =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research, v.23 no.5, 2020년, pp.76 - 85
김가현 (전주기전대학 유아교육과) , 신태섭 (이화여자대학교 교육학과) , 정제영 (이화여자대학교 교육학과) , 박주형 (경인교육대학교 교육학과) , 최지웅 (대구경북과학기술원 정보통신융합전공) , 이창훈 (대구경북과학기술원 융복합대학 기초학부) , 강효상 (대구경북과학기술원 융복합대학 기초학부) , 권민재 (대구경북과학기술원 입학팀)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velop and validate a measurement scale of core competencies for one Institute of Science & Technology's students in South Korea. Based on the school's core value and mission, items were developed through document analysis, faculty survey, and experts' review. Init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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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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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대학이 대학의 특성에 따라 핵심역량을 자체적으로 추출하여 대학 교육과정에 반영하는 예로는 어떠한 것이 있는가? | 국가적 차원의 노력 이외에 국내 대학은 대학의 특성에 따라 핵심역량을 자체적으로 추출하여 이를 대학 교육과정에 반영하고 있다(임규연 외, 2015). 한양대학교는 대학 인재상을 규정하고 이에 따른 핵심역량을 3C(창의 Creativity, 소통 Communication, 통섭 Consilience)로 규명하였다. 한양대학교는 척도개발절차에 맞춰 핵심역량을 평가할 수 있는 측정도구를 개발 및 타당화 하여 역량 개발 맞춤형 프로그램 운영, 교육과정 등에 반영하여 성과 평가를 하고 있다. | |
Boyatzis는 역량을 어떻게 정의하였는가? | 현대적인 역량의 개념은 McClelland(1973)가 직업에서 인재를 훈련시키는 방법으로 직무 특성에 기초한 ‘역량’을 활용하는 것이 효과적인 방법임을 주장하며 시작되었다. 또한 Boyatzis(1982)는 ‘역량’이 특정 역할 수행에 효과적이며 성과와 연관된 개인 내적 특성이라고 정의하였다. 성과를 내는 사람의 개인 내적 특성으로 동기, 기술, 자기 이미지, 특질, 사회적 역할 등을 제시하였다. | |
국내 대학에서 제시하고 있는 대학생 핵심역량은 어떻게 구분할 수 있는가? | 국내 대학에서 제시하고 있는 대학생 핵심역량은 크게 인지적 요소와 비인지적 요소로 구분할 수 있는데 인지적 요소로는 의사소통, 창의력, 문제해결, 사고능력, 전문지식, 정보의 처리 및 활용, 글로벌 역량 등이 포함되며, 비인지적 요소로는 대인 관계 및 협력, 자기관리 역량 등을 들 수 있다. 2014년 기준으로 ACE 사업에 선정된 24개 대학 가운데 약 20개 이상의 대학이 인지적 요소 가운데 창의력을 핵심역량으로 제시하였으며, 약 10개 이상의 대학이 의사소통역량과 문제해결능력, 사고능력을 핵심역량으로 제시하였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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