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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NN-GAN을 이용한 코드 기반의 단계적 트로트 음악 생성 기법
Chord-based stepwise Korean Trot music generation technique using RNN-GAN 원문보기

한국음향학회지= The journal of the acoustical society of Korea, v.39 no.6, 2020년, pp.622 - 628  

황서림 (연세대학교 컴퓨터정보통신공학부) ,  박영철 (연세대학교 컴퓨터정보통신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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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순환 신경망(Recurrent Neural Network, RNN)으로 구성된 적대적 생성 신경망(Generative Adversarial Network, GAN) 모델을 사용하여 자동으로 트로트 음악을 생성하는 음악생성 기법을 제안한다. 제안된 방법은 음악의 뼈대를 담당하는 코드를 만들고, 만들어진 코드 열을 기반으로 멜로디와 베이스(bass)를 단계적으로 생성한 뒤, 해당 코드에 붙임으로써 구조화된 음악을 완성하는 방법을 사용한다. 또한 인트로나 벌스, 코러스 등과 같이 일정 구간으로 나뉘어 구조가 반복되는 트로트 가요의 특징을 적용하여 벌스의 코드 진행으로부터 새로운 코러스 코드 진행을 만들어내고, 다시 해당 코드로부터 멜로디와 베이스를 단계적으로 생성하여 초기에 만들어진 트로트의 길이를 확장한다. 주관적 평가와 객관적 평가방법을 사용하여 생성된 음악의 품질을 측정하였으며, 기존의 트로트가 갖고 있는 음악적 특성과 유사한 음악을 생성함으로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proposes a music generation technique that automatically generates trot music using a Generative Adversarial Network (GAN) model composed of a Recurrent Neural Network (RNN). The proposed method uses a method of creating a chord as a skeleton of the music, creating a melody and bass in st...

주제어

표/그림 (7)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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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순환신경망으로 구성된 GAN 모델을 사용하여 트로트 음악을 자동 생성하는 기법을 제안한다. 이를 위해 트로트의 코드와 음악적 구성 요소 간 관계를 고려한 코드 기반의 작곡 방식을 사용한다.
  • 본 논문에서는 음악 생성의 복잡성을 완화하기 위하여 생성의 단계를 나누어서 점진적으로 음악의 복잡도를 증가시키는 접근법을 사용한다. 이에 따라 먼저, 코드를 생성하고 만들어진 코드를 기반으로 멜로디와 베이스를 덧붙이도록 하였다.
  • 1절에서 언급한 라벨링 기법을 통하여 데이터를 단순화하였다. 이를 통해 모델 학습 가능성을 높이고, 길이가 상대적으로 긴 멀티트랙 음악 생성이 가능하도록 하였다.

가설 설정

  • 실제 트로트 음악들 중 위에 언급한 전형적 특징에서 벗어나는 경우들이 많이 존재할 수 있다. 그러나 본 논문에서는 음악 생성의 효율성을 위해 위와 같은 트로트의 전형적 특성을 가정하였다. 이 가정을 통해 벌스와 코러스를 구분하고, 벌스를 통해 코러스로 곡을 확장할 수 있도록 데이터를 구성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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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J. Wu, C. Hu, Y. Wang, X. Hu, and J. Zhu, "A hierarchical recurrent neural network for symbolic melody generation," IEEE Trans. on Cybernetics, 50, 2749-2757 (2019). 

  2. Y. Yu and S. Canales, "Conditional lstm-gan for melody generation from lyrics," arXiv preprint arXiv:1908. 05551 (2019). 

  3. N. Zhang, "Learning adversarial transformer for symbolic music generation," IEEE Trans. on Neural Networks and Learning Systems, 1-10 (2020). 

  4. H.-W. Dong, W.-Y. Hsiao, L.-C. Yang, and Y.-H. Yang, "Musegan: Multi-track sequential generative adversarial networks for symbolic music generation and accompaniment," Proc. the AAAI Conf. on Artificial Intelligence, 34-41 (2018). 

  5. S. Hochreiter and J. Schmidhuber, "Long short-term m emory," Neural Computation, 9, 1735-1780 (1997). 

  6. M. Mirza and S. Osindero, "Conditional generative adversa rial nets," arXiv:1411.1784 (2014). 

  7. K. Chen, W. Zhang, S. Dubnov, G. Xia, and W. Li, "The effect of explicit structure encoding of deep neural networks for symbolic music generation," Proc. MMRP. 23-24 (20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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