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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UHD 서비스 현황 및 경쟁력 평가
UHD Service Trends and Competitiveness in Korea 원문보기

전자통신동향분석 = Electronics and telecommunications trends, v.35 no.1, 2020년, pp.1 - 11  

석왕헌 (경제사회연구실) ,  허필선 (경제사회연구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Korean domestic media environment is seeing a rapid and dynamic change. Consumer media behavior is shifting from TV to smartphones, and from traditional media, such as terrestrial TV and cable, to intelligent Internet-based media, such as OTT channels and social media. This affects the profit st...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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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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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런 상황을 감안하여, 본 고는 미디어 환경 변화와 매체별 UHD 서비스 현황 분석, 그리고 경쟁력 평가 등을 통해 현 상황을 진단해 보고, 국내 UHD 산업의 활성화 방안을 모색해 보았다. 급변하는 미디어 환경 속에서 국내 매체가 글로벌 매체와의 경쟁에서 주도권을 잡기 위한 대책이 필요하며, UHD 서비스 경쟁력 제고가 그 중 하나가 될 수 있다는 점을 상기할 필요가 있다.
  • 현재 국내 주요매체와 글로벌 OTT 간 대립각이 존재하는데, 이를 깨고 협력할 경우 생길 수 있는 시너지를 고려해 보자. 국내 매체는 결국 국내 시청자 시장을 기반으로 해외 판매를 통한 추가수익을 창출하는 형태가 일반적이다.

가설 설정

  • 만약 지상파가 유튜브와 협력하게 될 경우를 가정해 보면 지상파의 줄어드는 광고비를 늘리고 프로그램 판매를 위한 마케팅 비용을 줄일 수 있는 가능성이 열릴 수 있다.13) 이런 사례를 늘려감으로써 주요매체들은 협력체계 구축에 따른 긍정 효과를 찾을 수 있을 것이다.14) 한편 국내 매체 간 협력 방안도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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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미래창조과학부, 방송통신위원회, "지상파 UHD 방송 도입을 위한 정책방안," 2015. 

  2. IHS, "TV Sets Market Tracker," 2018. 

  3. 방송통신위원회, "2018년 방송매체 이용행태 조사," 2018.12. 

  4. 김혜연, "2018년 미디어 이용행태," 미디어와이드뷰, 2018. 

  5. 과학기술정보통신부,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 "2018년 방송통신 광고비 조사보고서," 2018.12. 

  6. 과학기술정보통신부.방송통신위원회, "2017년 방송산업 실태 조사 보고서," 2017.11. 

  7. 과학기술정보통신부.방송통신위원회, "2018년 방송산업 실태 조사 보고서," 2018.11. 

  8. 미래창조과학부, 방송통신위원회, 문화체육관광부, 중소기업청, "스마트미디어 산업 육성 계획," 2014.12. 

  9. 넷플릭스, "See Whats Next Asia," CEO 기조강연자료, 20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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