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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바일 OTT 동영상 서비스 이용이 홈 TV 시청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Displacement of Mobile OTT Video Services on Home TV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8 no.8, 2018년, pp.434 - 445  

김주현 (서울대학교 행정대학원 행정학전공)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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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닐슨-코리안클릭사의 3 screen data를 이용하여 모바일 OTT 동영상 서비스 이용이 홈 TV 시청을 대체하는지 여부를 실증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모바일 OTT 동영상 서비스의 이용시간이 1% p 증가하면 홈 TV 시청시간이 12.4%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유튜브나 통신 3사가 제공하는 OTT 동영상 서비스(Oksusu, Alleh TV, 비디오포털)의 이용시간이 1%p 늘어나면 지상파 채널 시청시간이 각각 16.2%와 23.9% 감소하는 것으로 추정되었다. 향후 모바일 OTT 동영상 서비스의 홈 TV 대체 양상은 더욱 가속화될 것으로 보인다. 유료방송 산업과의 규제 형평성 논란을 해소하고 시청자 권익을 보호하기 위하여 OTT 동영상 서비스에 대한 규제 범위와 수준에 관한 논의가 보다 신속히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사업자 측면에서는 콘텐츠의 차별화뿐만 아니라 다양한 결합상품을 제공하는 등 요금제의 다양화 전략이 필요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amined whether mobile OTT video service substitutes home TV by using 3 screen data of Nielson-KoreanClick. According to the 2SLS estimation results, when the time spent on mobile OTT video service increased by 1% p, the time spent watching home TV decreased by 12.4%. The results also sh...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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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모바일 OTT 동영상 서비스 이용이 홈 TV 시청에 어떤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 실증분석하였고, 홈 TV 채널을 유형화하여 모바일 OTT 동영상 서비스별로 TV 채널별 시청시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추가 분석하였다. 실증분석 결과 모바일 OTT 동영상 서비스의 이용량이 증가하면 홈 TV 시청량이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 연구가설 2를 검증하기 위하여 모바일 OTT 동영상 서비스별로 TV 채널별 시청시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았다. 분석할 모바일 OTT 동영상 서비스로는 관측치를 고려하여 유튜브와 통신 3사 제공 OTT를 선정하였으며, TV 채널은 크게 지상파 채널(KBS, MBC, SBS), 지상파 계열 PP 채널, CJ 계열의 PP 채널로 구분하여 시청시간을 각각 합산하였다.
  • 이러한 측면에서 본 연구는 기존의 연구들을 검토한 후 분석방법을 보완하여 홈 TV와 모바일 OTT 동영상 서비스 간의 관계를 실증분석하고자 한다. 또한, 모바일 OTT 동영상 서비스 이용과 홈 TV 시청 간 대체·보완관계가 OTT 동영상 서비스나 TV 채널 별로 다르게 나타나는지를 분석한다.
  • 이에 따라 본 연구는 스마트폰으로 OTT 동영상 서비스 애플리케이션을 구동한 시간과 홈 TV를 시청한 실제 시간을 측정한 데이터로 모바일 OTT 동영상 서비스와 홈 TV 간 대체관계를 검증해 보고자 한다. 이에 대한 연구가설은 다음과 같다.

가설 설정

  • 연구가설 1: 모바일 OTT 동영상 서비스 이용시간은 홈 TV 시청시간을 감소시킬 것이다.
  • 연구가설 2: 모바일 OTT 동영상 서비스별로 홈 TV 채널별 시청시간을 대체하는 정도가 다르게 나타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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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유료방송 시장과 OTT 동영상 서비스에 관한 정책 이슈와 규제 방안에 대한 구체적인 논란에는 무엇이 있는가? 이러한 맥락에서 유료방송 시장과 OTT 동영상 서비스에 관한 정책 이슈와 규제 방안에 대한 논란이 점점 커지고 있다. 트래픽 증가에 따른 망 관리 비용 부담문제, OTT 사업자의 방송콘텐츠 재송신 대가 산정 기준설정, OTT 동영상 서비스에 대한 방송법 규제 적용 문제, OTT 동영상 서비스의 유료방송 포함 문제(시장 획정 문제), 모바일 OTT 동영상 서비스로 인한 통신사의 방송 시장 영향력 확대 문제 등이 대표적이다.
OTT(Over-The-Top) 동영상 서비스란 무엇인가? OTT(Over-The-Top) 동영상 서비스란 인터넷(open internet)을 통해 제공되는 동영상 서비스를 의미한다. LTE 기술이 무선 인터넷의 속도를 높이고 스마트폰이나 태블릿 기기의 보급이 크게 확산하면서 소비자들은 점점 OTT 동영상 서비스에 익숙해지고 있다.
미디어 대체론이 주장하는 것은 무엇인가? 미디어 이용행태 변화에 관한 연구들은 새로운 미디어와 기존 미디어 간 대체 현상이 나타나는지 반대로 보완이 이루어지고 있는지에 대한 이론적 논의와 실증분석이 주를 이루고 있다. 미디어 대체론은 미디어 디바이스(device)와 유료방송 플랫폼의 다양화로 인해 이용자들이 자신이 원하는 콘텐츠나 채널만 골라서 시청하거나, 기존 미디어와 기능적으로 유사한 뉴 미디어를 사용하게 되면서 미디어 간 대체가 발생한다고 주장한다. 반면 미디어 보완론은 새로운 미디어가 출현하더라도 이용자들은 이용 맥락이나 동기에 따라 미디어를 선택하기 때문에 뉴 미디어와 전통적인 미디어는 상호 보완관계로 공존하면서 미디어별 고유 특성을 기반으로 진보해 나간다고 본다[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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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2)

  1. 배기형, OTT 동영상 서비스의 이해, 커뮤니케이션북스, 2015. 

  2. 이선미, 류성일, 성승창, 모바일 영상시대! 그 의미와 시사점, KT 경제경영연구소, 2013(6). 

  3. 황용석, "국내외 모바일 동영상 콘텐츠 이용 행태," 방송트랜드 & 인사이트, 통권 제3호, pp.19-26, 2015. 

  4. 황성연, "N Screen 이용행태와 시사점," 스마트 TV 활성화를 위한 정책 토론회, 2014(10). 

  5. 김형지, 김정환, 정세훈, "스마트폰 이용이 기존미디어 이용에 미치는 영향," 미디어 경제와 문화, 제11권, 제1호, pp.88-119, 2013. 

  6. 최민재, "스마트폰 방송 및 동영상 서비스의 가정 TV 시청 대체 효과 연구," 한국방송학보, 제27권, 제3호, pp.172-205, 2013. 

  7. 한윤, 이상우, "N 스크린 서비스와 홈TV간 대체 및 보완관계에 대한 실증적 연구: 국내 대표 N스크린 서비스인 티빙을 중심으로,"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2권, 제5호, pp.144-153, 2012. 

  8. S. Jang and M. Park, "Do New Media Substitute for Old Media?: A Panel Analysis of Daily Media Use," Journal of Media Economics, Vol.29, No.2, pp.73-91, 2016. 

  9. 강미은, "인터넷과 기존 매체 이용의 상호관계에 관한 연구," 방송연구, 여름호, pp.179-208, 2000. 

  10. 황용석, "시간과 공간의 맥락에서 본 텔레비전과 인터넷 이용의 상호관계성 탐구," 방송통신연구, 통권 제59호, pp.309-338, 2004. 

  11. 이광훈, "스마트 환경 하에서 미디어 대체에 대한 실증 분석: 인터넷과 TV를 중심으로," 제1회 한국미디어패널 학술대회 논문집, pp.157-168, 2013. 

  12. M. L. James, C. E. Worting, and E. J. Forrest, "An exploratory study of the perceived benefits of electronic bulletin board use and their impact on the other communication activities," Journal of Broadcasting & Electronic Media, Vol.39, pp.30-50, 1995. 

  13. D. A. Ferguson and E. M. Perse, "The World wide web as a functional alternative to television," Journal of Broadcasting & Electronic Media, Vol.44, No.2, pp.155-174, 2000. 

  14. J. M. Kayany and P. Yelsma, "Displacement effects of online media in the socio-technical contexts of households," Journal of Broadcasting & Electronic Media, Vol.44, No.2, pp.215-229, 2000. 

  15. 이광훈, "인터넷 이용의 TV 시청에 대한 영향력의 정량적 분석," 사이버커뮤니케이션학보, 제26권, 제3호, pp.128-158, 2009. 

  16. 유세경, "텔레비전과 인터넷 이용 행위의 상호관계성에 관한 연구," 한국방송학보, 제13권, 제8호, pp.475-520, 2004. 

  17. J. Kim, S. Kim, and C. Nam, "Competitive dynamics in the Korean video platform market: Traditional pay TV platforms vs. OTT platforms," Telematics and Informatics, Vol.33, No.2, pp.711-722, 2016. 

  18. S. Y. Lee, S. W. Lee, and C. Kim, "Time displacement effect of online video services on other media in South Korea," Telematics and Informatics, Vol.33, No.2, pp.247-255, 2016. 

  19. 이승엽, 이상우,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의 유료방송에 대한 대체현상 연구," 정보통신정책연구, 제20권, 제4호, pp.73-103, 2013. 

  20. 함민정, 신유진, 이상우, "OTT 를 통해 제공되는 콘텐츠 특성에 관한 연구,"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8권, 제3호, pp.124-137, 2018. 

  21. 이선희, 온라인 동영상 제공 서비스(OTT) 이용행태 분석, 정보통신정책연구소 KISDI Stat Report 18-08, 2018. 

  22. 이종원, 주성희, 곽동균, 육은희, 매체 및 통상환경 변화에 따른 방송법제 대응방안 연구, 정보통신정책연구원(KISDI), 2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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