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Expanding character roles and replacing worldviews in character-centric storytelling 원문보기

韓國컴퓨터情報學會論文誌 =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Computer and Information, v.26 no.11, 2021년, pp.67 - 74  

Seo, Hyun Kyung (Major of Convergence Content, ChungKang College of Cultural Industries)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논문에서는 스토리텔링에서 세계관 설정의 중요 요소였던 캐릭터의 역할 확장에 대해 분석하고자 한다. 미디어의 발달로 세계관을 설정하는 방식이 변화하기 시작했다. 이러한 변화의 중심에는 최근 조명을 받고 있는 '트랜스미디어'와 '메타버스'가 있다. 미디어의 교차와 융합이 활발하게 시도되는 트랜스미디어의 발달과 함께 캐릭터는 태생적 제약에서 벗어나 다양한 미디어를 넘나들며 새로운 스토리 안에서 다양한 활약을 펼치고 있다. 또한 현실세계의 확장된 개념인 메타버스에서 아바타는 사용자이자 창작자로서 메타버스 세계를 구성하고 확장하는 역할을 맡고 있다. 이러한 변화를 분석해 정통적인 세계관 설정에서 요소로서 활용되던 캐릭터가 세계관을 대체하는 현상에 대해 다뤄보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intends to analyze the role expansion of characters, which was an important factor in setting the worldview in storytelling. With the development of media, the way of setting the worldview began to change. At the center of these changes are 'Transmedia' and 'Metaverse', which have recentl...

주제어

표/그림 (12)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 다루는 트랜스미디어와 메타버스에서의 캐릭터 역할 확장은 트랜스미디어 콘텐츠 사례를 통해 이야기의 세계에 종속되어 있던 캐릭터가 어떻게 제약에서 벗어났으며, 다양한 미디어에서 캐릭터를 통한 세계관 연결이 어떻게 가능한지 살펴볼 것이다. 또한 메타버스 플랫폼인 제페토와 로블록스의 세계관과 캐릭터의 역할을 분석해 문화콘텐츠에서의 세계관 설정에 일어나는 변화를 확인할 것이다.
  • 본 논문에서는 트랜스미디어와 메타버스의 사례를 통해 문화 콘텐츠의 세계관 설정이 달라지는 변화에 대해 살펴보았다. 이를 위해 내러티브를 이루는 스토리와 디스코스를 중심으로 세계관을 이루는 요소를 분석했으며, 각각을 내용과 구현 방법으로 나누어 적용 가능하다는 것을 언급했다.
  • 또한 메타버스 플랫폼인 제페토와 로블록스의 세계관과 캐릭터의 역할을 분석해 문화콘텐츠에서의 세계관 설정에 일어나는 변화를 확인할 것이다. 이러한 분석을 기반으로 캐릭터 설정이 세계관 설정을 대체하는 변화를 예측해보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6)

  1. Yong Hwan Han, "Encyclopedia of Poetics of Fiction", Prunsasang, pp.275-277, March, 2016. 

  2. Hyeon-gyu Shin, "Convergence Culture-Where Old and New Media Collide", Culture and Convergence, Vol. 37, No. 2, p.559, Dec, 2015. 

  3. Dong Eun Lee, "Meta Storytelling & Character Storytelling Model",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artoon and Animation Studies, Vol.42, p.213, Mar, 2016. 

  4. Min kyung Kim, Dong Hyuk Kim, "A study on the characteristics of transmedia and cross-media storytelling", Korean Journal of the Publishing and Periodical Studies, Vol.28, p.17, Dec, 2020. 

  5. Junghyun Yoon, "Metaverse, beyond the boundaries of virtual and real", Science&Technology Policy Institute, Vol.49, No.1-2, p.7, Jan, 2021. 

  6. Junghyun Yoon, "Metaverse, beyond the boundaries of virtual and real", Science&Technology Policy Institute, Vol.49, No.1-2, p.7, Jan, 2021. 

  7. Seung-Hwan Lee, Sang-Yoel Han, "Meta verse begins : 5 Major Issues and Forecast", SPRi Issue Report, Software Policy & Research Institute, pp. 8-10, Apr, 2021. 

  8. Junghyun Yoon, "Metaverse, beyond the boundaries of virtual and real", Future Horizon Plus, Science & Technology Policy Institute, Vol.49, No.1-2, p.5, Jan, 2021. 

  9. Kim ji-young, "A Strategy for IP Expansion in Metaverse: Focusing on ",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2021 Comprehensive academic conference, p.60, Aug, 2021. 

  10. Lee Min-yong, "Hypertext, Intertextualitat und germanische Mythologie-Anhand der Loki-bezogenen germanischen Mythologie und der -und - Filmreihen", Journal of Koreanische Gesellschaft fuer Germanistik, Vol. 153, p.145, Mar, 2020, doi:10.31064/kogerm.2020.61.1.137. 

  11. Patrick O'Neill, "Fictions of Discourse:Reading Narrative Theory", Toronto Buffalo London, pp.107-131, 1996. 

  12. Patrick O'Neill, "Fictions of Discourse:Reading Narrative Theory", Toronto Buffalo London, pp.107-131, 1996. 

  13. Jun Youn Kim, "Metaverse content innovation ecosystem and conditions for sustainable growth", Science&Technology Policy Institute, Vol.49, No.1-2, p.28, Jan, 2021. 

  14. Kang Ik-hee et al,, "Humans, Content and the 4th Industrial Revolution", KOCCA FOCUS, Korean Journal of the Korea Creative Content Agency, Vol. 17, No. 3, p.5, May, 2017. 

  15. Joon Hyun Jeon, "A study on the Principle of Metaverse Composition with a focus on Roblox", Korean Journal of the Korea Association for Visual Culture, Vol.38, p.270, June, 2021. 

  16. Hyun-jung Yun, "A Study On The Goal-Oriented Narrative Structure In The Virtual World",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computer game, Vol.14, p.193, Oct, 2008.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