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방사선학과 재학생의 비대면 이론 및 실습 강의 만족도 평가 - D대학 중심
Evaluation of Satisfaction with Non-face-to-face Education of Radiology Students 원문보기

한국방사선학회 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Radiology, v.15 no.6, 2021년, pp.911 - 917  

정경환 (대구보건대학교 방사선학과) ,  박창희 (대구보건대학교 방사선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중증 급성 호흡기 증후군 코로나바이러스 19 상황의 장기화에 의해 세계적으로 영향을 미치고 있다. 코로나19 영향에 의해 국내 교육기관도 수업방식이 바뀌었다. 국내 대학은 전통적으로 대면 강의를 지향하지만, 팬데믹 상황에 의해 비대면 강의를 강행하고 있다. 본 연구는 비대면 강의가 방사선학과 학생들에게 미치는 영향을 평가하고자 한다. 연구 대상자는 대구의 D 대학교의 방사선학과 재학생이다. 연구 내용은 비대면 강의 전달력, 집중력 및 이해력 등의 만족도 등을 평가하였다. 자료 분석SPSS Ver. 26을 활용하였으며, 신뢰도 측정은 크론바하 알파계수 = 0.805로 나타났다. 본 연구 결과에서는 비대면 강의 전달력, 집중력 및 이해력의 만족도는 전반적으로 높았다. 그러나 이론 교과목의 만족도(2.08±0.88)는 실습 교과목의 만족도(2.51±1.10)와 비교했을 때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t=-9.880, p<.001). 학년별 만족도는 1학년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결과적으로 비대면 이론 강의는 실습 강의보다 좀 더 강의계획부터 세심한 준비가 필요할 것으로 판단되며, 추후 후속 연구가 이루어지길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evere Acute Respiratory Syndrome is being impacted worldwide by the prolonged COVID-19 situation. Due to the impact of COVID-19, domestic educational institutions have also changed their teaching methods. Domestic universities traditionally aim for face-to-face lectures, but due to the pandemic, th...

주제어

표/그림 (7)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비대면 수업의 학생 만족도 및 인식조사를 통하여 방사선학과 재학생 대상으로 수업의 관심, 인식, 경험 및 교육 요구도를 조사 검증하기 위한 연구이다. 설문 문항은 문헌 고찰을 통해 연구자들이 개발하였으며, 방사선학과 교육 경력 5 년 이상의 교수 2인, 외래 강사 2인이 타당성을 평가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코로나 팬데믹 상황에서 비대면 on-line 강의 만족도 조사와 이론 및 실습 교과목의 만족도 차를 알아보았다.
  • 이에 본 연구는 대구광역시 소재 D 대학교 학생들의 코로나 상황에서 비대면 수업 학습자의 경험, 인식, 만족도 및 요구도를 분석하여 이를 시사하고 방사선학과 비대면 수업의 인식 및 만족도 연구에 기초자료로 활용하며 비대면 수업의 지향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2)

  1. S. S. Oh, H. Y. Jung, "A Comparison of Freshmen's Perceptions of Engaging Non-face-to-face Online Education", Journal of Knowledge Information Technology and Systems, Vol. 15, No. 16, pp. 1143-1152, 2020. http://dx.doi.org/10.34163/jkits.2020.15.6.021 

  2. J. Y. Kim, E. J. Kim, "A study on the Types of Perceptions on Non-face-to-face Lectures of University Students - Focusing on the Case of K University", Korean Journal of Thinking Development, Vol. 17, No. 1, pp. 31-57, 2021. https://doi.org/10.51636/JOTD.2021.04.17.1.31 

  3. The education ministry, "Higer education Act, Article 2 (Types of Schools)", Korea ministry of government legislation, 2021. 

  4. Naver, Korea National Open University, encyclopedia of knowledge, 2014. https://terms.naver.com/entry.naver?docId1820382&cid46615&categoryId46615 

  5. Y. H. Kim, "Analysis of the educational effect of non-face-to-face classes in elementary school social studies using minecraft", Journal of Korea Game Society, Vol. 21, No. 4, pp. 85-94, 2021. http://dx.doi.org/10.7583/JKGS.2021.21.4.85 

  6. J. O. Lee, "A Comparative Case Study on the Factors of Class Evaluation in Face-to-face and Non-face-to-face Classes", The Journal of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s 21, Vol. 12, No. 1, pp. 143-155, 2021. http://dx.doi.org/10.22143/HSS21.12.1.11 

  7. C. H. Kim, H. M. Kim, E. J. Kwon, "Satisfaction and quality recognition of face-to-face and non-face-to-face lectures among students in the departments of dental technology and dental hygiene", Journal of Technologic Dentistry, Vol. 42, No. 4, pp. 379-387, 2020. https://doi.org/10.14347/jtd.2020.42.4.379 

  8. S. H. Kwon, H. S. Ryu, "In COVID-19, a study on the effects of professor and learner interaction, self-directed learning, and learning participation on learning satisfaction in untact lecture", Korean Journal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Vol. 21, No. 11, pp. 87-97, 2021. http://dx.doi.org/10.22143/HSS21.12.1.11 

  9. Y. W. Kim, B. J. Ahn, J. H. Lee, J. M. Kim, H. Y. Yeo, "A Comparative Analysis of Face-to-face and Non-face-to-face Education Based on the Mock Test for a Radiologist",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Radiology, Vol. 14, No. 7, 2020. http://dx.doi.org/10.7742/jksr.2020.14.7.923 

  10. H. S. Suh, "A Study on the Effect of Proportional Logit Model on Satisfaction of Uncontacted Lectures",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Vol. 22, No. 4, pp. 1371-1382, 2020. https://doi.org/10.37727/jkdas.2020.22.4.1371 

  11. J. W. Kim, S. Y. Park, K. Y. Kim, K. S. Yang, "An analysis of College Professors' and Students' Perceptions and Experiences of online classes under the COVID-19 situation", Sungshin Women's University Educational Research Institute, Vol. 80, pp. 33-58, 2021. https://doi.org/10.17253/swueri.2021.80..002 

  12. H. J. Bak, Y. R. Lee, Y. R. Jeon, E. S. Lee, "Perception and Satisfaction with Non-face-to-face Lectures among Dental Hygiene Learners", Korean Journal of Clinical Dental Hygiene, Vol. 9, No. 3, pp. 127-135, 2021. https://doi.org/10.17253/swueri.2021.80..002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