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VID-19로 인해 사람들은 외출과 모임 자제로 온라인 쇼핑, 온라인 여행, 화상회의 등 새로운 라이프 스타일을 구축하고 있다. 이러한 급격한 사회의 변화는 새로운 문제들을 야기시킴과 동시에 기존의 문제들을 심화시키고 있다. 특히 온라인 소비가 크게 증가함에 따라 생활물류산업에서는 교통체증, 대기오염, 배송기사의 과중한 업무 등이 심화되고 있으며 대면배송이 새로운 문제점으로 나타나고 있다. 4차 산업혁명의 등장으로 드론에 인공지능, 자율주행 등을 활용한 무인 배달이 기존 생활물류산업의 대체산업으로 떠오르고 있으나 드론의 비행에 따른 물류시설의 공간과 추가적인 물류부지 확보가 해결되어야 하는 새로운 문제점으로 나타난다. 따라서, 기존의 문제들과 새롭게 생겨난 문제들을 해소할 수 있는 드론을 위한 물류시설의 공간으로 기존 운수 사업인 지하철을 활용하여 물류 이동과 보관, 배송 등과 같은 부가적인 서비스를 연계하고자 한다.
COVID-19로 인해 사람들은 외출과 모임 자제로 온라인 쇼핑, 온라인 여행, 화상회의 등 새로운 라이프 스타일을 구축하고 있다. 이러한 급격한 사회의 변화는 새로운 문제들을 야기시킴과 동시에 기존의 문제들을 심화시키고 있다. 특히 온라인 소비가 크게 증가함에 따라 생활물류산업에서는 교통체증, 대기오염, 배송기사의 과중한 업무 등이 심화되고 있으며 대면배송이 새로운 문제점으로 나타나고 있다. 4차 산업혁명의 등장으로 드론에 인공지능, 자율주행 등을 활용한 무인 배달이 기존 생활물류산업의 대체산업으로 떠오르고 있으나 드론의 비행에 따른 물류시설의 공간과 추가적인 물류부지 확보가 해결되어야 하는 새로운 문제점으로 나타난다. 따라서, 기존의 문제들과 새롭게 생겨난 문제들을 해소할 수 있는 드론을 위한 물류시설의 공간으로 기존 운수 사업인 지하철을 활용하여 물류 이동과 보관, 배송 등과 같은 부가적인 서비스를 연계하고자 한다.
Due to COVID-19, people are building new lifestyles such as online shopping, online travel, and video conferencing by limiting going out and gatherings. Such rapid social change is causing new problems and deepening existing problems at the same time. In particular, as online consumption increases s...
Due to COVID-19, people are building new lifestyles such as online shopping, online travel, and video conferencing by limiting going out and gatherings. Such rapid social change is causing new problems and deepening existing problems at the same time. In particular, as online consumption increases significantly, traffic congestion, air pollution, and the heavy workload of delivery drivers are deepening in the daily logistics industry, and face-to-face delivery is emerging as a new problem. With the advent of the 4th industrial revolution, unmanned delivery using drones, artificial intelligence, and autonomous driving is emerging as an alternative to the existing logistics industry. However, space for logistics facilities and securing additional logistics sites due to drone flight are emerging as new problems to be solved. Therefore, it is intended to link additional services such as logistics movement, storage, and delivery by utilizing the existing transportation business, the subway, as a space for a logistics facility for drones that can solve existing problems and new problems.
Due to COVID-19, people are building new lifestyles such as online shopping, online travel, and video conferencing by limiting going out and gatherings. Such rapid social change is causing new problems and deepening existing problems at the same time. In particular, as online consumption increases significantly, traffic congestion, air pollution, and the heavy workload of delivery drivers are deepening in the daily logistics industry, and face-to-face delivery is emerging as a new problem. With the advent of the 4th industrial revolution, unmanned delivery using drones, artificial intelligence, and autonomous driving is emerging as an alternative to the existing logistics industry. However, space for logistics facilities and securing additional logistics sites due to drone flight are emerging as new problems to be solved. Therefore, it is intended to link additional services such as logistics movement, storage, and delivery by utilizing the existing transportation business, the subway, as a space for a logistics facility for drones that can solve existing problems and new problems.
4차 산업혁명의 등장으로 드론에 인공지능, 자율주행등을 활용한 무인 배달이 기존 생활물류산업의 대체 산업으로 떠오르고 있지만, 아직 드론의 무인배달로 이용되는데 따른 시설의 공간적 문제와 추가적인 물류부지에 대한 문제가 해결되지 않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기존의 문제들과 새롭게 생겨난 문제들을 해소할 수 있는 드론을 이용한 물류배송을 제시함과 동시에 기존 운수 사업인 지하철을 활용하여 물류 이동과 보관, 배송 등과 같은 부가적인 서비스를 연계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드론을 이용한 물품배송의 다양한 문제점을 파악하고 이의 해결방안을 모색하고자 함도 있으나 드론의 기술적인 문제해결방안이나 법적 제도적인 문제점 해결방안에 대하여 논하는 것이 아닌 드론을 이용한 물품배송에 필수적인 집하와 원활한 배송을 위한 공간에 대하여 집중하고자 한다.
제안 방법
4차 산업혁명의 등장으로 드론에 인공지능, 자율주행등을 활용한 무인 배달이 기존 생활물류산업의 대체 산업으로 떠오르고 있지만, 아직 드론의 무인배달로 이용되는데 따른 시설의 공간적 문제와 추가적인 물류부지에 대한 문제가 해결되지 않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기존의 문제들과 새롭게 생겨난 문제들을 해소할 수 있는 드론을 이용한 물류배송을 제시함과 동시에 기존 운수 사업인 지하철을 활용하여 물류 이동과 보관, 배송 등과 같은 부가적인 서비스를 연계하고자 한다.
연구의 방법으로는 2장에서는 COVID-19 감염병으로 인한 현재 물류배송체계와 문제점에 대하여 살펴보고 이의 해결방안으로 현재 구체화되고 있는 드론 배송에 대하여 알아본다. 구체적으로 드론 배송에 대한 문제점을 파악하고 이의 해결책으로 하나의 방안을 제시한다.
영등포의 물리 환경에 보기 위해 수치 지도를 Figure & Ground, ARC GIS 등의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도로 및 블럭, 용도지역과 건물을 확인하였으며 모듈 적용 가능 여부를 검토하였다
적용 프로세스로 첫째, 기존 시설물에 피해가지 않는 공간을 활용하여 ELEV 등을 활용한 수직 동선을 적용하였으며 둘째, 수직 동선 제일 밑단은 지하철이 다니는 노선으로 지하철을 활용한 물류 이동이 되는 공간으로 이용하고 셋째, 지하철 대합실 공간에 굳이 드론을 활용하지 않아도 물류를 직접 수령하거나 접수할 수 있는 공간을 제공하는 것으로 진행하였다. 마지막으로, 수직 동선 제일 상단에 소규모 물류창고를 설치하여 직접 수령 및 접수한 물류와 드론을 통한 접수 및 수령 물류를 분류할 수 있도록 하였다.
대상 데이터
드론 모듈은 기존 건물이나 작은 공간에 적용된다. 하지만 실제 도심지역에서 지하철 소규모 물류창고는 지하철의 현재 컨디션에 따라 달라질 수 있음으로, 적용될 수 있는지 확인하기 위해 서울시 지하철 역사 중 영등포역을 대상지를 선정하여 적용해본다.
성능/효과
살펴본 영등포역사를 활용한 드론물류 배송 공간의 경우는 구체적인 건축공간의 계획 및 활용을 제시하고자 한 것이 아닌 일반적인 지하역사, 지상역사, 철도 유휴부지 등에 적용 가능성 여부를 타진하기 위해 영등포역사의 예를 든 것이며 공간활용도의 경우는 개념도 위주로 작성하였다. 결론적으로 드론의 도심내 물류배송공간은 사례로 든 영등포 지하철 역사뿐만 아니라 모든 지하철 역사에도 적용 가능한 것으로 기대되어 포스트팬데믹 시대 지하철 역사와 연계한 드론 물류배송의 가능성을 예상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현재 서울의 도시공간은 포화상태로 많은 면적을 차지하는 물류창고와 같은 건축 개발 행위에 제약이 있다. 따라서 서울 도시 공간을 커버할 수 있는 이동 수단과 물류창고를 개발할 수 있는 유휴부지가 있는 지하철과 연계함이 가장 적합한 것으로 판단해 지하철과 연계한 물류창고를 신축하거나 기존 지하철의 공간을 이용하는 것을 검토했다. 지하철을 연계한 물류창고의 개념은 다음과 같다.
영등포역사가 앞서 언급한 드론의 물류배송 프로세스에 적합한지와 소규모 물류배송공간으로 활용 가능한지 여부에 대하여 검토한 결과 큰 비용지출 없이 소규모 리모델링으로 변경하면 드론을 이용한 소규모 물류배송공간으로서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후속연구
오랫동안 시민의 사랑을 받아온 대중교통수단의 하나인 지하철은 공공시설의 성격으로 적자가 지속 되어왔으며 COVID-19의 발생으로 적자 문제를 가중시키고 있는 실정이다. 지하철 공간을 드론 배송체계의 물류배송공간으로 활용하게 되면 지하철의 본질적인 문제에 도움을 줄 수 있으리라 기대하며 도심 곳곳에 위치한 지하철 역사를 드론 물류배송시설로 활용하는 방안을 제시한다. 도심지내 인프라가 구축되어있는 지하철을 물류배송공간으로 이용하는 방안이 좋은 해결책이 되리라 본다.
참고문헌 (7)
한국교통연구원, 월간교통 2020.07호, 한국교통연구원, 2020.
서민교, 김희준, "한국에서의 드론을 활용한 물류배송 상용화 가능성에 관한 연구," 인터넷전자상거래연구, 제18권, 제6호, pp377-393, 2018.
국토교통부, 해상 드론 배송 속도낸다_부두에서 선박까지 유상배송 시작, 국토교통부, 2021.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