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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이터거래 활성화를 위한 데이터상품가치 평가모델 연구
Data Product Value Evaluation Method for Data Exchange Platform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21 no.12, 2021년, pp.34 - 46  

김수진 (베가스) ,  이정현 (한국데이터산업진흥원) ,  박천웅 (한국데이터산업진흥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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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데이터 거래시장은 구매데이터의 불합리한 가격책정이 데이터 거래 시의 주요 애로사항으로 지속적으로 언급되고 있다. 이는 상품정보 및 사용경험 부족으로 인해 데이터상품의 가치를 제대로 평가할 수 없는데서 발생한 문제로, 데이터 거래소는 거래활성화를 위해 가격 외에 수요자가 데이터상품의 가치를 종합적으로 판단할 수 있는 정보 제공이 필요하다. 데이터 가치평가에 주로 적용되는 원가기반, 수익기반, 시장기반 평가방법은 공급자 관점에서의 가치평가결과인 가격정보만 수요자와 공유가능하기 때문에 거래 및 유통을 활성화하기 위한 데이터가치평가방법으로는 부족한 점이 있다. 본 논문은 데이터거래 이해관계자(거래소, 공급자, 수요자)가 공통된 시각으로 데이터상품의 가치를 판단하고 공유할 수 있는 측정가능한 가치평가방법을 개발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해 해외 데이터거래소 및 관련 연구에서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는 데이터상품의 가치동인을 파악하고, 가치동인별로 정량적 측정이 가능한 평가방식을 도출하였다. 또한, 거래용 데이터상품을 활용하여 평점표 형식의 평가기준을 개발하고, 상대적 가치비교가 가능하도록 계층화분석(AHP)을 통해 가치평가지수를 개발하였다. 실제 데이터상품에 평가기준을 적용할 결과, 개별 데이터상품의 특성에 따라 가치평가값이 차별화됨에 따라 가치비교도구로 활용가능함을 알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e domestic data exchanging market, unreasonable pricing of purchase data is consistently mentioned as a major obstacle in data trading. This is a problem caused by the inability to properly evaluate the value of data products due to lack of product information and experience in using them. In o...

주제어

표/그림 (14)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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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데이터공급자와 수요자가 공통된 시각으로 데이터상품의 가치를 판단하고 공유할 수 있도록, 데이터거래소에서 거래 가능한 데이터상품에 대한 측정 가능한 가치평가방안을 개발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해 해외 데이터거래소의 데이터상품 가치평가 방법 및 관련 연구고찰을 통해 데이터상품의 가치에 대한 표준적인 평가항목을 제안하고, 계층화분석(AHP) 을 통해 우리나라 데이터거래시장 상황에 맞는 평가 기준을 제안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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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4)

  1. Wendy C. Y. Li, Nirei Makoto, and Yamana Kazufumi, Value of Data: There's No Such Thing as a Free Lunch in the Digital Economy, Research Institute of Economy, Trade and Industry (RIETI), 2019 

  2. https://www.mk.co.kr/news/economy/view/2021/01/46173/ 

  3. 한국데이터산업진흥원, 2020년 데이터산업현황조사, 2020. 

  4. PwC, Putting a value on data, 2019. 

  5. Daniel Moody and Peter Walsh, Measuring The Value Of Information: An Asset Valuation Approach, European Conference on Information Systems (ECIS'99), 1999. 

  6. Bill Schmarzo, [Online]. Available: https://www.linkedin.com/pulse/schmarzos-economic-digital-asset-valuation-theorem-bill-schmarzo 

  7. James E. short and Steve Todd, What's your data worth, MITSloan Management Review, Apr. 2017. 

  8. Douglas B. Laney, INFONOMICS, bibliomotion Inc., 2018. 

  9. Jenna Slotin, What do we know about the value of data, Global Partnership for Sustainable Development Data, May. 2018. 

  10. Infocomm and Media Development Authority (IMDA) and Personal Data Protection Commission (PDPC), Guide Data Valuation for data sharing, Singapore, 2019. 

  11. 한국데이터산업진흥원, 2018년 데이터산업현황조사 결과 보고서, 2019(3). 

  12. 한국데이터산업진흥원, 2019년 데이터산업현황조사 주요 결과 요약, 2019(12). 

  13. 한국데이터산업진흥원, 2020년 데이터산업현황조사 보고서, 2021(3). 

  14. https://www.dawex.com/en/product/ 

  15. 박소영, 장현숙, 빅데이터 거래의 한.중비교 :기업 활용을 중심으로, 한국무역협회 국제무역연구원, 2018년 16호. 

  16. Markus Spiekermann, Value based comparison of data sources for data driven business processes, Fraunhofer ISST, 2019 

  17. Everett Leonidas, Whit Walker, A Practical Guide to Pricing Data Products, datastreamX, [Online]. Available: https://cdn2.hubspot.net/hubfs/573334/Downloadable_Content_(WP_or_Guides)/DataStreamX_Data_Product_Pricing_Whitepaper.pdf 

  18. https://www.advaneo-datamarketplace.de/en/data-selling-on-the-data-marketplace/# 

  19. 최재경, 빅데이터분석의 국내외 활용현황 및 시사점, 한국과학기술기획평가원, 2016. 

  20. 김진철, 빅데이터 플랫폼 시대...데이터 연계체계를 확보하라, 통계의창, 2019년 겨울호 

  21. 한국데이터산업진흥원, 2020 데이터품질평가 종합안내서, 2021. 

  22. 행정자치부, 공공데이터 관리지침(행정자치부 고시 제2016-0호), 2016(9). 

  23. Eric Almquist, John Senior, and Nicolas Bloch, The Elements of Value, HBR, 2016(9). 

  24. Eric Almquist, Jamie Cleghorn, and Lori Sherer, The B2B Elements of Value, HBR, 3-4, 20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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