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궁경부암은 국내 여성들의 건강을 위협하는 질병으로서 우리나라에서도 매년 4천여 명의 여성이 자궁경부암 진단을 받고, 하루 평균 3명의 여성이 자궁경부암으로 사망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발생 증가세를 보이고 있는 군에 해당되며 2차 접종 대상인 14~26세 여성에 포함되는 여대생들을 대상으로 자궁경부암 및 자궁경부암 예방접종과 관련된 인식 조사를 실시하였다. 19명의 여대생들을 대상으로 심층 인터뷰를 진행한 결과 자궁경부암 및 자궁경부암 예방접종과 관련 되어서는 확산되지 않은 정보로 인해 자궁경부암이 중요하지 않다는 인식, 자궁경부암 관련 정보 접근의 우연성 및 부족, 발병원인이 여성들에게만 있다고 강조하는 정보의 편향성 및 용어의 문제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고, 예방접종을 받지 않는 이유로는 사회적 편견, 비용, 부작용 및 막연한 두려움이 도출되었다. 연구결과 여대생들은 자궁경부암 및 예방접종과 관련되어 실질적이고 팩트 위주의 매세지, 또래 여성 및 남성도 포함된 메시지, 접근성과 노출 빈도수 높은 캠페인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 결과는 발병률이 증가하고 있는 15-35세 군 여성들을 대상으로 자궁경부암 예방교육을 실시할 경우 도움이 될 수 있다.
자궁경부암은 국내 여성들의 건강을 위협하는 질병으로서 우리나라에서도 매년 4천여 명의 여성이 자궁경부암 진단을 받고, 하루 평균 3명의 여성이 자궁경부암으로 사망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발생 증가세를 보이고 있는 군에 해당되며 2차 접종 대상인 14~26세 여성에 포함되는 여대생들을 대상으로 자궁경부암 및 자궁경부암 예방접종과 관련된 인식 조사를 실시하였다. 19명의 여대생들을 대상으로 심층 인터뷰를 진행한 결과 자궁경부암 및 자궁경부암 예방접종과 관련 되어서는 확산되지 않은 정보로 인해 자궁경부암이 중요하지 않다는 인식, 자궁경부암 관련 정보 접근의 우연성 및 부족, 발병원인이 여성들에게만 있다고 강조하는 정보의 편향성 및 용어의 문제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고, 예방접종을 받지 않는 이유로는 사회적 편견, 비용, 부작용 및 막연한 두려움이 도출되었다. 연구결과 여대생들은 자궁경부암 및 예방접종과 관련되어 실질적이고 팩트 위주의 매세지, 또래 여성 및 남성도 포함된 메시지, 접근성과 노출 빈도수 높은 캠페인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 결과는 발병률이 증가하고 있는 15-35세 군 여성들을 대상으로 자궁경부암 예방교육을 실시할 경우 도움이 될 수 있다.
The purpose of the study is to investigate how females in the 2nd vaccination group(that is, women between the ages of 14-26) perceive cervical cancer, HPV vaccine, and the current campaign on HPV vaccine. In-depth interviews with 19 female college students between the ages of 20-26 revealed that th...
The purpose of the study is to investigate how females in the 2nd vaccination group(that is, women between the ages of 14-26) perceive cervical cancer, HPV vaccine, and the current campaign on HPV vaccine. In-depth interviews with 19 female college students between the ages of 20-26 revealed that the participants perceive the cervical cancer and vaccine as unimportant due to limited information; they were exposed to related information at random and there were lack of important information; and information provided were viewed as gender-biased. Moreover, social taboo-ness, cost and fear of its side-effects were found to influence women from getting vaccinated. Results show that participants want more fact-based and practical information, information that includes peers and men, as well as a campaign that has more frequent contact and accessibility. Findings of the study can be used for HPV prevention education in the future targeting women between the ages of 13-35. The study provides suggestion for future research and changes needed in HPV vaccine campaigns.
The purpose of the study is to investigate how females in the 2nd vaccination group(that is, women between the ages of 14-26) perceive cervical cancer, HPV vaccine, and the current campaign on HPV vaccine. In-depth interviews with 19 female college students between the ages of 20-26 revealed that the participants perceive the cervical cancer and vaccine as unimportant due to limited information; they were exposed to related information at random and there were lack of important information; and information provided were viewed as gender-biased. Moreover, social taboo-ness, cost and fear of its side-effects were found to influence women from getting vaccinated. Results show that participants want more fact-based and practical information, information that includes peers and men, as well as a campaign that has more frequent contact and accessibility. Findings of the study can be used for HPV prevention education in the future targeting women between the ages of 13-35. The study provides suggestion for future research and changes needed in HPV vaccine campaigns.
하지만 국가에서 예방접종사업에 자궁경부암 예방접종을 포함한지 많은 시간이 지나지 않았고 자궁경부암에 대한 대국민 인식 자체가 비교적 낮은 점을 고려할 때 국가의 예방접종 캠페인의 효율성을 살펴볼 필요가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자궁경부암 예방접종에 대한 인식 및 국가 홍보 캠페인의 효율성에 대하여 예방접종 대상들의 목소리를 듣고자 여대생들을 대상으로 심층 인터뷰를 진행하였다. WHO에서 제안한 가장 이상적인 접종 시기에 해당되는 소녀들은 만 12세의 여성청소년들이지만 12세 여성청소년들이 미성년이라는 점, 주제가 다소 민감할 수 있다는 점, 성인이 되고 난 다음에는 접종 여부를 보호자가 아닌 본인이 주체적으로 정보를 찾아 결정을 한다는 점 등을 고려하여 2차접종시기에 해당되는 20-26세 사이의 여대생들을 대상으로 1) 자궁경부암, 2) 자궁경부암 예방접종 및 3) 현재 진행 중인 자궁경부암 캠페인에 대한 인식을 차례대로 살펴보았다.
본 연구에서는 여대생들을 대상으로 자궁경부암, 자궁경부암 예방접종 및 예방접종 캠페인과 관련되어 인식 조사를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20대 초중반 여성들의 예방접종률을 높이기 위해 커뮤니케이션의 내용과 전달 방법, 그리고 관련 용어 및 사회적 편견에 있어 고려할 점들이 제시되었고 이러한 내용들은 추후 예방 교육을 실시하게 될 경우 고려될 필요가 있다.
제안 방법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자궁경부암 예방접종에 대한 인식 및 국가 홍보 캠페인의 효율성에 대하여 예방접종 대상들의 목소리를 듣고자 여대생들을 대상으로 심층 인터뷰를 진행하였다. WHO에서 제안한 가장 이상적인 접종 시기에 해당되는 소녀들은 만 12세의 여성청소년들이지만 12세 여성청소년들이 미성년이라는 점, 주제가 다소 민감할 수 있다는 점, 성인이 되고 난 다음에는 접종 여부를 보호자가 아닌 본인이 주체적으로 정보를 찾아 결정을 한다는 점 등을 고려하여 2차접종시기에 해당되는 20-26세 사이의 여대생들을 대상으로 1) 자궁경부암, 2) 자궁경부암 예방접종 및 3) 현재 진행 중인 자궁경부암 캠페인에 대한 인식을 차례대로 살펴보았다.
학생들의 나이는 20-26 세로 이루어졌고 인터뷰는 평균 80분 정도 소요되었다. 모든 인터뷰는 반구조적인 개방식 질문으로 진행되었다. 모든 인터뷰는 대상자의 사전 동의 후 녹음 되었으며 학생들의 선호에 따라 개인 혹은 소그룹으로 진행되었다[표 1].
연구대상자들은 의도적 표집방법을 사용하여 섭외하였다. 2016년 9월부터 2016년 12월까지 서울과 세종에서 재학 중인 여대학생 19명을 대상으로 1:1 심층 인터뷰 및 소그룹 인터뷰를 진행하였다.
이들은 자궁경부암에 대해 미약하나마 알고는 있었으나 여러 맥락적 조건으로 인해 자궁경부암 예방접종이 중요하지 않은 것으로 인식하고 있었고, 예방접종에 대해 알고 있더라도 여러 사회적 조건에 의해 선택의 어려움을 겪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인터뷰를 통해 참여자들은 그들이 원하는 정보 유형 및 정보의 접근방법을 제안하였다 [그림 1].
대상 데이터
연구대상자들은 의도적 표집방법을 사용하여 섭외하였다. 2016년 9월부터 2016년 12월까지 서울과 세종에서 재학 중인 여대학생 19명을 대상으로 1:1 심층 인터뷰 및 소그룹 인터뷰를 진행하였다. 처음 섭외는 개인 연락처를 통해 이루어졌으며 학생들의 소개를 통해 눈덩이 표집 방법이 사용되었다.
후속연구
연구 결과 20대 초중반 여성들의 예방접종률을 높이기 위해 커뮤니케이션의 내용과 전달 방법, 그리고 관련 용어 및 사회적 편견에 있어 고려할 점들이 제시되었고 이러한 내용들은 추후 예방 교육을 실시하게 될 경우 고려될 필요가 있다. 아울러 본연구에서는 주요 요인들의 인과관계를 밝힐 수 없는 한계가 있었음으로 후속연구에는 실험연구를 통해 정보의 유형, 중재요인, 맥락적 요인 등이 참여자들의 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정도를 살펴볼 필요가 있다.
본 연구에서는 여대생들을 대상으로 자궁경부암, 자궁경부암 예방접종 및 예방접종 캠페인과 관련되어 인식 조사를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20대 초중반 여성들의 예방접종률을 높이기 위해 커뮤니케이션의 내용과 전달 방법, 그리고 관련 용어 및 사회적 편견에 있어 고려할 점들이 제시되었고 이러한 내용들은 추후 예방 교육을 실시하게 될 경우 고려될 필요가 있다. 아울러 본연구에서는 주요 요인들의 인과관계를 밝힐 수 없는 한계가 있었음으로 후속연구에는 실험연구를 통해 정보의 유형, 중재요인, 맥락적 요인 등이 참여자들의 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정도를 살펴볼 필요가 있다.
첫째는 팩트 위주의 정확하고 심층적인 정보, 둘째는 설득력 있는 정보이다. 자궁경부암 예방접종의 효과, 예방접종의 부작용, 예방접종의 절차 및 비용 등 예방접종에 대한 의사를 결정할 수 있을 정도의 충분한 정보가 제공될 필요가 있으며 2차적으로는 자궁경부암 진단 및 자궁경부암 예방접종을 받은 사람들의 주관적인 경험담 등을 정리하여 설득력이 동반된 정보를 제공할 필요가 있다. 이는 민감한 주제이고 직·간접적 경험이 부족한 주제이기 때문에 또래 여성들의 진솔하고 주관적인 글 및 해당 글에 달리는 댓글이 접종결정에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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