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텍스트 마이닝을 활용한 코로나 19 전후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OTT) 리뷰 비교분석 연구 - 정서 중심 대처와 노스탤지어를 중심으로
A Comparative Analysis of OTT Service Reviews Before and After the Onset of the Pandemic Using Text Mining Technique: Focusing on the Emotion-Focused Coping and Nostalgia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21 no.11, 2021년, pp.375 - 388  

고민정 (서울대학교 경영대학원) ,  이상원 (연세대학교 생활과학대학 생활디자인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에서는 팬데믹 전후로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OTT) 이용자들의 리뷰를 비교분석 함으로써 코로나 19 시대를 살아가는 소비자에 대한 이해에 기여하고자 하였다. 코로나 19 이후 통제감 상실이 회피 동기의 발현으로 이어져 정서 중심 대처 수단으로써의 OTT 서비스 이용과 노스탤지어를 해소해주는 콘텐츠에 대한 관심이 증가할 것으로 보고 이를 텍스트 분석을 통해 검증하였다. 먼저 블로그 제목 분석결과, 코로나 19 이후 넷플릭스 경쟁사에 대한 언급이 줄었으며, 국내 콘텐츠에 대한 소개와 회피-거부 전략으로써의 OTT 서비스 이용이 증가하였다. 이어 블로그 본문 분석결과, OTT 서비스의 실용적인 장점을 중요시한 코로나 19 전과는 달리 코로나 19 이후 콘텐츠의 분위기, 감정, 대사에 초점을 두었으며 코미디와 로맨스 장르에 대한 관심이 증가했다. 또한, 코로나 19 이전의 현실을 잘 표현한 일상 콘텐츠에 대한 선호가 증가하였다. 본 연구는 코로나 19가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 이용에 미치는 영향을 처음으로 살펴본 연구로써 코로나 시대의 OTT 서비스 이용자들에 대한 이해를 넓히고 OTT 서비스 시장에 실무적 제언을 제시함으로써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s to contribute to the understanding of consumer behavior during the COVID-19 by comparing blog reviews of an over-the-top (OTT) online video service from before and during the pandemic. We anticipate that the COVID-19 outbreak prompts the use of the OTT service as part of an emotion-f...

주제어

표/그림 (10)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코로나 19의 영향으로 정서 중심 대처와 노스탤지어가 증가하였을 것으로 보고 이를 아직 연구되지 않은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OTT) 맥락에서 이용자들의 리뷰 분석을 통해 확인하고자 한다. 코로나 19 이후 발현된 정서 중심 대처와 노스탤지어가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OTT) 이용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함으로써 향후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OTT 서비스 플랫폼 성장을 위한 실무적 제언 및 소비자들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넓힐 수 있을 것이다.
  • 본 연구에서는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소비자 이해를 돕기 위해 팬데믹이라는 전 세계적인 위협이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OTT) 이용자들에게 미치는 영향을 텍스트마이닝을 통해 확인하고 이들의 이용행태가 코로나 19 전후로 어떻게 달라졌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보다 구체적으로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OTT) 리뷰를 코로나19 전후로 고빈어 차이를 확인하고 원문에서 어떻게 쓰였는지 비교분석함으로써 부정적인 심리적, 정서적 경험을 해소하고자 하는 노력이 증가하였는지, 코로나 19 이전 일상에 대한 그리움이 OTT 서비스 이용 경험에서의 노스탤지어 추구로 이어졌는지 살펴봄으로써 다음과 같은 질문들에 답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코로나 19의 영향으로 정서 중심 대처와 노스탤지어가 증가하였을 것으로 보고 이를 아직 연구되지 않은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OTT) 맥락에서 이용자들의 리뷰 분석을 통해 확인하고자 한다. 코로나 19 이후 발현된 정서 중심 대처와 노스탤지어가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OTT) 이용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함으로써 향후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OTT 서비스 플랫폼 성장을 위한 실무적 제언 및 소비자들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넓힐 수 있을 것이다. 구체적으로 과연 정서 중심대처와 노스탤지어가 OTT 서비스 이용행태에서도 나타나는지, 나타난다면 앞으로 어떤 유형의 콘텐츠에 대한 선호가 증가할 것인지 파악하고 다른 소비영역(예: 게임, 영화)에서의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소비자들에 대한 이해가 가능할 것으로 기대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65)

  1. H. O. Y. Li, A. Bailey, D. Huynh, and J. Chan, "YouTube as a source of information on COVID-19: a pandemic of misinformation?," BMJ Global Health, Vol.5, No.5, e002604, 2020. 

  2. M. N. Alenezi and Z. M. Alqenaei, "Machine Learning in Detecting COVID-19 Misinformation on Twitter," Future Internet, Vol.13, No.10, pp.244-264, 2021. 

  3. https://edition.cnn.com/2020/05/08/us/life-after-coronavirus-changed-laurie-garrett/index.HTML 

  4. https://biz.chosun.com/site/data/html_dir/2020/04/28/2020042800801.html 

  5. https://www.bbc.com/korean/international-52378213 

  6. https://backlinko.com/netflix-users 

  7. www.ericsson.com/res/docs/2015/consumerlab/ericsson-consumerlab-tv-media-2015.pdf 

  8. A. L. Pedrosa, L. Bitencourt, A. C. F. Froes, M. L. B. Cazumba, R. G. B. Campos, S. B. C. S. de Brito, and A. C. S. Silva, "Emotional, behavioral, and psychological impact of the COVID-19 pandemic," Frontiers in Psychology, Vol.11, p.566212, 2020. doi: 10.3389/fpsyg.2020.566212 

  9. 이은환, "코로나19 세대, 정신건강 안녕한가!," 이슈&진단, 제414호, pp.1-25, 2020. 

  10. N. C. Jacobson, D. Lekkas, G. Price, M. V. Heinz, M. Song, A. J. O'Malley, and P. J. Barr, "Flattening the mental health curve: COVID-19 stay-at-home orders are associated with alterations in mental health search behavior in the United States," JMIR Mental Health, Vol.7, No.6, e19347, 2020. 

  11. https://www.donga.com/news/article/all/20210726/108169685/1 

  12. A. Duhachek, Summing up the state of coping research, Marketing and Consumer Psychology Series, pp.1057-1077, 2008. 

  13. D. H. Han, A. Duhachek, and D. D. Rucker, "Distinct Threats, Common Remedies: How Consumers Cope with Psychological Threat," J. of Consumer Psychology, Vol.25, No.4, pp.531-545, 2015. 

  14. R. S. Lazarus and S. Folkman, Stress, appraisal, and coping, Springer Publishing Company, 1984. 

  15. J. Boumans, A. Scheffelaar, V. P. Druten, T. H. Hendriksen, L. M. Venrooij, and A. D. Rozema, "Coping Strategies Used by Older Adults to Deal with Contact Isolation in the Hospital during the COVID-19 Pandemic," International Journal of Environmental Research and Public Health, Vol.18, No.14, pp.7317-7336, 2021. 

  16. 배영임, 신혜리, "코로나19, 언택트 사회를 가속화하다," 이슈&진단, 제416호, pp.1-26, 2020. 

  17. 함민정, 신유진, 이상우, "OTT를 통해 제공되는 콘텐츠 특성에 관한 연구,"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8권, 제3호, pp.124-137, 2018. 

  18. D. A. Aaker, D. M. Stayman, and M. R. Hagerty, "Warmth in advertising: Measurement, impact, and sequence effects," J. of Consumer Research, Vol.12, No.4, pp.365-381, 1986. 

  19. M. C. Green and T. C. Brock, "The role of transportation in the persuasiveness of public narratives," J.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Vol.79, No.5, pp.701-721, 2000. 

  20. R. Tukachinsky and K. Eyal, "The psychology of marathon television viewing: Antecedents and viewer involvement," Mass Communication and Society, Vol.21, No.3, pp.275-295, 2018. 

  21. D. Zillmann, "Mood management through communication choices," American Behavioral Scientist, Vol.31, No.3, pp.327-340, 1988. 

  22. D. Zillmann, "Mood management in the context of selective exposure theory," Annals of the International Communication Association, Vol.23, No.1, pp.103-123, 2000. 

  23. F. Davis, "Nostalgia, identity and the current nostalgia wave," J. of Popular Culture, Vol.11, No.2, pp.414-424, 1977. 

  24. X. Zhou, C. Sedikides, T. Mo, W. Li, E. K. Hong, and T. Wildschut, "The Restorative Power of Nostalgia: Thwarting Loneliness by Raising Happiness During the COVID-19 Pandemic," Social Psychological and Personality Science, 2021. doi:10.1177/19485506211041830 

  25. L. Xia, J. F. Wang, and S. Santana, "Nostalgia: Triggers and its role on new product purchase intentions," J. of Business Research, Vol.135, pp.183-194, 2021. 

  26. 한윤, 이상우, "N 스크린 서비스와 홈 TV 간 대체 및 보완관계에 대한 실증적 연구: 국내 대표 N 스크린 서비스인 티빙을 중심으로,"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2권, 제5호, pp.144-153, 2012. 

  27. 김주현, "모바일 OTT 동영상 서비스 이용이 홈 TV 시청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8권, 제8호, pp.434-445, 2018. 

  28. 이승엽, 이상우,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의 유료방송에 대한 대체현상 연구," 정보통신정책연구, 제20권, 제4호, pp.73-103, 2013. 

  29. 김예솔란, 이세진, "OTT 서비스 이용자의 특성에 관한 탐색적 연구 : 인구사회학적 속성과 혁신성을 중심으로," 광고연구, 제128호, pp.35-68, 2021. 

  30. 조호수, 강성안, 류민호, "텍스트마이닝을 활용한 OTT 서비스 리뷰 분석: 로컬 서비스 경쟁우위 확보 방안을 중심으로," 한국통신학회논문지, 제46권, 제4호, pp.722-733, 2021. 

  31. https://www.yna.co.kr/view/AKR20210315046100017 

  32. 김성훈, 윤지원, "토픽 모델 기반의 국가 별 SNS 관심 이슈 분석 시스템," 정보과학회논문지, 제43권, 제11호, pp.1201-1209, 2016. 

  33. 이진명, 나종연, "텍스트 마이닝을 이용한 온라인 해외직접구매에 대한 소비자 반응 분석," 소비자학연구, 제26권, 제5호, pp.93-124, 2015. 

  34. 김민정, 김철주, "텍스트마이닝을 활용한 숭례문 관련 기사의 트렌드 분석,"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7권, 제3호, pp.474-485, 2017. 

  35. 김근형, 오성열, "온라인 고객리뷰 분석을 통한 시장 세분화에 텍스트마이닝 기술을 적용하기 위한 방법론,"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9권, 제8호, pp.272-284, 2009. 

  36. 유소연, 임규건, "텍스트 마이닝과 의미 네트워크 분석을 활용한 뉴스 의제 분석: 코로나 19 관련 감정을 중심으로," 지능정보연구, 제27권, 제1호, pp.47-64, 2021. 

  37. D. G. Mick and S. Fournier, "Paradoxes of Technology: Consumer Cognizance, Emotions, and Coping Strategies," J. of Consumer Research, Vol.25, No.2, pp.123-143, 1998. 

  38. D. C. Molden, G. M. Lucas, W. L Gardner, K. Dean, and M. L. Knowles, "Motivations for Prevention or Promotion Following Social Exclusion: Being Rejected Versus Being Ignored," J.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Vol.96, No.2, pp.415-431, 2009. 

  39. C. S. Carver and T. L. White, "Behavioral inhibition, behavioral activation, and affective responses to impending reward and punishment: the BIS/BAS scales," J.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Vol.67, No.2, pp.319-333, 1994. 

  40. J. P. Baker and H. Berenbaum, "Emotional approach and problem-focused coping: A comparison of potentially adaptive strategies," Cognition and Emotion, Vol.21, No.1, pp.95-118, 2007. 

  41. R. Martin-Brufau, C. Suso-Ribera, and J. Corbalan, "Emotion Network Analysis During COVID-19 Quarantine-A Longitudinal Study," Frontiers in Psychology, Vol.11, 2020. doi: 10.3389/fpsyg.2020.559572 

  42. 사혜지, 이원상, 이봉규, "코로나 블루와 여가 활동: 한국 사례를 중심으로," 인터넷정보학회논문지, 제22권, 제2호, pp.109-121, 2021. 

  43. 이종만, "코로나19 원격 교육에서 외로움과 유튜브 과다사용이 대학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탐색적 연구,"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20권, 제7호, pp.342-351, 2020. 

  44. J. Berger, Y. D. Kim, and R. Meyer, "What Makes Content Engaging? How Emotional Dynamics Shape Success," J. of Consumer Research, Vol.48, No.2, pp.235-250 2021. 

  45. A. Yadav and D. K. Vishwakarma, "A unified framework of deep networks for genre classification using movie trailer," Applied Soft Computing, Vol.96, p.106624, 2020. 

  46. P. C. Schmid and M. S. Mast, "Mood effects on emotion recognition," Motivation and Emotion, Vol.34, No.3, pp.288-292, 2010. 

  47. M. B. Holbrook and R. M. Schindler, "Nostalgic Bonding: Exploring the Role of Nostalgia in the Consumption Experience," J. of Consumer Behaviour: An International Research Review, Vol.3, No.2, pp.107-127, 2003. 

  48. G. Zauberman, R. K. Ratner, and B. K. Kim, "Memories as Assets: Strategic Memory Protection in Choice over Time," J. of Consumer Research, Vol.35, No.5, pp.715-728, 2009. 

  49. T. Wildschut, C. Sedikides, A. Jamie, and C. Routledge, "Nostalgia: Content, Triggers, Functions," J.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Vol.91, No.5, p.975, 2006. 

  50. X. Zhou, C. Sedikides, T. Wildschut, and D. G. Gao, "Counteracting loneliness: On the restorative function of nostalgia," Psychological Science, Vol.19, No.10, pp.1023-1029, 2008. 

  51. D. Banerjee and M. Rai, "Social isolation in Covid-19: The impact of loneliness," International Journal of Social Psychiatry, Vol.66, No.6, pp.525-527, 2020. 

  52. H. Gibbs and H. Egermann, "Music-Evoked Nostalgia and Wellbeing During the United Kingdom COVID-19 Pandemic: Content, Subjective Effects, and Function," Frontiers in Psychology, Vol.12, 2021. doi:org/10.3389/fpsyg.2021.647891 

  53. S. Gammon and G. Ramshaw, "Distancing from the present: nostalgia and leisure in lockdown," Leisure Sciences, Vol.43, No.1-2, pp.131-137, 2021. 

  54. C. Routledge, J. Arndt, C. Sedikides, and T. Wildschut, "A Blast from the Past: The Terror Management Function of Nostalgia," J. of Experimental Social Psychology, Vol.44, No.1, pp.132-140, 2008. 

  55. X. Zhou, C. Sedikides, T. Wildschut, and D. G. Gao, "Counteracting Loneliness: On the Restorative Function of Nostalgia," Psychological Science, Vol.19, No.10, pp.1023-1029, 2008. 

  56. C. Routledge, J. Arndt, T. Wildschut, C. Sedikides, C. M. Hart, J. Juhl, A. D. Vingerhoets, and W. Schlotz, "The past makes the present meaningful: nostalgia as an existential resource," J.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Vol.101, No.3, pp.638-652, 2011. 

  57. M. Baldwin and M. J. Landau, "Exploring nostalgia's influence on psychological growth," Self and Identity, Vol.13, No.2, pp.162-177, 2014. 

  58. 김나민, 이은영, 이문규, "컨슈머 리더의 블로그 이용 유형에 관한 탐색적 연구," 대한경영학회지, 제20권, 제4호, pp.1687-709, 2007. 

  59. 권선아, 김한나, 이수영, "텍스트마이닝 방법론을 활용한 미래교육 키워드 분석,"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제9권, 제5호, pp.11-23, 2019. 

  60. https://news.joins.com/article/23491591 

  61. https://biz.chosun.com/site/data/html_dir/2021/03/15/2021031501234.html 

  62. F. B. Fields, A. Mienaltowski, and R. B. Seay, "Age differences in everyday problem-solving effectiveness: Older adults select more effective strategies for interpersonal problems," The Journals of Gerontology Series B: Psychological Sciences and Social Sciences, Vol.62, No.1, pp.61-64, 2007. 

  63. K. E. Loveland, D. Smeesters, and N. Mandel, "Still Preoccupied with 1995: The Need to Belong and Preference for Nostalgic Products," J. of Consumer Research, Vol.37, No.3, pp.393-408, 2010. 

  64. https://www.mk.co.kr/news/culture/view/2021/09/923554/ 

  65. https://www.newspim.com/news/view/20210114000048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