텍스트 마이닝을 활용한 코로나 19 전후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OTT) 리뷰 비교분석 연구 - 정서 중심 대처와 노스탤지어를 중심으로 A Comparative Analysis of OTT Service Reviews Before and After the Onset of the Pandemic Using Text Mining Technique: Focusing on the Emotion-Focused Coping and Nostalgia원문보기
본 연구에서는 팬데믹 전후로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OTT) 이용자들의 리뷰를 비교분석 함으로써 코로나 19 시대를 살아가는 소비자에 대한 이해에 기여하고자 하였다. 코로나 19 이후 통제감 상실이 회피 동기의 발현으로 이어져 정서 중심 대처 수단으로써의 OTT 서비스 이용과 노스탤지어를 해소해주는 콘텐츠에 대한 관심이 증가할 것으로 보고 이를 텍스트 분석을 통해 검증하였다. 먼저 블로그 제목 분석결과, 코로나 19 이후 넷플릭스 경쟁사에 대한 언급이 줄었으며, 국내 콘텐츠에 대한 소개와 회피-거부 전략으로써의 OTT 서비스 이용이 증가하였다. 이어 블로그 본문 분석결과, OTT 서비스의 실용적인 장점을 중요시한 코로나 19 전과는 달리 코로나 19 이후 콘텐츠의 분위기, 감정, 대사에 초점을 두었으며 코미디와 로맨스 장르에 대한 관심이 증가했다. 또한, 코로나 19 이전의 현실을 잘 표현한 일상 콘텐츠에 대한 선호가 증가하였다. 본 연구는 코로나 19가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 이용에 미치는 영향을 처음으로 살펴본 연구로써 코로나 시대의 OTT 서비스 이용자들에 대한 이해를 넓히고 OTT 서비스 시장에 실무적 제언을 제시함으로써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본 연구에서는 팬데믹 전후로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OTT) 이용자들의 리뷰를 비교분석 함으로써 코로나 19 시대를 살아가는 소비자에 대한 이해에 기여하고자 하였다. 코로나 19 이후 통제감 상실이 회피 동기의 발현으로 이어져 정서 중심 대처 수단으로써의 OTT 서비스 이용과 노스탤지어를 해소해주는 콘텐츠에 대한 관심이 증가할 것으로 보고 이를 텍스트 분석을 통해 검증하였다. 먼저 블로그 제목 분석결과, 코로나 19 이후 넷플릭스 경쟁사에 대한 언급이 줄었으며, 국내 콘텐츠에 대한 소개와 회피-거부 전략으로써의 OTT 서비스 이용이 증가하였다. 이어 블로그 본문 분석결과, OTT 서비스의 실용적인 장점을 중요시한 코로나 19 전과는 달리 코로나 19 이후 콘텐츠의 분위기, 감정, 대사에 초점을 두었으며 코미디와 로맨스 장르에 대한 관심이 증가했다. 또한, 코로나 19 이전의 현실을 잘 표현한 일상 콘텐츠에 대한 선호가 증가하였다. 본 연구는 코로나 19가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 이용에 미치는 영향을 처음으로 살펴본 연구로써 코로나 시대의 OTT 서비스 이용자들에 대한 이해를 넓히고 OTT 서비스 시장에 실무적 제언을 제시함으로써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This study aims to contribute to the understanding of consumer behavior during the COVID-19 by comparing blog reviews of an over-the-top (OTT) online video service from before and during the pandemic. We anticipate that the COVID-19 outbreak prompts the use of the OTT service as part of an emotion-f...
This study aims to contribute to the understanding of consumer behavior during the COVID-19 by comparing blog reviews of an over-the-top (OTT) online video service from before and during the pandemic. We anticipate that the COVID-19 outbreak prompts the use of the OTT service as part of an emotion-focused coping strategy derived from the loss of personal control and the subsequent avoidance motivation. We also posit that a strong yearning for life before COVID-19 will increase interest in the content that fulfills a need for nostalgia. Our analysis of Netflix reviews provides empirical evidence of the effects of an emotion-focused coping strategy and nostalgia on OTT service usage. First, the titles of the reviews posted during COVID-19 indicate that consumers were less likely to mention OTT services other than Netflix, more interested in domestic content, and used OTT services as an avoidance-denial strategy. Second, the blog content demonstrates that while pre-COVID reviews tend to focus on the practical benefits of OTT services, those posted during the pandemic focus on mood, emotions, and dialogue. In addition, interest in comedy and romance genres increased during COVID-19. Third, we identified a greater preference for realistic or everyday content that depicted the pre-pandemic era. This is the first empirical study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COVID-19 on video streaming usage in Korea. In addition, this research contributes to the field of marketing by expanding our understanding of online video service users during COVID-19 and identifies practical implications for OTT services in the midst of a pandemic.
This study aims to contribute to the understanding of consumer behavior during the COVID-19 by comparing blog reviews of an over-the-top (OTT) online video service from before and during the pandemic. We anticipate that the COVID-19 outbreak prompts the use of the OTT service as part of an emotion-focused coping strategy derived from the loss of personal control and the subsequent avoidance motivation. We also posit that a strong yearning for life before COVID-19 will increase interest in the content that fulfills a need for nostalgia. Our analysis of Netflix reviews provides empirical evidence of the effects of an emotion-focused coping strategy and nostalgia on OTT service usage. First, the titles of the reviews posted during COVID-19 indicate that consumers were less likely to mention OTT services other than Netflix, more interested in domestic content, and used OTT services as an avoidance-denial strategy. Second, the blog content demonstrates that while pre-COVID reviews tend to focus on the practical benefits of OTT services, those posted during the pandemic focus on mood, emotions, and dialogue. In addition, interest in comedy and romance genres increased during COVID-19. Third, we identified a greater preference for realistic or everyday content that depicted the pre-pandemic era. This is the first empirical study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COVID-19 on video streaming usage in Korea. In addition, this research contributes to the field of marketing by expanding our understanding of online video service users during COVID-19 and identifies practical implications for OTT services in the midst of a pandemic.
본 연구는 코로나 19의 영향으로 정서 중심 대처와 노스탤지어가 증가하였을 것으로 보고 이를 아직 연구되지 않은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OTT) 맥락에서 이용자들의 리뷰 분석을 통해 확인하고자 한다. 코로나 19 이후 발현된 정서 중심 대처와 노스탤지어가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OTT) 이용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함으로써 향후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OTT 서비스 플랫폼 성장을 위한 실무적 제언 및 소비자들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넓힐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소비자 이해를 돕기 위해 팬데믹이라는 전 세계적인 위협이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OTT) 이용자들에게 미치는 영향을 텍스트마이닝을 통해 확인하고 이들의 이용행태가 코로나 19 전후로 어떻게 달라졌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보다 구체적으로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OTT) 리뷰를 코로나19 전후로 고빈어 차이를 확인하고 원문에서 어떻게 쓰였는지 비교분석함으로써 부정적인 심리적, 정서적 경험을 해소하고자 하는 노력이 증가하였는지, 코로나 19 이전 일상에 대한 그리움이 OTT 서비스 이용 경험에서의 노스탤지어 추구로 이어졌는지 살펴봄으로써 다음과 같은 질문들에 답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코로나 19의 영향으로 정서 중심 대처와 노스탤지어가 증가하였을 것으로 보고 이를 아직 연구되지 않은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OTT) 맥락에서 이용자들의 리뷰 분석을 통해 확인하고자 한다. 코로나 19 이후 발현된 정서 중심 대처와 노스탤지어가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OTT) 이용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함으로써 향후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OTT 서비스 플랫폼 성장을 위한 실무적 제언 및 소비자들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넓힐 수 있을 것이다. 구체적으로 과연 정서 중심대처와 노스탤지어가 OTT 서비스 이용행태에서도 나타나는지, 나타난다면 앞으로 어떤 유형의 콘텐츠에 대한 선호가 증가할 것인지 파악하고 다른 소비영역(예: 게임, 영화)에서의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소비자들에 대한 이해가 가능할 것으로 기대한다.
대상 데이터
결과적으로 파이썬(python)을 이용하여 네이버 블로그검색 키워드를 ‘넷플릭스 드라마영화 추천’으로 하고 코로나 19 이전과 이후로 설정한 날짜에 맞춰 각각 자료를 수집하였다
결과적으로 파이썬(python)을 이용하여 네이버 블로그검색 키워드를 ‘넷플릭스 드라마영화 추천’으로 하고 코로나 19 이전과 이후로 설정한 날짜에 맞춰 각각 자료를 수집하였다. 그 결과 아래 [표 1]과 같이 코로나 전 총 1, 425개와 코로나 후 총 1, 763개의 텍스트 자료를 수집하였다.
본 연구는 코로나 19 전후로 ‘넷플릭스 드라마 영화추천’ 키워드의 블로그 리뷰 제목과 본문 데이터를 총 3, 188건 수집하고 고빈도 키워드를 추출하였다
결국, 2020년 3 월 11일 세계보건기구(WHO)는 코로나에 대해 최고경보단계인 ‘팬데믹(pandemic)’을 선언하였다. 본 연구는 효과적인 코로나 19 사태 전후 비교를 위해 코로나 19가 충분히 사람들에게 영향을 준 시기를 설정하였고 이를 2020년 2월 23일 대한민국 심각단계 격상 일을 지나, 팬데믹 선언(3월 11일) 일주일 뒤인 3월 18 일 이후로 정하였다. 최종적으로 자료수집 날짜를 2019년 8, 9월(코로나 이전)과 2020년 3, 4월(코로나 이후)로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코로나 19 전후로 넷플릭스 이용자들의 이용성향 변화를 자세히 살펴보기 위해 ‘넷플릭스 드라마 영화 추천’이라는 키워드를 사용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코로나 사태 전후로 소비자들의 넷플릭스 이용행태 변화에 대해 알아보고자 주요 인기 포털사이트인 네이버(www.naver.com) 블로그 자료를 수집하여 분석하였다. 먼저 자료수집 기간 설정을 위해 코로나 발생 과정을 살펴보았다.
본 연구는 효과적인 코로나 19 사태 전후 비교를 위해 코로나 19가 충분히 사람들에게 영향을 준 시기를 설정하였고 이를 2020년 2월 23일 대한민국 심각단계 격상 일을 지나, 팬데믹 선언(3월 11일) 일주일 뒤인 3월 18 일 이후로 정하였다. 최종적으로 자료수집 날짜를 2019년 8, 9월(코로나 이전)과 2020년 3, 4월(코로나 이후)로 하였다.
성능/효과
둘째, 코로나 19 이후 OTT 서비스를 이용해 ‘시간’을 보내며 칩거 ‘생활’에서 오는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경향이 증가했다
둘째, 팬데믹 이후 정서적 불안과 두려움 해소를 위한 수단으로 OTT 서비스를 이용하는 사람들이 증가했기 때문에 콘텐츠의 대사, 분위기, 감정 등을 잘 전달하는 감성을 자극하는 로맨스와 부정적인 감정을 잊게 해주는 코미디 장르에 대한 관심이 증가할 것으로 예측된다.
코로나 19 이전 경쟁 플랫폼들이 생겨나면서 넷플릭스를 위협했지만, 이후 넷플릭스 이용자 수가 증가하면서 경쟁사들을 제치고 OTT 서비스 시장을 독점했음을 보여준다. 또한, K-콘텐츠가 OTT 서비스를 통해 국제적인 인기와 관심을 받고 코로나 시국에 한국의 위상이 더욱 높아지면서 국내 이용자들의 한국형 콘텐츠에 대한 자부심과 관심도 증가한 것으로 보인다.
본 연구는 코로나 19 전후로 ‘넷플릭스 드라마 영화추천’ 키워드의 블로그 리뷰 제목과 본문 데이터를 총 3, 188건 수집하고 고빈도 키워드를 추출하였다. 빈도 분석을 통해 코로나 19 전후로 자주 사용된 키워드들을 비교하고 각 키워드가 원문에서 어떻게 사용되었는지 살펴봄으로써 코로나 19 이후 증가한 정서 중심 대처와 노스탤지어 추구가 OTT 서비스 이용행태에서도 나타남을 확인하였다. 먼저 코로나 19 전후 텍스트 비교분석에 대한 주요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셋째, 코로나 19 이전의 삶에 대한 향수를 느끼게 해주는 현실적인 오리지널 콘텐츠 제작은 OTT 서비스이용자들의 관심을 얻을 것이다. 특히, 팬데믹 전의 삶을 현실감 있게 표현한 공감이 되는 드라마, 영화, 다큐멘터리 그리고 숙면, 명상 등 생각과 감정을 다스리는데 도움을 주는 콘텐츠가 OTT 이용자들을 만족시킬 것으로 사료된다.
첫째, 코로나 19 이후 블로그 제목에서 넷플릭스 경쟁사에 대한 언급이 줄고 한국 콘텐츠에 대한 소개가 증가했다. 코로나 19 이전 경쟁 플랫폼들이 생겨나면서 넷플릭스를 위협했지만, 이후 넷플릭스 이용자 수가 증가하면서 경쟁사들을 제치고 OTT 서비스 시장을 독점했음을 보여준다.
첫째, 코로나 19 이후 블로그 제목에서 넷플릭스 경쟁사에 대한 언급이 줄고 한국 콘텐츠에 대한 소개가 증가했다. 코로나 19 이전 경쟁 플랫폼들이 생겨나면서 넷플릭스를 위협했지만, 이후 넷플릭스 이용자 수가 증가하면서 경쟁사들을 제치고 OTT 서비스 시장을 독점했음을 보여준다. 또한, K-콘텐츠가 OTT 서비스를 통해 국제적인 인기와 관심을 받고 코로나 시국에 한국의 위상이 더욱 높아지면서 국내 이용자들의 한국형 콘텐츠에 대한 자부심과 관심도 증가한 것으로 보인다.
후속연구
코로나 19 이후 발현된 정서 중심 대처와 노스탤지어가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OTT) 이용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함으로써 향후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OTT 서비스 플랫폼 성장을 위한 실무적 제언 및 소비자들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넓힐 수 있을 것이다. 구체적으로 과연 정서 중심대처와 노스탤지어가 OTT 서비스 이용행태에서도 나타나는지, 나타난다면 앞으로 어떤 유형의 콘텐츠에 대한 선호가 증가할 것인지 파악하고 다른 소비영역(예: 게임, 영화)에서의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소비자들에 대한 이해가 가능할 것으로 기대한다.
또한, 본 연구는 빈도 분석을 통해 언급되는 키워드의 차이를 확인하였지만, 해석에 있어서 정성적 판단에 근거한 연구이기 때문에 엄밀한 정량적 분석방법을 사용한 연구들에 비해 객관성을 완전히 보장하기가 힘들다. 그러므로 후속 연구에서 감성 분석 및 토픽 모델링 분석을 진행하여 더욱 정량적인 텍스트 분석을 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때문에, 코로나 19가 일상이 되어 버린 현시점에는 과도기와는 또 다른 OTT 서비스 이용행태변화를 발견할 수 있다. 추후 후속연구에서 OTT 서비스 리뷰 데이터를 현시점에 재수집하여 코로나 19 전, 팬데믹 선언 직후, 그리고 팬데믹에 익숙해진 이용자들의 리뷰를 비교할 수도 있을 것이다. 또한, 본 연구는 빈도 분석을 통해 언급되는 키워드의 차이를 확인하였지만, 해석에 있어서 정성적 판단에 근거한 연구이기 때문에 엄밀한 정량적 분석방법을 사용한 연구들에 비해 객관성을 완전히 보장하기가 힘들다.
셋째, 코로나 19 이전의 삶에 대한 향수를 느끼게 해주는 현실적인 오리지널 콘텐츠 제작은 OTT 서비스이용자들의 관심을 얻을 것이다. 특히, 팬데믹 전의 삶을 현실감 있게 표현한 공감이 되는 드라마, 영화, 다큐멘터리 그리고 숙면, 명상 등 생각과 감정을 다스리는데 도움을 주는 콘텐츠가 OTT 이용자들을 만족시킬 것으로 사료된다.
참고문헌 (65)
H. O. Y. Li, A. Bailey, D. Huynh, and J. Chan, "YouTube as a source of information on COVID-19: a pandemic of misinformation?," BMJ Global Health, Vol.5, No.5, e002604, 2020.
M. N. Alenezi and Z. M. Alqenaei, "Machine Learning in Detecting COVID-19 Misinformation on Twitter," Future Internet, Vol.13, No.10, pp.244-264, 2021.
A. L. Pedrosa, L. Bitencourt, A. C. F. Froes, M. L. B. Cazumba, R. G. B. Campos, S. B. C. S. de Brito, and A. C. S. Silva, "Emotional, behavioral, and psychological impact of the COVID-19 pandemic," Frontiers in Psychology, Vol.11, p.566212, 2020. doi: 10.3389/fpsyg.2020.566212
N. C. Jacobson, D. Lekkas, G. Price, M. V. Heinz, M. Song, A. J. O'Malley, and P. J. Barr, "Flattening the mental health curve: COVID-19 stay-at-home orders are associated with alterations in mental health search behavior in the United States," JMIR Mental Health, Vol.7, No.6, e19347, 2020.
A. Duhachek, Summing up the state of coping research, Marketing and Consumer Psychology Series, pp.1057-1077, 2008.
D. H. Han, A. Duhachek, and D. D. Rucker, "Distinct Threats, Common Remedies: How Consumers Cope with Psychological Threat," J. of Consumer Psychology, Vol.25, No.4, pp.531-545, 2015.
R. S. Lazarus and S. Folkman, Stress, appraisal, and coping, Springer Publishing Company, 1984.
J. Boumans, A. Scheffelaar, V. P. Druten, T. H. Hendriksen, L. M. Venrooij, and A. D. Rozema, "Coping Strategies Used by Older Adults to Deal with Contact Isolation in the Hospital during the COVID-19 Pandemic," International Journal of Environmental Research and Public Health, Vol.18, No.14, pp.7317-7336, 2021.
D. A. Aaker, D. M. Stayman, and M. R. Hagerty, "Warmth in advertising: Measurement, impact, and sequence effects," J. of Consumer Research, Vol.12, No.4, pp.365-381, 1986.
M. C. Green and T. C. Brock, "The role of transportation in the persuasiveness of public narratives," J.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Vol.79, No.5, pp.701-721, 2000.
R. Tukachinsky and K. Eyal, "The psychology of marathon television viewing: Antecedents and viewer involvement," Mass Communication and Society, Vol.21, No.3, pp.275-295, 2018.
D. Zillmann, "Mood management in the context of selective exposure theory," Annals of the International Communication Association, Vol.23, No.1, pp.103-123, 2000.
F. Davis, "Nostalgia, identity and the current nostalgia wave," J. of Popular Culture, Vol.11, No.2, pp.414-424, 1977.
X. Zhou, C. Sedikides, T. Mo, W. Li, E. K. Hong, and T. Wildschut, "The Restorative Power of Nostalgia: Thwarting Loneliness by Raising Happiness During the COVID-19 Pandemic," Social Psychological and Personality Science, 2021. doi:10.1177/19485506211041830
L. Xia, J. F. Wang, and S. Santana, "Nostalgia: Triggers and its role on new product purchase intentions," J. of Business Research, Vol.135, pp.183-194, 2021.
D. G. Mick and S. Fournier, "Paradoxes of Technology: Consumer Cognizance, Emotions, and Coping Strategies," J. of Consumer Research, Vol.25, No.2, pp.123-143, 1998.
D. C. Molden, G. M. Lucas, W. L Gardner, K. Dean, and M. L. Knowles, "Motivations for Prevention or Promotion Following Social Exclusion: Being Rejected Versus Being Ignored," J.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Vol.96, No.2, pp.415-431, 2009.
C. S. Carver and T. L. White, "Behavioral inhibition, behavioral activation, and affective responses to impending reward and punishment: the BIS/BAS scales," J.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Vol.67, No.2, pp.319-333, 1994.
J. P. Baker and H. Berenbaum, "Emotional approach and problem-focused coping: A comparison of potentially adaptive strategies," Cognition and Emotion, Vol.21, No.1, pp.95-118, 2007.
R. Martin-Brufau, C. Suso-Ribera, and J. Corbalan, "Emotion Network Analysis During COVID-19 Quarantine-A Longitudinal Study," Frontiers in Psychology, Vol.11, 2020. doi: 10.3389/fpsyg.2020.559572
J. Berger, Y. D. Kim, and R. Meyer, "What Makes Content Engaging? How Emotional Dynamics Shape Success," J. of Consumer Research, Vol.48, No.2, pp.235-250 2021.
A. Yadav and D. K. Vishwakarma, "A unified framework of deep networks for genre classification using movie trailer," Applied Soft Computing, Vol.96, p.106624, 2020.
M. B. Holbrook and R. M. Schindler, "Nostalgic Bonding: Exploring the Role of Nostalgia in the Consumption Experience," J. of Consumer Behaviour: An International Research Review, Vol.3, No.2, pp.107-127, 2003.
G. Zauberman, R. K. Ratner, and B. K. Kim, "Memories as Assets: Strategic Memory Protection in Choice over Time," J. of Consumer Research, Vol.35, No.5, pp.715-728, 2009.
T. Wildschut, C. Sedikides, A. Jamie, and C. Routledge, "Nostalgia: Content, Triggers, Functions," J.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Vol.91, No.5, p.975, 2006.
X. Zhou, C. Sedikides, T. Wildschut, and D. G. Gao, "Counteracting loneliness: On the restorative function of nostalgia," Psychological Science, Vol.19, No.10, pp.1023-1029, 2008.
D. Banerjee and M. Rai, "Social isolation in Covid-19: The impact of loneliness," International Journal of Social Psychiatry, Vol.66, No.6, pp.525-527, 2020.
H. Gibbs and H. Egermann, "Music-Evoked Nostalgia and Wellbeing During the United Kingdom COVID-19 Pandemic: Content, Subjective Effects, and Function," Frontiers in Psychology, Vol.12, 2021. doi:org/10.3389/fpsyg.2021.647891
C. Routledge, J. Arndt, C. Sedikides, and T. Wildschut, "A Blast from the Past: The Terror Management Function of Nostalgia," J. of Experimental Social Psychology, Vol.44, No.1, pp.132-140, 2008.
X. Zhou, C. Sedikides, T. Wildschut, and D. G. Gao, "Counteracting Loneliness: On the Restorative Function of Nostalgia," Psychological Science, Vol.19, No.10, pp.1023-1029, 2008.
C. Routledge, J. Arndt, T. Wildschut, C. Sedikides, C. M. Hart, J. Juhl, A. D. Vingerhoets, and W. Schlotz, "The past makes the present meaningful: nostalgia as an existential resource," J.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Vol.101, No.3, pp.638-652, 2011.
F. B. Fields, A. Mienaltowski, and R. B. Seay, "Age differences in everyday problem-solving effectiveness: Older adults select more effective strategies for interpersonal problems," The Journals of Gerontology Series B: Psychological Sciences and Social Sciences, Vol.62, No.1, pp.61-64, 2007.
K. E. Loveland, D. Smeesters, and N. Mandel, "Still Preoccupied with 1995: The Need to Belong and Preference for Nostalgic Products," J. of Consumer Research, Vol.37, No.3, pp.393-408, 2010.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