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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기업상담 대상자의 상담 선택기준에 의한 유형분석: 마케팅 믹스 7P를 근거로
Types of Workplace Counseling Recipient by Selection Criteria of Counseling Services: Based on Marketing Mix 7p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21 no.11, 2021년, pp.307 - 319  

김정은 (건국대학교 교직과) ,  이동혁 (건국대학교 교직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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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기업상담 대상자를 상담 선택요인으로 유형을 구분하고 하위유형에 따라 인구통계학적 및 상담이용관련 특성, 직무소진, 상담에 대한 태도에서 차이가 나타나는지 살펴보았다. 연구를 위해 서울·경기지역회사 중 기업상담 서비스를 도입한 회사의 상담 경험이 없는 직원 398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군집분석 결과, '사람·제품 중시 집단', '사람·제품·유통 중시 집단', '사람·제품·서비스전달과정 중시 집단'으로 구분되었다. 그리고 하위유형에 따라 인구통계학적 및 상담이용관련 특성, 상담에 대한 태도에서 차이가 나타났는데, 주로 주니어 계층들은 '사람·제품 중시 집단'에 속해 있고 나머지 두 군집은 시니어 계층들로 구성되었으며, 추후 전문가의 도움이 필요할 때 상담 받을 가능성이 높을 것으로 예상된 집단은 '사람·제품·서비스전달과정 중시 집단'이었다. 또한 하위유형에 따라 직무소진에서도 차이가 나타났는데 '사람·제품 중시 집단'이 가장 직무소진이 큰 것으로 나타나 상담이 시급한 대상임을 알 수 있었다. 이러한 결과는 하위유형에 따라 중요시 하는 상담서비스 선택요인과 대상자의 특성을 고려해서 차별화된 홍보 전략을 기획하는데 시사점을 제공한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결과에 대한 의의와 향후 연구에 대한 제언 등이 논의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reserch categorizes the workplace recipient into selection criteria and studies the difference of demographic characteristics, counseling usage characteristics, job burnout, and differentiation of counseling behavior according to the subtype criteria. The survey has been collected 398 employee'...

주제어

표/그림 (5)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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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요약하면, 본 연구에서는 상담이용 경험이 없는 기업상담 대상자의 상담 선택기준에 따라 하위 군집을 살펴보고, 이러한 하위 군집 간에 인구통계학적 특성 및 상담 이용 관련 특성과 상담에 대한 태도에서 차이가 있는지를 탐색하고자 한다. 기업상담 대상자의 특성을 이해하고, 그들이 중요하게 생각하는 요인을 확인하여, 상담 서비스 이용을 촉진하기 위한 실질적인 홍보방안을 마련하는데 근거를 제공하고자 한다. 더 나아가 연구를 통해 밝혀진 기업상담 선택기준에 대한 정보들은 상담 서비스를 도입하려는 기업에게 상담운영에 대한 간접적인 경험과 더불어 홍보방법을 계획하는데 있어서 기초자료로 사용될 수 있으며, 이미 기업상담을 운영하고있는 곳에서는 홍보활동에 여러 가지 함의점을 제공해줄 것으로 보여 진다.
  • 본 연구는 기업상담 대상자를 상담서비스 선택요인을 기준으로 유형을 구분하고 인구통계학적 특성 및 상담 이용 관련 특성, 직무소진, 상담에 대한 태도에서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를 살펴보았다. 이를 위해 서울·경기지역 회사 중 기업상담 서비스를 도입한 회사의 직원 중 상담 받은 경험이 없는 직원으로 국한하였으며, 398 명의 데이터가 분석되었다.
  • 요약하면, 본 연구에서는 상담이용 경험이 없는 기업상담 대상자의 상담 선택기준에 따라 하위 군집을 살펴보고, 이러한 하위 군집 간에 인구통계학적 특성 및 상담 이용 관련 특성과 상담에 대한 태도에서 차이가 있는지를 탐색하고자 한다. 기업상담 대상자의 특성을 이해하고, 그들이 중요하게 생각하는 요인을 확인하여, 상담 서비스 이용을 촉진하기 위한 실질적인 홍보방안을 마련하는데 근거를 제공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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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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