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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들러 심리학에 기반한 격려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대인관계 만족도, 자기효능감,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효과
The Effects of Adlerian Encouragement Program on the Interpersonal Satisfaction, Self-efficacy and Self-esteem among Elementary School Student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21 no.9, 2021년, pp.419 - 430  

유리향 (서울신남초등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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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의 목적은 아들러 심리학에 기반한 격려 프로그램을 구성하고 적용하여 초등학생의 대인관계 만족도, 자기효능감,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는 것이다. 프로그램은 총 8회기이며, 1회기는 프로그램 소개 및 긍정 별칭 만들기, 2~5회기는 열등감과 낙담시키는 생각 버리기, 성공 경험 포스터 전시회, 장점 나무 만들기, 6~7회기는 자기 격려와 타인 격려, 8회기는 종결하기이다. 연구대상은 G시 소재 I초등학교 5학년 2개 학급 40명이며, 한 학급 21명은 실험집단에, 또 다른 학급 19명은 통제집단으로 배정하였다. 프로그램 효과를 확인하기 위해 대인관계 만족도 척도(김진옥, 2010), 자기효능감 척도(한혜진, 2002), 자아존중감 척도(최보가, 전귀연, 1993)로 사전, 사후검사를 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공변량 분석(ANCOVA)을 하였다. 연구 결과, 격려 프로그램은 대인관계 만족도와 자아존중감에 유의한 영향을 보였으나, 자기효능감 향상에는 유의한 영향을 보이지 않았다. 이 연구는 아들러 심리학의 격려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대인관계 만족도와 자아존중감에 유의한 효과가 있음을 검증함으로써 아들러 심리학의 핵심 기법인 격려가 건강한 발달 및 민주적인 학급경영을 위한 중요한 교육 철학이자 방법임을 시사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effects of Adlerian Encouragement Program on the interpersonal satisfaction, self-efficacy and self-esteem among elementary school students. The program was consisted of 8 sessions: 1st session was for introducing programs and making positive nicknames, 2...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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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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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안 방법

  • 2019년 2월부터 7월까지 아들러 심리학의 격려, Crucial Cs, 대인관계 만족도, 자기효능감, 자아존중감 관련 문헌 연구와 선행 연구 결과를 통해 격려 프로그램을 재구성하고, 실시할 준비를 하였다. 연구 참여 전에 학생과 학부모의 사전 동의를 얻고 연구 참여동의서를 작성하였다.
  • 연구 참여 전에 학생과 학부모의 사전 동의를 얻고 연구 참여동의서를 작성하였다. 8월에 담임 교사와 사전 협의 및 교육과정을 재구성하여 학급 단위 격려 프로그램을 8회기로 계획하였다. 실험집단에는 2019년 9월부터 11월까지 총 8회에 걸쳐 아들러 심리학 기반 격려 프로그램을 주 1회 실시하였다.
  •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집단 간 동질성을 알아보기 위해 사전검사 점수로 독립표본 t-검증을 하였다. 그 결과 대인관계 만족도, 자기효능감, 자아존중감의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아, 집단 간 동질성을 확보하였다.
  • 8월에 담임 교사와 사전 협의 및 교육과정을 재구성하여 학급 단위 격려 프로그램을 8회기로 계획하였다. 실험집단에는 2019년 9월부터 11월까지 총 8회에 걸쳐 아들러 심리학 기반 격려 프로그램을 주 1회 실시하였다. 교육학 박사 학위와 상담 자격증 (청소년 상담사 및 전문상담교사)을 소지하고, 교육경력 20년 이상의 경험을 지닌 연구자(1명)가 직접 프로그램을 진행하였다.
  • 프로그램 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동일 시기에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모두 프로그램 시작 전에 사전검사를, 프로그램 종료 후에 사후검사를 하였다. 연구 종결 이후에 통제집단을 대상으로 격려 프로그램을 하였다.
  • 교육학 박사 학위와 상담 자격증 (청소년 상담사 및 전문상담교사)을 소지하고, 교육경력 20년 이상의 경험을 지닌 연구자(1명)가 직접 프로그램을 진행하였다. 프로그램 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동일 시기에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모두 프로그램 시작 전에 사전검사를, 프로그램 종료 후에 사후검사를 하였다. 연구 종결 이후에 통제집단을 대상으로 격려 프로그램을 하였다.

대상 데이터

  • G시 소재 I초등학교 5학년을 대상으로 임의로 두 개 학급 총 40명을 선정한 후, 한 학급을 실험집단(21명: 남 12명, 여 9명)에 배정하였고, 다른 학급을 통제집단 (19명: 남 10명, 여 9명)으로 배정하였다.

데이터처리

  • 0을 활용하였다. 먼저,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사전검사 점수로 독립표본 t-검증을 하여 집단 간 동질성을 확인하였다. 측정 도구의 신뢰도를 확인하기 위해 Cronbach’s α를 실시하였다.
  • 이 연구는 참여 대상자들을 무선 할당하지 못하고 학급별로 각 집단에 배치한 유사 실험설계이다.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집단 간 동질성을 알아보기 위해 사전검사 점수로 독립표본 t-검증을 하였다. 그 결과 대인관계 만족도, 자기효능감, 자아존중감의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아, 집단 간 동질성을 확보하였다.
  • 측정 도구의 신뢰도를 확인하기 위해 Cronbach’s α를 실시하였다. 이 연구는 학급별로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에 할당이 되어 무선 할당이 이루어지지 않았기에 오차 변인의 효과를 통제하기 위해 사전검사 점수를 공변인으로 설정한 공 변량 분석(ANCOVA)을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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