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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ETC 기반 집단미술치료의 효과성 연구: 초등학생 어머니의 양육불안 감소를 중심으로
The Effects of ETC-based Group Art Therapy : Focusing on the Parental Anxiety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Mother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21 no.4, 2021년, pp.303 - 316  

박상순 (평택대학교 상담대학원 미술치료학과) ,  임성윤 (평택대학교 상담대학원 미술치료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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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ETC 기반 집단미술치료가 초등학교 1학년 어머니의 양육불안 감소에 미치는 효과성을 검증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ETC 이론의 치료적 요인과 효과성을 근거로 ETC 프로그램을 구성하였고, 연구대상으로 경기도 A시의 OO초등학교 1학년 자녀를 둔 어머니 7명을 선정하였다. 본 연구프로그램은 2019년 4월 8일부터 5월 24일까지 주 1~2회, 70~90분, 총 11회기를 진행하였으며 효과검증을 위해 양육불안 척도검사를 사전·사후 실시하고 측정한 값을 SPSS 24.0 프로그램으로 비교분석하였다. 연구결과로는 첫째, 어머니의 양육불안이 ETC 미술치료 프로그램 실시 후 유의미하게 감소하였다. 둘째, ETC 수준의 변화가 양육불안 감소에 긍정적 영향을 미쳤다. 결론적으로 본 연구의 참여자들은 자신이 선호하는 미술매체로 ETC의 모든 수준에서 자기탐색과 자기이해를 할 수 있는 기회를 경험함으로써 양육불안을 낮출 수 있었다. 또한 내담자 자신의 문제를 스스로 자각하고, 자발적 매체선택을 통해 자신에게 유익한 방향을 결정할 수 있으며, 개인에게 맞는 활동을 수행하게 하는 ETC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의 효과를 확인했다는 것에 의의가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s aimed at verifying the effects of an ETC(Expressive Therapies Continuum)-based group art therapy program on reducing parental anxiety in first-grade elementary school students' mothers. An ETC program was composed based on the therapeutic factors of the ETC components. Seven mothers of...

주제어

표/그림 (6)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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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ETC 기반 집단미술치료가 초등학교 1학년 어머니의 양육불안에 어떠한 효과를 미치는지 알아보았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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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7)

  1. 육아정책연구소, 초등자녀 양육지원 방안, 연구보고 2017-13, 서울: 육아정책연구소, 2017. 

  2. 최지영, 염애경, "취학전 유아의 초등학교 생활적응을 돕기 위한 부모교육 실태 및 요구 조사," 제6권, 제1호, pp.5-46, 2011. 

  3. 강수경, 정미라, 이방실, 김민정, "유아기 자녀를 둔 한국과 프랑스 어머니의 양육참여, 양육효능감 및 양육 불안에 대한 비교연구," 한국유아교육학회: 유아교육 연구, 제34권, 제6호, pp.539-555, 2014. 

  4. 신수희, 자녀의 초등학교 입학 전후 어머니의 양육불안 연구, 인하대학교 대학원 아동복지학, 박사학위논문, 2018. 

  5. 송명숙, 취학직전 유아기 자녀교육에 대한 부모의 신념과 참여,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6. 

  6. 장유진, 어머니의 불안, 심리적 통제 양육과 성취 관심이 유아의 과제 재도전 반응에 미치는 영향: 과제수행 효능감의 매개효과,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6. 

  7. 김현수, 신혜린, "어머니 불안이 양육행동에 미치는 영향: 어머니 양육효능감을 매개로," 한국아동심리치료학회지, 제7권, 제1호, pp.93-114, 2012. 

  8. 위지희, 양육불안 척도 개발 및 타당화 연구, 성신여자대학교 대학원 심리학과, 박사학위논문, 2014. 

  9. 김지민, 집단미술치료가 영유아 자녀를 둔 어머니의 양육스트레스와 상태불안에 미치는 효과, 서울여자대학교 특수치료전문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7. 

  10. 서희경, 김선희, "미술심리치료에서의 표현치료 연계의 유용성에 대한 이론적 고찰," 심리치료, 제16권, 제2호, pp.133-153, 2016. 

  11. 문현숙, 표현치료연계에 근거한 집단미술치료가 노인의 불안, 자아존중감, 자기표현에 미치는 효과, 서울여자대학원 특수치료전문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9. 

  12. L. H. Hinz, Expressive Therapies Continuum: a framework for using art in therapy, New York, NY:Routledhe, 2009. 

  13. 박윤희, ETC모형에 기반한 미술치료의 신경과학적 접근, 서울불교대학원대학교 상담학, 박사학위논문, 2016. 

  14. B. Lusebrink, Imagery and visual expression in therapy, New York: Plenum Press, 1990. 

  15. 전순영, 박윤희 역, ETC 표현미술치료, 서울:하나의학사, 2016. 

  16. 홍지영, 임지현, 이승희, 하승연, "집단미술치료를 통해 본 불안에 관한 질적 연구," 디지털디자인학연구, 제15권, 제3호, 2015. 

  17. V. B. Lusebrink, "A Systems Oriented Approach to the Expressive Therapies: The Expressive Therapies Continuum," The Arts in psychotherapy, Vol.18, No.5, pp.395-403, 1991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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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9. B. Lusebrink, "Assessment and therapeutic application of the expressive therapies contiuum: Implications for brain structures and functions," Art therapy, Vol.27, No.4, pp.168-177, 2010. 

  20. F. F. Kaplan, "Art-based assessments," In C. A. Malchiodi(Ed.), Handbook of art therapy, New York: Guilford Press, pp.25-35, 2003. 

  21. M. Levens, Eating disorders and magical control of the body: Treatment through art therapy, London: Routledge, 1995. 

  22. S. L. Kagin and V. B. Lusebrink, "The expressive therapies continumm," Art Psychotherapy, Vol.5, pp.171-180, 1978b. 

  23. M. G. Bentensky, What do you see: Phenomenology of therapeutic art expression, London: Jessica Kingsley Publishers, 19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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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5. J. A. Rubin, 김진숙 역, 미술심리치료 총론, 서울:KEAPA Press, 2005. 

  26. Marlous Kleijberg and Hinz, "Art therapy for patients with personality disorders cluster B/C: a thematic analysis of emotion regulation from patient and art therapist perspectives," International Journal of Art Therapy, 2017. 

  27. 윤미란, 초등학교 1학년 아동과 학부모의 경험에 대한 이해, 배재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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