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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온라인 커뮤니티 교환구조, 결속력, 교환혜택에 관한 연구
Reciprocity Structure, Solidarity, and Exchange Benefits in Online Communitie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21 no.12, 2021년, pp.448 - 462  

한은영 (정보통신정책연구원) ,  김경규 (한국뉴욕주립대학교 경영학과) ,  이애리 (상명대학교 경영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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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커뮤니티에서 교환구조가 커뮤니티 결속력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는 매우 드물다. 더욱이 이 연구들은 서로 상충된 연구결과를 보고하고 있다. 본 연구는 이러한 연구결과를 재조명하기 위해 사회적 교환이론에 근거하여 커뮤니티 내 교환구조를 직접적 및 일반적 교환구조로 분류하고, 일반적 교환구조의 결정요인으로 지식의 분산도를 포함하였다. 그리고 상충된 연구결과를 설명하기 위해 교환혜택을 조절변수로 도입하였다. 본 연구는 네이버에서 활동하는 380개의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데이터를 수집하여 분석하였다. 그 결과 지식의 분산도는 일반적 교환구조를 촉진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직접적, 일반적 교환구조 모두 커뮤니티 결속력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나, 이 관계는 교환혜택의 수준에 따라 조절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교환혜택이 높은 그룹에서는 일반적 교환구조가 직접적 교환구조보다 커뮤니티 결속력에 미치는 영향이 더 큰 반면, 교환혜택이 낮은 그룹에서는 두 교환구조의 영향력 사이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nly a few studies investigated the relationship between exchange structure and solidarity in online communities and even reported conflicting results. This study attempts to shed lights on this relationship by introducing a moderating variable, i.e., exchange benefits, based on the social exchange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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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설 설정

  • 가설 1: 직접적 교환구조는 커뮤니티 결속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 가설 2: 일반적 교환구조는 커뮤니티 결속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 가설 3: 지식의 분산도는 일반적 교환구조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 가설 4a: 교환혜택이 높을 때에는, 일반적 교환구조가 직접적 교환보다 커뮤니티 결속력에 더 많은영향을 미친다.
  • 가설 4b: 교환혜택이 낮을 때에는, 일반적 교환구조와 직접적 교환구조가 커뮤니티 결속력에 미치는영향에 큰 차이가 없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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