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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매운동 참여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분노의 매개효과와 온라인 및 SNS 뉴스이용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Study on the Factors Affecting the Intention to Participate in the Boycott: Focusing on the Mediating Effect of Anger and the Moderating Effect of Online and SNS News Usage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21 no.12, 2021년, pp.436 - 447  

이장석 (가천대학교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 ,  김예인 (가천대학교 한국어문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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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의 경제보복으로 촉발된 일본제품 불매운동이 대한민국을 뜨겁게 달궜으며, 그 열기가 아직도 가시지 않은 채 현재 진행 중이다. 특히 '공정'을 중요한 가치로 여기는 MZ세대의 적극적 참여가 이번 불매운동의 성공 요인으로 평가받고 있다. 본 연구는 20~30대의 수도권 소재의 대학생 및 일반인 217명을 대상으로 소비자 불매운동 참여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확인하였다. 연구 결과, 지각된 악의성과 자기효능감, 주관적 규범이 불매운동 참여의도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각된 악의성은 분노를 매개로 불매운동 참여의도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었으며, 이러한 전체적인 영향은 소비자들의 온라인 및 SNS 뉴스이용수준에 따라 달라지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는 소비자 불매운동 참여의도에 미치는 다양한 영향요인을 발견하고 분노라는 정서의 매개작용과 온라인 및 SNS 뉴스이용의 조절적 영향을 종합적으로 검토함으로써 불매운동 현상을 이해하는 데 학문적, 실천적 시사점을 제공하는 데 의의를 두고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boycott of Japanese products triggered by Japan's economic retaliation has heated up the Republic of Korea. This study examined the factors affecting the boycott participation intention in 217 college students and ordinary people in their 20s and 30s. The results of the study showed that perceiv...

주제어

표/그림 (6)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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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지각된 악의성과 자기효능감, 주관적 규범이 분노를 매개로 불매운동 참여의도에 영향을 미치는지 검증하고자 하였다. 응답자들의 특성을 살펴보면, 남성이 58명(26.
  • 본 연구의 목적은 불매운동 참여의도에 미치는 인지적, 정서적 영향요인을 포괄적으로 살펴보고 급격하게 변화 중인 뉴스 시장환경에서 온라인 및 SNS 뉴스 이용에 따른 이용자 차이를 확인하는 것이다. 본 연구 결과는 온라인이나 SNS를 통해 생산·가공·유통되는 기업의 부정적인 기사가 소비자의 적극적인 소비자 행동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것을 실증하고 기업에는 위기 대응 전략의 방향을 제시함으로써 이론적, 실천적 시사점을 제공하고 있다.

가설 설정

  • 가설 1: 지각된 악의성은 불매운동 참여의도에 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2: 자기효능감은 불매운동 참여의도에 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3: 주관적 규범은 불매운동 참여의도에 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4: 지각된 악의성은 불매운동으로부터 유발된 분노에 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5: 불매운동으로부터 유발된 분노는 불매운동 참여의 도에 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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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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