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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매운동 지속의도 및 중단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참여기간 및 강도에 따른 다중집단분석을 중심으로
The Factors Affecting Intention of Continuing and Stopping Boycotts: Focused on the Multi-Group Analysis by Participation Duration and Intensity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8 no.4, 2020년, pp.163 - 176  

안진아 (조선대학교 경영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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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의 사회적 책임이 강하게 요구됨에 따라 기업의 부당행위에 대한 소비자 불매운동이 증가하고 있다. 불매운동의 합법성에 대해 이견이 있으나, 소비자 권익 및 사회적 측면에서 긍정적인 효과가 크기 때문에 불매운동을 효과적이고 올바른 방향으로 발전시키는 것이 중요하다. 본 연구는 불매운동이 대중화되어 가는 시점에서 불매운동의 지속 및 중단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과 이들의 영향력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또한 불매운동 참여기간(저/고) 및 강도(저/고)에 따라 선행요인이 불매운동 지속 및 중단의도에 미치는 상대적인 영향을 살펴보았다. 현재 불매운동에 참여 중인 소비자를 대상으로 총 272부의 설문지를 수집하고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선행요인은 불매운동 지속 및 중단의도에 차별적인 영향을 미쳤으며, 선행요인은 참여기간 및 강도에 따라 불매운동 지속 및 중단의도에 상이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시사점과 한계점 및 향후연구방향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strong demand for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has led to growing consumer boycotts of corporate misconduct. Although there are differences over the legality of the boycott, it is important to develop the boycott in an effective and correct way because of its positive effects in terms of cons...

주제어

표/그림 (11)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소비자 의 불매운동 참여 결정에 대한 동기요인으로는 무엇이 있는가? 선행연구는 소비자의 불매운동 참여 결정에 대한 다양한 동기요인을 제시하고 있는데, 동기요인은 크게 두 가지 관점으로 구분할 수 있다. 첫째, 소비자의 불매운동 참여 이유를 타겟 기업에 대한 부정적 감정을 표시하기 위해서라고 보는 표현적 동기(expressive motovation)가 있다. 표현적 동기 관점의 선행연구는 타겟 기업에 대한 적대감이나 분노[5], 타겟 기업으로부터 피해를 입은 다른 소비자에 대한 공감[6] 등이 불매운동 의사결정에 영향을 미침을 보고하였다. 기업에 대한 분노는 소비자의 불매운동 의사결정 과정에서 주요한 역할을 하고 있으며[7], 표현적 동기는 도구적 동기보다 불매운동 참여에 대한 강력한 원인이 되기도 한다[8]. 둘째, 소비자는 기업에 압력을 행사함으로써 부정행위를 바로잡고 사과 및 보상을 받는 등 경제적 또는 비경제적 혜택을 얻기 위해 불매운동에 참여한다고 보는 도구적 동기(instrumental motovation)가 있다. 소비자는 불매운동 참여의 혜택과 비용의 비교를 통해 참여 여부를 결정하게 되는데, 불매운동 참여로 인한 사회적 혜택이 비용을 초과한다고 판단되면 불매운동에 참여하게 된다[9]. 도구적 동기 관점에서의 비용은 크게 사회적 차원과 개인적 차원으로 분류할 수 있다. 사회적 딜레마(social dilemma)는 개인이 자신의 이익극대화와 집단의 총 이익 사이에서 갈등을 겪는 상황을 말하는데[10], 사회적 딜레마 관점에서 불매운동 성공가능성 및 효과, 전반적 참여 인식, 여론 지지 등은 불매운동 참여 의사결정에서 사회적 비용으로 작용할 수 있다. 또한 선행연구는 대체품, 불매제품에 대한 선호도, 브랜드 몰입 등을 불매운동 참여에 대한 개인적 비용으로 제시하고 있다[11].
불매운동의 궁극적인 목표는 무엇인가? 불매운동의 궁극적인 목표는 기업의 부당한 행동을 시정하는 것이기 때문에 불매운동에 참여하는 과정에서 소비자는 타겟 기업이 어떻게 대응하고 조치를 취하는지에 대하여 관심을 갖고 지켜보게 된다. 연결망 분석을 통한 불매운동 참여동기에 대한 신성연(2018)의 연구에 따르면 기업의 대응은 불매운동의 참여동기요인이며 동시에 참여억제요인으로 나타났다[4].
불매운동이란 무엇인가? 불매운동은 소비자가 자신의 구매력을 통해 사회적 또는 정치적 목적을 달성하거나 소비자의 권익 증진을 위해 특정 상품의 구매를 거부하거나 타인에게 거부하도록 권장하는 일체의 행위라고 할 수 있다[1]. 우리나라 사법부는 상품 생산자에 대한 직접적인 구매거부인 1차 불매운동은 인정하고 있으나, 상품 생산자와 거래하는 제3자에 대한 구매거부인 2차 불매운동은 위법하다고 판단하는 등 불매운동을 소극적으로 인정하고 있다[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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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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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 S. Y. Shin. (2018). A study of consumer motivation for boycott participation : An application of network analysis. Journal of Consumer Policy Studies, 49(2), 135-180. DOI : 10.15723/jcps.49.2.201809.135 

  5. S. Y. Shin & S. W. Yoon. (2017). A target company's offending action reduced negative emotions and consumer boycott decision making. Journal of consumption culture, 20(4), 93-1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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