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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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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용자들의 간접 경험 및 다양한 커뮤니티 생성을 위해 사용되었던 기존의 2차원 온라인 세상은 시각적 표현 및 사람의 특징을 반영하는 것에 한계점이 뚜렷하다. 따라서, 보다 현실과 유사한 환경을 구축하기 위해 많은 연구가 수행되었으며 특히, 사람의 행동 및 상태 등을 수집하고 활용할 수 있는 기술이 발전하였다. 그 결과 현실과 유사한 3차원 세계인 메타버스가 새롭게 주목받고 있다. 메타버스는 새로운 신분인 아바타로 사용자들의 높은 자유도를 보장하며 현실 세계와 유사한 활동과 함께 현실에서 경험할 수 없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러한 메타버스의 발전을 위한 연구가 활발히 수행되고 있지만, 메타버스에서 발생할 수 있는 보안 위협에 관한 연구는 상대적으로 부족하다. 현재, 3차원 세계 구축을 위해 기존보다 많은 종류의 데이터 수집으로 새로운 보안 이슈가 꾸준히 발생하고 있으며, AR, VR 등의 다양한 디바이스 활용과 사용자들의 자유도 보장에 따른 보안 위협이 존재한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메타버스에서 발생할 수 있는 보안 위협에 대해 분석하고, 이전의 다양한 연구들을 정리하여 새로운 관점에서 보안 위협을 분류한다. 그리고 해당 위협의 대응방안과 함께 앞으로의 연구 방향을 제시한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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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안 방법

  • 국내에서도 관련 연구들을 수행하고 있지만, 현재의 추세와 서비스 측면에서의 연구가 주를 이루고 있으며 보안 관련 연구는 아직 미흡하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보안 기술 연구의 기반이 될 수 있도록, 실제 발생하거나 발생 가능성이 큰 이슈를 기반으로 보안 위협을 3가지로 분류하였다. 또한, 관련 연구들을 분류하여 현재 연구 진행 상황을 확인하였으며, 앞으로 수행되어야 할 연구 방향을 제시하였다.
  • 2장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메타버스에 XR 기술은 핵심 기술로 적용되고 있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이전의 XR 관련 다양한 연구들을 기반으로 실제 발생하거 나 발생 가능성이 높은 위협을 기준으로 메타버스 관련 보안 위협을 3가지로 새롭게 분류한다. 데이터 측면에서도 확인할 수 있는 입력값 및 출력값 보안과 다중 사용자 및 다중 애플리케이션의 활용으로 발생할 수 있는 상호 작용 보안, 그리고 물리적인 사용자의 행동 및 환경을 파악하는 디바이스 보안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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