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코로나-19 환경에서의 프로젝트 교수법을 통한 프로그래밍 지도 사례
A Case Study on a Programming Subject through Project-Based Learning in the COVID-19 Environment 원문보기

한국정보통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Engineering, v.25 no.11, 2021년, pp.1655 - 1662  

이성옥 (Department of Computer Engineering, Paichai University) ,  양승의 (Department of Computer Engineering, Paichai University) ,  정회경 (Department of Computer Engineering, Paichai University)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코로나-19로 인한 비대면 상황가운데 프로그래밍 과목을 프로젝트법으로 운영한 교수자의 교육과정 운영에 대한 사례연구를 통하여 시사점을 도출하는 데에 있다. 1학년 신입생 학생들을 대상으로 프로젝트 실시 전에 학생들의 학습상태를 판단하고자 설문을 실시하였다. 설문결과를 바탕으로 개인별 면담을 진행하여 교육에 대한 니즈를 파악 후, 프로젝트 구성을 위한 기본 문법과 프로젝트의 각 단계를 분절하는 강의를 구성하였다. 주간 퀴즈를 통한 반복학습을 유도하였으며 프로젝트 마감까지 시간을 미리 부여하여 피드백을 주었다. 23명(전체 학생 40명)은 프로젝트에 대한 수행을 완료하였고, 17명은 시험은 응시하였으나 프로젝트는 미완성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은 코로나-19로 인한 비대면 상황가운데 공대 실기과목을 프로젝트법으로 운영하면서 수업설계와 실행, 상호작용을 거쳐서 프로젝트를 수행할 수 있는가를 연구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raw implications through a case study on the curriculum operation of a professor who operated a programming subject as a PBL(project-based learning) method in an untact situation due to COVID-19. A survey was conducted for first-year freshmen students to determine th...

주제어

표/그림 (3)

참고문헌 (7)

  1. M. E. Kim, M. J. Kim, Y. I. Oh, and S. Y. Jung, "The effect of online substitution class caused by coronavirus(COVID19) on the learning motivation, instructor-learner Interaction, and class satisfaction of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vol. 20, no. 17, pp. 519-541, Sep. 2020. 

  2. H. J. Hong, "The effect of project based learning experience on the improvement of core competencies and learning flow of university students,"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vol. 20, no. 20, pp. 789-816, Oct. 2020. 

  3. J. S. Kim and J. H. Hyun, "Analysis of learning effects of the problem based method and the project team teaching method in engineering education- A case study," in Proceedings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Conference, Seoul, pp. 471-472, 2019. 

  4. S. Y. Lim, H. S. Choi, K. Y. Choi, S. O. Lee, and M. J. Kim, Project-Based Training Manual Development, Cheonan : Koreatech HRD center, 2019. 

  5. H. W. Jung, "A study on teacher-learner feedback method for effective software project execution of non-computer major students," The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vol. 5, no. 1, pp. 211-217, Feb. 2019. 

  6. S. O. Lee and H. K. Jung, "A study on programming vocational training teacher's occupational identity formation process,"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Engineering, vol. 25, no. 2, pp. 294-300, Feb. 2021. 

  7. S. O. Lee and H. K. Jung, "A narrative research on occupational identity of a TVET teacher using the project methods in programming fields,"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Engineering, vol. 24, no. 10, pp. 1348-1354, Oct. 2020.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