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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선버스 영향을 고려한 트램사업 투자평가방법론 개선 연구
Improvement of Methodology for Appraising Tram Projects Considering the Effect of Buses 원문보기

KSCE Journal of Civil and Environmental Engineering Research = 대한토목학회논문집, v.41 no.1, 2021년, pp.85 - 91  

최지호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철도전문대학원 철도경영정책학과) ,  정성봉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철도전문대학원 철도경영정책학과) ,  배태희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철도전문대학원 철도경영정책학과) ,  명묘희 (도로교통공단 교통공학연구처)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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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램은 타 경전철과는 달리 도로에서 자동차와 혼용운행이 가능하다는 큰 특징을 가지고 있으며, 베를린, 뮌헨, 파리, 리스본 등 국외에서는 노선 버스와 일부 노선 및 정거장을 공유하는 사례도 존재한다. 현재 투자평가제도 상에서는 교통수요예측 및 편익산정 시 트램을 경전철 중 하나의 수단으로 구분하고, 도시철도의 분석방법론을 준용하고 있으나, 노선버스 특성과 유사한 트램사업 중 비수도권 사업의 경우 KTDB 배포자료에 노선버스의 O/D 및 Transit Line을 제공하지 않아 사업노선 주변 노선버스에서의 수단전환 등의 통행행태를 반영할 수 없는 구조적인 문제점이 존재한다. 본 연구는 현재 비수도권 사업에서 고려되지 않고 있는 노선버스가 트램사업에 미치는 영향을 검토하기 위하여, 현황 검토 및 문제점을 도출한 후, 노선버스 반영 여부에 따른 트램사업의 효과를 분석하여, 수요예측 및 편익산정 개선방안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향후 투자평가체계 개선을 통한 트램사업 도입여건에 변화를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contrast to standard train tracks, tramlines are often set along public roads, with trams running among pedestrians and other vehicles. In some cities and towns, trams and buses share the same routes and stations. Under the current investment appraisal system, trams are classified into light rail...

주제어

표/그림 (8)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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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노선버스의 O/D 및 Network 반영 유무에 따른 트램사업의 교통수요예측 및 편익산정결과의 변화를 비교해보고, 분석 개선방안을 제시한다.
  • 본 연구는 현재 비수도권 사업에서 고려되지 않고 있는 노선버스가 트램사업에 미치는 영향을 검토하기 위하여, 투자평가제도 및 방법론에 대한 현황을 검토하고, 현재 투자평가방법론 상의 문제점을 도출한 후, 사례분석을 통해 노선버스 반영 여부에 따른 트램 사업의 효과를 분석하고, 개선방안을 제시한다.
  •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트램특성을 고려하여 비수도권사업에서 고려되지 않고 있는 노선버스가 트램사업에 미치는 영향을 검토하기 위하여, 투자평가제도 및 방법론에 대한 현황 및 문제점을 검토하여 비수도권 사업의 경우 KTDB 배포자료의 특성에따라 경쟁수단이 될 수 있는 노선버스를 반영할 수 없다는 구조적인한계점을 도출하였다. 이를 토대로 시나리오를 설정하여 노선버스반영 유무에 따른 트램사업에 대한 교통수요예측을 수행한 결과수단전환량은 두 시나리오 모두 유사한 것으로 나타났으나, 이용수요 규모에서 노선버스를 반영하지 않은 시나리오 1이 시나리오 2에 비해 큰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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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5)

  1. Korea Agency for Infrastructure Technology Advancement (KAIA) (2018). Development of tram safety management strategy and system, Internal data (in Korean). 

  2. Korea Agency for Infrastructure Technology Advancement (KAIA) (2019). Development of tram safety management strategy and system, Internal data (in Korean). 

  3. Korea Development Institute (KDI) (2008). Korean preliminary feasibility study guidebook (5th) (in Korean). 

  4. Korea Research Institute for Local Administration (KRILA) (2015). Guideline study for feasibility study in road and traffic sector (in Korean). 

  5.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MOLIT) (2017). Appraisal guidelines for transport facilites investment (sixth edition) (in Kore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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