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Development of a Mobile Augmented Reality Application using Cultural Products 원문보기

韓國컴퓨터情報學會論文誌 =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Computer and Information, v.26 no.1, 2021년, pp.85 - 92  

Kim, Ki-Hong (Dept. of Cultural Heritage Industry,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Cultural Heritage) ,  Yu, Jeong-Min (Dept. of Cultural Heritage Industry,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Cultural Heritage)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논문에서는 박물관 문화상품을 활용하여 모바일기반 증강현실 기술로 실제와 같은 디지털 3D 그래픽 유물 원형과 음성정보 이미지 Text 정보 등을 증강 시켜 박물관과 같은 유물 체험을 할 수 있는 문화유산 모바일 증강현실 콘텐츠 시스템을 구현하였다. 증강현실 기술을 문화상품 적용하여 모바일 폰으로 상품 인식하여 디지털 유물의 인터랙션을 통해 유물에 대한 특징과 다양한 역사정보를 전달받을 수 있으며 시간과 장소와 상관없이 증강현실 모바일 디지털 콘텐츠로 쉽고 빠르게 유물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본 연구를 통하여 모바일 증강현실 디지털 콘텐츠가 문화유산 유형에 맞게 연구되어 교육용·산업용·관광 홍보용 등 사용 목적에 맞게 개발되어 증강현실 콘텐츠 확대에 기여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we propose a cultural heritage mobile augmented reality application that allows visitors to experience artifacts by augmenting prototypes, audio, video, and text information of 3D graphic artifacts of museum cultural assets. By applying augmented reality technology to a cultural produ...

주제어

표/그림 (11)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백제금동대향로 문화상품을 인식하여 모바일 증강현실로 다양한 유물정보 제공하는 디지털 콘텐츠를 개발하였다. 박물관의 문화상품을 통하여 박물관과 같은 유물을 관람하고 유물에 대한 정보를 쉽게 모바일로 경험할 수 있는 증강현실 콘텐츠를 사용해보고 설문조사를 통하여 사람들의 반응을 살펴보았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4)

  1. Chun JiYoon, "A Study on Digital Heritage Content Development for Augmented Reality based Culture and Arts Education in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Journal of Digital Contents Society, 20(12), pp. 2357-2366, Dec 2019. DOI : 10.9728/dcs.2019.20.12.2357 

  2. Young-Ran Hyun, So-Yeon Chung "The Impact of Digital Medium Quality on Learning Satisfaction, Sustainable Use Intention: Application Scheme of OSMU based on the Korean Classical Literature in grandculture.net," Journal of the Korean Digital Contents Association, 16(11), 1-10(10 pages). Nov 2016. 

  3. Ki-Duk Kim, "Contents and Cultural Contents in the 4th Industrial Revolution Age," Korea Humanities Content Society, (52), pp.9-31, Mar 2019. DOI : 10.18658/humancon.2019.03.52.9 

  4. Shin Dae-taek, Park Seung-cheol, "A study on a plasticity analysis for the Gilt-bronze Incense Burner of Baekje -Through a comparative analysis with Chinese Inlaid Gold Boshan Xianglu," Korea Digital Analysis Society, 11 (9), pp. 325-33, Nov 2013. 

  5. Jeong Bong-min, Kim Byung-wan, "The Study of Backje Incense Burner Character Design Development by Big Data Paradigm," Journal of Digital Design, 13(4), 107-116. Oct 2013. 

  6. Kim Jarim "A Study on the Style of Baekje Incense Burner in the Viewpoint of Boshan Xianglu," Korean Journal of Art History, pp. 141-162, Mar 2006. 

  7. Song Hye Jin, "A Study of Zither-type Instruments (Geum and Zheng) found on the Gilt-bronze Incense Burner of Baekje", Journal of National Gugak Center, (23), 63-85. Jun 2013. 

  8. Jiwon Kim, "A Study on the Improvement of Cultural Product Development and the Distribution System of the Museum Platform," The Journal of Cultural Policy 32(1), 55-82, Jan 2018. 

  9. Ronald Azuma, Yohan Baillot, Reinhold Behringer, Steven Feiner, Simon Julier, Blair Macintyre, "Recent advances in augmented reality," IEEE Computer graphics and applications, Vol.21, No.6, pp. 34-47, Dec 2001. DOI: 10.1109/38.963459 

  10. Internet news, http://news.heraldcorp.com/view.php?ud20180826000008. 

  11. Cho Seung- haeng, Oh Ji-eun, "A Study on the Influence of Perceptual Motives Satisfaction and Recommendation of Pokemon Go Games Based on Augmented Reality", Korean Journal of Design Culture, 23(2) pp. 649-657, Jun 2017. DOI : 10.18208/ksdc.2017.23.2.649 

  12. Lee Ji-hye "A Study on the Educational Use of Augmented Reality-based Mobile Education Content," Journal of Korean Design and Culture, 224(1), 569-585, Mar 2018. DOI : 10.18208/ksdc.2018.24.1.569 

  13. Hyun Eun Ryung, Im Han Bit, Yoo Min Young, "Development of Mobile Application Using AR Technology for Money Education for Learners with Intellectual Disabilities -Focusing on Priority Given to the High School 'Mathematics' Subject of the 2015 Basic,"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Design Culture, 26(1), 547-558, Mar 2020. DOI : 10.18208/ksdc.2020.26.1.547 

  14. Oh Sung-hwan, Kiduk Kim, "Study on Establishment of Deoksugung Palace, Tourist Information Services using Augmented Reality(AR) Technology," Korea Journal of Culture Heritage Studies, 46(2), 26-45, Apr 2013.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