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Improvement of a Product Recommendation Model using Customers' Search Patterns and Product Details 원문보기

韓國컴퓨터情報學會論文誌 =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Computer and Information, v.26 no.1, 2021년, pp.265 - 274  

Lee, Yunju (Graduate School of Business IT, Kookmin University) ,  Lee, Jaejun (Graduate School of Business IT, Kookmin University) ,  Ahn, Hyunchul (Graduate School of Business IT, Kookmin University)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논문에서는 검색 키워드와 상품 상세정보를 활용한 Doc2vec 기반의 새로운 추천 모형을 제안한다. 지금까지 추천 시스템에 관한 많은 기존 연구에서는 고객의 구매 이력이나 평점 같은 정형 데이터만을 사용하는 협업 필터링(CF) 알고리즘에 기반한 추천 모델이 제안되었다. 그러나 CF에서 온라인 고객 리뷰와 같은 비정형 데이터를 사용하면, 보다 나은 추천결과를 도출할 수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기존 연구에서 거의 활용되지 않았던 검색 키워드 정보와 상품 상세정보를 제품 추천에 활용할 것을 제안한다. 본 연구의 제안 모형은 고객이 구매한 상품에 대한 평점, 검색어, 상품 상세정보를 종합적으로 고려한 CF 알고리즘을 이용해 추천결과를 생성한다. 이 때 비정형 데이터로부터 정량적인 패턴을 추출하기 위한 방법으로는 Doc2vec이 적용된다. 실험 결과 제안 모형이 기존 추천 모형보다 더 나은 성능을 보이는 것을 알 수 있었고, 검색어 및 상품 상세정보가 추천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는 고객의 온라인 행동 정보를 추천시스템에 적용하였다는 점과 전통적인 CF의 한계 중 하나인 콜드 스타트 문제를 완화하였다는 점에서 학술적 의의가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we propose a novel recommendation model based on Doc2vec using search keywords and product details. Until now, a lot of prior studies on recommender systems have proposed collaborative filtering (CF) as the main algorithm for recommendation, which uses only structured input data such ...

주제어

표/그림 (5)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고객의 구매 이력만을 고려한 추천시스템의 성능 한계를 해결하기 위해, 고객의 검색패턴 및 비정형 상품 상세정보를 활용한 추천시스템을 제안하였다. 추천시스템의 성능을 개선하기 위한 연구는 활발히 진행되고 있지만 대부분 새로운 알고리즘 개발과 관련한 연구이거나, 구매 여부, 평점과 같은 정형 데이터만을 고려한 연구가 많았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2)

  1. M. D. Ekstrand, J. T. Riedl, and J. A. Konstan, "Collaborative filtering recommender systems," Foundations and Trends® in Human-Computer Interaction, Vol. 4, No. 2, pp. 81-173, May 2011. https://doi.org/10.1561/1100000009 

  2. M. G. Kim, and K. J. Kim, "Recommender Systems using Structural Hole and Collaborative Filtering," Journal of Intelligence and Information Systems, Vol. 20, No. 4, pp. 107-120, Dec. 2014. http://dx.doi.org/10.13088/jiis.2014.20.4.107 

  3. J. S. Lee, J. Y. Kim, and B. W. Kang, "A Study on Improvement of Collaborative Filtering Based on Implicit User Feedback Using RFM Multidimensional Analysis," Journal of Intelligence and Information Systems, Vol. 25, No. 1, pp. 139-161, Mar. 2019. http://dx.doi.org/10.13088/jiis.2019.25.1.139 

  4. J. Y. Hyun, S. Y. Ryu, and S. Y. Lee, "How to improve the accuracy of recommendation systems : Combining ratings and review texts sentiment scores," Journal of Intelligence and Information Systems, Vol. 25, No. 1, pp. 219-239, Mar. 2019. http://dx.doi.org/10.13088/jiis.2019.25.1.219 

  5. M. Srifi, A. Oussous, A. A. Lahcen, and S. Mouline, "Recommender Systems Based on Collaborative Filtering Using Review Texts-A Survey," Information, Vol. 11, No. 6, id.317, Jun. 2020. https://doi.org/10.3390/info11060317 

  6. S. Y. Yun, and S. D, Yoon, "Item-Based Collaborative Filtering Recommendation Technique Using Product Review Sentiment Analysis,"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Engineering, Vol. 24, No. 8, pp. 970-977, Oct. 2020. http://doi.org/10.6109/jkiice.2020.24.8.970 

  7. C. Katawetawaraks, and C. Wang, "Online shopper behavior: Influences of online shopping decision," Asian Journal of Business Research, Vol. 1, No. 2, Oct. 2011. http://doi.org/10.14707/ajbr.110012 

  8. C. Wu, and M. Yan, "Session-aware information embedding for e-commerce product recommendation," In Proceedings of the 2017 ACM on conference on information and knowledge management, pp. 2379-2382, Nov. 2017. https://doi.org/10.1145/3132847.3133163 

  9. J. K. Kim, D. H. Ahn, and Y. H. Cho, "A Presonalized Recommender System, WebCF-PT: A Collaborative Filtering using Web Mining and Product Taxonomy," Asia Pacific Journal of Information Systems, Vol. 15, No. 1, pp. 63-79, May 2005. G704-000077.2005.15.1.001 

  10. H. C. Ahn, "Improvement of a Context-aware Recommender System through Users Emotional State Prediction," Journal of Information Technology Applications & Management, Vol. 21, No. 4, pp. 203-223, Dec. 2014. G704-000870.2014.21.4.012 

  11. M. J. Pazzani, and D. Billsus, "Content-based recommendation systems," In The adaptive web, pp. 325-341, Springer, Berlin, Heidelberg, 2007. http://doi.org/10.1.1.130.8327 

  12. M. J. Ku, and H. C. Ahn, "A Hybrid Recommender System based on Collaborative Filtering with Selective Use of Overall and Multicriteria Ratings," Journal of Intelligence and Information Systems, Vol. 24, No. 2, pp. 85-109, Jun. 2018. http://dx.doi.org/10.13088/jiis.2018.24.2.085 

  13. J. H. Kim, H. J. Jo, and B. M. Kim. "Game Recommendation System Based on User Ratings," Journal of the Korea Industrial Information Systems Research, Vol. 23, No. 6, pp. 9-19, Dec. 2018. http://dx.doi.org/10.9723/jksiis.2018.23.6.009 

  14. G. Guo, J. Zhang, D. Thalmann, and N. Yorke-Smith, "Leveraging prior ratings for recommender systems in e-commerce," Electronic Commerce Research and Applications, Vol. 13, No. 6, pp. 440-455, Nov. 2014. http://doi.org/10.1016/j.elerap.2014.10.003 

  15. J. E. Son, S. B. Kim, H. J. Kim, and S. Z. Cho, "Review and Analysis of Recommender Systems,"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Industrial Engineers, Vol. 41, No. 2, pp. 185-208, Apr. 2015. http://dx.doi.org/10.7232/JKIIE.2015.41.2.185 

  16. X. Su, and T. M. Khoshgoftaar, "A survey of collaborative filtering techniques," Advances in artificial intelligence, Oct. 2009. http://doi.org/10.1155/2009/421425 

  17. S. I. Choi, Y. J. Hyun, and N. G. Kim, "Improving Performance of Recommendation Systems Using Topic Modeling," Journal of Intelligence and Information Systems, Vol. 21, No. 3, pp. 101-116, Sep. 2015. http://dx.doi.org/10.13088/jiis.2015.21.3.101 

  18. J. H. Su, W. Y. Chang, and V. S. Tseng, "Effective social content-based collaborative filtering for music recommendation," Intelligent Data Analysis, Vol. 21, No. S1, S195-S216, Feb. 2017 https://doi.org/10.3233/IDA-170878 

  19. Y. Ma, G. Chen, and Q. Wei, "Finding users preferences from large-scale online reviews for personalized recommendation," Electronic Commerce Research, Vol. 17, No. 1, pp. 3-29, Mar. 2017. https://doi.org/10.1007/s10660-016-9240-9 

  20. S. Y. Cho, J. E. Choi, K. H. Lee, and H. W. Kim, "An Online Review Mining Approach to a Recommendation System," Information Systems Review, Vol. 17, No. 3, pp. 95-111, Dec. 2015. http://dx.doi.org/10.14329/isr.2015.17.3.095 

  21. S. E. Cho, and H. S. Lim, "A Study on Product Recommendation System Based on User Search keyword," Journal of Digital Contents Society, Vol. 20, No. 2, pp. 315-320, Feb. 2019.. http://dx.doi.org/10.9728/dcs.2019.20.2.315 

  22. R. K. Lee, N. H. Chung, and T. H. Hong, "Developing the online reviews based recommender models for multi-attributes using deep learning," The Journal of Information Systems, Vol. 28, No. 1, pp. 97-114, Mar. 2019. http://dx.doi.org/10.5859/KAIS.2019.28.1.97 

  23. H. G. Chae, S. U. Park, and J. Y. Kang, "Applying RSS Marketing on Internet Shopping Malls Based on AISAS Model," The Journal of Society for e-Business Studies, Vol. 13, No. 3, pp. 21-49, Oct. 2008. G704-000612.2008.13.3.007 

  24. H. K. Koo, "Purchasing Behavior of AISAS Process According to the Generations for Fashion Products," Korea Science & Art Forum, Vol. 9, pp. 15-26, Dec. 2011. G704-SER000015040.2011.9..008 

  25. C. Wu, and M. Yan, "Session-aware information embedding for e-commerce product recommendation," In Proceedings of the 2017 ACM on Conference on Information and Knowledge Management, pp. 2379-2382, Nov. 2017. https://doi.org/10.1145/3132847.3133163 

  26. J. W. Jeong, W. S. Hwang, H. J. Lee, and S. W. Kim, "Recommendation Exploiting Search-Keywords in Online Shopping," KIISE a collection of academic presentation papers 39(2C), pp. 95-97, Korea, Nov. 2012. I410-ECN-0101-2014-569-0007478306 

  27. J. Ding, G. Yu, Y. Li, X. He, and D. Jin, "Improving Implicit Recommender Systems with Auxiliary Data," ACM Transactions on Information Systems (TOIS), Vol. 38, No. 1, pp. 1-27, Feb. 2020. http://doi.org/10.1145/3372338 

  28. V. T. Phi, L. Chen, and Y. Hirate, "Distributed representation based recommender systems in e-commerce," In DEIM Forum, 2016. 

  29. Q. Le, and T. Mikolov, "Distributed representations of sentences and documents," In International Conference on Machine Learning, pp. 1188-1196, Jan. 2014. 

  30. T. Mikolov, I. Sutskever, K. Chen, G. S. Corrado, and J. Dean, "Distributed representations of words and phrases and their compositionality" Advances in Neural Information Processing Systems, Vol. 26, pp. 3111-3119, Dec. 2013. https://dl.acm.org/doi/10.5555/2999792.2999959 

  31. Lotte Members, L.pay|L.POINT, 제5회 L.POINT Big Data Competition 

  32. R. Mithe, S. Indalkar, and N. Divekar, "Optical character recognition," International Journal of Recent Technology and Engineering (IJRTE), Vol. 2, No. 1, pp. 72-75, May 2013. http://doi.org/10.3403/00116062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