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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유형별 교수학습방법에 따른 치위생과 재학생의 인지적·정의적 성과
Cognitive and Affective Domains Outcome of Students in the Department of Dental Hygiene according to Teaching and Learning Methods by Learning Style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21 no.1, 2021년, pp.363 - 372  

김명은 (대원대학교 치위생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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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유형별 교수학습방법이 학습자들의 인지적·정의적 성과에 미치는 효과를 확인하고자 치위생과 재학생을 대상으로 22명은 학습유형별 교수학습방법을 적용하였고, 24명은 대조군으로 교수학습을 수행하지 않았다. 프로그램 시행 전 사전조사를 하였고, 프로그램 진행 2,3,4주차에 각각 형성평가를 실시하였으며 5주차에 총괄평가, 교과흥미, 학습동기를 조사하였다. 연구결과 실험군은 교수학습 적용 전에 비해 적용 후 형성평가, 교과흥미, 학습동기가 향상되었고(p<0.05), 대조군에 비해 실험군의 교과흥미, 학습동기가 향상되었다(p<0.05). 유형별로 융합자에서 처치 전에 비해 처치 후 형성평가가 향상되었고(p<0.05), 분산자와 융합자에서 실험군이 대조군에 비해 교과흥미와 학습동기가 향상되었다(p<0.05). 측정 항목 간의 상관관계에서 교과흥미는 총괄평가, 형성평가, 동기유발과 모두 상관관계를 나타냈다(p<0.01, p<0.05). 이에 따라 학습자의 학습유형을 고려한 교수학습방법의 개발과 적용이 필요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im of this study was to confirm the effect of teaching and learning methods on outcomes of learner according to learning style. For this, 22 of dental hygiene students(case group) was treated teaching & learning methods according to learning style while 24 of students(control group) was non treated...

주제어

표/그림 (9)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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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치위생과 재학생을 대상으로 학습유형을 분류하고 유형별 교수학습방법 제공하여 인지적, 정의적 영역의 학습성과를 사전·사후 비교 해보고 교수학습방법을 제공하지 않은 학생과 비교해봄으로써 효율적인 학습전략을 모색하고 향후 체계적인 학습 모형을 수립하는 데에 기초자료로 활용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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