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유아를 위한 가치교육에 대한 유치원 교사의 인식과 실시현황
Kindergarten Teachers' Perception and Implementation Status of Value Education for Young Children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21 no.1, 2021년, pp.446 - 455  

조유진 (성결대학교 유아교육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유아가치교육에 대한 유치원 교사의 인식 및 실시 현황 조사를 통해 가치교육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실행되었다. 경기지역의 공, 사립 유치원 교사 794명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하였으며 자료 분석SPSS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빈도분석카이제곱 검증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대부분의 교사가 유아 가치교육에 대한 관심과 중요성을 높게 인식하였고, 그 이유는 유아기를 가치형성에 있어 가장 중요한 시기로 인식하기 때문인 것으로 나타났다. 가치교육은 만3세부터 시작되어야 한다는 인식이 높았고 실시방법은 유치원에서 생활지도를 통해 이루어져야 한다는 응답이 가장 높았으며 이어서 놀이 속 상호작용을 통해 이루어져야 한다는 응답이 높았다. 실시현황을 살펴본 결과 많은 교사들이 가치교육을 실천하고 있으며 주로 생활지도를 통해 실시하였다. 경력, 담당유아연령, 근무기관 유형으로 카이검증을 한 결과 변인별로 가치교육 시작시기, 가치교육 실행방법 등에서 일부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kindergarten teachers' perceptions on early childhood. Questionnaires were distributed to kindergarten teachers throughout Gyeonggi-do areas in Korea. A total of 794 questionnaires from kindergarten teachers were analyzed. The data were analyzed by frequency ...

주제어

표/그림 (9)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유아교사가 인식하는 유아 가치교육에 대한 인식 및 실태를 조사하여 분석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연구문제에 따른 결과를 토대로 한 논의 및 결론은 다음과 같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4)

  1. 강기수, 백승화, 이효진, 정지은, 인성과 가치의 이해, 공동체, 2018. 

  2. Franenkel, Helping students think and value: Strategies for teaching the social studies,(2nd Ed.), Prentice-Hall. 1980. 

  3. 임진, 화합 주제 가치교육이 유아의 대인관계 사고에 미치는 영향, 숙명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5. 

  4. M. Killen, A. Rutland, and M. D. Ruck, "Promoting Equity, Tolerance, and Justice in Childhood and commentaries," Social Policy Report, Vol.25, No.4, pp.1-33, 2011. 

  5. 박찬옥, 서동미, 엄은나, 유아사회교육, 양성원, 2016. 

  6. 강기수, 현대교육학신강, 세종출판사, 2002. 

  7. 김지영, 권덕수, "유아가치교육에 대한 유치원 교사의 인식 및 요구," 유아교육보육행정연구, 제15권, 제3호, pp.217-241, 2011. 

  8. P. Schiller and T. Bryant, The value book: Teaching 16 basics values to young children, Beltsvill, MD: Gryphon House. 1998. 

  9. D. Tillman and D. Hsu, Living Values Activities for children Age 3-7, Florida: Health Communication, 2000. 

  10. 김영옥, 손혜린, 이현미, 영유아를 위한 인성교육 프로그램, 다음세대, 2007. 

  11. 교육부, 보건복지부, 2019 개정 누리과정 해설서, 2019. 

  12. 교육과학기술부, 2007개정 유치원 교육과정 해설집, 대한교과서주식회사, 2009. 

  13. 김강희, 협동에 관한 가치교육활동이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효과, 전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5. 

  14. 최현정, "가치탐구 중심의 경제교육이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 열린유아교육연구, 제17권, 제5호, pp.1-21, 2012. 

  15. 김희수, "가치다원화 시대의 예비유아교사를 위한 공동체 가치관 교육에 관한 연구," 실천유아교육, 제19권, pp.21-36, 2014. 

  16. 구미향, "유아교육목표에 내재된 인성적 가치에 대한 예비 유아교사의 인식 유형 분석," 유아교육보육복지연구, 제19권, 제4호, pp.425-452, 2015. 

  17. C. Seefeldt, Social studies for the Preschool/Primary child, (7th ed), Prentice Hall, 2005. 

  18. 김치곤, 채영란, "유아 인성교육프로그램의 연구동향," 유아교육학논집, 제17권, 제6호, pp.305-333, 2013. 

  19. 김용숙, 유지은, "인성교육에 대한 영유아교사의 인식 및 실태 연구,"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7권, 제8호, pp.263-273, 2017. 

  20. Together 인성교육연구회, 대학생을 위한 인성함양, 공동체, 2016. 

  21. 정호범, "가치명료화 수업모형의 설정과 교수-학습 활동," 진주대학교논문집, 제41집, 1999. 

  22. 정호범, "가치교육에 있어서 가치판단의 정당화," 사회과 교육연구, 제15권, 제4호, pp.25-44, 2008. 

  23. 남궁달화, 인성 교육론, 문음사, 2002. 

  24. 손은경, 김동례, "학부모가 인식한 유아 인성교육 실태 및 요구,"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6권, 제11호, 330-345, 2016.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